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거님들 글에 해저장비 관련 문의가 많아서 한번 정리해서 써봤습니다.
1.해저장비란?

나즈자타에서 퀘, 정예몹 등을 잡고 나오면서 얻는 오색진주를 통해 구매,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장비입니다.
나즈자타 및 영원한 궁전(현 레이드)에서만 추가로 발동하는 효과를 달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시 필요 진주



2. 해저장비 왜맞춰용?

레이드에서 쎕니다.  발동효과가 워낙 딜에 도움이 되고, 주요 해저장비 부위(손, 손목, 발, 장갑)가 2차스텟이 낮은 관계로 보홈을 얻을 시 앵간한 신화 장비와도 겨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맞추기 전 유의할 점

1. 반드시 심크를 돌려보자 : 절대적인 건 아닙니다. 풀업 전까지는 현재 템렙 높은 장비가 이길 수도 있습니다.
2. 보홈을 노리자 : 위에서 언급한대로 주요 부위들의 2차스텟 배정이 적기에 보홈이 가치가 더 큽니다.
3. 발동효과를 보고 쓰는 겁니다 : 딜관련이 아닌 해저장비는 보홈에 3차가 붙어도 의미가 없습니다. 업글할 진주가 아까워요
4. 2차스텟 배정은 고정입니다 : 많은 분들이 햇갈려하시던데 효과-2차스텟 배정이 한세트입니다. 괜히 딜효과+가치 손목 뽑겟다고 진주 날맂 맙시다



4. 암사가 맞춰야 할 해저장비

1. 신발

2. 손


3. 허리참고로
요런 것도 있는데 레이드 기준 올고조아/ 자쿨(5,7넴)에서만 적용됩니다. 위에 물리피해를 추천드립니다



4. 손목
손목은 냉기피해가 1순위 / 차선책이 복ㄱ어입니다. 복어딜이 좀 오락가락해요.




5. 어느부위부터 맞추나요?
 
기본적으로 손/발 부위가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손은 암사에게 핫한 가치라 더욱 좋죠. 뽑기 시 허리는 물뎀/돌변추뎀 두종류뿐이라 뽑기 조금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사실 운빨망겜입니다). 손목은 부가효과 종류가 워낙 많아서 잘 안뽑힙니다 ㅠㅠ
전문기술 재봉술이 있을 시 : 손 제작 가능하므로 발-손목or허리-손
재봉술 아닐시. : 손/발-손목or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