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나리우스에서 활동하고있는 전탱 미다스입니다.
오리지날부터 대격변까지 전사탱커로 활동, 판다~군단 접었다가
격아 3일 무료소식으로 접속했다가 다시 하드레게가 되어버렸습니다..(눈물)

탱커 덕후로 격아에서는 전탱,죽탱,악탱 그리고 냉법을 플레이 중입니다.

조금은 늦은감이 있지만 신규레이드던전인 다자알로전투의 영웅 공략을 막공장 전탱입장에서 작성하오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일반&영웅은 25인 공대를 선호합니다. 작성 기준은 25인 공대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조합은 : 2탱 / 5힐(신기,복술,운무,회드,힐사제) / 13~18딜 (25인 기준 근딜 8명 시너지를 위하여 2악딜, 나머지는 원딜로 구성하였습니다.)

※해당 택틱은 정석적인 것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더 좋은 택틱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사탱커로 공략을 진행함에있어서 저는 딜이 아닌 생존에 신경썼다는 점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당 공략은 레이드게시판과 전사 게시판만 작성하였습니다.





------------------------------------------------------------------------------------


1. 빛의용사

택틱 : 
- 국민호구 1넴 일반&영웅까지는 쫄 초블 묵딜 탱커 고중첩시 외생기 콜, 넴드 체력 50%이하 부터 공생기콜
- 쫄을 다 잡으므로 공대쪽으로 쓰는 파도와 바닥에 주의
- 바닥과 파도에 맞아 죽는 공대원을 놀려주시면 됩니다.



2. 그롱

택틱 :
- 초블 1,2,3,4,5 차단 지정 1번째 찌릿봇은 원거리와 구슬넣는 특임만 딜
- 2/2/2/2/3 으로 첫 구슬은 45정도에 먹고, 53때 사용 이후부터는 50넘으면 칸트 후 공생기 맞게 사용
- 신기는 공포를 염두하여 꼭 온탱과 겹치도록, 운무가 있다면 운무도 밀리진영쪽으로 붙임
- 징기,신기,보기 의 지축은 사랑입니다. 탱커 급사시 무적도발로 한번 넘길 수도 있습니다.
( 흑우조각상으로 혼자 모두 맞을 수 있는지는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
- 공포에 혼자 달려가는 딜러들을 보고 놀려주시면 됩니다.
※ 발광때 죽탱은 대마보로 모든 피해를 무시 할 수 있습니다.
※ 전탱은 주반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3.비취불길의 대가

택틱 :
- 화염구슬 담당자 지정 ( 그망-도적 / 거북이-냥꾼 / 무적-징기,신기,보기 / 진군-죽탱 / 법사-일렁임 )
- 폭탄 생성시 레이저맞아죽는사람 꼭 한사람씩 있으므로, 힐러의 공생기를 지정하고, 레이저가 멀어졌을 때 진입
- 다면강타를 사용하는 메스트라부터 쭉 타겟딜, 넴드 2명을 한점으로 뭉쳐서 묵딜, 다면강타 시전시 맨스로이 딜
※ 다면강타는 정면을 바라보아야 하고, 순서가 정해져있습니다. 다면강타시에는 인터페이스 없애기 alt+z 키를 활용해줍시다.
일반=파초빨, 영웅=파초빨초, 신화= 파초빨초빨 입니다. )
- 그 외에 사이페 구슬 넣고 첫 불덩이작렬을 차단하고 블올린 후 메스트라만 먼저 잡습니다. 탱교대만 해주면 끝
- 레이저에 맞아죽는 사람과 화염바닥밟고 세상구경하는 사람을 놀려주시면 됩니다.


4.금은보화

택틱 :
- 악딜, 냥꾼, 조드는 광딜 보석=오팔
- 힐사제,회드 =자수정
- 보석만 정해주시면 크게 무리가 없는 네임드입니다. 양쪽 시너지딜러(악딜) 을 나눠놓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울디르 마더방 기력수치처럼 양사이드 쫄의 피통이 보이기 때문에 딜컷 사인콜을 주시면 됩니다.
- 넴드 시작시 넴드 뒤에 기둥을 찍어주시고 코인샤워에 대비합니다. 바닥대상자는 밖으로, 치명타 보석을 먹은 딜러(법사) 들은 알아서 빠져있으므로 코인샤워 대상시 얼방만 써주면 감사합니다.
- 2쫄 5초전 블러드하시면 정상적인 공대경우에는 블러드 마무리 될 때 넴드가 잡힙니다.
- 레이저까는 방과 마지막 방 180도 뿡뿡이에 맞아죽는 사람을 놀려주시면 됩니다.



5. 비밀의회

택틱 :
- 저는 공크 -> 킴불 -> 아쿤다 -> 파쿠 순으로 잡습니다.
- 파쿠 지정 마법훔치기 법사를 지정하고, 공크가 잡히면 법사들은 3갈래로 찢어져 얼방을 준비시킵니다.
- 공생기 지정이 중요한 네임드이며, 침묵해제, 마법훔치기 등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 킴불 정면은 꼭 딜러들에게 주의를 당부합시다.
- 아쿤다가 죽거나 10%밑으로 떨어지면 (4번째 파쿠의 분노)와 개구리(킴불의분노) 가 겹칩니다. RDP를 확인하여 죽이고 넘어갈지, 딜컷하고 넘어갈지를 콜해주시고, 가능하면 법사들(또는 황천걸음 악사, 거북이 냥꾼, 분산 암사, 무적 기사) 에게 개구리 유도를 부탁합시다.
※ 파쿠와 렙터의 마법훔치기가 중요하고, 개구리 유도만 잘 되면 크게 문제는 없는 네임드입니다. 공생기 지정을 꼭 잘하고, 공대 해제순위를 확인합시다. 마법해제 안하는 사람은 죽어도 안함


6. 왕 라스타칸

택틱 :
- 공대에 사제가 2명이 있다면 난이도가 대폭 낮아지는 네임드입니다. 3페가 시작되면 쫄들을 속박할 수 있습니다.
1페
 - [유성 도약] 을 시전하는 '로카'를 1순위로 점사하고 탱위치를 이동하여 '잘란'과 '갈와나'를 로카와 떨어진 곳에서 잡아줍니다.
 - 1페 라스타칸 탱커는 인계가 필요없으며 토템만 멀찍이 깔아주고 뛰어다니면 됩니다.
2페
 - 쫄탱은 2페 시작시 V13D탱킹을 하러 가면 되고, 라스타칸 탱커는 로카가 죽은 위치에서 탱킹을 시작하면 됩니다.
※(V13D가 시전하는 [죽음의 은총] 디버프는 죽기의 대마보로 씹을 수 있습니다. 전탱의 주반은 불가능합니다. 왜죠?)
 - 내부조는 밀리,냥꾼 + 신기,회드or운무 로 보냈으며 내부조가 하는 실수가 V13D한테 붙으라는 콜과 동시에 V13D바로 앞에서 디버프를 받고있다는 것입니다. 최대 사거리에서 디버프를 최소화 하고 진입하는걸 꼭 말해줍시다.
3페
 - 내부조 중첩은 10~15에 지우며, 공대장이 고중첩자 콜을 해주면 편합니다. (솔직히 내부조 정신없어요)
 - 외부조는 사제들의 '잘란'과'갈와나' 속박 확인 후 '로카'부터 점사하면 됩니다. 블러드는 내부/외부 모두 3페 시작 동시에 올렸습니다.
 - 외부 / 내부 갈렸을때 공생기 콜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페
 - 막페 시작 시 탱인계만 잘 된다면, [피할수 없는 최후] 에 죽는 밀리딜러들을 놀려주시면 됩니다.


7. 멕카Talk

택틱 :
- 솔직히 막공은 25인 기준 보이스 되는사람이 8명은 되어야 수월합니다.
- 회드들의 대뿌묵, 죽기의 죽손, 조드의 태풍, 수도사의 평고를 활용하여 불꽃봇을 한곳으로 모아주면 굉장히 편해집니다.
- 대포 맞는 대상자는 꼭 놀려줍시다. 대포 한번 맞으면 탱커건 딜러건 힐러건 로그는 다음기회입니다.
- 폭탄 대상자는 기둥이 겹쳐도 좋으니 일단 피하라고 합니다. 힐러는 폭탄 대상자에게 꼭 도트힐을 감아줍시다.
- 공대장은 웜홀과 폭탄이 겹쳤을때를 정확히 파악하여 폭탄대상자의 딜로스를 줄입시다.
- 사이페 단체 축소 페이즈에서는 재집결+공생기 를 지정하여 마이크 되는사람들 2명을 우선 태운 후 나머지를 태웁시다. 시간은 충분하니 천천히 해도 됩니다.
- 인간의 의사소통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체감할 수 있는 네임드입니다.


8. 봉쇄군

택틱 :
- 4힐 택틱으로 공대 딜을 올립시다. 힐러 힘듭니다. 힐러들을 응원해줍시다.
- 1페 때 공생기를 아끼지말고 몰아줍시다.
- 2페 초블, 차단은 끝차단 해주시면 수월합니다.
- 진짜 거짓말안하고 첫 바닥에 죽는사람 한명은 꼭 나옵니다. 이때 재집결과 정고토를 하나씩은 올려줍시다.
- 탱커는 4~5중첩 확인하고 빠져서 쫄에 잘 뭍혀주고, 캐스터들은 맡은바 소임을 잘 합시다.
- 2번째 쫄부터는 탱커가 빠지면서 구슬을 먹어주고 한번에 풀어서 쫄을 묵딜로 잡을 수 있도록 합시다.
- 11~13%는 공대 RDP를 확인하고 언제 쫄 딜컷 후 넴드딜만 해주면 되는지 판단하시면 됩니다.
- 첫 바닥에 죽은 사람을 놀려주시면 됩니다.


9. 제이나

택틱 :

1페
- 5힐 택틱으로 사제들이 있다면 첫 쫄들과 뒤쪽에 나오는쫄들은 모두 정배하여 배 밖으로 낙사시킬 수 있습니다.
- 전탱 입장에서 선탱은 전탱이 좋으며 눈사태 빠지는 위치를 공대원과 겹치지 않도록 약속합니다.
- 바닥이 깔리면 지정한 원거리딜러와 힐러들에게 쇠뇌발사 콜을 하여 더이상 불지옥이 되지 않도록 합시다.
- 제이나가 시전하는 [얼음 파편]은 중첩이 되므로 주반은 디버프가 없어진 후 도발하여 사용합시다.
- 62%부터 모든 공대원들이 불바닥을 밟아 중첩을 없애도록 콜을 합시다.

2페
- 냥꾼의 인간형 추적으로 미니멥 클릭을 부탁하고, 악딜, 드루를 먼저 보내 차단을 요청합니다.
- 2페가 시작하여 시야가 눈에 들어오더라도 조그만 구슬을 끝까지 피하도록 하고 가장 중요한 첫 일제사격은 가까운 불발탄으로 유도합니다. (가능하면 마지막 얼음벽쪽 불발탄을 제외하고 불발탄 활성화를 하는게 좋습니다. )
- 눈사태 탱커는 다음 불발탄 위치를 확인하고 공대와 먼 거리에 이쁘게 깔아줍시다. 가능하면 이동기가 좋은 탱커가 선탱을 하는게 좋습니다.
- 눈사태가 깔리는 것을 확인하면 불발탄을 딜하여 눈사태에서 날라오는 럴커촉수와 그동안 쌓여있던 중첩을 한번에 없애도록 합시다.
- 다음 일제사격으로 불발탄을 모두 활성화해주시고 45% / 35%에 한번씩 활성화하여 디버프를 지우고 안전하게 3페로 넘어갑시다.
- 탱급사가 자주 일어나는 페이즈이므로 탱커 외생기 콜을 정해두거나 보이스로 콜해줍시다.
- 마지막 불발탄 활성화는 탱커의 2번째 눈사태가 깔린것을 확인하고 활성화 합시다. 이로인해 눈사태에서 날라오는 럴커촉수와 중첩을 안전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 불발탄 터질때까지 몸녹이고 있는 공대원을 놀려줍시다.

3페
- 얼음정령을 타겟잡고 묵딜로 나타노스를 녹여줍시다. 정상적인 공대라면 나타노스 3발자국 전 묵딜로 나타노스가 잡힙니다. 얼음정령은 30~50%정도의 피로 넘어갑니다.
- 안전하게 얼음정령을 잡고 공대원 위치를 확인 후 제이나 차단 후 넴드딜을 시작합니다. 넴드 시작위치는 중앙을 추천합니다.
- 첫 얼음구슬은 밀리와 법사진으로 없애줍시다.
- 정면 레이저와 폭포위치를 보이스로 콜해줍시다.
- 15중첩자 이상부터 콜을하여 넴드 근처로 붙여줍시다.
- 첫 환영이 나오면서 탱커와 레이저를 맞은 딜러, 바닥을 한번 밟은 밀리들이 얼기 시작합니다. 빠르게 깨주고 환영을 마무리합니다.
- 두번째 얼음구슬은 흑마 또는 무적기가 있는 밀리들을 맞춥니다.
- 두번째 환영이 생성될때 부터 공대원들이 얼기 시작합니다. 힐러들 중첩이 18중첩 이상이라면 그 힐러들의 공생기 콜을 하고 힐러들을 얼립니다. 이 때 블러드를 올려줍시다. 얼어붙은 공대원->환영 순으로 잡아줍니다.
- 얼음폭포와 레이저빔 콜을 확실하게 해주고, 이때부터 얼어붙는 공대원은 탱커가 이동하여 묵딜로 녹여줍니다.
- 이때부터 탱커급사 또는 탱커2명이 얼어붙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무적기가 남아있는 딜러나 힐러가 무적도발 센스를 발휘합시다.
- 3번째 환영은 무시입니다. 3번째 환영생성시 얼어붙은 공대원은 묵딜로 깨주며, 넴드딜에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

지극히 주관적인 다자알로 영웅 공략이였습니다.
더 많은 분들, 더 많은 공대가 생성되어 많은 분들이 레이드의 재미를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좋은 택틱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좋은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