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하이잘로 서버 옮긴 하이잘 얼라이언스 Battlehell입니다.

4시즌이 시작되면서 아제라이트도 조금씩 풀리고 이제 아제 파밍도 새로 해야 하는데 이번 아제라이트는 3시즌과 차이가 좀 나더라고요. 잔재깡은 운에 너무 기대서(저번 시즌에는 영혼흉터 20만개 모아서 샀습니다... 시즌 마지막에 ㅜㅜ)

어쨌든 4시즌도 3시즌과 같이 죽무 조합이 대세가 될것으로 보여서 이번 시즌에 추가된 아제 템과 그에 맞는 조합을 몇개 보여드릴려고 합니다.

2/9 어둠의 심장부 관련 설명 추가, 인장 추가
2/28 완벽의 환영 세팅 추가
3/10 쐐기 세팅 추가
3/30 PvP 아제라이트 방어구 관련 설명 추가
5/21 현 메타에 맞게 세팅 및 서술 최종 정리

1. 새로운 아제라이트

이번 시즌에 나이알로사가 나오면서 나이알로사 템을 먹을수 있고 이제 잔재깡으로 메카곤 아제 템도 먹을수가 있게 되겠습니다.

또한 나이알로사의 마지막 2넴인 껍질과 느조스가 아제 템도 템렙이 10 올라가면서 그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실 잔재깡을 덜 할수록 템세팅이 편하긴 합니다. 나이알로사 템은 모두 죽음의 무도가 있어서 레이드만 돌아도 죽무 세팅 자체는 어렵지 않으니까요. 신화 템을 먹지 못해도 영웅 템만 먹어도 저단이나 저신화를 쉽게 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 문제가 있습니다. 나이알로사 템에는 빠른 장전이 없습니다.

8.3 신규 아제라이트 방어구 중에 "죽음의 무도"가 있는 방어구

머리 :
깊은 절망의 투구(벡시오나) (죽무 - 탐광/어심 - 불길 - 활기)
실체화된 환영의 투구(껍질) (원시 - 죽무 - 압도 - 울보)(템렙 +10)

어깨 : 
회전력의 견장(잔재깡)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불길한 징조의 견갑(마우트) (죽무 - 아른/어심 - 부름/내장 - 죽척)
꿈꾸는 자의 깜빡이지 않는 견갑(라덴) (아른 - 죽무 - 압도 - 거북)

가슴 : 
간악한 거수의 비늘(일기노스) (죽무 - 원시 - 정령 - 울보)
넬타리온의 마지막 자취(느조스) (원시 - 죽무 - 압도 - 거북)(템렙 +10)

어깨 중 하나인 회전력의 견장(메카곤)의 경우에는 이전에 좋았던 포병의 어깨덧옷과 구성이 거의 동일합니다. 2번째 링에서 안쓰는 특성이 하나 다를뿐입니다. 결과적으로 잔재깡의 경우 어깨는 확률이 조금 더 올랐다고 볼 수 있겠죠.

다만 앞서 말했듯이 나이알로사 템에는 빠른 장전이 없어서 빠장을 챙기려면 잔재깡은 필수입니다.

8.3 때 추가된 특성인 어둠의 심장부의 경우에는 2차 스탯 증가는 매력적이긴 한데, 현재 야냥의 주요 메타인 3죽무 3원시 세팅에서 밀리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3원시를 확보하지 못해도 어심은 잘 안쓰는 추세이긴 합니다.

또한 댓글로 투기장 어깨에 대한 언급이 나와서 찾아본 결과 투기장 점수가 높을 경우 475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머리와 가슴은 나이알로사에서 많이 챙기시는 요즘 특성상 방어구는 어깨에서 확보할수 있습니다.
검투사 어깨의 경우 이 정도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깨덮개 (탐광/광포/빠장 - 톱날 - 압도 - 활기)
 어깨보호대 (탐광/죽무 - 아른 - 불길/정령 - 거북)
 어깨덧옷 (아른/톱날 - 탐광 - 불길 - 무감각)
 견장 (탐광/광포/빠장 - 톱날 - 압도 - 활기)
 견갑 (원시/죽무 - 빠장/광포 - 압도 - 울보)

이중에서 견갑의 경우에는 원시/죽무 - 빠장이라 쐐기에서 대단히 쓸만합니다. 3차의 경우에도 무려 압도 - 울보이니 쐐기용으로는 충분히 고려해볼 만 합니다. 단일의 경우에는 어깨보호대가 죽무 - 아른이라 괜찮으나 현재 메타인 3죽무 3원시를 만족할 만한 죽무 - 원시 보호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템렙을 신경쓸 경우 문제가 조금 될 수 있는데 보상 템렙의 경우 460을 확보하려면 1400 이상, 475를 얻으려면 1800 이상을 찍어야 합니다. 본인이 투쟁과 반목을 먹으려고 투기장에서 고생해서 올라간 최고 점수가 1500점대였는데 1800점 이상을 찍는다는 것은 매우 힘들 겁니다. 물론 460을 우선 확보하려고 할 경우 정점을 꾸준히 모아서 쐐기용으로 견갑을 사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2. 고려할 것

따라서 우리는 템을 맞출 때 몇가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1. 완벽의 환영 - 세기말인 현재 야수 사냥꾼의 상위권 로그에서 군체의식과 벡시오나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에서 완벽의 환영이 주 정수로 사실상 고정되었습니다. 따라서 환영에서 터지는 야생의 상과 원시 본능의 효율을 최대화시키기 위해서 원시 본능을 최대한 많이 챙겨야 합니다. 로그 최상위권들은 3죽무 3원시가 고정이고 못해도 2원시 이상은 확보해야 환영 세팅에서 딜을 극대화할수 있습니다.
2. 쐐기 - 쐐기에서는 빠른 장전이 무조건 하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죽무 - 빠장 혹은 원시 - 빠장이 있는 방어구를 하나는 챙겨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대세 조합은 크게 두 개로 나뉘게 되는데, 3죽무 2원시 1빠장 혹은 2죽무 3원시 1빠장 세팅 중에서 자기에 더 맞는 세팅을 찾아서 해보시는게 나을 듯 합니다.
3. 템렙 우선 - 머리는 껍질, 가슴은 느조스가 떨구는 것을 먹어서 템렙을 더 높게 맞출 수 있습니다. 물론 두 넴드가 신화 마지막 두 넴드라서 신화템을 먹기는 힘들겠지만, 템렙이 10이나 높아서 신화 템이랑 비교해도 5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니 영웅 템을 먹으면 신화 중반까지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3/4라인 - 동친 살코 빌드가 뜨면서 가속의 비율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3라인의 경우 너프를 먹었지만 여전히 압도가 가장 좋고 정령 소용돌이나 불안정한 불길을 그 다음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생존의 경우 4라인의 울려퍼지는 보호가 원탑이고, 복지부동(죽척 강화), 자연의 연고 정도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3시즌 때 채용을 많이 한 파멸뿌리 주입의 경우에는 3죽무 3원시 세팅에 밀려서 자취를 감췄습니다. 거기에 영혼흉터보다 껍질 머리가 더욱 딜이 잘 나오기 때문에 이제 잔재깡에서 고통받을 일이 약간은 줄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조합

템 조합은 잔재깡 및 신화 레이드에서 먹는 475를 기준으로 조합을 해보겠습니다. 전역 퀘스트, PvP, 공포의 환영에서 먹을 수 있는 아제라이트의 경우 확보가 더욱 어렵고 불확실한 경우가 많기에 제외했습니다.

1. 레이드
레이드의 경우에는 선술했듯이 완벽의 환영 세팅을 극대화하기 위해 3죽무와 3원시를 모두 챙기는 세팅이 대세입니다. 죽무와 원시 둘 중에 하나를 챙길 수 없다면 고 치명 세팅에서 죽무를 우선순위로 두시는 게 나으실 겁니다.

a) 최종 세팅
일단 머리와 가슴은 껍질과 느조스가 고정이 되면서 선택지도 많이 좁혀졌습니다. 안타깝게도 어깨의 경우 죽무-원시 조합은 잔재깡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머리 : 느조스의 껍질(11넴) (원시 - 죽무 - 압도 - 울보)(템렙 +10)
어깨: 포병의 어깨덧옷(잔재깡) (죽무 - 원시 - 착취 - 가죽)
  or  회전력의 견장(잔재깡) (죽무 - 원시 - 착취 - 가죽)
가슴 : 타락자 느조스(12넴) (원시 - 죽무 - 압도 - 거북)(템렙 +10)
  or   일기노스(8넴) (죽무 - 원시 - 정령 - 울보)

b) 레이드를 가지 않을 때
레이드를 가지 않을 때는 3죽무 3원시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죽무-원시 가 모두 있는 템이 어깨에서만 나오기 때문이죠. 현재 죽무 세팅이 대세가 된 현재 3죽무에 1원시 이상을 챙기려면 다음 조합밖에는 없습니다. 원시를 챙기기 위해서라도 영웅은 가시는게 좋습니다.

머리: 영혼흉터 머리보호구(잔재깡) (죽무 - 파멸 - 불길 - 울보)
  or  세스랄리스의 송곳니 투구(잔재깡) (광포 - 죽무 - 압도 - 거북)
어깨: 포병의 어깨덧옷(잔재깡)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or  회전력의 견장(잔재깡)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가슴: 가라앉은 비탄의 갑옷(잔재깡) (아른 - 죽무 - 정령 - 이속)


2. 쐐기
쐐기는 이제 기본 2죽무 2원시 1빠장에 나머지 하나를 무엇으로 채우느냐에 따라 세팅이 갈립니다. 죽무나 원시가 약간 모자라서 다른 것으로 대체한다 해도 빠른 장전은 포기하면 안됩니다.

a) 3죽무 2원시 1빠장
2원시 1빠장으로 갈 경우 죽무 - 빠장을 어디서 챙기냐가 관건입니다. 어깨는 죽무 - 빠장 조합이 없고 오직 머리와 가슴에만 있으니까요. 이럴 경우 크게 두 가지로 맞출 수가 있습니다.

머리 : 세스랄리스의 송곳니 투구(잔재깡) (빠장 - 죽무 - 압도 - 거북)
어깨 : 포병의 어깨덧옷(잔재깡)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or   회전력의 견장(잔재깡)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가슴 : 일기노스(8넴) (죽무 - 원시 - 정령 - 울보)
 or   타락자 느조스(12넴) (원시 - 죽무 - 압도 - 거북)(템렙 +10)
합계 - 3죽무 2원시 1빠장 / 1압도  / 2거북

머리에서 빠장을 맞출 경우 가슴은 레이드 후반부에서 챙길 수 있습니다. 느조스를 해서 템렙을 10 맞추는게 가장 좋겠지만 그러지 못해도 일기노스에서 죽무-원시를 챙길 수 있습니다.

머리 : 느조스의 껍질(11넴) (원시 - 죽무 - 압도 - 울보)(템렙 +10)
어깨 : 포병의 어깨덧옷(잔재깡)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or   회전력의 견장(잔재깡)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가슴 : 탄피 감쇠의 가슴보호대(잔재깡) (죽무 - 빠장 - 정령 - 죽척)
   or  가라앉은 비탄의 갑옷(잔재깡) (빠장 - 죽무 - 정령 - 이속)
합계 - 3죽무 2원시 1빠장 / 1정령 1압도 / 1울보

가슴에서 빠장을 맞출 경우 머리 또한 레이드 후반부에서 챙길수 있습니다. 둘 중에 무엇을 목표로 하는냐에 따라 다른데 잔재깡의 경우 확률이 더 높은 가슴에서 빠장을 챙기는게 더 나아보이긴 합니다.

b) 2죽무 3원시 1빠장
완벽의 환영을 쐐기 주 정수로 채용할 때 가장 효율적인 세팅입니다. 이럴 경우 한 템은 원시-빠장으로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머리 : 느조스의 껍질(11넴) (원시 - 죽무 - 압도 - 울보)(템렙 +10)
어깨: 포병의 어깨덧옷(잔재깡)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or  회전력의 견장(잔재깡)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가슴 : 탄피 감쇠의 가슴보호대(잔재깡) (원시 - 빠장 - 정령 - 죽척)
합계 - 2죽무 3원시 1빠장 / 1압도 1정령 / 1울보

원시-빠장을 가슴에서 챙기실 경우 이렇게 하면 됩니다. 가슴이 원시랑 죽무가 같은 라인에 있기 때문에 죽무나 원시 중 디피가 더 나오는 세팅을 골라서 할 수 있습니다.

머리 : 느조스의 껍질(11넴) (원시 - 죽무 - 압도 - 울보)(템렙 +10)
어깨: 뻐끔거리는 아귀 어깨보호대(잔재깡) (원시 - 빠장 - 착취 - 거북)
가슴 : 일기노스(8넴) (죽무 - 원시 - 정령 - 울보)
 or   타락자 느조스(12넴) (원시 - 죽무 - 압도 - 거북)(템렙 +10)
합계 - 2죽무 3원시 1빠장 / 1압도 1착취 / 1울보

원시-빠장을 어깨에서 챙기실 경우에는 어깨에서 잔재깡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어깨의 경우 원시-빠장이 하나밖에 없지만 머리와 가슴을 레이드에서 챙길 수가 있습니다.

4. 잔재깡 및 인장

어쩌면 가장 중요한 항목일 수도 있습니다. 4시즌의 경우 3시즌과 다른 점이 있다면 템렙을 최대로 맞추기 위해서 주차를 15단을 많이 할 거라는 것인데, 이럴 경우 10단 주차보다 더 빨리 475 잔재깡에 도전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운은 별개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조합에서 공통으로 잔재깡이 필요한 부위는

어깨 : 포병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 회전력 (죽무 - 원시 - 내장/착취 - 가죽) / 아귀 (원시 - 빠장 - 착취 - 거북)
가슴 : 탄피 (죽무/원시 - 탐광/빠장 - 정령 - 죽척) / 비탄 (아른/빠장 - 죽무 - 정령 - 이속)

이렇게 됩니다. 그럴 경우 잔재깡이 가장 무난한 부위는 어깨일 겁니다. 목표로 하는 템을 얻을 확률이 2/7로 다른 부위에 비해서 높은 편이고 포병이랑 회전력은 하나 얻어두기만 하면 다른 부위를 고민하기 상당히 편해지니까요. 어깨를 얻었다면 머리나 가슴은 모아서 사는게 괜찮을 겁니다. 10주 가까이 걸리긴 하지만요... 어깨에서 아귀를 먹으려고 한다면 당첨 확률은 3/7로 조금 더 올라갑니다.

인장의 경우에는 껍질과 느조스에서 굴리는 것을 추천하겠습니다. 신화를 못 가신다고 해도 요즘은 껍질과 느조스를 잡는 팟이 올킬이든 라껍느든 되게 많으므로 꼭 가서 드시길 바랍니다.

5. 마치며...

원래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도 컴퓨터로 뭘 얻어야 좋을까 하고 글로 정리하다가 이걸 나만 알면 안되겠다 생각하여 적게 되었습니다. 로그 경쟁도 중요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가 최상의 템세팅으로 좋은 결과를 만드는 거니까요. 상술했다시피 전 템운이 상당히 좋지 않은 편입니다. 3시즌 어깨깡도 몇번이나 도전하다가 융합이 나왔고, 영혼흉터는 패치 전 마지막 주에 20만개를 모아 샀으니까요. 이번 시즌의 야냥도 잔재깡에 울고 웃는 힘든 시즌이 될 듯하지만 그래도 다들 득템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