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레이드 게시판과 수도사 게시판에 고가속 안개오름 운무에 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보여서, 해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이미 널리 퍼져있는 가속 운무 수도사 개론을 번역해서 가져와 봤습니다. 수도사 게시판에 더 적합한 글이겠으나 운무에 관심이 없던 레게 분들이 운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될 수도 있겠다 싶어서 레이드 게시판에도 올립니다. 일관되지 못한 단어 선택이나 다소 자연스럽지 못한 문장, 번역체 문장은 한국어도 영어도 서투른 찐따가 수정도 안 하고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원문 링크:
https://docs.google.com/document/d/19gbxyhh2_xm6nkiZzyN3risAwGRLjHkUNGN5REfRzpU/preview





가속 운무 수도사 개론

Mcyo 작성, Mistwater 도움
마지막 업데이트: 2020년 3월 5일 22:15 CET 


소개
왜 이 빌드를 사용해야 하는가, 왜 그렇지 않은가
안개오름은 무엇인가?
빌드의 작동 원리
자세한 정보
로테이션
빌드를 연습하기
보스 전투
     밀리 업타임
     대미지 패턴
     가진 정보를 종합해 전략 짜기
     일반적인 오프닝 사이클
     정신 나간 오프닝 사이클
스탯
타락
특성
정수
     주 능력
     부차 능력
아제라이트 방어구
위크오라
신화 나이알로사
     검은 황제 래시온
     예언자 스키트라
     마우트
     군체의식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
     암흑 심문관 자네쉬
     벡시오나
     드레스타가스
     약탈당한 자 라
     다시 태어난 타락 일기노스
     느조스의 껍질
     타락자 느조스
엔드게임
두 줄 요약
Q & A
변경사항


소개

이 빌드는 몇 달 전 PTR 서버에서 안개오름 버프가 업데이트 됐을 때 Mcyo와 Mistwater가 각자 생각해냈다. 안개오름 특성의 지속시간 증가량이 2초에서 4초로 늘어나는 버프였다. 이 빌드의 이론은 표면상으로는 아주 간단하다:

     1. 안개오름을 사용한다
     2. 말도 안 될 정도의 가속을 세팅해서 해오름차기의 쿨타임을 최대한 줄인다

운무 수도사는 격전의 아제로스 확장팩 내내 모든 콘텐츠에서 가속 스탯을 멀리해왔다. 하지만 8.3 패치에선 오히려 여태 좋아했던 치명타 및 극대화, 유연성, 그리고 특화를 잊어버리고, 가속을 가까이 하도록 바뀌었다.

이건 100레벨 특성인 안개오름 덕분인데, 이 특성은 여태껏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전혀 사용되지 않던 특성이다. 하지만 8.3 패치에서 이 특성은 경쟁력을 갖도록 버프 되었다.

이 개론은 레이드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지만, 가속 운무 수도사는 쐐기 던전에서도 좋은 활약을 보여준다.

질문이나 개론에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디스코드 myco#2703로 내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또는 Lightwater#7092로 Mistwater에게 연락을 하면 된다.


왜 이 빌드를 사용해야 하는가,

왜 그렇지 않은가

이 빌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이 빌드가 쉽지 않다는 걸 이해할 필요가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대부분의 클래스들은 접근하기 쉽고 간단하지만, 이 빌드는 그 정반대다. 플레이 방식은 어렵고, 필요한 장비를 갖추기까지 매우 지루할 것이다. 대신에 충분히 높은 가속과 최고의 타락 장비를 갖추게 된다면, 이 빌드는 게임 내 최고의 힐러 빌드일 것이다.

만약 당신이 다음에 해당한다면, 이 빌드를 사용해라: 자신이 아주 잘하는 플레이어라고 생각한다; 수도사 클래스에 대해 익숙하다; 어려운 플레이 방식과 긴 파밍과 같은 도전을 즐긴다!

이 빌드가 실제로 사용되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이 동영상을 참고해라: 



안개오름은 무엇인가? 

당신이 운무 수도사를 처음 접한다면, 안개오름이 무얼 하는지 간략히 설명해주겠다. 운무 수도사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다면, 이 부분은 넘어가도 좋다.

안개오름
해오름차기 사용 시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정수의 샘이 활성화된 아군의 생명력을 (20% of Spell power)만큼 회복시키고 효과 지속시간이 4초만큼 연장됩니다.

특성을 읽어보면 안개오름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알 수 있다. 해오름차기는 우리가 가진 주된 짧은 대미지 쿨기다. 어느 정도의 마나 소모가 있고, 어느 정도의 대미지를 주며, 안개오름 특성과 함께라면 상당한 치유 또한 하게 된다.

운무 수도사는 세 가지의 각각 다른 효력을 지닌 지속 치유 스킬(이하 HoT, Healing Over Time)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스킬들은 지속 시간 동안 대상에게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한다. 안개오름 특성의 위력은 이 지속 치유 스킬들의 지속 시간을 연장하는 데에 있다.


빌드의 작동 원리

당신이 안개오름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평균적으로 2.22개의 소생의 안개가 활성화되어 있을 것이다. 안개오름을 사용한다면 이 숫자는 4개까지 올라가며, 해오름차기의 시전 주기에 따라 어느 정도 달라진다. 해오름차기의 쿨타임은 가속에 비례하기 때문에, 가속을 높일수록 해오름차기를 더 자주 시전할 수 있고, 평균적으로 더 많은 소생의 안개를 활성화할 수 있다. 후려차기와 범의 장풍을 사용해 수도원의 가르침 패시브를 활용하고, 해오름차기의 쿨타임을 더욱더 줄인다.

결국 이 빌드의 핵심은 고가속 세팅이다.

가속이 높을수록, 해오름차기를 더 자주 시전한다. 해오름차기를 더 자주 시전할수록, 평균적으로 더 많은 소생의 안개가 활성화된다. 소생의 안개가 더 많이 활성화될수록, 해오름차기와 생기 충전이 더 강력해진다. 가속이 높아질수록 가속의 가치가 상승하는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다.

보너스로, 안개오름은 당신이 공격대 DPS에 기여하게 해준다. 이 빌드를 사용 시 1.2만~1.6만 DPS를 기대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

다음은 안개오름 특성의 8.3 변경점이다:
  • Spell power: 15% → 20%
  • 지속 시간 증가량: 2초 → 4초
언뜻 봤을 때는 그리 대단해 보이지 않지만, 알고 보면 매우 중대한 변경점이다. 그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 안개오름이 정확히 무엇을 연장하는지 알아보겠다.

운무 수도사는 세 가지의 각각 다른 효력을 지닌 지속 치유 스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스킬들은 지속 시간 동안 대상에게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한다.



정수의 샘

포용의 안개

소생의 안개

총 Spell power

12%

237%

161%

초당

Spell power

1.5%

39.5%

8.05%


기본 지속 시간

8초

6초

20초

추가 효과

특화: 안개 돌풍이 영향을 받는 대상을 두 번씩 치유합니다.

대상이 시전자의 다른 주문으로 받는 치유량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생기 충전 사용 시, 소생의 안개 효과를 받는 모든 아군의 생명력을 (74% of Spell power)만큼 회복시킵니다.


이 지속 치유 스킬들의 추가 효과에 대해 생각해보기 전에, 안개오름의 지속 시간 연장이 얼만큼의 치유량을 제공해줄지 알아보자. 이걸 알아보는 건 간단하다. 초당 Spell power에 곱하기 4를 하면 된다. 위의 수치를 본다면, 소생의 안개를 연장하는 것이 무척 큰 가치를 가진다는 걸 굳이 계산을 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다. 반면, 정수의 샘을 연장하는 것은 훨씬 중요도가 낮다.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니다. 정수의 샘 같은 경우 다수의 HoT가 활성화되어 있을 것이고, 포용의 안개는(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몇 개만의 HoT가 활성화되어 있을 것이다. 해오름차기 시전 시 HoT가 활성화되어 있는 모든 대상을 회복시킨다는 것 역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공격대 전체에 HoT를 묻혀두는 건 아주 좋을 수 있다. 안개오름은 모든 대상을 한 번만 치유하지만, 각 대상의 모든 HoT가 연장된다는 점을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예시를 한 번 살펴보자.

1개의 포용의 안개, 4개의 소생의 안개, 10개의 정수의 샘 HoT가 총 12명의 대상에게 활성화되어있다

1 x 39.5 x 4 + 4 x 8.05 x 4 + 10 x 0.015 x 4 + 12 x 0.2 = 289.8%

해오름차기의 마나 소모량은 1.5%며, 위의 상황에서는 289.8 / 1.5 = 193.2의 마나 효율을 가진다. 비교해보자면, 소생의 안개는 ~92의 마나 효율을 가졌다. 용승 18스택의 정수의 샘은 ~200의 마나 효율을 가졌다. 이 수치들은 2차 스탯 계산을 포함하지 않지만, 요점은 안개오름은 마나 효율을 중요시한다는 것이고, 마나 효율은 이 빌드가 가진 메리트를 구성하는 세 가지 중 첫 번째 요소다.

두 번째 요소는 HoT의 지속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포용의 안개의 경우, 지속 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동안은 상당한 마나 효율 향상를 의미한다. 소생의 안개의 경우, 더 여러 개의 소생의 안개를 활성화할 수 있다. 과연 몇 개까지 가능할까? 알아보기 위해 스크립트를 짜봤다.

아래 사진은 해오름차기, 소생의 안개, 후려차기, 범의 장풍과 집중의 천둥 차를 사용하는 간단한 로테이션을 돌리는 스크립트로 만들어졌다. 다른 어떠한 액티브 힐링 스킬도 포함하지 않고, 오로지 근접 스킬과 소생의 안개에만 집중했을 때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의 기준점으로써만 보면 되겠다.

스크립트는 45번 돌려졌으며,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매번 다른 수치의 가속을 사용했다.
"haste"는 스크립트가 얼만큼의 가속을 사용했는지 나타낸다. "0.48"는 48% 가속을 의미한다.
"RSK_casts_per_second"는 해오름차기의 초당 시전 횟수를 나타낸다.
"RSK_casts"는 해오름차기의 총 시전 횟수를 나타낸다.
"avg_rem"는 활성화되어 있는 소생의 안개의 평균 개수를 나타낸다. 실제 전투처럼 스크립트도 3개로 시작한다.
"GCDs"는 총 몇 개의 글쿨이 사용되었는지 나타낸다.


0.4 가속일 때, 해오름차기는 12/(1+0.4) = 8.57초의 쿨타임을 가진다. 사진의 초당 해오름차기 시전 횟수(0.183)를 참고해보면, 후려차기를 통해 이 쿨타임을 1/(0.183) = 5.46초로 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안개오름이 제공하는 HoT 지속 시간 연장은 4초이므로, 우리가 HoT를 무한히 연장하기 위해 갖춰야 할 초당 해오름차기 시전 횟수는 0.25회다. 그 지점에 근접할수록, 더 많은 소생의 안개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럼 이게 생기 충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예시:
  • 10% 치명타 및 극대화
  • 0% 가속
  • 50% of Spell power에 필적하는 특화 %
  • 위 사진과 같이 활성화된 소생의 안개 4개
  • 대상에 대한 생기 충전 치유량 = Spell power of 101%
  • 소생의 안개 대상에 대한 생기 충전 치유량 = Spell power of 74%

생기 충전은 (101% + 50% + 74%*4)*1.10 = 491%만큼 치유를 한다.

치명타 및 극대화를 80%로 올려본다.

생기 충전은 (101% + 50% + 74%*4)*1.8 = 805%만큼 치유를 한다.

이번엔 치명타 및 극대화를 10%로 다시 줄이고, 가속을 90%로 올려본다. 위 사진을 다시 참고해 예상되는 활성화된 소생의 안개 개수를 찾는다.

생기 충전은 (101% + 50% + 74%*18)*1.1 = 1600%만큼 치유를 한다.

이렇게 두 번째 요소를 설명해보았다  HoT의 지속 시간을 연장함으로써, 생기 충전은 치명타 및 극대화보다 가속과 더 많이 스케일링 된다. 80% 치명타 및 극대화나 90% 가속은 도달하기 매우 힘든 수치고, 스크립트에서는 소생의 안개 업타임을 100%로 가정하지만, 이건 실제 전투에선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 예시는 이 빌드가 어떻게 스케일링 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높은 개수의 소생의 안개를 유지하기 위해선 범의 장풍과 후려차기를 둘 다 사용해야 하므로, 생기 충전은 큰 기회비용을 가지게 된다  생기 충전을 사용하며 해오름차기 쿨타임 리셋을 노리고 있지 않은 동안은 초마다 HoT 지속 시간이 온전히 주는 것이다.

마지막 요소는 간단하다: HoT는 가속과 스케일링한다. 가속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개수의 HoT를 연장할 수 있고, 가속과 스케일링하는 HoT 역시 더욱더 많은 치유를 하게 될 것이다.


로테이션

이 빌드를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설명하기 위해서 우선순위 목록을 작성하겠다. 몇몇 조건은 가속의 수치와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모호할 것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전투 중 해오름차기의 시전 횟수를 최대한 늘려, 필요할 때 생기 충전을 통해 최대한 많은 치유를 할 수 있는 상황을 준비해두는 것이다. HoT들이 이 빌드의 기반이며, 상당한 양의 베이스 힐을 제공해준다.

1

근접 거리에 타깃이 없을 때

타깃 근처로 이동

2

집중의 천둥 차가 사용 가능할 때

집중의 천둥 차와 함께 해오름차기를 시전

3

해오름차기가 사용 가능할 때

해오름차기를 시전

4

소생의 안개가 사용 가능하고, 해오름차기의 쿨타임이 거의 끝나갈 때

소생의 안개가 없는 대상을 우선으로 소생의 안개를 시전

5

공격대가 현재 유의미한 양의 피해를 입고 있고, 유효한 숫자의 소생의 안개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체력이 적은 대상에게 생기 충전을 시전

6

해오름차기의 쿨타임이 거의 끝나가고, 온탱에게 포용의 안개가 없거나 끝나려는 참일 때

온탱에게 포용의 안개를 시전(위안의 안개 없이)

7

근접 거리에 타깃이 없고 공격대가 피해를 입은 상태일 때


또는


공격대가 현재 적은 양의 피해를 입고 있고, 누구에게도 정수의 샘 HoT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며, 해오름차기의 쿨타임이 거의 끝나갈 때

정수의 샘 시전

8

해오름차기의 쿨타임이 끝나기까지 세 개 이상의 글쿨이 남았을 때

후려차기 시전

9

달리 할 게 없을 때

범의 장풍 시전


이 목록은 그저 우선순위를 대강 설명한 것일 뿐, 항상 정확하지는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어떤 전투에서는 정수의 샘을 더 자주 사용할 수도 있고, 어떤 전투에서는 아예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모든 것은 본인에게 무엇이 잘 맞는지, 그리고 본인이 각 전투에서 무엇을 해낼 수 있는지에 달렸다.

이 빌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세 가지 HoT 스킬을 하나라도 시전했다면 곧바로 해오름차기를 시전하는 게 좋다는 점이다. 포용의 안개는 지속 시간을 연장했을 때 가장 효율적인 스킬이기 때문에 특히나 중요하다  예를 들어 집중의 천둥 차와 해오름차기를 함께 사용하여 확정적으로 포용의 안개를 8초만큼 연장할 수 있다.

후려차기와 범의 장풍에 대해 짚어둘 게 있다: 수도원의 가르침 3중첩을 만드는 게 목표가 아니고, 범의 장풍을 사용할 수 있을 때마다 사용해야 하는 것뿐이다. 만약 해오름차기를 시전했다면, 수도원의 가르침 중첩과 상관없이 곧바로 후려차기를 시전하는 게 좋다. 이건 해오름차기의 시전 횟수을 최대화하기 위함이다. 후려차기는 글쿨의 두 배의 쿨타임을 가졌기 때문에, 해오름차기가 쿨타임일 때는 범의 장풍과 후려차기를 번갈아 시전하게 될 것이다.


빌드를 연습하기

웃기게도, 허수아비를 때리는 걸 통해 치유량을 얼마나 뽑아낼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다.

실험 #1: 소생의 안개를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가?
자신에게 소생을 안개를 사용하고 허수아비를 차보자. 소생의 안개가 몇 초 동안 지속되었는지 적어두고 몇 번 다시 실험해보자. 가속을 낮추거나 높여보고 소생의 안개의 총 지속 시간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자. 표본은 많을수록 좋다.

실험 #2: 소생의 안개 충전을 모두 사용하면서 HoT를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가?
이 실험에선, 허수아비 근처에 아군 대상이 필요하다. 실험 #1에서 했던 걸 똑같이 하지만, 소생의 안개가 재충전 될 때마다 시전한다. 이 실험은 100% 밀리 업타임의 전투가 어떤 모습일지 조금 더 뚜렷이 상상할 수 있게 해준다.

소생의 안개를 평균적으로 1분 30초 동안 유지할 수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첫 소생의 안개를 시전하고부터 그 시간 동안 소생의 안개가 10회 재충전 됐을 것이다. 잘 플레이하고 발차기에만 집중한다면, 밀리 업타임이 높은 실제 전투에서 9개에서 11개의 소생의 안개를 활성화하는 것을 예상해볼 수 있다.

실험 #3: 소생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를 함께 사용하기
슬슬 이 빌드의 더 어려운 부분으로 진입한다. 자신에게 소생의 안개를 시전하고, 포용의 안개를 시전한 뒤, 발차기를 시작하자. 포용의 안개가 만료되기 전에 다시 시전해주고, 소생의 안개 충전을 아군 대상에게 전부 사용한다. 소생의 안개가 만료되면 실험의 끝이 난다.

이 실험은 실제 전투에서 어떻게 플레이해야 할지 더욱더 정확한 모습을 보여주며, 시간이 흐를수록 로테이션의 세부 사항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보스 전투

축하한다, 이제 이론을 실전으로 옮겨볼 단계다.

 
밀리 업타임

어떤 전투든, 가장 중요한 것은 밀리 업타임이 기댓값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그걸 어떻게 최대화할 수 있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이 빌드는 오로지 근접 거리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 특정 메카닉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탄탄한 계획을 세우고 보스를 풀해야 한다.

해탈은 오늘날까지도 훌륭한 스킬이고, 사용할 기회가 될 때마다 사용하는 게 좋다. 보스를 풀하고 10초 정도 뒤에 보스 근처에서 해탈을 깔아두는 습관을 들여두면 좋다.

범의 장풍과 후려차기, 해오름차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약간의 추가 피해를 입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마법 해소와 강화주는 둘 다 훌륭한 생존기고, 들어오는 피해를 가끔 무시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공격대가 많은 양의 피해를 입고 있고, 대상을 때리기 위해선 바닥을 밟아야 하는 경우처럼 곤란한 상황에서는 기의 고치를 자신에게 사용할 수도 있다. 이는 HoT를 최대한 유지하고 공격대를 살리는 데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대미지 패턴

이 빌드에서 마스터하기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대미지 패턴에 대처하는 법이다. 모든 힐러의 본능은 언제든지 공격대가 피해를 입으면, 치유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빌드에서는 자제력을 가지고 앞을 내다보는 게 더 중요하다.

공격대가 끊임없이 낮은 양의 피해를 입는 보스 전투를 상상해보자.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간을 들여서 소생의 안개를 활성화하는 것에 집중하며 탱커에게 포용의 안개를 유지하는 것이다. 높은 개수의 소생의 안개가 활성화되었다면, 그때부터는 생기 충전을 조금씩 섞기 시작할 수 있다. 다만, 생기 충전의 기회비용은 꽤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시전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이번엔 버스트 대미지가 들어오는 보스 전투를 상상해보자. 피가 빠르게 복구되지 않는다면 공격대원들이 죽을 위험이 있다. 소생의 안개를 활성화하며 탱커에게 포용의 안개를 유지한다. 이번에는 생기 충전을 섞는 대신에, 버스트 대미지가 들어오길 기다린다. 피해를 입기 직전에 마나 차, 세계맥의 공명 같은 쿨기를 사용하거나, 정신 자극을 요청한다. 피해를 입은 뒤에는 쿨타임마다 해오름차기를 사용하며 생기 충전을 난사한다. 거의 매 글쿨마다 생기 충전을 사용할 대상을 찾아야 하며, 이게 이 빌드의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글쿨은 1초 이하일 때가 많을 것이며, 이건 쉽지 않을 것이다. 공격대 피가 안정화되면, 다시 소생의 안개 작업으로 돌아간다.


가진 정보를 종합해 전략 짜기

어떤 보스든 대미지 패턴과 움직임은 고정된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풀을 머릿속에 그려두고, 상황마다 어떻게 대처할지 계획해둬야 한다.

허수아비를 때리며 한 실험과 이전 풀을 종합해보면, 소생의 안개를 몇 개까지 활성화할 수 있을지 대략 알 수 있다. 그 숫자를 토대로 언제 생기 충전을 시전할지, 언제 발차기를 계속할지 판단하면 된다. 목표는 그 숫자만큼의 소생의 안개를 활성화하는 것과 그 후 생기 충전을 섞거나 난사함으로써 소생의 안개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어떤 보스도 오로지 틱 대미지만 주거나, 버스트 대미지만 주지 않기 때문에 전투마다 자신에게 맞는 플레이 방식을 찾아내야 한다.

만약 보스 패턴이 근접 거리를 유지할 수 없게 한다면, 계획을 수정하고 소생의 안개 목표 개수를 하향 조정해야 한다. 예시: 이전 풀들을 보았을 때, 전투 1분 20초쯤엔 8~10개의 소생의 안개를 안정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50초쯤에는 공격대가 많은 양의 피해가 입으며, 동시에 패턴 때문에 보스에서 10초 동안은 멀어져야 한다. 그 때문에 6~7개의 소생의 안개밖에 유지할 수 없을지도 모르고, 바로 그 숫자가 하향조정된 소생의 안개 목표 개수가 될 것이다. 상황에 따라 적응해라  1분 20초쯤에 생기 충전을 조금 덜 사용하고(물론 공격대를 여전히 살리면서), 대신 전투 후반부를 위해 마나를 아껴둬라.

만약 정신 자극을 받을 기회가 있다면, 언제 사용할 것인지 꼭 계획해두자. 마나 차와 다른 모든 쿨기도 마찬가지다. 이건 버스트 대미지가 들어오는 전투에서 특히 더 중요하고, 예상치 못한 대미지가 갑자기 들어올 수 있는 전투도 충분히 있다.

탱커에게 포용의 안개를 유지하는 것은 아주 좋은 지침이지만, 공격대를 살리는 게 더 우선순위다. 생기 충전을 난사하기 위해 포용의 안개가 만료되도록 두는 상황이 많이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오프닝 사이클


아래는 대부분 전투에 사용하는 아주 일반적인 오프닝 사이클이다. 글쿨은 1초라고 가정한다.


풀 카운트 8초 →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20초

풀 카운트 3초 →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15초

소생의 안개 20초

풀 카운트 1.33초 → 포용의 안개


풀 → 집중의 천둥 차 + 해오름차기

소생의 안개 12+4초

소생의 안개 17+초

포용의 안개 7+4초

전투 개시 후 1초 →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17초

소생의 안개 20초

포용의 안개 10초

소생의 안개 20초

전투 개시 후 2초 → Rising Sun Kick

소생의 안개 16+4초

소생의 안개 19+4초

포용의 안개 9+4초

소생의 안개 19+4초



정신 나간 오프닝 사이클

이걸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준 Tanner와 Ryz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전한다.


아래는 최대한 치유량을 많이 뽑기 위한 심화편 오프닝 사이클이다. 레이드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는 없을지도 모르지만, 이걸 보고 몇 가지 떠오르는 게 있을지도 모른다.


필요한 준비물:
  • 30초 풀 타이머

  • 특성을 바꾸기 위한 고서

  • 실제 전투에는 스왑하고 오프닝 때에만 사용할 생명의 샘 아제라이트 특성이 달린 아제라이트 방어구. 집중의 천둥 차를 25초 동안 두 번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풀 카운트 30초

고서를 사용한다

집중된 천둥으로 특성 변경

생명의 샘 아제라이트 방어구 장착


풀 카운트 25초 


→ 

집중의 천둥 차 + 소생의 안개

안개오름으로 특성 변경

소생의 안개 30초

풀 카운트 24초

→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30초

소생의 안개 29초

풀 카운트 8초

→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20초

소생의 안개 14초

소생의 안개 13초


풀 카운트 7초

→ 

정수의 샘


풀 카운트 3초

→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 20초

소생의 안개 15초

소생의 안개 9초

소생의 안개 8초

풀 카운트 2초

집중된 천둥으로 특성 변경

집중의 천둥 차

기존 아제라이트 방어구 재장착

안개오름으로 특성 변경



결과물:

  • 소생의 안개 4개

  • 정수의 샘 HoT 10+개

  • 집중의 천둥 차 2회 충전, 전투 개시 후 몇 초 이내에 해오름차기를 세 번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안개오름으로 다시 특성 변경하는 게 늦어서 풀이 아예 망해버릴 확률 중간~높음.


절대 하지 않는 걸 추천한다.



스탯

사람들이 외부 도구나 스탯 가중치 같은 것에 의존하여 어떤 장비를 낄지 정하는 게임에서, 안개오름을 사용하는 고가속 세팅은 신선한 대안이다. 고가속 안개오름 운무 수도사는 어떤 장비를 낄지 알려주는 도구가 없으며(지금은), 무엇이 좋을지 대략 판단할 뿐이다.


우리가 아는 것:

  • 가속의 가치는 가속이 높아질수록 상승한다

  • 안개오름 특성을 사용 시, 직접적인 치유가 적기 때문에 특화의 가치가 다른 스탯에 비해 낮아진다.

  • 가속이 효율을 보기 위해선 밀리 업타임이 필수다


그렇기 때문에 가속을 위해 너무 많은 것을 희생하지 않고, 어느 정도 균형이 잡힌 접근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서 가속이 지능의 두 배인 스탯 가중치를 가지고 시작해보자.

지능 1, 가속 2, 치명타 및 극대화 1.3, 유연성 1.2, 특화 0.5

그리고 평균 가속 10%마다 가속의 가치를 5% 높이고, 특화의 가치를 10% 낮춘다.

지능 1, 가속 2.1, 치명타 및 극대화 1.3, 유연성 1.2, 특화 0.45


고양된 영혼 아제라이트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치명타 및 극대화의 가치가 약간 상승한다.

이건 적절한 스탯을 갖추는 게 해주는 아주 간단하고, 80% 정도 정확한 방법이다. 혹시라도 유용할 법한 장비는 아껴두는 걸 잊지 말자!



타락


이 빌드에 좋은 타락 옵션은 3가지다:


쾌속

모든 가속 증가량이 6/9/12%만큼 증가합니다.

타락: 10/15/20


정말 좋지만, 수요가 많아서 얻기가 매우 어렵다. 쾌속 타락 옵션은 많을수록 좋고, 3등급 쾌속 장비 하나가 주는 가치는 어마어마하다. 5000의 평균 가속을 가진 상황을 가정해보면, 고작 20의 타락으로 600의 추가 가속을 얻는 것이다. 이건 누가 봐도 이득이다. 예시에선 1의 타락 당 30의 가속을 얻는 셈이다.


형언할 수 없는 진실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을 보여주어 10초 동안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속도가 30/50%만큼 증가합니다.

타락: 12/30


우리가 원하는 건 해오름차기의 쿨타임을 줄이는 것뿐이다.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은 바로 그걸 해준다. 버프가 발동될 시, 1초마다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1.5초 감소하고, 그건 해오름차기와 집중의 천둥 차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분당 발동률(PPM, Proc Per Minute)은 1회이고 10초 지속이며, 17% 정도의 업타임을 가진다.


이 타락 옵션은 1등급이 말도 안 되게 강력한데, 타락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속도가 2등급 옵션보다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그리고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은 중첩이 된다. 예를 들어 두 개를 낄 수 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속도: 50% → 100%

  • 지속시간: 10초 → 10초

  • PPM: 1 → 1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이 소생의 안개의 쿨타임에는 적용되지 않는 안타까운 버그가 있었다. 그 버그는 이제 고쳐졌고, 해오름차기, 집중의 천둥 차, 그리고 소생의 안개의 쿨타임이 모두 줄어드는 종합적인 가치로 보았을 때,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은 최고의 타락 옵션이다.


질주하는 맥박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4초 동안 가속이 546/728/1275만큼 증가합니다.

타락: 15/20/35


쾌속이나 형언할 수 없는 진실만큼 도움이 되는 옵션은 아니지만, 질주하는 맥박은 더 좋은 타락 옵션을 갖추기 전까지 쓸 수 있는 꽤 쓸만한 대체 옵션이다. 버프 업타임은 ~30% 정도를 기대할 수 있다.



특성


아래 부문은 빌드에 적용할 수 있는 특성들을 간단히 나열한다. 안 좋은 특성은 제외했다.



15

감싸는 안개

기의 파동

감싸는 안개와 기의 파동 중 고르는 건 어렵지 않다. 포용의 안개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을 것 같은 전투라면 기의 파동을 사용해라.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감싸는 안개를 사용해라 — 정말 좋다.



30

범의 욕망

타락 페널티인 휘감는 촉수를 제거해줄 수 있기 때문에 범의 욕망은 사실상 이 줄의 유일한 선택지다. 추가로, 높은 가속에 따라오는 낮은 글쿨 덕분에, A에서 B까지 도달하는 게 구르기보다 더 편하다고 느껴지는 때가 많을 것이다.



15

학의 영혼

마나 차

어려운 선택지고,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학의 영혼이 조금 더 쉬운 선택지인 건 분명하다.


마나 차는 이론상 엄청 좋아 보이지만, 워낙 바쁜 플레이 스타일을 가진 이 빌드의 특성상, 잘 사용하기가 약간 어려운 편이다. 용승 특성을 사용할 때는, 천천히, 체계적으로 플레이한다; 미리 계획을 짜고 전투 중 마나 차를 정확히 언제 사용할지 알기 때문에 성과를 낼 수 있다. 마나 차를 통해 엄청 많은 양의 마나를 아낄 수 있는 건 맞다, 하지만 계획을 잘 짜야 한다.


학의 영혼은 이런 문제가 전혀 없다. 생각할 필요도 없다. 그냥 공짜 마나다.



90

옥룡 조각상 소환

 

주학 츠지의 원령

안개오름 빌드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지 않는 특성들이기 때문에 전혀 흥미롭지 않은 선택지다. 항상 무언가를 하고 있어야 하는 빌드에서 옥룡 조각상의 위안의 안개를 계속 활성화해두는 건 매우 짜증난다. 주학 츠지의 원령은 이론상 치유량은 더 적지만, 보장된 효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더 나은 선택지가 된다.


상쾌한 비취 바람에 대한 짧은 소견: 특정 상황에서는 좋을 수도 있지만, 일정 가속에 도달하면 위 두 옵션보다 절대 좋을 수가 없다. 상쾌한 비취 바람을 사용할 바엔 같은 양의 마나를 소모하면서 더 많은 치유를 하는 생기 충전을 사용하는 게 낫다.



정수


정수는 실험해 보는 게 중요하다. 자신에게 무엇이 맞는지 찾는 게 우선순위다. 고서를 충분히 준비해두고 몇 번의 보스 전투 또는 던전마다 바꿔가며 다양한 시도를 해보자.

주 능력

자각몽의 기억

이 빌드는 마나 관리가 어려울 수 있고, 가속이 낮을 경우 더욱더 그렇다. 자각몽의 기억은 거의 모든 레이드 상황에서 훌륭한 선택지가 된다.



끝없이 치솟는 파도

마나가 아예 상관이 없고, 오직 가속만이 중요할 때 사용한다. 잘 사용하기는 무척 어렵지만, 상당한 양의 가속과 준수한 양의 추가 치유량을 제공해준다.


범의 장풍과 후려차기는 마나를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끝없이 치솟는 파도 중첩이 쌓이지 않는다.



활력의 전도체

출시 이후 내내 저평가를 받고 있던 정수지만, 이 빌드와 함께라면 던전에서 빛을 볼 수 있다. 파티원 모두가 항상 소생의 안개 HoT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명력 이전의 페널티가 상쇄되고 중고단 쐐기 던전에서도 힐이 쉽게 느껴지게 한다.


레이드에서는 안 좋다.

세계맥의 공명

마나가 크게 걱정이 되지 않을 때, 세계맥의 공명은 꽤 매력적인 선택지가 된다. 주 능력을 알맞게 사용할 경우 그 위력은 아주 대단하다. 최상의 결과를 위해선 생기 충전 난사와 함께 사용해라. 전투 계획을 잘 짜둔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투쟁과 반목

던전에서는 여전히 투쟁과 반목이 이 빌드의 최고의 정수다. 하지만 안개오름과의 시너지가 없어 레이드에서 사용하는 정수는 아니다.



부차 능력

무형의 공허

지능 증가와 가속 증가 덕분에 아주 훌륭한 선택지다. 레이드에 딱 맞고, 던전에서는 그렇게 좋지 않다.



투쟁과 반목

유연성 증가는 모든 치유량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이 빌드에도 상당히 좋다.



존재의 샘

공격대에 단일 대상 힐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상당히 좋은 선택지다. 필요한 대상들에게 추가적인 치유를 제공해준다.


던전에서도 훌륭한데, 활력의 전도체와 특히 잘 어울린다.


자각몽의 기억

마나 반환, 생명력 회복, 유연성 증가 모두 아주 훌륭하다.



끝없이 치솟는 파도

마나가 필요할 땐 마나를, 다른 때는 지능을 제공한다. 둘 다 좋다.


완벽의 환영

고양된 영혼 아제라이트 특성을 하나 이상 사용하고 있다면, 완벽의 환영을 함께 사용해서 재활의 쿨타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하면 재활이 좋은 공격대 생존기로 여겨질 수도 있다.

불굴의 수호물

무형의 공허를 대체할만한 쓸만한 정수다. 타락 저항이 필요하고 보호막과 대미지 감소가 필요할 정도의 고단 쐐기 던전에서도 좋다.




아제라이트 방어구


아래 아제라이트 방어구 목록은 레이드용이지만, 쐐기 던전에서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낸다.


가장 좋은 방어구들은 보통 가속을 가장 많이 제공하는 방어구다. 안개의 정점, 피의 의례, 어둠의 심장부, 활력의 속도 등이 좋은 특성들이다. 고양된 영혼은 하나는 챙기면 좋은 강력한 특성이다. 생기 충전의 치유량을 늘려주며 생기 충전의 치명타 및 극대화 발동과 소생의 안개가 HoT가 몇 개 활성화되어있는지에 따라서 재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한다.



머리


저승의 탈 - 마우트,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안개의 정점

어둠의 심장부

활력의 속도

무감각한 표정


아주 좋은 방어구다. 안개의 정점, 어둠의 심장부, 활력의 속도와 무감각한 표정이 달려있다. 가속 증가 특성이 세 개나 있기 때문에 최고의 머리 아제라이트 방어구다.


어둠의 심장부는 타락 수치가 25 이상이어야만 발동된다.



정점의 톱니회전 고글 - 기계공학


비밀 혼합물 

상대적 대상 표준화 장치

불안정한 불길

개인용 흡수로봇


집중의 천둥 차를 오로지 해오름차기와 사용하기 때문에, 비밀 혼합물은 평균 269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상대적 대상 표준화 장치는 엄청난 가속 & 이동속도 증가 또는 지능 & 체력 증가를 발동해준다. 양쪽 다 10~15% 업타임을 기대할 수 있다. 불안정한 불길은 평균 3.5 중첩(332 치명타 및 극대화 / 4.61%)으로 좋은 업타임을 가진다.


이 아이템을 사용하기 위해선 기계공학이 필요하다. 가속 증가 특성이 적기 때문에 그 차이가 느껴질 것이다. 이 아이템(480)은 영웅 아이템 레벨 저승의 탈과 비슷한 가치를 지녔기 때문에, 오래 쓰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소름끼치는 변신의 투구 - 여군주 애쉬베인, 영원한 궁전


안개의 정점

비전의 심장

정령 소용돌이

긴걸음 주자


비전의 심장 덕분에 아주 좋은 방어구다. 비전의 심장은 150만의 피해를 입히거나 생명력을 회복시킬 때마다 발동이 되고, 15초 동안 800가량의 가속 증가는 이 빌드에 안성맞춤이다. 이 방어구를 얻게 된다면 비전의 심장 버프에 맞춰 플레이하도록 한다. 비전의 심장 버프가 만료되면 생기 충전을 사용하고, 발동되면 해오름차기 초기화에 집중한다. 안개의 정점과 정령 소용돌이까지 총 3개까지의 가속 증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아이템은 두 가지의 문제점이 있다. 첫 번째로는 아이템 레벨이 450밖에 되지 않아서 지능과 체력 증가가 적다. 두 번째로는 지난 공격대에서 나오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얻기가 쉽지 않다. 만약 이 방어구를 지난 티어에서 얻었었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아이템 복구를 통해 복구하는 방법도 있다.


가지고 있다면 좋은 방어구지만, 모든 전투에서 사용하지는 않을 방어구다.



어깨


핏빛 괴물의 어깨보호구 - 티탄 잔재 상인


안개의 정점

피의 의례

피의 착취

울려퍼지는 보호


이 방어구는 진짜 좋다. 안개의 정점, 피의 의례, 피의 착취, 울려퍼지는 보호를 가지고 있다. 가속, 가속, 생기흡수, 그리고 보호막까지 있다. 피의 의례는 처치나 도움 시 지속시간이 갱신되기 때문에 군체의식처럼 하수인이 나오는 전투에서 업타임이 더 높은 편이다.


이 방어구는 오직 마력술사 바시린<고급 비품 조달자>을 통해서 4750 티탄 잔재로 살 수 있다.



위대한 합일의 견갑 - 타락자 느조스,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안개의 정점

어둠의 심장부

활력의 속도

영혼의 힘


좋은 특성들을 지닌 아주 좋은 방어구다. 단지 아쉬운 점이라면 안쪽 고리의 특성이 그다지 좋지 않다는 것.



총잡이의 어깨덮개 - 티탄 잔재 상인


고양된 영혼

절묘한 계획

상처치료사

보석 같은 가죽 / 출구전략


핏빛 괴물의 어깨보호구와 비슷한 가치를 가진 아주 좋은 방어구다.


이 방어구는 오직 마력술사 바시린<고급 비품 조달자>을 통해서 4750 티탄 잔재로 살 수 있다. 고양된 영혼 특성의 경우 하나만 사용하는 게 좋다. 두 번째 고양된 영혼부터는 30%정도 효율이 낮아진다. 그 때문에 다른 아제라이트 방어구에서 고양된 영혼 특성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만 핏빛 괴물의 어깨보호구와 비슷한 가치를 가진다.


파도 떠돌이의 어깨갑옷 - 올고조아, 영원한 궁전


안개의 정점

비전의 심장

활력의 속도

영혼의 힘


지난 레이드에서 구할 수 있는 또 다른 아제라이트 방어구다. 안개의 정점, 비전의 심장, 활력의 속도. 아이템 레벨이 30이나 떨어지지만, 특성은 다 좋다. 2차 스탯을 증가시키는 특성들은 아이템 레벨에 영향을 덜 받는다.


이 아이템은 두 가지의 문제점이 있다. 첫 번째로는 아이템 레벨이 450밖에 되지 않아서 지능과 체력이 낮다. 두 번째로는 지난 공격대에서 나오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얻기가 쉽지 않다. 만약 이 방어구를 지난 티어에서 얻었었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아이템 복구를 통해 복구하는 방법도 있다.


가지고 있다면 좋은 방어구지만, 모든 전투에서 사용하지는 않을 방어구다.



가슴


고통받는 살덩이괴물의 흉갑 - 느조스의 껍질,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안개의 정점

어둠의 심장부

상처치료사

영혼의 힘


490 아이템 레벨에선 어마어마한 스탯을 증가시켜준다. 안개의 정점, 어둠의 심장부, 상처치료사를 가지고 있다. 세 특성 전부 가속을 올려준다. 어둠의 심장부는 필요한 다른 스탯 역시 증가시켜준다.



투자개발회사 전권 대사 조끼 - 티탄 잔재 상인


안개의 정점

고양된 영혼

불안정한 불길

긴걸음 주자


가속, 치명타 및 극대화, 이동속도 증가, 그리고 고양된 영혼을 가지고 있다. 종합적으로 아주 좋은 방어구다. 이 빌드에서는 밀리 업타임이 줄 때마다 엄청난 양의 Hps를 잃게 되기 때문에, 8%의 이동속도는 절대 무시할 만한 게 아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는 생기흡수 다음으로 우리의 두 번째로 좋은 2차 스탯이고, 고양된 영혼 특성과 큰 시너지를 낸다.


이 방어구는 오직 마력술사 바시린<고급 비품 조달자>을 통해서 4750 티탄 잔재로 살 수 있다.



파멸한 부족의 의복 & 타입 2 항공 재킷 - 티탄 잔재 상인


안개의 정점

고양된 영혼

찰나의 회복

영혼의 힘


파멸한 부족의 의복과 타입 2 항공 재킷은 왜인지 똑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이 방어구들은 투자개발회사 전권 대사 조끼보다 아주 조금 덜 좋을 뿐이다. 고양된 영혼, 안개의 정점, 찰나의 회복을 가지고 있다. 찰나의 회복은 확장팩 대부분 동안 별로 좋지 않은 특성이었지만, 아이템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마나 회복량도 증가함으로써, 서서히 특성의 가치도 상승했다. 발동 시 10,575의 마나를 회복되고, 빠르게 마나를 소모하는 빌드의 특성상 한 전투에서 두 번은 발동할 수 있다.


이 방어구는 오직 마력술사 바시린<고급 비품 조달자>을 통해서 4750 티탄 잔재로 살 수 있다.



위크오라


애드온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의 기량을 표출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고, 이 빌드에선 필요한 정보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UI가 아주 중요하다. 위크오라는 그걸 아주 잘 도와준다.



이건 내 현재 UI고, 레이드 프레임 바로 위에 스킬을 표시해뒀다. 이 UI는 아직 개발 단계에 있으며, 절대로 완벽하지는 않다.


하지만 내겐 이 UI가 좋다고 생각되는 요소가 세 가지 있다. 어쩌면 이건 당신에게도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소생의 안개 비주얼 트래커 위크오라

이건 내가 내 소생의 안개를 트래킹할 때 좋아하는 방법이다. 이 위크오라는 바를 사용해서 소생의 안개를 시각적으로 표시해준다. 나는 내 레이드 프레임(Grid2)에도 고정된 파란 바를 사용해서 소생의 안개를 표시한다. 비주얼 트랙커는 소생의 안개 HoT들의 전체적인 지속시간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며, 내겐 큰 도움이 됐다.



위크오라 링크



소생의 안개 개수 위크오라

사진조차 필요 없는 정말 간단한 위크오라다. 그저 몇 개의 소생의 안개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숫자로 표시해주며, 10개 이상일 때는 숫자가 흔들린다.




해오름차기 위크오라


해오름차기 쿨타임 트래커. 해오름차기를 사용할 수 있으면 아이콘이 불타오르고 아이콘 위에 아주 잘 보이는 노란색 바가 생긴다.


위크오라 링크


신화 나이알로사


아래는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의 신화 전투에서 안개오름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려준다. 한 가지 명심하자: 밀리 업타임이 적을수록 가속의 가치가 하락하고 더 안 좋은 성적이 나올 것이다.


검은 황제 래시온

레이드의 첫 번째 전투인 만큼, 뭘 해도 별 상관이 없다. 요구되는 치유랑은 낮고, 대미지 체크도 마찬가지다. 래시온이 끊임없이 순간이동을 하지만, 안개오름은 충분히 좋다.


이 전투에서 목표는 소생의 안개 작업을 하며 온탱에게 포용의 안개를 써주는 것이다. 소각(디버프가 걸린 사람들이 폭발하는 패턴)이 터질 시 세계맥의 공명 또는 마나 차 같은 쿨기와 함께 생기 충전을 난사한다.


보스가 질풍 작렬(공중으로 올라갔다가 내려찍는 패턴)을 시전하기 전에 해탈을 깔아두자. 보스가 다시 내려오는 순간 해탈: 전환을 사용해서 기존 위치로 돌아간 뒤, 보스가 불타는 대격변을 시전하고 순간 이동하기 전에 몇 개의 스킬을 더 욱여넣는다.

예언자 스키트라

이 전투는 보스가 환영 투영을 사용하고 사라져 버리면 해오름차기를 어디에 써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 특이한 전투다. 하지만 조바심낼 필요 없다: 그저 가장 가까운 환영을 때리고, 진짜 환영을 찾았다면 가는 길에 있는 다른 환영을 때리며 이동해라.


마우트

금단의 마나로 큰 이득을 보는 고가속 안개오름 운무 수도사에게 아주 재밌는 전투다. 흑요석 석상 페이즈를 두 번 보고 보스를 잡는 공대라면, 아마 두 번째 흑요석 석상 페이즈에서 가장 큰 활약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흑요석 석상 페이즈에 진입하기 전에 소생의 안개를 최대한 많이 활성화해두고, 쿨기들의 타이밍을 잘 맞춰둔다. 기의 고치는 유연하게 사용하도록 하며 단일 대상 힐을 잘 보자.


많은 공격대가 현재 흑요석 석상 페이즈를 한 번만 보고 잡고 있으며, 그런 공격대에 속해 있다면 포용의 안개는 아예 사용하지 않고 소생의 안개에만 집중하는 편이 좋다.


군체의식

군체의식은 여러가지 일이 동시에 벌어지는 정신없는 전투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100% 밀리 업타임을 유지하는 게 우선순위다. 높은 개수의 소생의 안개를 유지할 수 있을 테지만, 결국, 이 전투에서 중요한 건 연습이다.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

어쩌면 안개오름이 가장 빛날 수 있는 전투다. 이 전투에선 공격대가 처음부터 끝까지 큰 피해를 입는다. 만약 당신의 공격대가 2페이즈에서 블러드를 사용한다면, 1페이즈 때는 그저 소생의 안개 작업에 집중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 2페이즈에 진입하고 블러드가 사용되었다면, 계속 소생의 안개 작업을 하며 생기 충전을 섞는다. 3페이즈에 진입하면 높은 개수의 소생의 안개가 활성화되어 있을 것이다. 소생의 안개 작업을 계속하고 생기 충전을 계속 섞으면 꽤 안정적인 수준의 공격대 체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암흑 심문관 자네쉬

자네쉬에서 첫 번째 단계는 공격대장에게 특임조에서 제외해달라고 구걸하는 것이다. 만약 특임조를 맡게 되면 밀리 다운타임이 HoT들의 지속시간과 연장시간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보스에게 열심히 발차기를 날리고 생기충전을 섞는다. 특별대우를 받은 만큼 그 값을 톡톡히 하자.


벡시오나

벡시오나는 움직임을 최적화하는 게 전부인 전투다. 만약 해탈의 올바른 사용법을 잘 모르고 있었다면, 이 전투가 가르쳐줄 것이다.


마지막 페이즈에서는 첫 어둠의 심장부가 올 때까지 소생의 안개를 최대한 많이 활성화해둔다. 보스 옆에 해탈을 깔아두고 어둠의 심장부 시전이 끝나자마자 해탈: 전환을 사용해 보스에게 다시 달라붙어라. 이때 탱커들이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탱커에게 포용의 안개를 유지해두는 게 공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드레스타가스

드레스타가스에서 아마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보스에 붙어있는 것이다. 그럼 100%에 근접하는 밀리 업타임을 갖게 되고, 공격대를 소생의 안개로 거의 덮어둘 수 있으며, 다른 그 어떤 힐러보다 이 전투의 대미지 패턴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다.


공허의 독기 안에 있는 공격대원들을 직접적으로 치유할 수는 없지만, 활성화되어 있는 HoT들은 평소와 다름없이 연장된다.


약탈당한 자 라덴

공격대의 첫 번째 관문인 라덴은, 꽤 높은 밀리 업타임이 나온다. 공대를 위해서 본인의 치유량과 피해량을 희생하게 될 수 있는 전투이기도 하다. 그건 두 가지 패턴을 통해 발생한다:


  • 방출된 악몽은 대처하기 쉬운 패턴이지만, 밀리 업타임에 간절하다면 짜증 날 수도 있다. 해탈과 이동기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다운타임을 줄이도록 한다.

  • 라덴에게 공허 강화가 발동하면 공허 사냥꾼이 생성되고, 공허의 붕괴를 시전한다. 공허의 붕괴는 가장 많이 뭉쳐있는 플레이어 무리를 겨냥한다. 이 패턴은 무적기로 무시할 수 있지만, 운무 수도사에게는 무적기가 없다. 그렇다면 공허의 붕괴가 시전되기 직전에 공격대의 본진에서 멀어지는 게 바람직할 것이다. 해탈을 사용하여 빠르게 본진으로 복구하고 다운타임을 줄이도록 한다.


마지막 페이즈는 꽤 쉬운 편이고, 아마 몇 번만 보면 보스를 잡게 될 것이다. 마나를 다 태우고, 쿨기를 다 쓰고, 소생의 안개가 다수 만료되는 한이 있더라도 마지막 페이즈를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하자.


다시 태어난 타락 일기노스

메소드와 리미트가 월퍼킬 레이스를 할 당시에, 그들은 개발자의 의도대로 저주받은 피를 해제하며 일기노스를 잡았다. 하지만 공격대들은 더 이상 그렇게 잡지 않는다. 그 누구도 저주받은 피를 해제 받지 않는 대신 모두가 산개해있는 택틱을 사용한다.


이 택틱에선 밀리 클래스가 최대한 적은 게 좋다. 이 전투에서 요구되는 치유량은 매우 적고, 공격대 대미지 체크는 무시해도 될만한 수준이다.


이 전투에서는 안개오름 특성과 가속 장비를 버리고, 용승이나 집중된 천둥을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공격대의 탱커와 밀리 클래스에게 필요한 공간을 줘라, 그게 아마 이 보스를 잡는 데 가장 빠른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만약 공대 내에서 밀리 포지셔닝 우선순위를 부여받았다면 안개오름은 훌륭한 성능을 낼 것이다. 공격대장에게 공손하게 물어보자.


느조스의 껍질

느조스의 껍질 처음 두 페이즈 동안은 안개오름을 사용하는 게 아주 쉽다. 난도가 상승하는 유일한 요인은 마지막 페이즈의 정신 이상의 폭탄이다. 만약 공격대 내에서 밀리 포지셔닝 우선순위를 부여받거나 해탈을 기발하게 활용해서 이 패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면, 안개오름은 이 전투에서 꽤 좋은 성능을 낼 것이다.


타락자 느조스

타락자 느조스는 내가 해보지 않은 유일한 전투고, 고가속 운무 수도사에게는 굉장히 어려워 보인다. 느조스의 껍질과 마찬가지로, 전투의 마지막 페이즈 때 포지셔닝에 있어 공격대 내에서 어떠한 우선순위를 부여받는 게 필요하다. 그렇지 않는다면 40초 동안 아무것도 때리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당연하게도 그건 이 빌드에 치명적이다.



엔드게임


만약 가속이 워낙 높아져서 해오름차기를 평균적으로 4초에 한 번씩 사용할 수 있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


무한해진다.


모든 소생의 안개를 아주 쉽게 유지할 것이고, 하나도 만료되지 않기 때문에 생기 충전을 사용할 때까지의 준비 시간이 훨씬 짧을 것이다. 정수의 샘도 두 번만 사용해도 전투 내내 공격대 전체에게 유지될 것이고, 가장 효율적인 HoT인 포용의 안개 역시 탱커들에게서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포용의 안개를 두 개쯤 더 활성화하는 건 어떨까? 하나는 자신에게, 하나는 왜인지 항상 죽는 그 한 명에게.


아무도 죽지 않고, 당신은 모든 걸 초월해버린다.


이 시점에서 총치유량이 얼마나 될지 대충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계산을 해보자. 가속 120%, 치명타 및 극대화 20%, 유연성 7%, 지능 15000을 가졌고, 감싸는 안개 특성을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39.5 + (8.05 + 1.5) x 1.4) x 1.4 x 20) x 2.20 x 1.2 x 1.07)/100 * 15000 = 627000

HoT으로만 62만7천의 초당 치유량이 발생한다.


당신이 이걸 해낼 수 있을까? 분명 못할 거다. 그럼 엄청나게 아이템 운이 좋은 어떤 사람이 해낼 수 있을까? 어쩌면!



두 줄 요약

  • 안개오름 특성을 써라

  • 가속은 높으면 높을수록 가치가 상승한다, 고가속 세팅을 해라



Q & A

Q: 만약 하나의 대상에게 두 가지의 HoT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안개오름의 치유 효과가 두 번 발동되는가?

A: 한 번만 발동된다. HoT의 지속 시간은 두 가지 모두 연장되지만, 안개오름의 치유 효과는 해오름차기 한 번당 대상에게 한 번씩만 발동된다.


Q: 영광의 여명 아제라이트 특성이 안개오름에도 적용이 되는가?

A: 안타깝게도 적용되지 않는다.


Q: 형언할 수 없는 진실 타락을 가지고 있는데, 내 HoT들이 제대로 연장되지 않는 걸 확인했다. 왜 그런 것인가?

A: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이 발동되어있고, 집중의 천둥 차와 해오름차기를 사용해서 해오름차기를 매우 빠르게 두 번 시전 했을 때 발생하는 버그다. 그런 상황에서는 0.5초의 텀을 두고 두 번째 해오름차기를 시전하거나, 사이에 다른 스킬을 한 번 시전해라.


Q: 왜 월퍼킬 레이스 때 아무도 이 빌드를 사용하지 않았는가? 그리고 왜 지금까지 이 빌드에 대한 얘기가 많이 들리지 않았는가?
A: 이 빌드는 장비 의존도가 매우 크기 때문에 지금까지 인기가 없었다. 만약 골드가 많다면 바로 시작할 수 있겠지만, 아니라면 오랜 기간 동안 파밍을 해야 할 것이다.


Q: 바닷바람 지팡이는 좋은가 안 좋은가?

A: 좋다고 할 수 있다. 만약 바닷바람 지팡이만 따로 두고 생각한다면, 정말 안 좋다. 발동은 안정적이지 않고, 얻는 평균 2차 스탯은 같은 아이템 레벨의 다른 양손 무기보다 현저히 낮다. 유일한 장점은, 이 빌드에선 가속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가속의 가치가 상승한다는 점이다. 그러니까 좋긴 좋다. 다만, 이미 평균 가속이 매우, 매우 높을 때만 바닷바람 지팡이를 쓰는 게 좋다.


Q: 이 빌드를 사용하는 운무 수도사들이 정신 자극 샤워를 받는 로그를 봤다. 이 빌드를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그게 필수인가?

A: 아니다. 정신 자극은 큰 도움이 되지만, 다른 힐러들의 치유량을 뛰어넘는 데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필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가속뿐이다.


Q: 가속의 소프트 캡과 하드 캡은 얼마인가?

A: 세 개의 '캡'이 있다.

  • 첫 번째는 글쿨이 더는 줄어들지 않는 100% 가속 소프트 캡이다. 이건 큰 영향이 없다.

  • 두 번째 '캡'은 공격대의 모두에게 영원히 소생의 안개를 유지할 수 있을 때다.

  • 세 번째 '캡'은 공격대의 모두에게 영원히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그리고 정수의 샘 HoT를 유지할 수 있을 때다. 나라면 이 시점에선 가속보다도 손목터널증후군을 더 걱정할 것이다.


Q: 다른 질문
A: 가속을 더 올려라.



변경사항


2020년 2월 28일

  • 유용할 법한 위크오라 항목 추가


2020년 3월 4일

  • 형언할 수 없는 진실이 이제 소생의 안개에도 적용됨


2020년 3월 5일

  • 세부항목 “정신 나간 오프닝 사이클”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