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 공통 글 :

1부 글 :

1부에 이어서 나머지 보스 진행합니다.



4. 화염아귀
DTPS 942
탱킹 시간 2분 2초

일반공격 87141 (물리)
암흑의 불길 16727 (암흑)
화염 강타 11286 (화염)

화저 281 세팅입니다. 불꽃의 부적(10분 간 화저 15 증가)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풀 화저 세팅 시 화염 강타는 상당수 저항 가능하며, 높은 확률로 중첩 초기화도 됩니다.
중첩 초기화가 되지 않더라도 20중첩 정도까지는 버텨볼 만 하구요.

반면, 3비룡 공통으로 있는 3연타 발동(공격 시 20% 확률)으로 인해,
받는 물리 피해는 상당한 편입니다.
따라서, 돌방패는 무조건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저 세팅이기 때문에 초반 위협 수준이 그리 강하지 않은 편입니다.
딜러의 중첩이 쌓이기 전까지는 쌍수로 같이 위협 수준을 쌓아주다가,
딜러가 중첩 쌓여서 빠지는 타이밍부터 검방 들어주시면 됩니다.
자리 잡히고 힐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초반에 중첩 쌓이기 전에 죽소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암흑의 불길은 화염이 아닌 암흑 피해입니다.
따라서, 사제의 암저 버프를 받아둡시다.


5. 에본로크
DTPS 1343
탱킹 시간 44초

일반공격 42522
암흑의 불길 16585

오닉 망토 착용하고 방어적인 쌍수 세팅에서의 DTPS입니다.

화염아귀와 마찬가지로 일반공격 연타가 상당히 아픕니다.
돌방패만 필수로 복용하면 쌍수로 버티는 데는 큰 무리가 없으나,
첫 폭날 이후 어그로가 괜찮다 싶으면 검방 들어주셔도 됩니다.

공대 힐이 들어가지 않는 전투이므로, 아예 저주 탱별로 전담 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화염아귀와 마찬가지로 탱은 암저 버프 받으면 좋습니다.
대표적인 '아프지만 덜 위험한' 보스입니다.



6. 플레임고르
DTPS 1245
탱킹 시간 1분 12초

일반공격 71301
암흑의 불길 11773
불꽃 회오리 6785

폭날 이외에는 단순 탱딜힐 보스입니다. 역시 3비룡 공통으로 연타가 아픕니다.
하지만 돌방패만 복용한다면 평상 시에는 쌍수로 힐 부담이 크진 않습니다.

광기가 바로 해제되지 않을 시 탱커도 아프지만 불꽃 회오리가 공대에 위협적인 피해를 줍니다.
이 때가 탱커 힐이 제일 위험하므로, 공대 피가 빠지기 시작한다 싶으면 검방 스왑 해주는 게 좋습니다.
3비룡 공통으로 암저 버프 받고 진행하며, 역시 3비룡 공통으로 '아프지만 덜 위험한' 보스입니다.



7. 크로마구스
DTPS 910
탱킹 시간 3분 58초

일반공격 203377 (물리)
소각 9567 (화염)
동결 3378 (냉기)

물리 공격의 DTPS가 골레마그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으로, 쌍수로 시작할 만 합니다.
돌방패는 역시 필수로 복용해주며, 첫 브레스 이전까지는 쌍수 진행이 위협 수준 쌓기에 좋습니다.

브레스 종류 파악 후 스왑을 준비하면 됩니다. 생존에 위험한 순서로는 부식>>>살점>소각>동결 입니다.
부식의 경우 뒤도 안 보고 방패 들어주며, 디버프 남아있는 동안은 항상 생존기 준비가 좋습니다.
반대로 동결의 경우에는 공격속도가 크게 느려지기 때문에,
한동안은 쌍수를 더 유지해서 어글 확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쇠퇴를 대비해 부탱 한 명은 꾸준히 위협 수준을 쌓아주면서 브레스만 피해줍시다.
두 번의 브레스 모두 쇠퇴가 아닌 경우 딜해주시면 됩니다.

전투가 상당한 장기전이고 딜러는 브레스 피하고 청동으로 인한 DPS 손해가 있기 때문에,
브레스가 모두 확인되었다면 종류와 무관하게 검방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20%부터는 평정으로 해제되는 격노가 아닌 광기라는 버프가 걸리게 됩니다.
생존기가 남아있다면 모두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힐러는 사제의 경우 해제 힐러와 탱커 힐러를 확실히 나눠두는 것이 좋습니다.
부식 살점이 아닌 이상 '아프지만 죽을 정도는 아닌' 보스입니다.



8. 네파리안
DTPS 738
탱킹 시간 3분 13초

일반공격 92325 (물리)
암흑의 불길 34284 (암흑)
회전베기 16326 (물리)

DTPS 자체는 화심 보스만도 못합니다. 다만, 클래스콜에 따라서 사고가 날 위험은 존재합니다.

초반에 내려와서는 한동안 공포와 클래스콜 모두 없기 때문에,
쿨기를 돌려서 확실하게 위협 수준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사 콜이 되면 바로 검방 스왑이고, 주술사, 사제, 마법사의 경우에도 검방을 고려할 만 합니다.
또한, 주술사, 흑마법사의 콜이 많을수록 딜전이 토템 및 불정령 처리로 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위협수준도 여유가 생기니 검방은 적당히 들어줍니다.

처음 내려와서는 강분을, 이 후 물약 쿨 돌아서는 돌방패 먹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위협적인 변수가 없는 초반 30초에 확실하게 위협 수준을 쌓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9. 결론
검둥 보스들이라 해서 DTPS가 화심에 비해 크게 높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다만, 순간적인 폭딜이 들어오는 상황이 분명 존재하며 이를 잘 대비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버프와 디버프에 대해서는 모두 알고 준비되어야 합니다.
힐러의 힐차이보다 더 생존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검방만으로 유지하면서 위협 수준을 포기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구간에 따라 화심보다 못한 DTPS 구간도 많습니다.

위협 수준과 생존의 적정선을 찾고, 이에 따라 힐러들의 힐 택틱도 변경한다면,
조만간 어그로 튈 걱정이나 급사할 걱정 없이 무난하게 검둥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