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암사를 플레이 하고 있는 Xozk입니다

뒤늦게 베타키에 당첨돼서 어둠땅 베타 암흑 사제를 며칠간 플레이 한 후기를 적어봅니다

(이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암사 메커니즘의 변화


기존 격아 암사의 메커니즘은

공허의 형상 [공허의 형상]을 오랫동안 유지해서 아제라이트 특성인  심리 지배[광기의 성가] 치명타 보너스를 활용하여

치명 스탯을 부스팅 해서 그림자 원혼[그림자 원혼]을 많이 발동시키는 게 주된 딜링 메커니즘이였습니다

하지만 어둠땅에서는 공허 방출[공허 방출]이 1.5분 쿨기가 되었고

[파멸의 역병]스킬이 돌아왔으며,

공허의 형상[공허의 형상]동안 광기가 줄어들지 않게 바뀌었습니다

또한 어둠땅엔 전설 아이템이 추가되면서 기존에는 잘 사용하지 않았던

환각의 마귀[착란의 마귀]가 재조명 되기 시작했습니다 (45렙 라인 특성)

바로 '암흑불길 분광경'이라는 전설 아이템 때문인데요





착용 효과 : 정신 분열 및 어둠의 권능: 죽음이 어둠의 마귀를 대상의 뒤로 순간이동시켜

주변 최대 5명의 적을 강타하여 주문력의 300%의 암흑불길 피해를 입히게 합니다

효과가 발동할 때마다 어둠의 마귀의 지속 시간이 1.5초만큼 증가합니다


위 전설을 착용하면 쿨기가 된 공허 방출[공허 방출] + 환각의 마귀[착란의 마귀]를 통해 엄청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단일 허수아비 쿨기딜 (약 40초)



단일 허수아비 딜에 사용된 특성



광역 허수아비 쿨기딜 (4타겟, 약 40초)



광역 허수아비 딜에 사용된 특성



보시다시피

단일 기준 딜비중 14.3% + 9.9% = 24.2%

광역 기준 딜비중 25% + 6% = 31% 로

암사가 이제 마귀를 활용한 쿨기 딜러가 되었습니다.

그 어떤 전설도 '암흑불길 분광경'에 비빌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대로라면 '암흑불길 분광경'이 pve에선 고정일 듯 싶습니다




2. 특성


단일



단일은 채찍딜 및 정분 데미지를 올려주는 15렙 라인 정신의 요새 [정신의 요새] 를 사용할 듯 싶습니다

40렙 라인 어둠 붕괴[어둠 붕괴]의 경우 3스택 충전스킬, 단일 대상에 적중하면

15초안에 시전하는 다음 어둠 붕괴[어둠 붕괴]로 받는 피해 35%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스킬 데미지가 약하고

어둠 붕괴[어둠 붕괴] 뎀증 디벞 지속시간이 15초여서 스택을 모았다가 써야되는데

38초마다 1개 충전... 너무 느립니다 

가속에 비례해서 충전시간이 줄어들긴 한데

저라면 40렙 라인은 상서로운 영혼[상서로운 영혼]을 찍을 듯 합니다


광딜



광딜은 확팩 초 느린 가속일때 흡손 걸기 쉽게 도와줄 수 있는 15렙 라인 [펼쳐지는 어둠]을 사용할 듯 싶습니다

광딜은 무조권 30렙 라인 [불타는 악몽] 고정, 쐐기에서 전체딜 1등하는 스킬이므로 안찍을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40렙 라인 영혼의 연결[영혼의 연결]의 경우 데미지가 아직은 아쉬워서 상서로운 영혼[상서로운 영혼]을 찍었을때와 별로 차이가 없는데

상서로운 영혼[상서로운 영혼]의 경우 광기도 주니 저는 상서로운 영혼[상서로운 영혼]을 찍을 듯 싶습니다




3. 특화스탯의 가치 상승


어둠땅에는 암사의 특화가 재설계 됩니다





격아 기준 암사는 확팩 내내 특화스탯의 가치가 매우 낮았습니다

하지만 어둠땅때 특화가 새롭게 재설계 되면서 특화가 정말로 많이 좋아졌습니다

격아때는 그림자 원혼[그림자 원혼]위주의 딜링 매커니즘이였기 때문에 치 > 가 > 유 > 특 이였지만

어둠땅 암사는 특 > 치 > 가 > 유 일듯싶습니다

더 이상 공허의 형상[공허의 형상]을 고중첩으로 유지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어둠땅 암사 광딜 기본 딜사이클인 정신 불태우기[정신 불태우기] 채널링 중 [불타는 악몽] 시전에서

가속이 낮더라도 정신 불태우기[정신 불태우기] 채널링 안에 [불타는 악몽] 3번 시전은 보장되고

정신 불태우기[정신 불태우기] 채널링 안에 [불타는 악몽] 4번 시전에 필요한 가속은 40~50% 정도 되기 때문에

가속을 굳이 많이 올릴 필요가 없어 가속의 비중이 낮아졌고,

그림자 원혼[그림자 원혼]의 발동 조건이 정신 분열[정신 분열], [파멸의 역병], 공허의 화살[공허의 화살] 사용 시 생성으로 변경되어

치명타의 비중 또한 낮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제 생각에는 어둠땅 암사는 특화 위주의 템셋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4. 암흑사제 성약단


개인적인 느낌은 4개의 성약단 중 특출나게 암사에게 좋은 성약단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성약단이 그렇게 좋지도 않습니다

해외 방송, 유튜브 영상 참고 및 개인적으로 플레이 해본 결과

pve - 나이트페이(드림위버),

pvp - 벤티르 인 것 같습니다

pvp는 잘 몰라서 패스,

pve 에서는 나이트페이를 고를 경우

페이 수호자 - 광기 생성 및 받는 피해 감소, 주요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 100% 증가

영혼형상 - 전방 15미터 점멸 가능 및 이동속도 증가

또한 나이트페이 영혼 결속자로 드림위버를 선택하면 페이 수호자 시전 시 10초 동안 가속 10% 바닥과

롤 애니비아 캐릭터의 패시브 스킬 같은 목숨+1 패시브 스킬을 추가로 얻게 됩니다

이제는 사실상 쿨기딜러와 다름없는 암사에게 주요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 100% 증가와 가속 증가는

dps 측면에서 도움이 많이 되고

뚜벅이 암사에게 이동기 및 추가 목숨은 유틸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pve 는 나이트페이가 가장 좋은 듯싶습니다




5. 아쉬운점


어둠땅 암사는 여전히 딜파이 선점 능력이 매우 구립니다

또한  환각의 마귀[착란의 마귀]를 통한 쿨기 딜러가 되었는데

격아때와는 달리 버스트딜이 쌔진건 좋지만,

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 작업이 너무 많습니다

(나이트페이 암사 기준)

단일 - 정분 > 고통 > 흡손 > 페이 수호자 > 공허 방출 > 환각의 마귀 + 마력 주입 > 딜 시작

광역 - 흡손 x 타겟수 > 정분 > 정불 > 불타는 악몽 > 페이 수호자 > 공허 방출 > 환각의 마귀 + 마력주입 > 딜 시작

부죽보다 사전 작업이 더 긴 듯합니다

또한 암사가 광딜을 하려면

정신 불태우기[정신 불태우기]를 시전하면서 [불타는 악몽]을 계속 시전해야되기 때문에

한 자리에 시즈모드 박고 딜을해야되서

광딜에선 무빙딜이 매우 구립니다

그리고 [불타는 악몽]  전설 아이템 '암흑불길 분광경'의 타격 범위가 좁아서

탱이 몹을 드리블을 하게 되면 제대로된 딜링을 하기 힘듭니다

이런 점들이 레이드에선 문제되지 않을것 같지만

쐐기에선 큰 문제로 작용하여

암사 딜이 무지막지하게 강하지 않는 이상

쐐기에서 암사의 입지는 좁을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6. 암사 개인적인 총평


레이드 - 좋음

쐐기 - 살짝 구림

pvp - 좋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