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차 스텟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
 2차스텟에서 가속이 높을수록 방올과 분노수급에 이득이 있기 때문에 가속이 가장 좋다는 것은 다들 동의하실꺼라고 생각합니다. 논란이 되었던 점은 특화=유연 부분인데 이 부분은 본인의 탱킹 스타일에 따라 특화가 좋을 수 있고 유연이 좋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래의 가이드글은 뉴비분들을 위한 글로 적어도 14단 이하에서 탱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빅풀도 없을뿐더러 말뚝탱 위주로 플레이 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또한 모든 전탱분들이 쐐기 랭커의 특성에 마춰서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고단을 도시는 분들은 초반 어글을 위해 분노제어 특성과 드리블시 간간히 들어오는 원거리데미지에 대한 뎀감을 챙기기 위해 유연을 택하는 것인데 소규모 풀링에 말뚝탱과는 거리가 먼 셋팅입니다. 말뚝탱의 경우 받는 데미지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단연 물리데미지 이며 마뎀의 경우는 차단, 주반, cc기로 끊어주는 것이 최고입니다. 또한 결방은 확률에 의존하기에 좋지 않다라고 생각하시는데 확률은 표본수가 늘어갈수록 최종값에 수렴하기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올라가는 만큼 정직하게 뎀감을 받습니다. 말뚝탱을 하게된다면 데미지 감소에 더 영향을 주는건 유연이 아닌 특화라는게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유는 마뎀의 경우 차단 및 cc기 주반등으로 어느 정도 제어가능한 데미지이지만 물리데미지는 드리블을 하지 않는 이상 무조건 맞아야하는 확정데미지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뉴비분들은 아이템레벨이 낮고 2차스텟을 고려할 여유가 많지 않으며 유연이 좋니 특화가 좋니 해봐야 결국 가속이 가장 좋은 효율을 보이기에 그냥 텝렙 높으신거 차고 가속 보석 마부하시면 됩니다.

2. 특성
 

뉴비분들을 위한 쐐기 특성
15라인 - 압도자 필수
25라인 - 대지 뒤흔들기(with 평화교란) 추천
30라인 - 우렁찬 음성 필수
35라인 - 짜릿한 천둥(추천-어글을 먹기 좀 더 쉬습니다.) or 뛰어난 도약
40라인 - 백절불굴 or 예견된승리(개인적으로 백절보다 예승을 사용하는 편인데 이유는 치명상주간이나 고통의 투기장 막넴 낫 같이 한방에 쎄게 들어오는 데미지의 경우 주반-예승-주반-예승 사용하면 꿀입니다. 그렇다고 백절불굴이 나쁜것은 아닙니다. 순전히 이건 저의 개취입니다.)
45라인 - 쇠날발톱 필수 (어글 및 분노수급이 용이합니다.)
50라인 - 강화 필수 (가장 중요!! 본인이 뉴비이고 15단이하 다니시고 쐐기팀없이 다니시면 그냥 강화 찍으세요.)

분노제어를 찍지 않는 이유 - 가장 중요한 방어기재는 방올이며 강화로 인해 비는 방올구간을 줄여줍니다. 이는 쐐기에서 탱킹의 안정성을 훨씬 높여줍니다. 방벽은 상시 올리는 방어기재가 아닌 생존기로서 크게 들어오는 데미지를 예측하며 미리 짧은 시간 데미지를 덜 받게 하는게 목적이기에 방벽을 1분대로 쓰는것보다 2분짜리 방어기재형 생존기와 2분대의 방벽을 돌아가면서 사용하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다만 같이 다니는 쩔힐러가 있거나 빅풀과 드리블을 하시겠다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3. 성약단 - 나이트 페이(말뚝탱 최고의 성약)
 나페 고유스킬인 고대의 여진은 3초마다 12초 동안 정예가 아닌 몹의 스킬을 끊어주기 때문에 전사가 취약하다고 알려진 마뎀에 상당한 강점을 주는 스킬로 캐스터 스킬뿐만 아니라 차단이 불가능한 스킬도 끊어줍니다. 특히나 3초이상의 캐스팅 스킬을 사용하는 몹을 12초동안 바보로 만들어버립니다. 여기에 니야의 특화+피통증가는 30초동안 방올 및 결방확률 증가, 피통증가로 준 생존기급 능력을 보여줍니다. 추가적으로 니야 마름쇠 딜량이 상당히 쏠쏠합니다. 탱하다가 지치면 가끔 분노전사도 하는데 쐐기 5타겟 광딜 ㅗㅜㅑ

4. tip
 전탱은 기본적으로 방올이라는 강력한 방어기재가 있으며 이것을 어떻게 관리하는냐가 탱킹력을 강하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약하게 만들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위크오라를 통해 시각적으로 방올 및 고감을 잘 사용하신다면 탱킹이 수월해질꺼라고 생각합니다.
 방패올리기 tracker : https://wago.io/WarriorBlockTracker

5. 끔살이 자주 나서 위험한 구간
 1) 속죄의 전당 - 흉포한 가르곤(드리블 필수)
 2) 속죄의 전당 - 시가르(차단 및 주반 활용, 차단과 주반이 쿨일경우 생존기 활용)
 3) 저편 - 되살아난장군(격노시 해제 또는 드리블)
 4) 저편 - 죽음예언자 어둠핵(차단 순서를 정하고 주반 차단1 차단2 순서대로 차단)
 5) 죽음의 상흔 - 누더기 괴물(방망이질 3중첩시 다음 방망이질 전에 드리블로 중첩해제)
 6) 승천의 첨탑 - 이탈자 은신발톱(고중첩시 드리블 필수), 에테르잠수부(스턴, 공포 및 주반)
 7) 핏빛심연 - 제왕의 안개춤꾼(찌르기 피하기-범위형 공격이므로 살짝살짝 피하면 됩니다. 주변의 덫조심)
 8) 고통의 투기장 - 1넴앞 석궁병1+근접병사2(격노시 상당히 아프므로 격노해제를 요구하거나 생존기 사용)
 9) 고통의 투기장 - 선혈토막(증오의 일격 - 방막쓰면 안아픕니다. 방막+최저로 적절히 대응)
 10) 기억나는 것만 적어서 추가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구간이 있으시면 댓글로 작성 부탁드려요.

6. 마치며
 아마 이 글을 보시고 많은 분들이 댓글도 달리고 비추도 주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주시든 말든^^ 각자 즐거운 와우하시면 됩니다.

p.s 인간적으로 전탱 딜은 버프 좀 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