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얘 봄감자가 맛있단다> 양조 팡랑 입니다.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조금이라도 도움되고자 해서 용기내 글을 써봅니다.

우선 모든 공략에 정답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제 나름대로 로그를 살펴보면서 플레이한 주관적 의견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이드로만 말씀드리며 제가 말하고자하는게 꼭 정답은 아니니 그냥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우선 지난 시즌과 양조가 달라진 점이 굉장히 많습니다.

ㄱ.양조 직업 자체의 너프
1. 소선 너프
2. 피통 너프
3. 시간차 효율 너프

-여기서 중요한게 소선 너프입니다. 우선 소의선물이 생성되는 양이 체감적으로 느끼기엔 영궁 시즌과 비교해서 매우 큽니다. 예를 들자면 영궁때 소선이 5개가 항상 유지되어있다가 본인이 원할때 생석먹는 느낌으로 소선을 다 먹었다면 이번 시즌같은경우는 5개 유지되는 경우가 잘 없다 보시면됩니다. 또한 필요할때 먹을려고 해도 구슬이 2,3개 내외입니다.
 즉 자힐량이 생각이상으로 많이 떨어졌습니다.
 어찌 보면 양조의 처음 설계 컨셉대로인 힐러들이 꾸준히 케어해줘야하는 탱커로 됐지만 자생력이 저번시즌과 비교해서 극도로 떨어진건 많이 아쉬움이 남습니다.

ㄴ. 지난 시즌 정말 양조와 찰떡궁합이던 성게 칙령 장신구 조합만큼 효율이 나오는 세팅이 없습니다.

ㄷ. 레이드 딜 타입 구조가 상당히 바뀌었습니다.
 격아 내내 레이드에서 과거처럼 탱 힐을 전담으로 꼭 봐야할 정도로 했던 넴드가 탱커를 위협하는 넴드가 많지 않았습니다만 이번 나이알로사 같은 경우는 꽤 많이 위험한 넴드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양조의 너프와 더불어 큰 마뎀류가 많기 때문에 양조 특성상 모든 탱중에 낮은 피통과 더불어 항시 시간차를 달고 있고 생존기의 가짓수는 적은 양조에게 큰 마뎀이 들어올때 끔살 위험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ㄹ. 타락의 등장 
 말 많고 탈도 많고 이래저래 모두들 불만인 타락입니다.
우선 레이드에서 양조한테 쓸만한 타락은
황파,메공,촉수,무별,피격시 유연,상처출혈 이 정도가 있습니다.
지금 탱딜의 핵심인 황파,메공,촉수,무별은 모두 피통과 가속과 연관이 있습니다.
모든 탱커들중에 피통과 가속이 가장 연관없는 탱이 현재 양조입니다.
이것은 지난시즌 넘실대는 해일 아제라이트 특성으로 재미를 봤던 양조랑은 정반대의 상황입니다.
딜적인 기여도가 낮다는 것입니다.
 신화 트라이에서 탱 딜의 영향은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생존이 기본으로 깔리면요)

각 타락에 대한 저의 생각은 제일 마지막에 따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ㅁ. 타락으로 인한 이속 감소
 딜러나 힐러들도 이 이감때문에 사고가 많이 나지만 특히나 탱커에게 치명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 부분에 양조는 범욕과 구르기라는 좋은 대처방안이 있기에 이 부분은 좋습니다.

 


특성
대부분 고정이라 보시면 됩니다.
 호랑이의 눈 호랑이의 눈 -  범의 욕망 범의 욕망 (  기공탄 기공탄 )-  간편 양조 간편 양조 - 흑우 조각상 소환 흑우 조각상 소환 ( 평화의 고리 평화의 고리)-  해악 감퇴 해악 감퇴 - 비취 돌풍 비취 돌풍 -  강한 내성 강한 내성

흑우상과 평고는 각 넴드에 따라 다르며 범욕이 반드시 필요한 넴드는 1넴이며 나머지 넴드는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범욕을 추천드립니다. 타락이감을 지우기에 매우 좋습니다.

넴드 순서는 도감 순으로 했습니다.

1넴 레시온
 추천 특성 : 범욕
 영웅과 달라지는 점은 이감 디법을 50중되기 전에 지워줘야 하는 점 말고는 없습니다.
범욕으로 이감을 지우는 타밍은 레시온이 맵 전체 불바닥을 깔기 전 또는 후 둘중 아무때나 쓰셔도 됩니다.
처음 파킹을 잘하면 다음 패턴오기전까지 움직일 필요가 없기때문에 이감 디법이 자연스럽게 지워집니다.
중첩 인계는 3-2 또는 2-2-1 로 하시면 되고 마지막 맞으실땐 해감정도 켜주시면 됩니다.

2넴 마우트
 공대마다 탱커가 넴드에 쫄을 먹이는 타밍은 미묘하게 다릅니다.
이 부분은 파트너탱과 얘기하여 정하시며 기본적으로는 넴드가 어둠의 실체를 시전할 때 교대하며
쫄이 암흑의 제물을 시전할때 바닥에 넣어주며 쫄이 2번시전하고 넴드쪽에 붙여서 먹이시면 됩니다.
간혹 2번보고 넣었는데 안 맞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는 쫄에 딜이 적게 들어간 경우이며 이런 경우에는
2번보기전에 조금 일찍 먹이시면 됩니다.
 사이페는 첫 구슬만 공대 피통을 확인하셔서 먹고 빠르게 해탈로 돌아오셔서 버프를 공대가 받게 해주세요.

3넴 스키트라
 영웅과 차이점도 없으며 얼마전 패치로 인해 양 옆에 쫄들이 나오는건 확정적으로 보시면 되기때문에 쫄이 가깝다싶으면 평고로 좀 밀어주시면 됩니다.

4넴 자네쉬
 추천특성 : 범욕
 생각보다 딜이 좀 필요한 넴드이기 때문에 대부분 탱커들은 특임을 한번씩은 하셔야 됩니다.
레게쪽에 올라온 것도 있으니 연습 애드온을 쓰시면 됩니다. 팁이라면 팁인데 공을 차실때 중앙 아즈샤라쪽보다 조금 반대편쪽으로 보고 차는게 판정이 좋습니다.
 중첩인계는 보통 2중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3중인계가 되는경우라면 생존기 하는 돌려주셔야합니다.

5넴 군체의식
 보통 공대에 죽탱이 있다면 양조는 대부분 테크리스 탱을 보게 됩니다. 
 주의 하실 점은 테크리스가 전방류 스킬 무효화작렬에 공대가 쓸리지않게 고개를 잘 돌려주시면 되고
중간에 나오는 아퀴르 약탈자가 쓰는 중첩은 1중씩 나눠 받거나 2중 다 받으시고 신기에게 보축 콜 하셔서 중첩 지우시면 됩니다.

6넴 샤드하르
 으깨기 전담 또는 녹이기 전담으로 탱이 나뉘는데 양조에게는 으깨기를 추천드립니다.
으깨기 2중맞고 온탱 계속 하셔서 그렇게까지 어렵지는 않지만 초반 스펙이 조금 부족할때는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녹이기탱과 상의 하셔서 적절히 온탱시간을 분배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른건 특별히 없고 여유가 되시면 먹이 대상자가 허우적거릴때 범욕 지원해주셔도 좋고 (하지만 꼭 도발 하는 타밍이랑 겹칩니다.)
 막페때 공대진형을 위해서 넴드를 빼줘야하는데 생각보다 좀 더 길게 빼는 느낌으로 해주셔야합니다
(잘 오지도 않아요..)

7넴 드레스타가스
 탱한테 걸리는 디법 불안정한 씨앗을 쫄촉수들에게 한번에 최대한 많이 묻히는게 중요합니다. 씨앗 판정이 후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주의하실점은 고뇌의 단말마가 오면서 씨앗이 터질때 양조도 꽤 위험할수 있으니 시간차상태를 확인하시면서 생존기를 돌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때는 힐러들도 딜러 케어하는라 바쁠 확률이 높습니다.

8넴 일기노스
 추천특성 : 평고
 도감상 8넴이지만 대부분은 10넴으로 가는 일기노스입니다.
2중마다 교대를 하시면 되고 1중은 그냥 만피만 되면 맞으시면 되고 2중도 완전 만피에 시간차만 6~70퍼미만이라면 그냥 맞으셔도 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2중때는 생존기 꼭 켜주시길 바랍니다.
 저희공대에서는 시간과 정신의 방으로 불리며.. 밀리가 많을수록 정말 지옥인 넴드입니다. 넴드가 어렵기보단 멘탈이 흔들리는 넴드입니다. (탱,힐,근딜 포함 10밀리까지 해봤는데 여기가 지옥입니다.)
 가급적 무빙을 막하진 마시고 공대원들 박동상태에 맞춰 움직이시고 슬라임상태를 보시면서 평고나 팽차 지원해 주시면 됩니다.

9넴 벡시오나
 벡시오나는 넴드탱과 쫄탱으로 나뉘며 넴드탱을 보시는거면 평고 쫄탱을 보시는거면 흑우상을 추천드립니다. 영웅과 별 차이는 없으며 브레스에 공대가 쓸리지않게 고개돌리는 무빙만 조금 신경써주시면 되고
 막페에 어둠의 심장부일때 파트너탱과 잘 붙어서 다니시면 됩니다.

10넴 라덴
 평타 데미지가 괴랄한 넴드입니다.
공대 상황이나 스펙 상황에 따라서 3니우짜오 세팅까지도 하는 경우가 있는 넴드입니다.
각 구슬을 먹이는 타밍에 따라 적절히 드리블을 해주시면 되고 1페에서는 밤의공포 쫄이나 파지직거리는 추적자 쫄이 붙어있을때 온탱을 하게 되면 생각 이상으로 피가 많이 빠지기때문에 시간차 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됩니다.
 막페에는 넴드가 부패의 일격이란 디법을 거는데 이게 맞는 순간 현재 체력상태 기준으로 뎀지가 들어옵니다. 2초마다 한틱씩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만약에 만피 기준으로 이걸 맞았다면 틱당 뎀지가 100퍼씩 들어옵니다. 그래서 이걸 맞기전에 최대한 현재 피를 낮추고 맞아줘야되는데 양조는 처음 맞을때 만피인 경우가 많습니다.
 맞기 전에 힐 버프를 최대한 지우는 방법이 있습니다(제이나 할때처럼)
 다른건 몰라도 빛의 자락은 꼭 지워주세요. 
 등으로 처음에 맞아볼까도 생각해봤는데 쫄보라서 아직 이건 못해봤고 만약 체력이 높은 상태에서 맞게 되시면 빠르게 해감이나 강화주를 켜시고 그냥 명상을 돌린 뒤 힐러분들을 찾으세요.

11넴 껍질
 추천 특성 : 흑우상,범욕
스펙이 올라서 그런지 오히려 영웅 첫킬 할때보단 넴드가 쓰는 턱뼈격돌은 그렇게 아픈 편은 아닙니다.
원거리 어글을 먹기 힘든 양조 특성상 흑우상을 적절히 이용하셔서 쫄 어글을 잘 잡아주시면 됩니다.
기공탄을 쓰셔도 무방하지만 (저도 첫킬때는 기공탄을 썼습니다.) 2페 무빙이라던지 쫄한테 맞으면 걸리는 이감등으로 인해 범욕이 더 나은것 같습니다.
 2페에서는 길에서 올라가다가 오르막길이 끝나는 지점에 해탈을 미리 깔아두시고 합성증식물을 치시고 폭탄이 걸리면 빠르게 해탈로 빠져주시면 공대원들에게 폭탄테러를 할 일이 없습니다. 
 막페에서는 양조가 기동성이 좋기때문에 폭탄때 최대한 구석으로 가주셔서 공대원들한테 공간을 내주시는게 좋습니다. 

12넴 느조스
 추천 특성 : 흑우상,범욕
 필수 장신구 : 막넴 장신구
우선 영웅이든 일반이든 막넴 장신구가 꼭 필요합니다 없으면 생존기 로테이션 자체가 안 돌아갑니다.
그냥 힐러한테 제발 만 외치게 됩니다. (저는 너무 안나와서 1주는 막넴장신구 없이 했는데 지옥 그자체입니다. 영웅꺼는 구경도 못했고 일반가서 겨우 하나 구해서 일반 장신구 끼고 했습니다.)
- 1페
내부드리블에 꽤나 많은 트라이가 소비됩니다. 하시다보면 감을 잡으실거고 쫄 어글은 흑우상으로 오는 애들을 살짝 앞에서 잡아둔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달빛넝쿨님이 알려주신 팁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사이쿠스 중첩을 먹일때 사이쿠스가 죽은 신경근처에 있거나 온탱이 죽은신경 근처에 있으면 중첩이 오릅니다. 이 부분을 알고 계시고 드리블을 하시다보면 유동적으로 하게 되면서 딜러들한테 딜 환경을 좋게 만들어 줄수가 있습니다.(전 바보같이 사이쿠스만 죽어라 붙이느라 중첩 놓치는 일이 많았습니다.)
 외부에선 망상때 강타촉수에 무조건 말뚝으로 붙는게 아니라 근딜들이 뭉쳐서 칠수 있게 유동적으로 고개를 돌리는 느낌으로 살짝씩 공간을 내주시면 됩니다.
- 2페
1고뇌,2고뇌 바닥 같은 경우는 양조가 기동성이 좋기때문에 최대한 깊숙한곳에 깔아서 공대원들이 좀더 편하게 해주시는게 좋고 정신수확자가 상상이상으로 많이 아픕니다. (100퍼에서 평타로 한방에 끔살난적이 있습니다 ㅠ)
 생존에 집중하시고 정신수확자가 뜨자마자 흑우도발을 바로 땡기는게 아니라 쫄생성뒤 고뇌바닥을 피한후 흑우도발을 땡기시면 딱 적절하게 정신수확자가 옵니다. 너무 빨리 도발을 하면 이리저리 흩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 히든페
 이 페이즈가 느조스 전체중에 가장 별볼일없는 페이즈 입니다. 
그냥 때리시다가 암흑물질 시전하면 피해주시고 지평선 디법 걸리시면 나가시면 됩니다.
-막페
2페와 동일하게 하신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마지막 막페 2쫄,3쫄은 4마리 같이 탱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최후의 생존기를 다 털어내시면서 끝까지 버티시면 킬입니다.

광피를 많이 챙길수록 효율이 좋은 넴드입니다. 저는 광피 20퍼맞추고 했습니다.



스텟
 참 이 부분이 저로써도 어느게 정답이다라고 확신이 잘 안듭니다. 아직도 감을 못 잡는부분입니다.
이유는 저번시즌보다 자생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힐러가 얼마나 케어해주냐에 따라서 탱킹력이 체감적으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힐러가 케어해주는 상황에 매번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저도 아직은 최적화에 대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는 지난시즌보다 양조의 자생력이 많이 떨어졌기때문에 치명의중요도는 저번시즌보단 떨어졌다고 보고 있고 여전히 중요도는 유연 입니다.
 스텟 중요도순은 유연>치명>특화>가속 입니다.

적절한 스텟 수치는
노버프 기준으로
가속 13퍼내외
치명 30퍼내외
특화 20~25퍼
나머지 유연 몰빵 
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타락에 대한 생각
 대표적인 타락 몇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황파 : 현재 딜적으로는 최상급입니다 타겟제한 너프를 먹어도 여전히 최고입니다 1등급이라도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다만 운빨이 큽니다.. 어떨때는 정말 최고다가 어떨때는 안터집니다.

2. 무별 : 심크상으로 최고지만 무별이 좋은 넴드는 거의 없습니다.
         무별을 써먹을만한 넴드는 샤드하르,자네쉬,일기노스 정도이며 그마저도 무별중첩이 초반부터 미친듯이 터지는 경우도 있고 5분이넘어가도 6중,7중이 될까말까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역시 운빨이 너무 큽니다.

3. 메공 : 그나마 현재 딜 타락중에서 가장 평균적으로 안정적인 딜량이 나옵니다 너프가 크게 됐지만
사실 양조입장에서 마땅히 타락이 많이 없기도 하고 군체의식에서 구할수 있는게 큽니다.

4. 촉수 : 이 촉수 역시 무별같은 느낌입니다.. 미친듯이 터질때는 주요타겟에 3촉수까지 한번에 뜨는경우도 있고 안뜰때는 잔몹에 찔끔 뜨는경우가 있습니다. 모든게 운빨입니다 망겜 -ㅅ-

5. 피격시 유연 : 생존측면에 정말 좋은 타락인건 많습니다. 업타임은 아무리 못떠도 최소 45퍼이상은 뜨며
 제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3등급 1개만 껴도 투반과 유연항해와 더불어 유연수치가 42퍼이상이 나옵니다.
다만 본인이 원할때 터지지않으면 난감하지만 확실히 이 타락을 쓰게되면 안정감이 달라집니다.
 (3등급 2개도 껴봤는데 이건 오히려 너무 오버스펙인감이 있습니다 유연 48퍼까지 가봤습니다.)

6. 상처출혈 : 타락수치당 딜량은 이 타락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타락수치가 낮기 때문에 총 타락수치 맞추기도 원활합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시즌 탱로그점수는 그냥 타락신님께 기도하시고 또 기도하시면 됩니다..

후기

 이래저래 알려드리고 싶은 정보를 담고 싶었는데 제대로 전달이 되었는지 잘 모르겠네요.
솔직한 이번시즌 양조에 대한 제 평가는 흑우상과 물리시너지스킬이 없었다면 굳이 양조를 쓸 필요가 없다고 볼만큼 저번시즌 위상과는 정반대의 상황입니다.
 시너지 하나때문에 철밥통마냥 한자리를 잡고 있다고 봅니다.
 또한 이번 신화같은경우엔 더욱 더 양조에게 시간차관리를 빡시게 강요하는 느낌이 큽니다.
이렇게까지 끔살이 난적이 없을정도로 운영측면에서 난이도가 올라갔습니다.
 탱커혼자만 잘해서 되는게 아닌 힐러가 케어해주는 역량 또한 양조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복합적인 요소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운영측면에서 난이도가 올라갔다고 봅니다.

 레이드 자체는 재밌게 했던거 같습니다 오히려 탱킹적으로 빡시니 재밌게 했네요
(막넴장신구만 먹었어도 더 즐거웠을겁니다..)


트라이하시는 모든 양조분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