1. 악탱의 이해
악탱은 기본방어도가 양조수도사 다음으로 낮은 방어도를 갖습니다.
그래서 방어도를 올려주는 장신구가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남들은 1000 올라가봐야 2% 3% 올라가지만
악탱은 1000이 올라가면 리듀스율이 10% 넘게 차이가 납니다.
최대템렙 900인 다크문 장신구를 악탱들이 선호하는 이유가 이겁니다.
(다크문 장신구는 방어도를 최소 900부터 최대 2000넘게 올려줍니다...오오 찬양하라 다크문)


악탱은 자힐이 혈죽 다음으로 좋은 탱커 입니다.
자힐로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죠.
그럼 의문이 생길겁니다.


방어력 낮고 자힐 높으면 피가 많이 빠지고 자힐로 잘 채우는
출렁거리는 탱커인가? 하는 의문이 들텐데
그렇지 않습니다.


이유는 방어기재인 악마쐐기와 탈태 때문입니다.
방어기재인 악마 쐐기는 물리데미지(특화에 따라 올라감)감소와 무기막기 확률을 올려줍니다.
탈태는 방어도를 100% 올려주고 체력을 대폭 향상 시킵니다.


이 2가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면 악탱은 수드이상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탈태는 큰 생존기 아닌가요? 라고 물어보실텐데
악탱의 유물특성중에 영혼구슬을 흡수하면 일정확률로 탈태가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특성 때문에 전투의 20% 정도는 탈태형상으로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탈태가 비는 구간을 악마쐐기로 보강해준다는 개념으로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탈태 형상일때 악마쐐기를 사용할 필욘 없으니까요.

2. 악마쐐기 사용법
복수악사는 보호기사와 함께 전투내내 방어기재 유지가 안되는 탱커입니다.
전투내내 달고 사는 전사,수드,양조,혈죽과는 다르게 효율적으로 배분해서 쓰지 않으면 안된다는 거죠.
그래도 보호기사보다는 상황이 훨씬 좋습니다.ㅎㅎㅎㅎ


일단 위에 설명한것 처럼 기본은 탈태가 비는구간을 메꿔준다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유물특성으로 인한 탈태는 자신이 원할때 변신하는게 아니니까요.


악마쐐기를 좀 이해해 보면
모든 물리데미지를 감소시켜 줍니다. 이는 특화에 비례해서 올라갑니다.
무기막기 확률을 올려줍니다.


악마쐐기의 장점은 모든 물리데미지 감소 라는점 입니다.
이게 무슨뜻이냐 방어도에 영향을 받지않는 물리데미지도 감소 시켜 준다느거죠.
방어도에 영향을 안받는 물리데미지란?
출혈과 같은 도트데미지를 말합니다.
안토러스 하사벨 중첩이 쌓여서 들어오는 도트데미지도 물리데미지 입니다.
방어력 아무리 높고 방패있어봐야 이데미지는 감소가 안됩니다.
악탱은 이데미지 역시 쐐기로 감소시킬 수 있다는 거죠.


3. 영혼구슬은 어떻게 관리하나?


영혼구슬은 영혼베기나 영혼폭탄으로 보통 소모를 하게 됩니다.
(직접 뛰어가서 먹는분은 없겠죠...)
구슬하나 하나가 전부 물약처럼 피를 회복시켜주다 보니
구슬을 아끼는 분들이 있는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구슬을 흡수해서 피회복을 하는거 보다 구슬을 최대한 많이 뽑고 많이 소비해서
탈태형상을 더 많이 유지하는게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악마쐐기 사용에도 여유가 생깁니다.
문제는 영혼폭탄과 영혼베기사용인데
영혼폭탄은 고통 소비가 없고 소비한 구슬 숫자에 따라 데미지가 올라가고 치유를 해줍니다.
영혼베기는 고통소비가 있고 구슬숫자와 상관없이 일정한 데미지를 주고 고정된 힐량이 있습니다


그럼 운영법은 정해졌죠. 폭탄으로 구슬 소비를 하고 구슬 없을때 힐은 영혼베기로 하면 됩니다.


4. 균열 VS 영혼베기


둘다 소비되는 자원(고통)은 비슷합니다.
단일일 경우 데미지도 비슷합니다.


차이점은 균열은 단일 데미지 스킬 이고 100% 확률로 영혼구슬을 생산합니다.
영혼베기는 광역스킬(전방 부채꼴)이고 영혼구슬을 소비합니다.
단일 탱일 경우 방어기재로 소비하는 고통을 제외한
나머지는 거의 균열로 소비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이유는 영혼구슬을 더 많이 생산해서 폭탄으로 흡수해 탈태형상을 더 자주 보는게
영혼베기로 피흡수 하는것 보다 안정적 이기 때문입니다.


다수의 무리를 상대할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선택 하시면됩니다.
아무래도 절단이 확률적으로 구슬을 생산하다보니 100%확률이고
한번에 2개씩 생산하는 균열에 더 의지를 많이 하게 됩니다.


5. 생존기


악탱의 생존기라 하면 강화수호물, 불타는 낙인, 탈태 가 있습니다.
강화수호물은 마법데미지(물리데미지를 제외한 모든 데미지)를 감소 시켜 주고 쿨이 짧습니다.
전사의 주문반사, 삭제이전의 수드 우르솔과 같은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불타는 낙인은 단일개체에 거는 생존기로 자신의 몸에 거는게 아니고 적에게 거는 생존기 입니다.
탈태는 3분쿨기로 큰 생존기 입니다. 수시로 변하는 그 탈태와 똑같은 성능입니다.
방어도100%증가에 체력이 대폭 향상됩니다.


생존기는 이렇다할 정답이 없습니다.
다만 모든 탱커가 그렇듯 미리 켜는게 중요합니다.
피 10%남았는데 낙인 써봐야 어차피 죽습니다.




6. 악탱은 스턴기가 없다.


악탱은 스턴기가 없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하나가 있긴한데 그걸 쓰려면 균열을 포기해야 해서 안씁니다.
신던쐐기를 돌경우 스턴으로 차단 해야하는 스킬들은 다른 방법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검떼의 검수호병의 스킬은 메즈기로 끊어 주면 됩니다.
즉시시전이고 쿨도 15초라 스턴보다 효율적입니다.
넬타리온 둥지의 2넴앞 바위괴수는 파티원이 스턴 안넣어 줄경우 강화수호물로 대응 하면 됩니다.
자연데미지라서 강화수호물이면 버틸만 합니다.


7. 인장의 사용
인장은 모두 광역기 이고 
침묵,공포,화염데미지등을 유발하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사슬의 인장은 특성을 찍을 경우 사용 가능하며
혈죽의 고어핀드 손아귀 처럼 한점으로 몹을 모으는 효과를 가집니다.


모든 인장은 즉시 발동기가 아니고 2초뒤에 발동합니다.
특성을 찍을 경우 1초로 줄어듭니다.


침묵의 인장이나 화염의 인장은 말 안해도 잘 사용하시겠지만
공포인장을 잘 사용 안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게 상당히 유용합니다.
광역 공포이고 공포시간이 20초나 됩니다.
몹들이 사방으로 도망 가는게 아니고 그자리에 가만 있기 때문에
애드가 났을때나 잠깐 시간 벌기 용도나 광역 차단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별궁 임프에 침묵의 인장으로 침묵시키고
침묵인 끝난 후에 바로 공포의 인장을 돌리면 2차 차단이 됩니다.
블엘은 여기에 비전격류까지 있죠.


침묵의 인장과 화염의 인장을 동시에 사용하면
멀리있는 캐스터 몹들을 모두 땡겨올 수 있습니다.


풀링을 하면 안오고 캐스팅 해서 다른 탱커는 차단을 넣어 주거나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악탱은 그런거 없습니다.
오는 길에 침묵인장+화염인장 같이 깔아주면 알아서 뛰어옵니다.


======================================================


제 경험에 따른 악탱 운영법을 쭉 적어 봤는데
악탱 개념을 잘 잡지 못하는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