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어떻게 해야하지?"라는 생각이 드는 애매한 것들만 다뤄 봅니다. 4.3 패치 이후 가속도와 특화도 중 어느게 좋냐는 결정하기 참 애매한 문제입니다. 

 

 

1. 용맹템

 

용점템 사야할 것 정리 판(quite): 이것만 참고하셔도 충분할 듯 합니다.

 

 

2. 반지

 

2.1. 졸업조합

 

 

2.2. 숙련반지 입해도 되나?

 

네 골드막공이면 골드가 왕이니 입해도 됩니다. 정공이면 상의한 후 입해도 됩니다.

 

용맹반지와 [태고의 그림자 인장 반지]의 차이는 과부의 입맞춤을 용맹반지로 바꾸는 것보다도 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도적들과 마찰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 쉐크,ej를 비롯한 여러포럼에서 보여주는 ep값을 보건데 장착무기를 석궁으로 바꾸는 것 보다 (거짓말 조금 보태서) 10배는 더 올라갑니다. 숙련도를 사용하는 도적과 비교해서 잃는 것이라곤 111의 능력치 뿐입니다. 때문에 도적들이 원거리무기를 입찰 할 수 있었던 것 처럼 냥꾼도 입찰 할 수 있으며 효율성 논란에서도 조금 더 자유롭습니다.

 

단, 일반등급의 [태고의 그림자 인장 반지]를 입할 가치는 적습니다. 일반 등급은 [과부의 입맞춤(상)]과 비교해서 아주 약간 떨어지나 비슷한 성능입니다. 공격대 찾기 등급은 378 반지들보다 약간 좋습니다. 이정도면 하가라드랍반지를 먹길 기원하면서 빠르게 용맹반지를 사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영웅등급인데 다른 사람들이 "냥꾼이 숙련템을 왜 먹어요?"라고 하면 냥게가서 공지사항 읽으라고 하세요. 그래서 반지만 따로 공지합니다. 대신, "이 님 아이템 볼줄 모르네"와 같이 역도발은 하지 마세요.

 

2.3. 숙련도 반지를 입찰하는 것이 부담스럽다.

 

하가라 반지 고정에 다른 한쪽에는 [용맹반지], [복수자의 녹빛 인장], [과부의 입맞춤]의 순으로 우선순위를 두어 사용하면됩니다. 제 세팅에서는 [과부의 입맞춤]은 역시나 차이가 나게 떨어지고 용맹반지와 [복수자의 녹빛 인장]은 비슷비슷합니다.

 

 

3. 장신구

 

여러번 말씀드리지만 아이템의 가치는 자신의 장비에 따라 다릅니다. 제 캐릭터를 기준으로 아이템 가이드를 작성해, 아주 약한 의미에서 아이템들의 등급을 매겨볼까 합니다. [탈피의 분노]를 기준으로 각 장신구의 가치를 표현했습니다. 각 장신구 사이의 차가 작다면 그냥 비슷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순위(fd시뮬로 측정)

 

  1. [탈피의 분노(상)]: +422.58
  2. [탈피의 분노]: 0 (기준점)
  3. [그림자의 약병(상)]: -216.06
  4. [별잡이 나침반(상)]: -331.48
  5. [탈피의 분노(공찾)]: -397.39
  6. [그림자의 약병]: -529.17
  7. [행렬재안정기(상)]: -834.75
  8. [그림자의 약병(공찾)]: -846.49
  9. [별잡이 나침반]: -974.69
  10. [익수류 인장]
  11. [별잡이 나침반(공찾)]: -1064.85
  12. [갈구하는 마음(상)]: -1066.93
  13. [행렬재안정기]: -1116.86
  14. [갈구하는 마음]: -1275.35
  15. [시간의 화살]: -1365.85
  16. 아이템 레벨 378미만의 장신구들은 그냥 지나가는 것이라 생각하고 템렙에 맞춰서 차세요.

 

한쪽 장신구를 고정하고 구한 값이니 '아, 이걸저걸로 바꾸면 저 숫자의 차이만큼 오르겠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익수류인장]의 순위는 Frostheim의 의견을 따릅니다. 시뮬에서는 이 장신구의 가치를 지나치게 부풀리는 것 같습니다. 다만, 사용장신구는 딜 집중이 필요한 네임드에서는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래는 Frostheim이 구한 순위이니 참고하세요.

 

  1. [탈피의 분노]
  2. [그림자의 약병](피함이 없다고 가정)
  3. [탈피의 분노(공찾)]
  4. [별잡이 나침반] (행렬재안정기 상급과 비슷함)
  5. [행렬재안정기(상)]
  6. [익수류 인장]
  7. [갈구하는 마음(상)]

 

 

 

4. 원거리 장비

 

약한 의미의 등급입니다. 아이템간의 차가 작다면 그냥 비슷비슷한 것입니다. 실험대상은 오크입니다. 비샨카의 경우 발동효과가 약간 부풀려져있는 것 같기는 합니다. 몇몇 이탈값을 제외하면 초뎀이 진리, 초뎀이 같으면 공속느린게 좋고 트롤이나 드워프고 같은 아이템 레벨이면 자기 종족에 맞는것 쓰세요.

 

아래의 결과는 오크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트롤은 상급 석궁보다 일반 비샨카의 효율이 더 좋다고 하는군요.

 

  1. [비샨카-대지의 아귀(상)]: 1030.3 
  2. [섬뜩한 뿔의 석궁(상)]: 241.67
  3. [비샨카-대지의 아귀]: 0 (기준점)
  4. [황폐작렬 산탄총]: -503.91
  5. [섬뜩한 뿔의 석궁]: -581.88
  6. [아라타-불꽃의 눈(상)]: -592.12
  7. [비샨카-대지의 아귀(공찾)]: -741.09
  8. [섬뜩한 뿔의 석궁(공찾)]: -1116.03

 

 

5. 주장비

 

약한 의미의 등급입니다. 아이템간의 차가 작다면 그냥 비슷비슷한 것입니다. 비샨카와 마찬가지로 키릴의 발동효과도 약간은 부풀려져있는 듯합니다.

 

  1. [키릴-야수의 격분(상)]: 439.32
  2. [응고된 핏방울의 뾰족지팡이(상)]: 320.36
  3. [키릴-야수의 격분]: 0 (기준점)
  4. [응고된 핏방울의 뾰족지팡이]: -67.12
  5. [키릴-야수의 격분(공찾)]: -315.07 
  6. [판드랄의 불꽃낫(상)]: -332.68
  7. [증오의 삼지장창(상)]: -350.22
  8. [응고된 핏방울의 뾰족지팡이(공찾)]: -38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