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고술 깨작깨작 하고 있는 따위1 입니다.

소둠땅으로 넘어오면서 많은 따위님들이 혼란을 겪고 계실텐데...
오늘 월급돚거 하면서 icy-vein에 고술가이드를 작성한 werdup 세팅을 연구해본결과를 공유 드립니다,


1. 특성
: 대격변을 겪은 고술은 특성도 그에 맞게 싹 변경이 되었는데요, 
예전 격아의 거바번보 고정트리에서 단일 / 광으로 확연하게 나뉘었습니다.
현재 werdup의 정수는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주 원피 / 부 단말 도가니 투반 이며, 
아제라이트는 3자친 1어심 1공명 1미날폭 입니다. 썬더란이 빠진 이유는 아래서..

단일 : 채찍화염 - 뜨손 - 우박폭풍 트리가 우세합니다.
다만 패치워크 기준이므로 실제 플레이와는 어느정도 갭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 하고 봐주세요.


단일 심크에서 흥미로운 점은, 우박폭풍이 정령의 맹공 보다 0.5%정도 딜을 더 뽑아내는 점입니다. 
광 특성으로 설계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단일에서 더 높은(큰 차이는 아닙니다만) 딜을 뽑네요.
우박폭풍을 통해 복잡해지는 딜사이클을 생각한다면 세찬폭풍-정령의 맹공을 찍는것도 나쁜선택은 아닌것 같습니다.


광 : 거바 - 세찬폭풍 - 우박폭풍 트리가 우세합니다.
던전슬라이스 기준이며, 단일과 마찬가지로 실제 플레이와는 어느정도 갭이 있습니다.


광 특성에서 볼만한 점은 역시 우박폭풍입니다. 
이미 딜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겟지만, 5버블 우박폭풍의 딜량은 전체 쐐기 중 1위입니다.
승천의 광역데미지도 원피와 아주 잘 맞아서,, 아마 쐐기 고정 특성이 될 것 같습니다.

또 하나 흥미로운점은 15라인의 거바와 화염채찍이 큰 ...차이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는 거센바람의 너프로,, 썬더란이 굳이~ 필요없다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던슬 심크중 거바를 찍은 질풍이 차지하는 비중은.. 4.7% 정도입니다. 
글쿨에 주문 비중이 많아지고, 가속이 맍이 낮아진 지금은 거바 고 스택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진 것 같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바가 갑자기 광구간에서 튀어나온 까닭은 용채 화충을 쓸 이유가 별로 없어서인듯 합니다.

실제로 느끼신 분도 계시겠지만, 단일에서는 그렇게 모자라던 소용돌이치는무기(마엘)가 광만 치면 넘쳐납니다.
이는 낙뢰가 주 무기 판정이기에 질풍을 터뜨릴 확률이 낙뢰 적중하는 적에게 모두 발생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마엘은 근접공격 할 때마다 확률로 발동을 하는거니.. 여러 타겟을 치는 상황에서는 마엘이 훨씬 여유있게 생성됩니다.
그러니 5스택 연번 낙뢰 냉충 하기도 바쁜데 언제 채찍 화충유지를 하겟습니까. 얼른 마엘모아서 5스택 연번 낙뢰 냉충 하는게 광딜에는 더 이득이라 판단한 듯 합니다.
(라고는 하지만 사실 15라인은 거바나 채찍이나 광구간에서 큰 차이 없다고 나오네요)



정리 
단일 : 채찍 뜨손 (우박? 정령맹공?)
광 : (거바? 채찍?) 세폭 우박



2. 딜사이클 우선순위

심크 결과의 딜 타임라인을 보고 나름 분석해본 결과 입니다. 심크가 절대적이지는 않겠지만,,,

패치워크 3분기준 단일에는 쓸게 없는 경우를 제외하곤 절대! 10마엘이 넘치지 않으면 번화를 치지 않았습니다...
이게 무슨말이고 하니, 넘치는 상황이 아니면 쓸이유가 없다..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딜사이클(과연 이걸 딜사이클이라 불러야 하나 싶지만) 꼬여 가면서 
번화를 째깍째깍 5마엘마다 눌러주기엔 쿨이 아까운 데미지....라 그런가 봅니다.

또 문제점은, 우박폭풍이 강력하긴 하지만 냉충과 화충이 쿨이 같이 돕니다. 
리필을 해야 하는 상황에는 무조건 화충을 먼저 리필 해야하니 이것도 문제가 되지요. 

해서 제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일 우선순위
1. 10마엘 번화
2. 화충 유지
3. 바격/폭격
4. 강화용채 (채찍도트는 자연스럽게 유지가 됩니다. 누를게 없어서,,용채를 정말 많이 치게됩니다..)
5. 5버블 냉충
6. 이후는 필러들입니다. (낙뢰 > 용채 > 5마엘 번화 > 냉충)

광 구간 메커니즘은 스킬들이 아주 설계가 괜찮습니다.
5마엘 연번으로 우박 5스탯을 만들고 낙뢰를 강화(적중한 적하나 당 20%, 최대60%) 시키고
낙뢰를 통해 폭격에 추가데미지를 부여하는 로테이션으로, 왠일인가 싶을정도로 스킬간의 연계가 좋습니다.
추후 둠땅에서 연쇄수확 및 연쇄번개 2등급(연번맞은 적하나 당 낙뢰 쿨 1초감소, 최대3초)가 기대됩니다.

광 우선순위 (거바-세찬폭풍 기준)
1. 10마엘/5마엘 연번(넘치지않게)
2. 5버블 냉충
3. 낙뢰
4. 바격/폭격
5. 용채
6. 화충X (화충냉충 쿨이 같이돌기때문. 진~짜 쓸게없고 마엘도 없고 하면 그때나 눌러볼까...)




3. 스탯
werdup의 전정실을 보니 보편적으로 알려져있던 격아 치가 세팅에서 
치유 세팅으로 바꾸었고, 보석 역시 유연으로 발랐습니다. 
재미 있는 점은 예전에 쓰던 민첩의 크라켄보석과 민첩의 거대괴수의 눈을 쓰네요. 
1차 스탯이 가중치가 높아서 겟지만.. 크라켄도 쓸줄이야. 이런게 디테일인가봅니다.
무기마부는 전투력상승기 / 재빠른 항해를 사용하고 있네요.
가속이 너무 낮은게 아닌가 싶지만,, 이걸로 돌려본 단일/광 스탯 가중치는 아래와 같앗습니다.

단일(패치워크 / 화염채찍-뜨손-우박폭풍)
민첩 : 4.81
유연 : 3.00
특화 ; 2.56
크리 : 2.44
가속 : 2.25

광 구간(던전슬라이스 / 거바-세찬폭풍-우박폭풍)
민첩 : 5.31
유연 : 3.23
특화 ; 3.13
크리 : 2.61
가속 : 2.20

...정확히 격아의 반대스탯을 요구합니다. 치가템 파밍 다해놧는데...하...
그럼 유특템이 아니라 왜 치유 템인가? 
추측하기엔,,, 특화가 아마 물리데미지(폭격/질풍)에 영향을 거의 안주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치명과 궁합이 잘맞는 원피도 한 몫 할거고..

그럼 가속은 도대체 왜! 쓰레기가 되었나? 
현재 상태에서 가속을 올려봐야 딜에 이득이 되는게 찔끔찔끔 주는 쿨감 밖에 없습니다.
기존에 격아에서 가속을 올렸던 이유는 은총타락발동 / 거바 중첩유지 / 폭풍인도자발동 / 번보 과충전 이었는데
지금 이 모든게 너프됐거나 없어졌습니다. 가속을 올릴 이유가 1도 없는거죵...

기존에 치유템을 좀 가지고 계셨거나 갈아버리신분들은 얼른 복구신청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4. 결론
제가 werdup의 WCL과 심크를 돌려보면서 느낀건,,,,
예상은 했었지만 정말 아무 생각없이 만들었구나 라는 느낌 입니다.

필러 스킬을 없애고 넣어준 충격 마엘 번화는 정작 더 불편한 필러기 취급을 받고
(다들 연타하다가 0마엘 번화 써본적 있으시져..)

쿨기라고 있는 야정은 33%확률로 꽝이고 
그나마 유용한것은 승천이나 패치방향이 폭격의 비중이 줄어들어 예전같은 임팩트는 없습니다. 

기대했던 화충 용채 불회콤보는 화충 전이가 없어 무쓸모...게다가 우박폭풍을 버리고 찍어야 하는 리스크.
매끄럽게 연계된다, 잘 짜여진 메카니즘이다..! 싶은건 5마엘 연번-낙뢰를 메인으로 돌아가는 광딜 뿐 이엇습니다.
전설이 나와봐야 안다지만,, 서리마녀의 유산 (5마엘 소모시 폭격리셋+100%증뎀) 빼고는 기대가 되는게 단 1도 없네요.
게다가 몇 년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물렁살 개선은 커녕 오히려 마엘을 써서 힐 하는 리스크만 생겼습니다.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진 모르겠지만,, 탱커는 탱커 다워야하고, 딜러는 딜러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딜러의 주 임무는 딜이죠. 화법야냥이 유틸이 좋아서 쐐기 데려갔나요? (유틸도 S급이긴 하지만..)
몇 년째 신앙심으로 딜하는 딜러 만들어 놓더니 이번엔 신앙심은 기본이고 쓸데없는 고민까지 섞어서 딜을 해야합니다.
(쓸데없는 고민이라는건 우선순위 알파고급으로 돌려봐야 남들 1인분 수준이라는 겁니다)


점점 닉값하는게 힘들어집니다 ㅠ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