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텟 우선순위
*가속은 최소한 8% 맞추셔야 합니다.
**2차 스텟을 신경쓰는 것은 템렙 880 이후에 신경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전에는 그냥 특화 달린 템렙 높은 템을 끼시면 됩니다.
***특화가 25%에 도달하시면 그때부터는 특화 25%를 유지하면서 성물, 보석홈, 마법부여, 요리등등 모든 것을 치명타로 바꾸며 치명타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에 초점을 맞춰 셋팅하면 됩니다. 그 정도가 되면 이미 기초 가이드가 필요없으신 수준이므로 상세히 설명은 게재하지 않았습니다.

 

 

특화 > 치명타 및 극대화 > 가속 > 민첩 > 유연성

 

( Pawn: v1: "Marksmanship": Agility=13.66, Ap=12.98, CritRating=14.65, HasteRating=13.74, MasteryRating=15.67, Versatility=13.04, Dps=43.57 )

가속 8%이상 맞추고 나머진 2차스텟 치특템으로 싹 끼시면 됩니다.
 
왜 최소 가속 8% 냐?
바신조조조, 그러니까 바람폭발로 약점을 걸고 나서 이 약점의 지속시간 동안 조준 사격 3방을 꽂을 수 있는 가속의 최저점이 대략 7.15%정도 입니다. 하지만 딱 7.15%를 맞추게 되면 약간의 무빙으로도 약점 지속시간 내에 조준 사격을 모두 꽂아넣는데에 무리가 생기므로 어느 정도 손의 여유를 갖고 약점 지속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마지노 선으로 볼 수 있는 지점이 이 가속 8%지점입니다.
 
더 높아도 큰 무리는 없으나 특화 25%나 치명타를 위해 희생해야한다면 가속 8%를 최저점으로 보시고 그 위의 가속을 희생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여겨집니다.
 
8%를 했는데도 약점 지속시간을 활용하기가 빠듯하다면 가속을 더 높이셔서 약점 지속 시간의 끝 4초 안에 조준 사격 2발을 넣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각자 피지컬이 다르고 상황이 다르므로 여기 기록된 8%는 진짜 최저점일 뿐 반드시 8%에 고정시켜서 가속에 더 이상 투자하면 안된다고 하는 게 아님을 인지하십시오.
 
 
왜 특화 25% 냐?

격냥은 특화 약 1%당 데미지가 4%씩 증가하는 특화 스텟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25%는 100%의 데미지 증가를 가져오며 어느정도 특화에 치중된 장비를 갖추면 달성할 수 있는 수치로 많은 분들이 거론하곤 합니다. 23%까지도 허용범위 내로 많이들 거론하시므로 23~25%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19티어 세트 추천
머리, 장갑, 바지, 망토

 

 

캐릭터 특성

 


1티어(레벨15 특성) - 1번. 고독한 늑대 고정 추천.
2티어(레벨30 특성) - 1번. 기본적으로는 실탄 장전. 다만 에메랄드 악몽의 니센드라, 우르속, 용맹의 시험의 구아름, 밤의 요새의 트릴리악스, 크로서스를 상대할 경우 정확한 겨냥.
3티어(레벨45 특성) - 1번. 급가속 고정 추천.
4티어(레벨60 특성) - 3번. 기본적으로는 침착한 저격수.
5티어(레벨75 특성) - 1번. 기본적으로 구속의 사격. 상황에 따라 30초간 매즈기가 필요할 경우 비룡쐐기, 은신이 필요할 경우 위장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6티어(레벨90 특성) - 3번. 기본적으로 연발사격. 하지만 단일 딜링에는 저승까마귀. 귀찮으면 연발로 다녀시면 됩니다.
7티어(레벨100 특성) - 3번. 기본적으로 교묘한 사격.

 

 

*교묘한 사격(100렙특성)과 정확한 겨냥(30렙특성)
정확한 겨냥은 신비한 사격이나 조준 사격이 적중할때마다(일제사격, 징표사격 등등은 해당안됨) 해당 적에게 정확한 겨냥 디버프 스택을 쌓습니다. 최대 10스택까지 쌓이며 스택당 2%씩 해당 몹에게의 데미지가 상승하지요. 최대 20%까지 데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는 겁니다.
하지만 이 정확한 겨냥은 타겟을 바꿔서 다른 몹을 신비한 사격이나 조준 사격으로 공격하게 되면 스택이 그 몹에게 새로 쌓여서 기존 몹에게 쌓여있던 스택이 초기화 돼버립니다.

 

여기서 교묘한 사격의 경우, 일제사격 후 징표사격으로 여러 몹에게 약점 디버프를 걸었을때 한마리에게 조준 사격을 쓰게 되면 약점 디버프가 걸린 나머지 몹들에게도 30%의 데미지를 주게 되는 특성인데 이때 여러 마리를 치면서 정확한 겨냥 스택을 초기화 시켜버립니다. 완전히 단일한 네임드를 상대할 경우엔 큰 문제가 없습니다만 쫄을 하나라도 소환하는 네임드 보스의 경우 두 특성이 서로 충돌해서 큰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에메랄드의 악몽 레이드에서 니센드라, 우르속, 용맹의 시험 레이드에서 구아름, 밤의 요새에서 트릴리악스, 크로서스 등 쫄의 비중이 없거나 그리 중요치 않은 경우에 한해 정확한 겨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물 특성 찍는 순서

 


 

유물무기 업그레이드 이전에는 이렇게 찍습니다. 7.2 이후에 유물무기 업그레이드 퀘스트를 하시면 먼저 새로이 추가되는 4개 특성을 먼저 찍고 나머지 3/3 특성들을 4/4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새로 추가되는 특성 4개를 다 찍고 나면 유물무기 레벨이 42가 됩니다.

 

11이 3개인 이유는 셋중 아무거나 먼저 찍어도 무방한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12번을 찍으면 6번째 금테를 찍게 되는건데, 유물 무기 레벨 52가 되면 6금을 찍게 됩니다. 7번은 정조준 쿨타임 감소 특성입니다.

 

직접 그림판으로 작업한거라 조잡합니다. 용서를...

 

 숫자가 잘 안보일 수 있어서 선으로 순서 연결한것도 첨부합니다.

 

 

보석 및 마법 부여

 

보석 - 1개는 민첩의 호랑이 눈 (민첩성 200) . 나머지 보석 홈은 강력한 암흑루비 (특화 150)
목걸이 마법 부여 - 훈련받은 병사의 징표 (특화 600)
반지 마법 부여 - 특화의 구속 (특화 200)
망토 마법 부여 - 민첩성의 구속 (민첩성 200)

 

 

영약, 물약 및 음식

 

영약 - 일곱 번째 악마의 영약 (1시간 동안 민첩성 +1,300 죽어도 없어지지 않는 버프를 걸어줌.)
물약 - 치명적인 은총의 물약 (공격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마력을 방출하여 공격하는 버프를 걸어줌.)
음식 - 나이트본 진미 모둠 (1시간 동안 특화 +375 죽으면 없어지는 버프를 걸어줌.)

 

 

전설 아이템 순위

 

1위 우를의 깃털 눈신발

2위 파수대의 전쟁 허리띠, 마크2 자동균형 안정화기 장갑
 
괜찮은 전설 - 어둠사냥꾼의 부두가면(머리),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장신구), 프라이다즈(목걸이), 샬라드라실의 뿌리(바지)
 
안좋은 전설 - 제브림의 굶주림(반지), 세푸즈의 비밀(반지), 자기를 띤 뇌관 발사기(손목)

 

 
 장신구 순위에 대해서는 링크로 대체합니다.

 

간략히 주요 장신구 순위를 언급하자면

 

운명의 수렴 1위
비전수정 2위
피에 굶주린 본능 3위
깡특화 4위

 

 

딜 사이클

 

 

0) 격냥이 딜을 넣는 매커니즘에 관하여.
격냥의 딜은 '약점' 디버프가 핵심입니다.
대상 몹에게 '약점' 디버프를 걸고, 이 약점 디버프가 유지되는 동안 조준 사격을 꽂아넣어 증폭된 데미지를 주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약점 디버프는 무엇이고 그것을 걸어주는 스킬은 무엇인가?
 
총 세 가지 스킬이 있습니다.
 
첫번째 스킬은 '징표 사격' 이며, 약점 디버프가 무엇인지도 이 징표 사격 툴팁에 적혀 있습니다.
 
위 툴팁은 제가 약점 디버프 효과를 올려주는 유물무기의 유물특성을 찍어둔 상태라 116%로 나옵니다만, 본래의 수치는 100%입니다. 툴팁에서 나와있듯, 조준 사격의 데미지만을 올려줄 뿐이며, 유물무기 특성 역시 조준 사격을 강화시켜주는 여러 특성들이 존재해 조준 사격이 핵심 딜링 스킬이 됩니다.
 
이 징표 사격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바로 쓸 수 없고 '사냥꾼의 징표'가 먼저 몹에게 찍혀야 쓸 수 있는데, 이 '사냥꾼의 징표' 는 신비한 사격 또는 일제 사격, 흑방울뱀의 세가지 스킬에 의해서 찍힙니다. 흑방울뱀에 대해서는 밑에서 다시 다루기로 하고 먼저 '사냥꾼의 징표' 란 스킬 툴팁을 살펴봅시다.
 
 
읽어보면, 사냥꾼의 징표는 '자동 사격' 시에 일정확률로 활성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동 사격은 평타를 말합니다.
 
와우의 평타는 스킬 발동과 동시에 나갈 수 있으며 별개의 쿨타임으로 자동으로 나갑니다. 이 점을 이해해야만 아래 딜사이클 설명의 징표사격으로 시작하는 딜사이클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약점 디버프를 걸어주는 두번째 스킬은 '바람폭발' 입니다.
 
바람폭발 스킬은 레벨 98이후 군단 지역인 부서진 섬으로 진출하시면 진행 할 수 있는 각 직업별 유물무기 퀘스트에서 얻게 되는 격냥 유물무기인 타스도라 를 착용하면 얻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유물무기에 붙어있는 스킬이라서 유물무기를 착용해야만 쓸 수 있고, 유물무기의 여러 특성들을 통해서 강화해줄 수 있죠. 이 바람폭발 스킬을 강화해주는 여러 유물무기 특성중에 '윈드러너의 징표' 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윈드러너의 징표 특성을 찍게 되면 바람폭발을 통해 약점 디버프를 걸 수 있게 됩니다.
 
 
세번째 스킬은 '흑방울뱀' 입니다.
 
과거 에메랄드의 악몽이 주된 레이드 던전이었을 시절의 격냥, 7.0 ~ 7.1 때의 격냥이 주력기로 쓰던 레벨 100 특성 스킬입니다. 일제사격과 신비한 사격 기술을 흑방울뱀 하나로 대체해 쓰는데, 최근에는 같은 100레벨 특성인 '교묘한 사격' 특성과 '관통 사격' 특성이 주력으로 바뀌면서 거의 찍지 않게 되었습니다.
 
 
결국 격냥의 딜 사이클은 약점을 거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이 약점을 거는 방법은
 
평타→(사냥꾼의 징표가 활성화된)신비한 사격or 일제사격→징표 사격→약점
바람폭발→약점
흑방울뱀→약점
 
이 세가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징표 사격을 통한 딜사이클 순서를 적을때는 사냥꾼의 징표가 활성화된 신사or일사를 쏘는 과정의 표기는 생략하고 '징표 사격→약점'으로만 표기하곤 합니다.
 

 

1) 기본적으로 사냥할때의 딜 사이클은 '징신조조신신'을 베이스로 합니다.
징표사격 - 신비한 사격 - 조준 사격 - 조준 사격 - 신비한 사격 - 신비한 사격 - 징표사격 - 신비한 사격 - 조준 사격 - 조준 사격 - 신비한 사격 - 신비한 사격 - ...

 

*딜사이클에서 징표사격 이후 신비한 사격을 한번 더 넣는 이유는 침착한 저격수 특성의 효과를 최대한 받기 위해 징표사격후 신비한사격으로 약점 지속시간을 보내고 조준 사격 두발을 약점 지속 뒷시간에 우겨넣기 위함입니다.
즉, 약점 디버프의 시간이 지날 수록 약점 디버프의 효과가 10%씩 상승합니다.

 

**징표사격 활성화가 안되면 2) 바람폭발 딜사이클로 가서 약점을 걸고 딜을 하며, 바람폭발도 쿨일 경우 징표사격 활성화 될때까지 신비한 사격을 씁니다.

 

2) 바람폭발 사용할 때의 딜 사이클

(집중을 80~90까지 신비한 사격 or 일제사격으로 회복시킨 후) - 바람폭발 - 신비한 사격 - 조준 사격 - 조준 사격 - 조준 사격 - 신비한 사격 - 신비한 사격 - 신비한 사격 - 징신조조신신

 

*쿨마다 쓰기보다 징표 사격이 활성화 되지 않았을때 약점을 걸기 위한 용도로 활용합니다.

 

**집중을 80~90 까지 회복시키라고 말씀드렸으나 대략 바람폭발 후에 조준 사격 3발을 꽂을 수 있을 집중 회복이 되는 정도면 됩니다. 직접 실전에서 사용하시거나 허수아비를 쳐보시며 감을 익히십시오.

 

 

3) 광역 상황에서의 딜은 '정조준-일징일징일징...'
정조준 - 일제 사격 - 징표 사격 - 일제 사격 - 징표 사격 - ...

 

정조준 키고 일징일징일징하면 DPS가 순식간에 마구마구 불어납니다.
 
4) 정조준이 쿨일 경우 광딜 딜 사이클
징표사격 활성화 안될때까지 일제사격 - 징표사격 반복. 징표사격 활성화 안되면 일제사격 - 조준사격 - 조준사격
 
기본 딜사이클의 신비한 사격을 일제 사격으로 바꿔서 넣으면 됩니다.
 
5) 네임드 딜 스타트 사이클(19티어 4셋 기준)
카운트 1초전 물약 - 바람폭발 - 바람폭발 캐스팅중에 정조준 - 조준사격 - 신비한 사격 - 조준사격 - 조준사격 - 조준사격 - 신비한 사격 - 신비한 사격 - 조준사격 - 조준사격 - 조준사격 - 정조준 끝.
 
정조준 시간동안 7발의 조준사격을 우겨넣습니다.

 

의문나는 것이나 더 좋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을 통해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