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제로 더 구려진게 맞음.
울디르 다전때도 중~중하위권 정도는 됬지만 지금은 아예 대놓고 최하위권임 풍운보다 낮은클들은 손가락안에드는데 그것들은 다른 전문화라는 탈출구가 있음(ex.비법 잠행 무전. 죽기는 예외ㅠ) 심지어 울디르 다전은 근딜한테 불리하다는 변명이라도 됬지 지금은 도적 악사 분전같은 근딜도 최상위권인거 보면 근딜떠나서 구조하고 딜량 자체가 ㅈ꾸진거임.

2. 쐐기 컨텐츠 자체가 8.2와서 비중이 줄어듬
풍운은 그래도 유틸도 좋고 쐐기에서는 쿨기안에 순간광딜스킬쏟아붇는 구조상 쓸만함, 물리시너지 고려하면 오히려 엄청 좋다고 봄. 근데 이번시즌 와서 개노잼 사절어픽스(특히 공허)로 인해 쐐기 인원풀 자체가 많이 줄었고, 결정적으로 해저템과 좋은 레이드장신구때문에 파밍목적의 쐐기를 돌 이유가 없어짐. 실제로 그동안bis였던 깃털장신구 포함 430장신구 중에 415칼날산호 이기는거 하나도 없음. 하나도. 따라서 레이드에서의 단점이 더욱 부각되는것.

3. 앞으로 더 구려질거임.(치가특 효율, 정수 효율)
밸런스는 항상 상대적인 거임. 이번에 하위권 캐릭들이 5퍼씩 상향됬는데(파흑 무전 부죽 냉죽) 풍운은 해당사항 없어서 상대적 위치가 더 떨어짐. 근데도 풍운은 상향이 거의 '절대' 없다고 보면 됨. 위에서 적었듯 쐐기에서 좋아서 대회에도 많이 나오고 그때문인지 몰라도 인식은 실성능에 비해 좋은편임. 그래서 어떻게 파티가입은 그나마 되긴 함. 근데 일단 2차스텟도 죄다 반쪽짜리라 2차빨도 못받고, 그렇다고 정수빨을 잘받냐면 쿨기빨을 기가 막히게 받지도(완벽의 환영, 참고로 폭대불은 15초안에 주력스킬들을 다박았을때 좋은 쿨기임), 자원 수급에 따라 파격적인 딜상승이 있는것도(자각몽, 참고로 돌려받는건 기력뿐이라 3단계 유연성 업타임도 구림), 치명타와 가속 효율이 좋은것도(집눈, 원피, 치명타도 미적용스킬있어서 반쪽짜리고 가속은 효율 최악임)아니라 65가 보편화되고 부차능력 개방에 따른 딜 상승폭도 더 적다는 거임.

4. 딜러가 구리면 그냥 힐러하겠는데 운무도 구림.
운무야 예전부터 레이드에서 좋다 소리는 못들었지만 나쁘다 소리는 잘 없었음. 어찌됬건 썩어도 힐러라고 파티가입은 잘됬으니깐. 그런데 이번 레이드는 수문장이 3힐을 요구하는지라 성능나쁜 힐러한테는 너무 가혹한 구조임. 이에대한 결과로 로그상 애쉬베인 클리어 표본 수가 가장 적음. 애초에 악딜처럼 시너지용으로 1자리 데려가기에는 양조의 성능이 너무 좋음(심지어 요즘은 악딜 자체도 성능이 좋음). 따라서 스왑안되는 순수 풍운이나 운무1특은 데려갈 이유가 없는 수준이고 딜스왑을 해야 그나마 데려감. 근데 1차스텟, 무기갈려서 파밍도 더힘들고 그렇게 스왑해봐야 최하위 근딜따리 풍운임. 그럼 딜스왑 왜해요? 그래도 스왑딜러는 구하기 어려워서 이렇게라도 해야 받아줌. 그나마도 양조가 있다면 정 스왑딜러 못구해지는게 아니라면 안받음. 굳이 조회드 정복술 암수사 놔두고? 그렇다고 탱을 하자니 탱은 근딜보다 레이드가기 어렵다는 말도 있음




장문 싫어하는 분들을 위한 요약.txt

1. 예전에는 근딜한테 불리해서 중하위권이었다면 지금은 그런거 없이도 최하위다. 심지어 유일딜특이라 탈출구도 없다.

2. 쐐기에서는 좋은데 쐐기 비중이 많이 줄었다.

3. 2차효율하고 정수효율 구려서 지금도 구린데 앞으로 더 구려질거다 심지어 쐐기좋다고 상향도 거의 안될거다

4. 그럼 풍운안하고 그냥 운무하려는데 운무도 구리고 구린 힐러는 자리가 없다 결국 스왑힐로 가야하는데 다른 스왑힐러보다 개별 성능도 안좋은데다가 파밍도 더 번거롭다. 근데 이렇게라도 안하면 데려갈 이유가 없다.

5. 그래도 이딴캐릭붙잡고있는 이유는 ㅈ수 ㅈ물력땜에 부캐키우기가 엄청 번거로워서 다른캐릭으로 갈아타지도 못해서다.

6. 이딴겜을 아직도 하고있는 나는 개빙신흑우색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