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말하지만 

군단 베타는 언제 어떻게 칼질이나 상향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 또 각자의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내 공략만이 전부가 아니며 단하나의 정답일수도 없으니 참고하는 정도로 봐주기 바랍니다


1.특성! (딜방식과 매커니즘의 변화)

군단의 고흑은 매우 큰 변화가 있습니다 

유령출몰이라는 걸출한 스킬및 고흑딜의 중심적인 스킬이 없어지고 (정확히는 특성으로 갔고 )

불통이 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바뀌었으며 그 불통의 시간이 짧은 도트로 변경이 됐습니다

우선 아주 기본적인 특성추천부터


15특성줄) 유령출몰 고통의 몸부림 영혼흡수  3가지중 고통의 몸부림은 pve든 pvp든

거의 핵심적인 수준의 특성이라 다른 선택의 여지는 거의 없습니다

영혼흡수의 경우 생흡을 대체하며 데미지는 조금 증가하나 흡수량은 생흡에 비해 떨어집니다

즉.. 피빠는건 거기서 거기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즉...고통의 지속뎀지는 반토막이 나는데

빨대 데미지만 좀 오르는 상황이 된다는 이야기죠 ... 그러므로 영혼흡수는 그다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고통의 몸부림을 찍으면 고통이 최대 10중첩에서 -> 20중첩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말그대로 10중첩에 틱당 3만이었다면 20중첩에 틱당 6만짜리 고통이 됩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이 이건 그냥 고통입니다 


30특성줄) 전염역시 선택의 여지가 업습니다 (다만 pve레벨링에서는 완전한부패도 괜찮음 )

완전한 부패는 부패가 몹에게는 무한지속,. 사람에겐 30초로 늘어납니다

하지만 실제 전염이 고정이 될수밖에 없는 이유는..

전염( 불통이 걸렸을시 고흑스킬 15프로 증뎀)은 유령출몰이 가지고 있던 돗뎀 데미지 버프를

이 특성으로 불통이 가지게 하기 때문에 역시 불변해야 되는 특성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하여 군단 고흑의 주딜은 고통의저주20중첩과 불통이라고 볼때 이 불통에15프로 증뎀효과 부여는

딱히 다른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죠..


45특성줄) 악마의 피부, 죽음의 고리 , 공울

참 여기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데 1:1을 자주 즐기고 전장에서 좋은 특성은 악마의 피부 입니다

악마의 피부는 자신이나 소환수가 입힌 피해가 보막으로 형성되는데 이게 최대 체력의 20프로까지 

오버해서 늘어나게 해줍니다... 즉.. 악마의 피부를 찍으면 1초당 1퍼의 보막이 리젠되며

자기가 준 데미지의 10프로가 피해흡수 보막으로 전환이 되기때문에 몸빵이 상당히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대신 죽고나 공울을 버려야 된다는 점이 아쉬운데... 투기장에서도  최근 딜러들의 딜링 능력을 생각한다면

신중히 선택을 해야 됩니다.. 

여튼 전장이나 깃전같은 상황에서는 악마의 피부가 영고가 없는 고흑에겐 상당히 중요한 몸빵증가 특성입니다


60특성줄) 생착,씨앗뿌리기, 영혼거두기

여기서도 역시 pvp에서는 생착과 영혼거두기의 선택이 갈립니다

씨앗뿌리기는 pve에서 광역용으로 매우 용이하며 렙업용으로 쓰입니다..(전장에서 중앙힘쌈에 쓰기도하지만 비추 )

갠적으로 지금의 군단흑마는 자신의 딜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일수있는 쿨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영혼거두기를 찍어서 2분쿨에 10초간 증뎀20퍼의 극딜기를 가지느냐

아니면 꾸준하게 부패급의 데미지와 그에 상응하는 힐링능력을 가진 생착을 가지느냐

개인의 성향에 따라 갈립니다

하지만 지금 군단의 흑마는 조각이 없으면 어차피 쿨딜 몰기가 쉽지가 않고

2분쿨에 10초 증뎀기 (조건부로 고통1개당 2초증가 최대 30초 )로는 의문이 들기 때문에

가장 무난한건 생착이 되겠습니다

이로서 도트가 4개! 


75특성줄) 불타는 돌진은 그냥 쓰레기 , pve시에 빠른 이동용으로 쓰이고 

pvp에서는 전장이나 투기장 상대의 조합에 따라서 마법진이나 어둠의 서약을 찍습니다

마법진의 경우 마법진 사용후 이감효과가 다풀리기 때문에... 여러모로 쓰임이 있을수 있습니다만

서약이라는 스킬이 너무나 압도적으로 고성능이라...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서약을 쓰게 됩니다..

서약은 1분쿨에 약 50만중하반정도의 보막을 형성하여 주기 때문에... 

어차피 이동기 없고 뚜벅이고 상대딜러들 돌진기나 감속기에서 도망갈수 없이 싸우는 군단고흑의 경우에

완소 생존기라고 할만합니다 ...서약과 이후 이야기할 pvp특성이 조합될경우 엄청난 방어능력이 완성됩니다

그러므로 일단은 서약 추천!


90특성줄) 다양하게 다 쓰임이 있습니다

우월함을 찍으면 둠가드를 쓸수가 있고 봉사를 찍으면 마차를 2연속이나 현혹등을 활용할수 있습니다

다만 고흑의 특성상 현혹을 쓰는경우는 자기가 걸었던 도트가 다 날라가버리기 때문에..

신중하고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며

둠가드의 이속감소기나 마법차단기는 대단히 훌륭하며 둠가드의 어활자체 데미지도 상당히 좋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우월함이 편리 합니다..

허나 .. 내가 컨좀하고 응? 화려한거 좋아하고 쌈질도 좀 잘하고 응?! 이런 친구들은 봉사를 찍고 노는게

좀더 스타일리쉬?하고 나름 컨트롤이라는걸 하는흑마로 보일수도 있기에 ...

펫이 없으면 흑마가 아니다! 하는 분들은 일단 둘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쪽에 있는 희생은 기존의 드군과 다르게 효과자체가 완전히 바뀌었는데

이렇습니다

이걸 어떨때 쓰는가? .. 실상 pve에서 레이드에서 광역질 할때 매우 훌륭합니다만

pve레벨링에서는 보이드가 몸빵해주고 하는게 수십배 수월하기 때문에.. 그냥 보이드 씁니다

다만 이특성이 전장에서 활용되면 대단히 훌륭한 시너지를 보여주는데 

온 사방에 도트질해두고 싸움을 하다보면 막 상대방이 뭉친곳에서 방귀를 뀌는듯한 이펙트가 터지면서

애들끼리 막 데미지 광역으로 입히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집단전에 힘싸움용으로 쓸만한 정도가 되지요... 

다만 이특성을 찍으면 둠가드의 이감이라든지 서큐나 똥개의 현혹,마차등이 없어서 좀 등신같은

모습이 될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해야겠지요 

주로쓰임은 레이드 광역딜에 씨앗뿌리기 특성과 같이 쓰입니다


100특성줄) 나왔구나 영혼인형!!

솔직히 이 특성이 가장 맘에 듭니다..매우 훌륭하다고 할까요 ㅋㅋ

유령의 특이점의 경우는 pve에서 레벨링할때 쓰이기도 합니다만 그다지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영혼전도체의 경우는 조각을 사용시 20프로 확률로 다시 조각을 돌려주는 특성이라

무난하게.. 스킬창 많이 안쓰고 하겠다고 하기에는 찍을만한 특성입니다만

아래에서 설명할 다양한 쓰임이 있는 영혼 인영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영혼인영은 매우매우 훌륭한 특성이므로 ... (반박시 군단 고흑 알못으로....응?)

영혼 인형은 이렇습니다



말그대로 예전 법사의 굴수처럼 오브젝트를 생성하는데

여기에 입히는 데미지의 35퍼센트가 대상에게 전이 됩니다..

한마디로 지금 고흑은 풀도트를 인형에게도 준다면 상대방에게 도트 몇개를 더건 수준의 딜링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근데 여기서 끝나는게 아니라 

이 인형은 고흑에 비해서 기동성이 좋은 적들이

졸라 텨서 피채우고 오는데 고흑은 피채울곳이 없어서 빵탐기다리다 어버버하게 되거나

도닥한테 존나 쳐맞았는데 도닥이 소멸하과서 멀뚱거리고 붕대질하려다가 출혈에 붕대가 캔슬되고

점프 두번하다가 절절절 비습 으앙 쥬금! 하는 상태를 약간이나마 방지해 줍니다


영혼인형을 써놨다면 상대방이 재은신이나 리셋을 시도했을때 흑마가 반피상황이면

쿨하게 인형에 생흡질해주면 피가 쭉쭉 찹니다

또한 인형에 박아둔 도트데미지 이전땜에 상대방이 빵을 먹을수가 없죠 계속 일어나게 됩니다

붕대역시 못감습니다..ㅋㅋ


여튼 이걸 만들어놓고 상대가 도망을 갔다? 그럼 여기에 도트질하면서 데미지 주기 +회복 + 펫으로 추격

그리하여 상대가 탐을 못하게 할수가 있다는 이야기죠...


다만 지금은 간혹 이 인형을 쓰면 명예특성 버그가 걸려서 특성적용이 안되게 되는 사태가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약간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 ( 명예특성 적용안되면 고흑은 쓰레기가 됩니다 펑펑터짐.. 적용되면 티타늄 )


pve에서도 사실 이특성때문에 고흑딜이 과대평가 받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인형에 주는 데미지역시 집계가 됐기 때문에

인형에 데미지 10만을 주면 대상에겐 3만정도 이전되는데..

미터기에는 13만이 집계가 되버리는거죠... 즉 적장 3만딜했는데 미터기에는 13만5천딜한걸로 나와있는

웃긴 사태가 벌어졋... 우와 고흑 딜 개쌤! 이랬던 사태가 있습니다...


아무튼 이 영혼인형은 대단히 쓰임이 훌륭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버그만 없이 나온다면

매우 훌륭한 특성이 될것이고 딱히 변화없이 찍는 고정특성이 될거라고 봅니다



2.명예 특성!!

군단은 기존에 있던 특성시스템과 다르게 pvp특성이 따로 있습니다

이 특성은 pvp시에만 발동이 되며 전장,투기장에서 적용되게 됩니다




이렇게 명예특성이 있는데

이중 첫번째줄은 급장관련 입니다


이특성을 찍으면 pvp급장을 쓸수가 있고..이 3가지는 급장의 특색이 각각 다릅니다

첫번째 검투사의 메달은 전형적인 기존의 급장과 같은 2분쿨에 각종효과제거인 급장입니다만

두번째 상황적응은 5초이상의 매즈를 당하면 진짜 0.1초만에 알아서 급장써버립니다..

지가 알아서 자동으로쓰고 대신 쿨은 1분이죠..

이건 초기엔 뭔 쓰레긴가? 했지만 의외로 죽기같이 대마보나 얼인,그리고 각종종특에 따라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말그대로 졸라긴 매즈는 바로풀고 쿨이 1분이니 생각해보면 쓰임이 존재하게 되는것이죠

전장에서 놀경우 생각보다 괜찮다? 싶은 느낌을 줍니다 써볼만한 특성이네요

다음.. 가혹함... 이건 걍 쓰레깁니다 이걸찍는 pvp유저는 없지 싶어요


두번째 줄




이렇습니다..

이건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데 생각의 흐름은 실제  난 아예 안맞고 존나 멀리서 싸울수있다

하는 사람이면 찍어볼만하지만 일단 쳐맞으면 효과가 사라지니까 ...-_-; 그닥 쓸모가 없습니다

고흑은 아시다시피 가속이 매우중요하며 하여 민첩한 정신이 가장 무난합니다

개전은 상대방 80프로의 피는 거의 올크리로 만들어주는 능력이 있으나

한방뎀이 쌔기보다는 꾸준딜과 지속력으로 싸우는 고흑이므로... 패스~


세번째 줄

왔습니다 왔어요 꿀특성이 왔습니다 별표 5개!



그야말로 황금라인 입니다

상황따라 언저와 무력화의 저주를 선택하게 되고... 연약함은 똥이니 패스하시길..

여튼 언어의 저주는 쿨다운이 15초인데 유지가 10초입니다

시전시간이 무려 30프로 증가하죠..

즉.. 투기장에서 고흑이 이걸찍고 존나 힐러한테 자꾸 유지하거나 캐스팅하는 클래스에게 걸게되면

상당한 짜증과 효과를 동시에 보여줍니다

캐스터끼리 싸울때 언저 이거 존나 사악한 마법입니다 양키형한테 자꾸 걸었더니

퍼킹 비취! @!!%!%#라고 하던데 뭐 대충...그런겁니다


그리고 무력화의 저주...이것도 어마어마한 겁니다

밀리들이 지금 딜이 미쳐버린 수준인데 그 딜들을 아래에 소개할 특성과 더불어 버티게 해주며

흑타늄으로 만들어 줍니다.. 

징기 형이 응격키고 우와아앙하고 나를 때리는데 무력화 걸고 생흡쪽쪽하면 피가 차거나 유지됩니다

문득 제 고흑과 듀얼한후 ( ret need buff plz! ) 라고 울부짓던 양형이....머릿속에 지나가는군요

상대가 쿨기든 뭐든 켜도 무력화를 박아주면 쿨기 안킨거처럼 느껴집니다 굿굿 킹굿 특성..


네번째! 

다시 별표 10개!!! 10개!!!!  핵심 특성!



세상에 블자가 미쳤어요 소리가 나오는 특성입니다

3개가 다 너무좋아서 뭘찍어야 될지 몰라요 할만큼 좋은 특성들인데

이중에서 투기장에선 가장 쩌는건 시전 마법진입니다

말그대로 쿨은 15초면서 유지는 20초되는 바닥에 마법진을 만드는데 이위에 올라간 흑마는

모든 시전방해에 면역입니다... 우왕 ? 

즉... 힐이 빵빵하다면 흑마가 투기장 한가운데 로데론 무덤같은데 겨 올라가서 마법진 깔고

온 사방에 공포질하고 도트,딜 다해도 방해가 불가능하다는 소리죠...

스턴기나 죽손등으로 빼와서 차단하는거 말고는 마차가 불가능 발차기가 불가능해지는 

굉장한 스킬입니다...

해서 이게 투기장에선 가장 많이 쓰입니다만

1:1듀얼이나 혼자 싸우기 좋아하는 분들은 첫번째 ..정수 집중을 찍습니다..

마법진도 좋지만 이 정수집중은 말그대로 흑마에게 방벽을 달아주는 스킬입니다...

어차피 고흑은 마지막 명특때문에 계속해서 생흡을 쭉쭉 쓰게 되는데

생흡이 빨때마다 1중첩씩 상대방에게 흑마에게 주는 데미지를 10프로씩 감소시킵니다..

즉.. 1:1에서 징기가 응격키고 우와아아앙하고 때리는데 무력화 걸고 생흡만 꽂으면

뎀감 50프로+ 공격력 25프로 증발시켜서..피가 쭉쭉 찹니다 아주그냥 쭉쭉~

끝나고나면 흑마는 만피 징기는  fucking drain! op! 라고 하면서 울부짖습니다..


다만 지금 명특적용안되는 버그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이 정수집중이 적용안될때 쳐맞으면 흑마가 갑자기 끔살하기도 합니다

그럼 상대방은 고흑 x빱이네? 라고 하기도 하는데.. 

실제 명특 미적용발생 버그가 아니라면 정수집중5중첩과 무력화 저주때문에

거의 단일딜로 흑마를 쳐죽이기 힘들어 집니다..

참고로 저 특성들+ 1분마다 보막 57만짜리 3분쿨의 뎀감40프로짜리 결의 , 

전투당 1번가능한 신축(생명석) 해서... 고통 흑마의 생존력은 1:1에서는 가히 흑타늄이 되겠습니다..

황천의 보막은 드군 전사가 아쉬란 책읽고 5초간 무한반사하는것과 다름없는 그런 특성입니다

하지만 앞의 두가지가 너무 좋아서 딱히 크게 쓰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전장에서 쓰기에는 괜찮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상대 화법이 발화쓰고 온몸에 불타오르며 공격시작할때 써주면 자살하는 모습을 볼수도 있고요 ..

여튼 다양한 활용이 있습니다만

정수집중이 마법클래스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정수집중이나 마법진을 쓰게되지 황천은 약간 쓰임이 적습니다


다섯번째



이건 거의 끝없는 고통을 찍게 됩니다

영불사가 고통을 10초 증가 시켜주긴하지만 조각을 써버린다는 점과

영혼착취는 3타겟에 3초마다1 조각준다지만

이걸 적용하려면 결국 첨부터 조각3개는 있어야되고 3개를 빠르게 걸어줘봐야

불고자체가 유지가 7초정도 되기때문에 -_-..... 실제 이특성으로 꿀을보기에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나마 마지막 명특과 함께하면 신들린컨트롤로 어떻게 해볼수도 있지 않을까? 하지만

실상 효율이 별로기 때문에 그냥 7초짜리 불고를 11초짜리 만들어주는 끝없는 고통을 쓰게 됩니다


마지막특성



고통증폭.. 이건 전장에서 괜찮게 씁니다

매우 빠르게 도트를 사방에 뿌려댈수가 있게 되는데

실제로 부지런하면 그만큼 딜을 더 뽑게 됩니다 일몰을 많이 뜨게해서 불통을 악마적으로 중첩시킬수도 있고

전장같은 다타겟 상황에서 매우 훌륭합니다만 부식과 부패가 효율이 워낙 좋아서 한번 생각은 하게 되는 특성입니다

영바는 앞의 두가지보다 닥히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그다지 쓰지 않습니다

드군처럼 다양한 도트가 괜찮은 수준의 딜이라면 쓸만하겠으나

지금의 고흑은 고통저주,불통 두가지로 딜하는것과 마찬가지고 나머지 부패나 생착은

더미 디법정도로 보시면 합당하기에... 영바의 효율이 높지 않습니다

하여 둘중하나를 찍는데

부식과 부패..이건 소수전에서 굉장히 훌륭합니다 대인전에서도 역시나 좋고요

이특성은 상대방에 걸린 도트가 생흡틱이 들어갈때 리셋되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하여 불통 고통 부패 걸었으면 생흡만 상대방이 죽을때까지 생흡만 눌러도 1:1에서 이기는 모습을 만들어서

고흑컨트롤은 easy다 라는 소리를 양형들이 하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다만! 여기 함정이 좀 있습니다..


지금 군단의 고흑은 뭔가 굉장히 임팩트있는 공격수단이 적어서 상대방이 고흑의 딜수준을 능가하는

회복력을 가지고 있다면 순간적인 압박을 주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조각을 모아서 몰아치는 한방기가 존재하는데 바로 불통의 중첩입니다


군단의 고흑은 불통이 7초대로 매우 짧은 도트지만 그안에 재법 좋은 데미지를 연속해서 부여합니다

헌데 이게 중첩이 가능합니다

즉, 틱당 2만이던 불통이 두번걸면 틱당 3만 세번이면 5만 이런식으로 증가하게 된다는 이야기죠

하여 투기장에서 저의 경우 아군이 한명 순삭당해서 신기하고 둘이 남았는데

상대방이 물리딜러라 점사하는걸 꾸역꾸역 생존기 + 위에 언급한 생존수단 + 정수집중유지+ 무력화

등으로 버티면서 조각을 5개 모았고

그걸로 상대 힐러에게 풀도트+6불고 시전으로 힐러를 터트려 버리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불통 5~6중첩되면 틱당 30만을 상회하는 돗뎀을 박기도 하기 때문에.. 순간 폭딜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중첩된 불통을 해제하면 그 남은 뎀지를 한순간 백뎀으로 받기 땜에 중첩불통은 해제하다가는 힐러가 터지는

수가 허다해집니다..


자..그럼 부식과 부패가 뭐가 문제인가?

불통의 중첩을 1중첩으로 초기화 해버리는게 문제입니다..

즉.. 저 부식과 부패를 찍었다면 상대방에게 6불통을 날릴때 생흡을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상태가 된다는것이죠 ㅋㅋ

그래서 저걸 찍고 무의식적으로 기껏 불통중첩한 상대에게 뭔가라도 하려고 생흡꼽았다가 아차!하게 되기도 합니다

하여 전장에서는 오히려 고통증폭으로 글쿨을 줄이고 도트를 마구 뿌려서 조각을 수급하고

조각을 한 5개모았다가 반피쯤 빠지는 친구에서 불통불통불통붙통 해주면 의문사 합니다

그렇기에 전장에서는 첫번째 특성을 추천하고


두번째 특성은 투기장이나 듀얼에서 사용해서 컨트롤을 극단적으로 줄일수가 있습니다

1:1에서 영혼거울을 만들어 두고 영혼거울에 풀도트 유지하는게 매우 쉬워진다는것이죠

한번씩 생흡꼽아주면 되니까요


현시점 군단의 고흑은 대단히 강력합니다

1:1에서 쿨기와 유틸을 잘 사용한다면 몸이 매우 탄탄해지죠

다만... 저런 고흑도 사실 암살도적이라든지 .. 야드라든지 부죽이라든지

만나면 터집니다

그리고 절대로 이길수 없는 존재가 탱클래스가 되겠습니다 지금 군단의 최강자는 

놀랍게도 방특전사입니다..

고통 감내라는게 버그인지 지금은 2백만데미지의 90프로를 감소 이런식으로 뜨기도하고

딜도 엄청나게 강하기 때문에... -_-;; 

방특 복악 양조 이런 형들 매우 무서운 존재라는 것이죠

다만 명특 버그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복악은 영원히 싸울수 있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암살은 정수집중을 5중첩을 할수가 없기 때문에 그안에 터져나갑니다

무력화를 걸고 모든 생존기를 돌려도 암살의 풀딜엔 죽음에 임박하거나 죽게 되고

생석( 유물에 생석으로 회복되는 피통50프로 추가 특성 )이 신축급이라 만피가 되더라도

도적의 딜을 버틸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하여 가장 만만한 군단 간디 징기정도를 가지고 놀거나 파멸악사를 상대로

12345누르면 승리하게 됩니다


부죽의 경우는 지하열병이라는 괴랄한 특성 때문에 내가 힐을 받을때마다 역병피해가 약3~5만들어 오기 때문에..;

부패 (유물특성에서 부패시 15프로확률로 2만정도 회복) 되는것이나

생착이나

생흡틱이나 

어떻게든 힐되는 1틱마다 지하열병 피해가 3~5만들어와서 자살에 가까운 딜을 받고 터지게 됩니다


차후 부죽에 대한 공략글도 써보려고 합니다만 부죽이 꾸~~우울잼입니다 하하!

여튼 고흑으로 이길수 없는 넘사벽이 부죽이라고 할수가 있겠네요 거의 카운터입니다


야드역시 이길수 없는 이유는 저주해제가 가능해서...고통20중첩을 계속 유지할수가 없기 때문에..

고통을 해제하는 야드라면 고흑이 이길수가 없고

반대로 고통을 안푸는 야드라면 어떻게든 쿨딜에 정수집중5중첩유지와 무력화로 버티면서 이길수도 있습니다만

잘하는 야드가 고통의 저주를 해제 안할리가 없.......


풍운역시 고흑으로 이길만 합니다 풍운의 경우는 평온이라는 쿨기로 폭딜을 하는데

이탐에 정수집중5중첩을 유지했다면 절대 죽지 않습니다

하여 이후 생석등으로 만피만들면서 그탐을 넘기면 이제 풍운을 때려잡을수가 있는것이죠


고흑으로 이길수 없는 존재는 

부죽 (지하열병찍는 개념있는 ) 

야드 (고통의 저주 중첩관리하는 )

암살 (딜 몰줄알고 정수집중 유지못하게 스턴연계나 소멸활용하는 )

이 친구들 말고는 캐스터는 어떤 캐스터든 개발라 버립니다

지금 냉법이 강하긴 한데 냉법의 경우는 얼화가 쿨딜에 100만쯥 들어오는데

이거만 버티면 정수집중 유지하는게 어려운일이 아니라서

그냥 도트바르고 빨대 빨대 하다보면 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망가서 빵먹을껄 대비해서 영혼 거울 깔아주면 빵도못먹죠 ..거기다가 언어의 저주 우왕굿!


이로서 군단 고흑 특성별 공략글 마치겠습니다 너무 너무 장문이라.. 다읽는 분이 있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