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연마, 적숙삭제
-->직접적인 pvp에 관여한패치는 아니지만 pvp에난 꽤많은영향을끼쳣다고봄, 몇몇직업은 애초에 숙련으로 재연마다돌리는경우도많았고 알게모르게 영향이있었음

개인적으로 유입이나, 가독성(직관성)면에선 좋은패치라고 생각하나 pvp밸런스측면에선 그렇게좋다고는 생각안듬


2. 탄력,위력삭제
-->위력은 한확팩인가?있었었고 탄력은 원래있다가 삭제됫음
원래 탄력탬은 부스텟 2줄중에(치가특) 1개가 탄력고정이라 pve템이랑 pvp템이랑 사실상 구분지어졋었음
레이드 탄력템끼고가면 사사게가고그랫는데 없에버림

블리자드측 말로는 pve<->pvp 유저간의 이전을 쉽게하기위해서라는데 사실상 장신구,셋옵등의 효과로 pvp템보다 pve템이 좋은시즌이 대부분이었음
물론 탄력시절때도그렇긴햇지만 군단의 칼집죽기나, 지금은 알지...?


3. Pvp용계수, pvp전용스킬(명특), 스텟조정

-->난첨에 이시스템나올때 존나 환영햇었음, 레이드에선 좆쓰래긴대 pvp에서 좆사기라 밸패하기도 애매한캐릭이 대부분이었고 pve땜에 상향시켜놧더니 7시즌인가? 분전처럼 뚝배기다깨고다니는 놈이 나와버림
그래서 pvp계수, 전용스킬이생기면 이제 Pvp밸런스는 따로잘잡겟구나하고 행복회로 풀가동시켯는데 현실은 시궁창이었음

일단pvp계수를 알방법이없음, 옆동네 정공겜처럼 단축키누르면 툴팁이바뀌는것도아니고, 내 특성이 전장들어가면 갑자기 효과가 70퍼감소함..
이는 아제라이트방어구에서도 나오는데 툴팁확인하기가좆병신같음

1시즌부터 패치노트 정독하는새끼들이아니면 중간부터유입되면 하나하나 pvp인스드가서 확인따로해야됨
아니면 고인물들한테 알음알음 구전으로 전달받던가

군단때 pvp스텟조정이 절정이었는데 pvp인스드가면 갑자기 내민첩이 50%줄어들어있는 진귀한경험을함


기억에의존하는 글이라 미묘하게다른부분이 있을수도있고 빠진것도있는데 암튼 대충써봄

쓰다보니 X같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