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안녕하세요. 군단 시작부터 지금까지 고통 흑마만 하고있는 뚜껑없는 찐따 입니다.
현재 용시 영웅까지 완료하고 신화 진행중입니다..
요즘 용맹 패치후에 고흑분들이 점점 많아 지면서 다양한 글이 올라오고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고흑에 관한 정보가 많지 않고
초반 신화던전 파밍에 너무나 약한 모습을 보이는 고흑에 혼란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분들을 위해서 짤막하게나마 가이드를 올리겠습니다.

1.고통흑마란 무엇인가?

현재 흑마는 고통,파괴,악마 3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가의 특징이라고하면 화력전에 능하고 화염을 일으켜 적을 섬멸시키는 파괴흑마, 악마의 힘을 빌려 악마 하수인으로 제테크를 하는 악마 흑마 그리고 적들에게 온갖 저주즞 퍼뜨려 주기적인 피해를 입히는 고통흑마가 있습니다. 
3개는 전부 취향이 각기 다르기 떄문에 흑마는 선택지가 많습니다. 그중 고통흑마는 호불호가 크게갈리는 전문화입니다.
한방한방의 아픔은 없지만 서서히 적들의 목을 조여오면서 나중에는 어마어마한 딜을 볼수있는 전문화입니다.

고통흑마는 강한가?

글쎄요 확실한건 고통흑마는 OP는 아닙니다. 그리고 단일을 악흑보다 좋지 않습니다. 이건 확실히 말씀드릴수있습니다.
하지만 고흑은 고흑만의 특유의 특징이자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그걸 즐겨하시는분들도 저포함 많으실겁니다.


전설뚜껑없는 고흑은 쓰레기인가?

전설이 정말 좋습니다 디피 5만이나 올린다는 소리도있구요.
하지만 전설이없어도 충분히 경쟁력있습니다 저도 뚜껑이없지만 어느정도 로그 순위권에도 있구요.
그리고 가만히 생각하시면 
반거인없는 악사
태양왕없는 화법을 쓰레기라고 하지않는것과 비슷한 이치 입니다.
전설이 사기이지 고흑이 쓰레기는 아닙니다



2.스텟
고흑은 아직까지 확실한 기준점이라는 스텟은 없습니다.
단지 흑게 여려분들이 정보교환을 하면서 어느정도 적정치가 생겼는데요 

가속:20%
특화125%
치명:10%
유연:1000

이것이 현재 고흑분들의 목표치라고 할수있습니다. 저도 저수치의 세팅을 하려고 노력중이구요.
하지만 저것은 신화 트라이시거나 완료하신분들의 스텟치이고 이제 입문 하시는분들을 위해 단계적으로 설명해드리자면
1.가속 20프로를 만든다
2.특화 100프로를 맞춘다
3.가속20/특화 110을 맞춘다
4.가속20/특화 120/치명10 프로를 맞춘다
로 나눌수있습니다. 사실 고흑은 스텟에서도 어느정도 유연하기떄문에 급격한 탬랩업이 가능합니다

3.유물무기

고통흑마는 유물무기가 난해합니다. 하나하나보면 금테는 정말 볼게없고 순서도 화날정도로 찍을만한 정석이 보이지 앟습니다. 하지만 막상 다찍고 보면 어이게 이렇게 좋은 테두리였나? 라고 생각이 들정도로 좋습니다.

순서는 크게 2가지로나눌수있는데요 요악하자면

주무대가 쐐기이다:1-2-3

나는 곧죽어도 레이드다2-3-1 

로 나눌수있습니다. 저같은경우에는 치명적인 메아리를 먼저찍고 상상초월고틍을 찍으면서 영거자를 찍고 내려갔는데요.
초반 유물력은 금테를 노리기 보다는 딜적인 측면의 테두리를 노리시는게 더효과적이라고 볼수있습니다.
고흑의 금테는 전부 시너지를 받아야 좋아지는 특성들 뿐입니다 금테 하나찍었다고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4.특성
고통흑마의 특징중하나는 특성의 유연함입니다.
특성에따라서 광역딜을 올리수있고 단일딜을 크게올리수있기떄문에 큰 장점이 될수있지만
반대로 광을 선택하면 단일딜이떨어지는 단점도있습니다.
밑에서는 정말 중요한 특성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5특성
고통의 몸부림:(레이드)  레이드에서 제일 기본적으로 찍는 특성입니다. 20중을 유지한 고통은 후반에 가면갈수록 빛을 발휘하고 조각수급에도 크게 도움이됩니다

영혼 흡수:(쐐기): 고통 20중을 쌓지 못하는 5인던전에서 굉장히 유용 합니다. 특히 영혼흡수로 막타를 치면 조각이 들어오기 떄문에 쫄광구간에서 무한 부씨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30특성
전염:(쐐기) 불통 몰아치기에도좋고 불통 유지하면서 영흡을 땡기기에도 좋은 스킬입니다. 단지 문제점이라하면 인형과 사용시에 급속도로 난이도가 급상승하고 조각이 끊기면 이렇게나 잉여로운 특성이없습니다. 하지만 조각이 모자르지않는 5인던전에서는 꿀특성입니다

완전한 부패:(레이드) 이특성 자체를 보면 그다지 쓸모있어보이지는 않지만 다른 특성과 굉장한 시너지를 발휘할수있습니다. 도틑가 꼬이지 않게도해주고 불통과 생흡을 더많이 땡기게도 해줍니다. 특히나 헬리아에서 모든 촉수에 부패만 채워놔도 어마어마한 딜과 유물무기 수급을 볼수있게 됩니다.

마나 전환:(일기 신화) 이건 나름 취향인데 일기눈 딜이 모자랄때에는 굉장한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그외에서는 찍지 않고 찍을 생각도안하고있습니다(30특 2개가 너무 좋음...)

45특성

개인취향

60특성
생명력 착취:(레이드/단일/2타겟) 사실 이특성이 그렇게 좋다고는 생각합니다 부패의 2/3정도의 딜을 하거든요 하지만 없으면 굉장히 허전하고 생각보다 단일딜도 안나옵니다. 왠만한 상황에서는 찍으시기를 추천합니다.

씨앗 뿌리기:(쐐기/광역/최소3타겟) 이특성 정말 좋습니다. 부씨가 4타겟한테 날라가면서 불통 하나만 날려주시면 모든 부씨가 다 터집니다. 카라잔이나 헬리아 2페가서 부씨 한번쓰시면 광역의 오르가즘을 느끼실수있습니다.....크흠
뭐 중요한건 쫄이 많은 상황에서는 꿀특성임에는 틀림없지만 피만은 3타겟 몹만 있어도 기대치는 크게 떨어집니다.
꼭 쐐기나 헬리아에서만 찍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아 악용 신화에서도 정말 꿀입니다 식물과 영혼들에 부씨쓰면 흑마혼자 미터기 뚫으실수있습니다)

영혼거두기:(일기 신화) 이것도 일기눈 딜이 모자랄때에는 굉장한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그외에서는 찍지 않고 찍을 생각도안하고있습니다.(저번에 어떤분 글에서 오딘 신화에서도 좋다고 하셨습니다.)

75특성

생존용 개인취향

90특성 
우월함:(추천) 네 우월함입니다....우월해요 왠만한 특이케이스 아니면 찍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설명이 필요없어요

희생:(일기 신화/영웅던전/저단쐐기) 사실상 심심하고 귀찮아서 찍었던 특성인데 나름 장점이많습니다 만약 일기공대중에 차단이 모자르지 않다면 희생을 찍고 딜을 하는것이 더디피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저단 쐐기는 어차피 파수병이 케스팅 하기도전이 죽기 때문에 희생으로 디피보는것도 좋습니다

100특성
(100랩특성은 취향이 많이 갈립니다. 자신이 생각하고 취향껏 고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영혼인형:(레이드/단일) 다른 100특성보다 조각 수급이좋고 지속력이 좋습니다. 단점은 광에 취약하고 예열시간이 굉장히 깁니다

유령특이점:(광광) 벙위가 굉장히 넓은 광특성입니다. 이특성은 단일도 굉장히 좋고 범위가 매우 넓으며 피흡수량도 좋습니다. 광이 많은 악용 신화, 일기영웅,헬리아에서 극도로 좋지만 쿨이 길고 범위가 굉장히 넓어서 애드나기 쉽습니다
쐐기에서는 비추

영혼 전도체:(쐐기/다용도)  20프로 확률로 조각을 반환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무한 불통을 하실수도있고 반대로 마른 샘물이 될수도있습니다. 전설허리와 시너지는 굉장합니다. 쐐기에서는 조각수급 할곳이 많아서 전도체가 굉장히 좋습니다. 어쩔떄는 불통만 하다가 생흡도 못쓰고 끝날때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헬리아 같은 넴드에서도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5.성물

일단 성물은 탬랩 높은게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서열이 있긴하지만 제가 생각할 때에는 유물특성상 여러 효과를 올리기보다는 하나에 집중투자 하는게 더좋아보입니다.저는 불통 극대화에 투자를 하여 부족한 폭딜을 보완하였습니다.

6.장신구

장신구도 제가 운이없어서 그런지 몰라도 먹은게 많이없고 실험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제가아는 한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즈눈 장신구(지능/특화뻥): 지능도 많이 올라가주고 고흑의 주요 스텟인 특화뻥을 시켜줍니다 잘터지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다크문 카드 지옥불 (지능/치명뻥): 예전에는 치명뻥을 위해서 써봤지만 고흑한테 치명 뻥을 그다지 좋은거같지 앟습니다 정말 쓸거없을떄 싸게 사셔서 쓰고 버리세요

나락혀(특화/거리비례 딜): 특화 를 올려주기 때문에 쓰기는 좋지만 이것보다 타락이나 아란이 더좋아보입니다

이야스의 손패(지능/치,특,유 3스탯중하나 뻥):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고 탬랩만 높으면 오래 쓸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스탯이 있으면 언제든 변경할수 있기 때문에 나름 추천합니다

타락의 가지(특화/암흑피해): 패치이후 고흑단일딜로 이만한 장신구가 없습니다. 특화뻥은 물론 장신구 가 도트에도 터지고 장신구 딜이 암흑피해라 유물무기 시너지하고 잘어울립니다. 하지만 단점이라한다면 아무리 멀리있어도 쫄들이 다맞고 나누어 맞으면 맞을수록 데미지는 안습하기 때문에 우르속, 니센드라 같은넴드에서 추천드립니다.

들끊는 역병 군락(가속/자연피해): 초반 가속스텟을 맞추기 힘들떄에는 즐겨썼던 장신구이지만 가속캡을 맞춘이후로는 써본적이 없네요 나중에 가속을 더 올리기 전에는 잘 안쓰일거 같습니다

아란의 마음이 편안해지는 루비(특화/광역):굉장히 좋은 장신구입니다 특화뻥도 해주고 광딜도 매꿔주는 고마운 조재입니다

피다우센의 불운부적:(치/가/특) 고흑은 부가적인 옵션보다는 2차스텟 올려주는 장신구가 훨씬 좋습니다. 타락의 가지보다 훨씬 좋기 떄문에 추천

불안정한 비전수정:(치/가/특/유) 뭘 망설이시죠 이거 있으면 걍끼세요.........

7.전설

이번 확팩 ㅇㅃㅈㅁㄱ 이라 불릴수있는 전설입니다..... 뭐 0티어는 대부분 아실태지만 그래도 나열해보겠습니다.

0티어

영원한 경멸의 두건: 말이 필요 없습니다. 만약 이거드셨다면 그냥 고흑 하셔도되고 wcl에 등수 울라 갈수있습니다.
하지만 이모자는 전설속에서만 나오는 레전드입니다. 왜냐구요??? 제가 없기떄문이죠

신도레이의 원환:3분마다 흑마자체 블러드를 쓸수있습니다.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사실 제가 없어서 체감을 못해봄)


1티어

스트레텐의 잠들지 않은 즉쇄:들은정보와 이론상으로는 딜폭이 어느정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또한 여러타겟이 불통을 돌리수록 어마무시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레스테드리스의 허리띠:전도체하고 시너지 가 굉장합니다, 쐐기가면 마르지않는 샘물이 어떤건지 보실수있습니다

2티어

노르가논의 선견지명: 고흑한테는 정말 나쁘지않은 신발입니다. 스텟도 좋고 무엇보다 이동 생흡을 할수있게 해줍니다.
무빙이 많은 구간도 생흡으로 안전적인 딜이 가능합니다 (생흡은 전설 효과를 없애지 않기떄문에 15초동안 계속 쓸수있습니다)

어둠의 문 기둥: 특화를 700이나 올려줍니다 그리고 흑마 점멸을 쓸수있는 이동기로 생각보다 쓸만 합니다

3티어 

세푸즈의비밀: 우리에겐 비밀이많지....는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막막하네요

프란다이즈: 이거없어도 고흑은 잘안죽습니다;;;

기타

사크로래쉬의 암흑일격:무난한 스텟과 부패에 이감기를 걸어주는 반지입니다. 일기신화에서는 자칫 트롤기일수있지만
괴저, 강화, 분노 같은 쐐기 에서는 발군의 능력을 자랑합니다

8.딜사이클

사실 고흑은 딜사이클이랄게없습니다... 딜이 쉽기때문에 없는거보다는 특성, 상황마다 사이클이 유동적으로 바뀝니다.
여기서는 어느정도의 기본적인 사이클만 가르켜드리겠습니다.

1. 인형/완부시
오프닝:고통-생착-부패-인형(고통,생착,부패걸기)-조각이 4개이상모일시 유물무기를 터트리고 모든조각을 불통에 올인.
딜사이클:도트 리필-조각4개 이상일시 불통(유물무기는 4스텟 이상일때)
광역:부씨-불통

2. 전도체/전염/부씨
오프닝:고통-부패-불통-생흡
딜사이클: 도트리필-불통리필-조각이 5개쌓이면 조각 한개 제외하고 모조리 불통
광역:부씨-불통-부씨부씨부씨

9.도핑및 마부
고흑 도핑은 간단합니다.

영약:속삭인 서약의 영약(지능 1300)

음식:자신의 특화가 125프로이하면 나이트본 진미 모듬(특화375)
      자신의 특화가 125프로 이상이면 배고픈 마법학자 (치명 375)


목걸이 마부: 이것저것 실험해보고 있습니다 같은 목걸이에 마부만 5번바꿔서 돈도 엄청들었습니다. 제가 느낀 바로는

발톱의 징표-정말 안터집니다. 그리고 터져도 딜상승량이 미비합니다.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터질떄만큼은 어느정도 발휘하는거같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떄는 1프로이하의 딜을 하고있습니다

훈련받은 병사의 징표- 고정적으로 특화 300을 올려줍니다 제일 무난합니다. 역시 운빨보다는 안정적인게 정신에 좋습니다.

9. 에악 노하우
뭐 에악 노하우랄게 없네요. 일단 예전에 올렸던 영상을 간단히올리겠습니다.
이영상은 탬랩 865 일때 시점입니다


니센(완부,인형)

1.인형은 언제나 니센 가까이에 두면 유동성있게 움직일수 있다.

2.도트는 유지가 쉽기 때문에 딜관건은 역시 생흡을 얼마나 짤빠느냐 이다.

신화

1.광타이밍에 절대 부씨는 금물 자칫하면 부씨에 녹는 공대원을 볼수있다.

2.솬진을 뒤쪽에 두면 어느정도 무빙의 여유로움이 생긴다.

3.정배 당하기전에 불타는 돌진을 쓰면 공대원들도 편하고 깨알딜로 디피를 높일수있다.

4.정배후에 솬수공격이 멈추어있기때문에 다시 설정해야한다.


랜퍼럴

1.인형은 언제난 각섬의 중앙

2. 왠만하면 쫄거미에 도트하나씩은 돌려서 금테 버프를 받자

3.랜퍼럴이 섬이동할때 도트를 않끊게하는것이 키포인트

신화

1.식사 시간이후에나오는 쫄거미는 그냥 부씨 하나에 불통이 시간도 단축되면서 어글도 안넘어오기떄문에 제일 좋다.

2. 각섬을 이동할때나 뒤틀리는 그림자 대상시 솬진을 이용하여 빠르게 이동 하여 딜로스를 줄이자

3. 맹독대상자일떄 그냥 생존기하나 키고 생흡해도 살수있기때문에 바닥을 이쁘게 한점에 놓는것이 가능하다.


우르속

 1.영혼 인형을 우르속 시작지점에 박으면 인형하나로 가능하다.
 
 2.솬진을 잘사용하여 딜로스 최소화 시키자.

신화

1.쫄에 최소 고통 부페는 걸어야 수급이 가능하다.

2.우주에기도하여 조각이 잘터지기만을 기다리자.



악용

1.인형까지 3타겟 도트가 가능하다.

2.종종나오는 수액과 식물 쫄들에게 부씨나 고통을 선물해주어 금테 스텟을 올리자

신화

1. 신화에서는 3타겟 도트가 불가능 하다 만약에 하면 공대장님의 정겨운 복소리를 들을것이다.

2.신화에서는 부씨특성은 거의 고정이다.

3.만약 공대 쫄이 밀리면 극단적으로 유령 특이점을 찍어도 좋다. 만약 유령특이점을 찍게된다면 미터기를 찢어버릴수있는 딜을 소유할수있다.

4.발이 묶였다면 솬진을 통하여 빠져나갈수있다 솬진을 안전한곳에 먼저 설치하자(이러면 힐러들에게 이쁨 받는다)

5.무빙이 좋은 고흑은 꽃도 최대한 밟아줘야한다.



세나

1.모든 쫄에게 도트를 걸면 딜을 확올릴수있다.

2.바닥은 언제나 조심

3.인형은 필드 가운데에다가 설치하자

신화

1.인형은 가운데보다 세나에서 가깝게 설치

2.신화바닥은 그야말로 지옥이다 솬진을 최대한 활용하자.

3.비룡에 부패 하나만 해도 그렇게 좋긴하지만 아직 고흑인식이 좋지못하고 모르는 사람들이많다 눈치껏 하자.

4.위습에게는 부시하나와 불통하나면 충분하다.



자비우스 (옛날 영상이 없네요)

1. 2페 쫄에 최소한 하나의 도트라도 걸어서 금테유지


신화

1.조각 5개모으고 잠이들자 그러면 잠에서 일어날때도 조각이 5개 채워진 어메이징 한일이 발생한다.

2. 전도체를 찍었거나 허리가 있으면 2페쫄에게 불통 하나씩이라도 날려주가 생각보다 쫄딜이 많이 밀린다.



10.용맹의 시험

용맹은 아직까지 영웅 한번잡아서 정보력이 많이 부족합니다


오딘(완부/인형) (전염/전도체)

1.넴드딜이 밀리면 완부 쫄딜이 많이밀리면 전도체를 쓰자.

2.쫄에게 최소 도트 하나라도 걸자 불통을 난사하면 더 좋긴하지만 자신의 허리를 먹저 확인하자

3.도트는 언제나 유지해야하고 거울 사용시 정가운데에다 뿌리를 박자



구아름

1. 우주에 기도를 하여 딜을 조각신이 강림하기를 기다리자



헬리아 (부씨/전도체)(부씨/인형)(부씨,특이점)

1. 3개 특성 모두 장단점이있다. 공대에 쫄이밀리면 특이점 공대 넴드딜이 밀리면 헬리아 자기의 허리가 강하면 전도체

2. 2페때 파수병은 1층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촉수에 강제 어택하자.

3. 2페 시작을하면 모든촉수에 도트를 다걸자 특히 부페는 꼭걸어야한다.


11.쐐기던전 노하우 

1.쐐기는 영흡,전염,전도체,부씨 트리를 추천

2.언제나 도트리필을 생활화하고 쫄이 많아도 불통을 각쫄에가 달아두자

3.쫄 딸피인애들에게 영흡을 필수적으로 하자 쐐기 쫄딜은 부씨와 불통을 어마나 더많이사용하냐에 따라 딜이 달라진다

4.보스전 전에는 언제나 조각 5개를 모으고 시작하자

5.고단일수록 도트리필이 힘을 본다 하지만 고통의 몸부림은 쐐기에서 그다지 좋지 못하다.

6.파수병은 수동적말고 적극적으로 놓아도 무방하다 어차피 쫄에서 그다지 큰 디피값을 기대하기 힘들다.

7.쫄딜 더한다고 인페뽑을 경우가 간혹있을텐데 생각보다 딜도 안나오고 애드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급적 하지말자.


12.애드온

제 화면 입니다 짜집기했고 대부분 도트타이머나 쿨타이머는 weakAura로 직접 만들고있습니다.
위크오라만큼 범용성있는 애드온도 없는거 같습니다.



혹스나 쓰실분들이 있을까봐 위크오라 링크 복사하겠습니다만 별거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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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결론

많이 부족한 공략글입니다.
특히나 용시 영웅은 제가 지난주에 한번 잡아본게 마지막이고 용시 신화는 딱 1시간 트라이 해봤습니다.
다른 분들의 친절한 댁글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여기에 공감이 안되시는 글도 몇개 있으실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분들은 친절한 댓글을 주시면 피드백 하여 수정하겠습니다.

고흑 새내기 여러분들 현재의 고흑은 그렇게 쎄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결코 약하지는 않습니다.
초반 신화던전만 버티시면 어느정도 빛을 보실수 있습니다. 화이팅 하세요!!
그리고 어떤분이 고흑 왜하냐고 부정적인 말씀하시는 분이 있으신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