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못되거나 부족한점의 지적은 정말 환영입니다.

  

 

 

 

※ 일단 스킬툴팁과 특성을 꼼꼼히 읽어봅시다

안녕하세요 세나 얼라 피곤한고양이 입니다. 초보분들 혹은 아직 패치 적응을 완벽히 하지 못한분들을 위하여 이글을 씁니다.
패치후 파흑에 대한 변경점과 북미서버 엔시디아 공격대의 흥마 Darkesty의 가이드를 참고하여 만들어진 일명 엔시디아 파흑 세팅에 관한 글입니다. 지금 가장 많은 분들이 참고하고 연구하는 세팅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실험하기에도 현재로써는 이 세팅이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서 소개시켜드립니다.
스텟 가치과 보석, 재연마를 제외하면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갑니다.


1. 특성
2. 문양
3. 스텟
4. 아이템
5. 스킬




1. 특성

파괴 쪽의 특성은 선택폭이 그리 크지 않다고 봅니다. 주요 딜링스킬인 [소각]과 [제물] [혼돈의 화살] 등의 스킬의 효과를 늘려주는 특성들을 선택합니다.

 


1번째 줄
- 어둠의 화살 연마 : 어활 연마를 위하여 찍는게 아니라 파흑의 주력인 소각데미지 상승을 위하여 찍어줍니다


2번째 줄

- 영혼의 불꽃 연마 : 마격이 없는 파흑에게 중요한 버프 중 하나입니다. 역마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몹피 80퍼 이상일때 영불을 넣어주면 15초 동안 가속 15%증가의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불타는 고통 연마 : 패치 직후엔 상당한 데미지의 불고를 이용하는 특성이 많았지만 바로 핫픽스 되어 이젠 찍을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3번째 줄

- 재앙의 여파 : 불의 비 사용시 12%의 확률로 2초 스턴. 점화 사용시 적을 5초동안 멍해짐 상태로 만듬. 많이 찍으시는데 저같은 경우엔 찍지 않았습니다.

- 역류 : 점화 / 소각 / 카볼을 사용하는 파흑에게는 정말로 중요한 특성입니다.

- 어둠의 연소 : 피가 20퍼 이하인 몹에게만 사용가능한 스킬입니다. 마격은 아니고 쫄몹등에게 조각 회수, 네임드전 중에 무빙딜 등의 용도로 사용합니다.


4번째 줄

- 타오르는 불씨 : 영혼의 불꽃과 임프의 공격시 피해의 30%에 달하는 도트를 넣어줍니다. 크진 않지만 무시못하는 딜량은 나옵니다.

- 영혼 갈취 : 패치 이후로 영갈을 찍게됨으로써 생전 횟수가 현격하게 줄었습니다.

- 반발력 : 위에 설명했듯이 지속적인 물리피해를 받을일이 많지 않고 패치후에는 포인트당 치명타율 1% 를 올려주던게 사라졌기에 보통 찍지 않습니다.

- 황천의 수호 : 버그인듯 한데 마갑을 키고도 황천의 수호가 활성화가 됩니다.


5번째 줄

- 유황 불길 : 파흑이 제물을 넣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제물이 걸려있을때 란 기준은
캐스팅 완료시점 즉, 손에서 스킬이 나가는 순간에 제물이 걸려있으면 적용됩니다.

- 어둠의 격노 : 생존기 광역딜링기 매즈기 등등등 활용가치가 많습니다.

- 황천의 보호 : 찍어주게 되면 라나텔 같은곳에선 상당히 쓸만한 생존기가 될듯합니다.


6번째 줄

- 임프 강화 : 패치전 극대율 100퍼 에서 영불 즉시시전으로 바뀌었습니다

- 대혼란의 파멸 : 쫄처리때 네임드에게 걸어주고 쫄을 치면 네임드에게 쫄에게 넣은 데미지 15%가 들어갑니다.


다른 특성

악마 - 어둠의 기술 : 소환수의 딜링과 임프강화 효과를 위하여 3포 찍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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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의 고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파괴 트리에서의 2포인트를 재앙의 여파/반발력/황천의 보호

고통 트리에서의 2포인트를 파멸과 어둠/부패 연마

이 2포인트는 자기 취향~

개인적으로는 흑마법사가 지속적인 물리뎀을 맞을일 자체가 많지않고 레이드에서 재앙의 여파 또한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해 황천의 보호를 주었고, 부패 연마를 찍어서 3번 트리를 사용중입니다.





2. 문양

 

 

문양 시스템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문양의 구분이 주문양/보조문양 에서 상급문양/주문양/보조문양 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한번 문양을 등록하면 오른쪽에 저장이되고 [사라지는 가루] 를 사용하여 저장된 문양들을 자유롭게 교체할수있습니다. 사라지는 가루는 주각용품상인이 판매합니다.

-상급문양
점화 / 점화의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감소
소각 / 소각 데미지 5% 상승
제물 / 제물 주기 데미지 10% 상승
임프 / 임프의 공격력 20% 상승

네가지중 하나를 제외하고 사용합니다. 보통 소각과 임프 둘중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저는 계산상 소각의 5퍼센트보다 임프의 20퍼센트가 더 많기에 임프를 선택하였습니다.(화면에서는 소각)  계산을 통해 자기에게 맞는 문양을 고르세요

 

 

 

//질문하는 분들이 많아서 데이터를 올립니다

방금 280만딜 정도 한번 쳐봤습니다. 디피 13000가량
소각딜량 944825
임프문양 임프 딜량 354681(295567.5) (임프 문양을 박아서 120퍼센트의 데미지 이므로 120:100=354681:x   x=임프 문양을 박지않은 임프딜량 = 295567.5)

소각 딜량의 5%는 944825 * 0.05 = 47241.25
임프 딜량의 20%는 295567.5 * 0.2 = 59113.5
               혹은 354681 - 295567.5 = 59113.5

임프 문양이 11872.25 정도로 앞섭니다. 하지만 타오르는 불씨와 본체는 무빙을 해야하는 레이드에선 임프 문양의 효율이 더욱 괜찮을듯 싶습니다.

 

 

 

 


-주문양
DPS상승에 도움이 될만한건 [생명력 전환] 밖에 없습니다. 생전 사용시 글쿨이 0.5초 줄어듭니다.
나머진 자신의 취향에 맞도록 넣어주세요

-보조문양
마찬가지.
 굳이 넣어야 한다면 [영혼의 숨결] : 영혼의 숨결을 받으면 수영속도 20% 증가 얼음왕관성채의 드림워커에서 활용합니다.
그외엔 [영혼 흡수] : 영흡으로 경험치나 명점을 얻으면 마나의 10%를 회복합니다.
이정도 넣어주시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3. 스텟

-패치 이후로 흥마 스텟 변화
1) 주문력이 무기를 제외한 아이템에서 사라지고 지능->주문력 으로 변화되었다.
2) 정신력이 쓸데가 없다.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패치 이전엔 적당 가속 (7소각  8소각 등으로 기준잡아)을 맞춘후 주문/정신/치타  에 투자하던 파흑과 달리 패치 이후 가속과 특화도의 중요성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젠 재연마를 통하여 적중 17.00% (446포인트) 를 정확히 맞추기 용이해졌습니다.
단 1의 스텟이 모여서 디피가 나옵니다. 낭비하지 말고 맞춰줍시다.
가속은 38.46%(1261) 이상으론 비효율적입니다.

스텟 가치
적중>>지능>>주문=가속=특화력>>>치명타

- 1포인트당 스텟 효율
지능=3.76
적중=5.32
치명타=2.07
가속=3.95
특화도=2.94

(출처 : 엔시디아 공대 흑마법사 가이드)



4. 아이템

1) 보석세팅

- 빨간색 : 10지능 + 10가속 (보석 장착 보너스가 주문력이 7이상이 아닐시 가속 20)
- 파란색 : 10가속 + 10적중
- 노란색 : 10지능 + 10가속
- 얼개 :
혼돈의 하늘섬광 다이아몬드
(출처 : 엔시디아 공대 흑마법사 가이드)
가이드에 이렇게 나와있으나, 가속이 1261이 넘어가는 경우엔 가속을 지능이나 치명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혹은 가속->특화 재연마 등의 방법도 있으며 이것은 자신이 하고싶은데로 하면 될듯합니다.


2) 재연마
(1) 일단 파란색 보석홈을 다 채우셔서 필요한 적중을 계산합니다
(2) 아이템에 붙어있는 정신력/치명타 를 적중으로 재연마 하셔서 적중 17%(446)을 맞춥니다
(3) 나머진 모두 특화력에 몰아줍니다.

3) 장비세팅
일단 정신력이 붙은 아이템은 상점에 팔거나 뽀각합시다 =_=... 위에 말했듯이 쓸데가 없습니다.
그리고 가치/가적 요 두종류 아이템이 위의 세팅엔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직 티어 4피스는 진리인덧 합니다. 바지제외 4피스 추천
방금 말했듯 가치/가적 이 이상적인데 머리/어깨/가슴 은 가치 입니다
다리/장갑 둘중에 하나를 골라야 하는데 저 두가지는 치적 이지여
그렇다면 스텟이 더 높은 바지를 버리는게 낫습니다.
장갑을 버리고 바지를 고르시겠다면 3넴하드 장갑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4) 추천 장비 세팅
졸업때 목표로 해야할 아이템 들을 설명하겠습니다

흑마의 장비선택은 정말 제한적이 되었습니다.

치명타를 쓴다고 쳐도 천템 중에서 정신력이 붙은 아이템을 제외하고 나면 정말 몇개 안남습니다.



 

 

넵. 대단히 제한적인 파밍을 해야합니다.

손목에서 할리온 하드 아이템을 먹을수 있다면 여교주를 빼고 그것을 착용하면 되고, 하드템이 아닌 일반템이라면 각자 고민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5. 스킬

일단 아이템 [영혼의 조각]은 사라졌으며 32칸 영혼가방은 22칸 일반 가방으로 변환이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전투당 영혼 3개를 가지고 전투를 하게되고 소환돌, 사탕자판기, 영혼석, 소환수 소환 등의 스킬에는 영혼의조각을 더이상 소모하지 않습니다.
흥마가 몹에게 저주/파멸 한가지씩을 걸수 있게 되었고, 소환수와 별개로 수호자 라는 개념이 생겼습니다.
지옥불정령과 파멸의 수호병이 수호자로 변환되어 소환수와 수호자 한마리씩을 뽑을수 있으며, 수호자는 쿨타임 10분에 지속 45초입니다.

- 영혼의 조각
[영혼 거두기] 라는 스킬을 사용하여 비전투시 영혼의 조각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영혼 흡수] 를 사용하여 몹이 죽을시 영혼의 조각이 보충됩니다.
[어둠의 연소] 스킬을 사용후 5초내에 몹이 죽으면 영혼의 조각 3개가 모두 보충됩니다.

- 저주
무력화 저주 - 적 대상의 물리공격력을 감소시킵니다. (레이드에서는 쓸일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언어의 저주 - 대상을 악마어로 말하게 하며, 대상의 스킬 시전시간을 30% 늘립니다. (PvP용으로 사용하죠)
원소의 저주 - 마법 저항력을 165만큼 감소시키고, 대상이 받는 마법 피해를 8% 증가시킵니다. (레이드에서 몹에게 걸게되는 스킬입니다.)

- 파멸
대혼란의 파멸 - 간혹 아포 허수아비에서 이걸 걸고 허수아비를 열심히 치시는분들이 보입니다. 제발 그러지마시고... 예를들어 A라는 몹에게 대혼란을 걸고 B라는 몹에게 10000의 데미지를 입히면 A에게 1500이라는 데미지가 들어가는 스킬입니다. 넴드에게 걸고 넴드때리는 스킬이 아닙니다.
운명의 파멸 - 구 명칭 [파멸의 저주] 가 운명의 파멸이 된 것이죠. 툴팁에는 30초 마다 데미지가 들어가는걸로 되어있지만 툴팁 오류입니다. 15초마다 암흑피해를 입히는 도트입니다. 네임드전에서 보통은 이것을 걸고 전투를 하게됩니다.

//인벤 흑게의 [카밀님] 님에게 감사

- 수호자
파멸의 수호병 - 윌프레드 피즐뱅이 되어봅시다.
지옥 불정령 - 소환시 범위를 지정하면 지옥 불정령이 떨어지며 그 범위내의 몬스터는 2초간 스턴에 걸립니다.

- 영혼 불사르기
영혼의 조각을 1개 소모하여 영혼 불사르기 사용 -> 툴팁에 적힌 스킬 사용시 써있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45초쿨
악마 소환 : 즉시 소환 (전투중 소환수가 죽엇을시)
영혼의 불꽃 : 즉시 시전 (강력한 딜링기)
마법진 순간 이동 : 이동후 이동속도 8초동안 50% 증가 (십자군 3넴같은곳에서 활용하면 좋겠네요)
생명력 흡수 : 절반의 시간동안 2배의 생명력을 흡수 (파흑으로썬 의미가 전혀 없습니다)
생명석 사용 : 8초 동안 최대 생명력의 20% 증가 (일단은 생존기)

※ 딜링 사이클
- 고정
원소의 저주 - 영혼의 불꽃 - 제물 - 점화 - 운명의 파멸 - 암흑불길(밀착일시) - 부패 -  혼돈의 화살 - 지옥 불정령(쿨 있을시) - 소각소각소각소각 - 점화/혼돈의 화살 쿨돌아오는데로 - 제물/부패/운명의 파멸 리필 - 영불 버프 유지 - 영불 즉시시전 발동버프시 영불

- 달려가며 자리잡는 상황
원소의 저주 - 운명의 파멸 - 부패 - 파멸의 수호병 - 암흑불길(밀착일시) - 영혼 불사르기 + 영혼의 불꽃 -> 고정과 같이

- 공략상 이동시
엔시디아 가이드엔
생명력 전환 > 운명의 파멸 > 부패 > 파멸의 수호병 > 점화 > 암흑불길 > (20% 이하) 어둠의 연소 > 영혼 불사르기 + 영혼의 불꽃
이라지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론
(정말 마나가 없을시) 생명력 전환 > (리필이 안돼있을시)운명의 파멸 > 점화 > (20% 이하) 어둠의 연소 > 부패 > 영혼 불사르기 + 영혼의 불꽃
정도같네요


- [유황 불길 : 제물이 걸려잇을때 소각/카볼 데미지 증가] 의 기준은 소각과 혼돈의 화살 캐스팅이 끝나는 시점, 즉 손에서 나가는 순간에 제물이 걸려있으면 효과를 받을수 있습니다.
- 제물의 유지 & 제물일때 소각 카볼 넣기가 정말 중요합니다.
- 몹의 피가 80% 이상일때 영혼의 불꽃을 사용하면 15초간 가속 15% 버프가 걸립니다. 영혼 불사르기 - 영혼의 불꽃  콤보를 잘 활용합시다.
- 파멸의 수호병과 지옥 불정령은 10분 쿨이기에 보통 한 네임드당 한번씩 혹은 한번씩 건너뛰어서 사용 가능합니다. 쿨타임을 잘생각하세요
- 제물 시전후 점화가 바로 활성화 되지 않기 때문에 점화와 혼돈의 화살의 순서는 바뀌어도 무방합니다.


이정도면 기본 딜링사이클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부패의 경우엔 말이 많은데 사용하는것이 딜에 더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 사이클에 넣었습니다. 



# 전투 시작 tip
전투 시작 카운트중(5 4 3 2 1) 영혼 불사르기 사용 후 바로 영혼 거두기(하나만 채우시고) 쓰고 시작하시면 영불 즉시 & 조각 3개로 전투시작이 가능합니다.  영혼 불사르기의 지속시간은 15초라서 사용후 전투가 걸리기전에 조각 하나 채우고 전투시작을 하게됩니다.

# 영불 버프 tip
영불 연마는 걸려있는 영불 연마 디버프가 끝나야 다시 걸립니다. 영불 즉시시전이 떴을경우 영불을 조금 미뤘다가 영불연마를 넣어주는것도 팁입니다.


파흑 딜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제물이 걸려있을때 소각과 카볼을 꽂는것과 점화 카볼을 쿨돌아오는데로 최대한 활용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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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2010/10/18-5:10

 

1.1 - 2010/10/18-7:50
특성 추가
딜사이클 수정
수호자 부분 수정
오타 정정

 

1.2 - 2010/10/18-18:20

엑박 수정

운명의 파멸 설명 수정(인벤 흑게 [카밀님] 님 제보 감사드립니다)

임프 문양에 대한 실험 추가

 

1.3 - 2010/18/20-00:10

이미지 모두 인벤으로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