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흑마법사 포럼중에서 가장 활동이 활발하고 흑마법사 디스코드 운영진들이 만든 사이트이며 내용이 많은 lockonestopshop의 고흑 가이드를 번역해 보았습니다. 고흑만 먼저 번역해 보았으며 요청이 많을시 파흑,악흑도 번역할 예정입니다.

소개

격전의 아제로스 고통 흑마법사 가이드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저는 Gahddo, 또는 Gahhda로 불리며 북미의 HC - Burning Legion에서 레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또한 흑마법사 디스코드(Council of the Black Harvest)를 운영 하고 있기도 합니다.

흑마법사 디스코드의 운영진들에게 특별한 감사를 드립니다


고흑의 강점:
  • 강한 단일 타겟 데미지
  • 산개된 다중타겟 데미지에 강함
  • 이동의 제약이 매우 적음
  • 여러개의 강한 쿨다운

고흑의 약점:

  • 광역데미지가 안좋음. 부패의 씨앗은 기본 광역기로서의 데미지가 매우 약하다
  • 체력이 적은 쫄들에 약함. 10초내외에 죽는 쫄들에게는 데미지를 거의 줄수가 없음. 예) 폭탄 어픽스



스펙의 특징

병균확산:
  • 당신은 흑마법사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이 용어에 대하여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기본적인 컨셉은 남은 도트의 기본 지속시간이 30% 미만일때 리필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고통은 5.4초 미만, 생명력 착취는 4.5초 미만, 부패는 4.2초 미만
  • 무조건 30% 아래로 갔을때 리필하지 못한다고해서 세상이 끝날일은 아닙니다: dps 손실은 작으며, 오히려 무빙이 섞여있을 시엔 미리 리필하는게 dps 이득이 되기도 합니다.
  • 복잡한 설명 (수학에 관심없으면 안읽으셔도 됨): 모든 와우의 DoT (damage over time), HoT (healing over time)들은 기본 지속시간에 대해 30%까지 연장될수 있습니다. (총합 130%). 당신이 도트를 리필할때 당신은 실재로 100%의 지속시간을 더하는 겁니다. 만약 남은 지속시간이 30%미만일때 리필을 하면, 당신의 리필된 도트의 지속시간은 기본지속시간의 130% 혹은 그보다 약간 작으며, 30% 이상일때 리필을 하면 최고 지속시간이 130%이기 때문에 나머지 시간은 낭비된게 됩니다.
  • 예제: 고통의 기본 지속시간은 18초임. 고통의 최고 지속시간은 18*1.3 = 23.4초임. 만약 당신이 5.4초 이하일때 고통을 리필하면 리필한 고통의 지속시간은 23.4초를 넘지않거나 정확히 23.4초가 될수도 있음. 그러나 5.4초 이상일때 리필을하면 23.4초만 남고 그이상은 낭비가 됨. 예를들어 고통의 지속시간이 10초일때 리필을하면 10+18 = 28이 되어야하지만 최고지속시간이 23.4초이므로 28.5-23.4 = 5.1초의 손해를 봄

고통
: 매번 고통의 지속피해가 피해를 줄때 스택이 쌓이고, 데미지 또한 스택에 맞춰 증가합니다. 고통은 또한 흑마법사의 주 자원인 영혼의 조각을 생성합니다. 고통의 조각 생성량은 고통이 걸린 타겟수에 정비례 하지는 않습니다. 예를들어 고통이 2마리에 걸려있어도 조각 생성확률이 2배가 되는건 아닙니다. 정확한 설명이 밑에 있으나 수학에 관심없으면 안읽으셔도 됩니다.

  • 매번 고통의 틱데미지가 들어갈때, 인게임의 히든 카운터에 특정한 Value가 더해짐
  • 카운터가 1.0이상의 값이 됐을때, 조각 1개를 얻으며 현재 카운터의 값에 1.0이 빼짐
  • 고통 틱당 더해지는 값은 다음식과 같다:
    (값) = random(0,0.368) / (활성화된 고통의 갯수)^(2/3)
  • 만약 죄어오는 죽음 특성을 택하였을 시에는, 값에 0.85승이 다시 곱해짐으로서 조각 생성률을 똑같게 유지한다.
  • 간단한 예제 - 고통이 2마리에 걸렸을시엔 조각생성률이 26% 증가하며, 3마리시엔 그에 14.5%가 더 생성되며, 4마리시엔 10%, 등 계속 점감하면서 증가하는 생성률을 가짐

부패의 씨앗: 광역 데미지시에 영혼의 조각을 사용하는 기술이다. 1개의 조각이 사용되며 대상에 씨앗을 뿌리며. 대상이 일정량 이상의 데미지를 입거나 죽으면 씨앗이 터지며 광역데미지를 주변에 주고 주변에있던 모든 대상에게 부패를 건다.

불안정한 고통: 단일 타겟시에 영혼의 조각 사용 기술이다. 조각 1개를 사용하며 매우 높은 데미지의 도트이다. 불안정한 고통에 대해 참고할 점:

  • 다른 도트와 달리, 가속에 의한 보너스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언제나 5번 데미지를 줌
  • 8초의 정적인 지속시간을 가진다. 가속이 조각 생성률을 늘여주기 때문에, 불통은 가속에 스케일 되지 않음
  • 대상이 불안정한 고통에 걸린 상태로 죽으면, 1개의 조각을 얻는다 노트: 불통이 여러개 걸려있어도 단 1개의 조각만 반환됨
영혼 갈취: 당신이 가하는 모든 데미지의 8%가 자동적으로 쉴드를 쌓아주며, 최대 체력의 10%까지 쌓임.



모든 펫들의 데미지는 정규화 되있으며, dps 차이는 매우 적습니다. 다만 기본적인 펫 초이스는 임프가 될 것인데 그 이유는 5% 체력증가 버프가 있기 때문입니다. 똥개나 서큐버스는 특정상황에서 매우 좋은 유틸성을 가지기 때문에 쓰일수도 있습니다.(차단, 넉백)



특성

15티어:
  • 일몰: RPPM 프록으로 당신의 다음 어둠의 화살이 즉시시전이 되고 25%의 증가된 데미지를 가한다.
  • 영혼 흡수: 어둠의 화살을 대체하며, 20% 체력 미만인 적에 대해서는 두배의 데미지를 가하며, 영혼 흡수 채널링중에 대상이 죽으면 영혼의 조각을 생성한다
  • 죽음의 화살: 30초 쿨다운을 가진 기술이며 남은 모든 도트기술의 잔여피해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레이드: 일몰과 영흡은 현재 튜닝에선 매우매우매우 약하기 때문에 언제나 죽음의 화살을 사용합니다.

쐐기: 레이드와 비슷하게 언제나 죽음의 화살을 사용하나, 영혼 흡수도 특정 어픽스에서는 가능성을 지녔습니다.(예: 폭탄 어픽스)

30티어:
  • 고통의 몸부림: 고통이 추가 5스택을 가지게 되며 총 10스택에서 15스택까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완전한 부패: 부패가 영구적인 지속시간을 갖게되며 (pvp상황에서는 24초), 15%의 추가적인 데미지를 줍니다.
  • 생명력 착취: 딜사이클에서 유지해야하는 추가 도트스킬입니다.

레이드: 1~2타겟 보스와 쫄이 아예 없거나 거의 없을 경우에 생명력 착취를 쓰며, 쫄이 있는 보스에 경우엔 언제나 완전한 부패를 씁니다.

쐐기: 거의 언제나 완전한 부패를 쓸것이나, 매우 고단 폭군인 경우에 보스에 엄청난 집중을 쏟아붙고 싶을때 생명력 착취를 쓸 수도 있습니다.

45티어:
  • 악마의 피부: 영혼 갈취가 매초마다 자동으로 회복되고, 영혼 갈취의 최대 보호막 량이 전체체력의 15%로 증가합니다.
  • 불타는 돌진: 빨리 달리며, 니피를 깎음. 힐러들은 싫어하고, 흑마들은 좋아함
  • 어둠의 서약: 비교적 쿨이 짧은 큰 보호막

레이드
: 이번 확팩에서는 악마의 피부를 쓰는걸 추천합니다. 고흑은 군단과 달리 재앙의 손아귀가 사라졌기 때문에 매우 이동성이 좋은 딜러가 되어서 불돌의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악마의 피부는 굉장한 자힐량을 제공합니다. 어둠의 서약은 매 1분마다 큰 데미지를 받거나 소킹해야 하는 경우에 좋은 초이스입니다.

쐐기: 레이드에서 단 한점만 바뀌는데, 쐐기돌에서는 이동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불돌이 높은 가치를 지닐 수도 있습니다. 저단의 쐐기돌같이 매 쫄무리가 빨리빨리 죽는 경우에는 불타는 돌진이 나을것이고, 생존이 중요한 고단의 경우에서는 보다 방어적인 특성을 취향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60티어:
  • 씨앗 뿌리기: 부패의 씨앗이 1개가 추가되어 발사됨.
  • 유령 특이점: 강력한 45초 쿨다운
  • 사악한 타락: 광역 불안정한 고통이라고 볼수있는 쿨다운 짧은 광역기

레이드
: 언제나 유령 특이점을 씁니다. 다른 두특성은 그리 쎄지 않습니다.

쐐기: 유령 특이점 또는 사악한 타락. 현재 고흑이 가장 강점을 지니는 단일타겟 딜링에서 유령 특이점이 가장 좋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유특을 추천합니다만. 사악한 타락은 광역딜링에서 유특보다 약간 좋으나, 대 보스전에서는 매우 약합니다.

75티어:
  • 암흑의 격노: 어둠의 격노의 쿨다운을 줄여줌
  • 죽음의 고리: 단일 타겟 공포이며 자힐을 지니고 있음
  • 악마의 소환진: 땅에 소환진을 깔며, 나중에 사용해서 최대 40야드까지 이동할 수 있음

레이드
: 보통 이동성을 보충해주는 악마의 소환진을 기본으로 사용할 것입니다만, 매우 높은 힐량을 요구하고 이동이 적은 보스에서는 죽음의 고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쐐기: 암흑의 격노나 죽음의 고리 둘다 매우 강력합니다. 파티의 조합, 또는 어픽스에 따라 둘중에 하나 고르면 됩니다.

90티어:
  • 어둠의 선물: 어둠의 화살 시전시 어둠의 선물 효과를 발현하여 10초동안 자신이 대상에게 가하는 데미지의 3%를 증가시키며, 3스택까지 스택됨
  • 유령 출몰: 적정량의 데미지와 대상이 유령 출몰의 지속시간동안 10% 증가된 데미지를 받게 하는 디버프를 남기는 짧은 쿨기입니다. 유출이 걸린 대상이 죽었을시에 쿨다운이 리셋됩니다
  • 흑마법서: 희생: 자신의 모든 기술이 RPPM 찬스로 추가 단일피해를 줍니다.

레이드
: 언제나 유령출몰. 다른 특성은 유출에 비해 매우 약함

쐐기: 언제나 유령출몰이나, 펫 이동이 많은 쐐기에서 펫은 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희생도 사용할 수 있으나 데미지 자체는 유출에 비해 매우 적음.

100티어:
  • 영혼 전도체: 사용하는 모든 영혼의 조각이 15%의 확률로 반환됨
  • 죄어오는 죽음: 모든 지속피해효과의 지속시간과 틱시간을 줄여줍니다. 그러나 이 특성은 조각 생성률을 증가시켜 주지는 않습니다. 이 특성 사용시 고통의 조각 생성확률이 15%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모든 지속 피해 효과의 지속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병균확산 시간도 더 짧게 됩니다.
  • 악마의 영혼 불행: 매우 강한 2분쿨기

레이드
: 보통 악마의 영혼을 씁니다. 죄어오는 죽음은 폭딜을 넣어야 하는 짧게 사는 쫄이나, 많은 쫄이 나오는 보스에 사용할 것 입니다.

쐐기: 죄어오는 죽음의 더 낫습니다. 고통의 스택이 쌓이는 시간을 줄여주는 것과, 불통의 틱시간을 줄여주는 것은 언제나 가치있습니다. 그러나 고단 쐐기돌에서 특정 던전에서는 악마의 영혼이 나을 경우도 있습니다.



딜사이클

딜사이클을 읽기 전에 스펙의 특성 부분을 다시한번 읽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단일 타겟:

오프닝:
  1. 전투전 물약
  2. 유령출몰을 미리 캐스팅(선택했을 시) 또는 어둠의 화살
  3. 고통
  4. 부패
  5. 생명력 착취(선택했을 시)
  6. 악마의 영혼(선택했을 시)
  7. 종족특성, 사용효과 장신구 사용
  8. 불안정한 고통을 5번 혹은 조각을 다 쓸때까지 사용. 만약 사악한 타락 특성을 사용할 시에는, 조각 1개는 남겨놔야 함
  9. 사악한 타락 또는 유령 특이점
  10. 9번 도중에 조각이 생겼고, 대상에 불안정한 고통이 5개 미만으로 걸려 있을시에는, 불안정한 고통이 대상에게 5번 걸리게 혹은 조각을 다 쓸때까지 사용
  11. 암흑시선
  12. 죽음의화살(선택했을 시)
  13. 보통 딜사이클로 돌아감

평상시 딜사이클 우선순위:

  1. 종족특성 혹은 사효 장신구가 돌아왔을시 사용
  2. 유령출몰을 쿨마다 사용(선택했을 시)
  3. 어둠의 선물 디버프 유지(선택했을 시)
  4. 고통 유지
  5. 생명력 착취 유지(선택했을 시)
  6. 부패 유지
  7. 유령특이점을 쿨마다 사용(선택했을 시)
  8. 사악한 타락을 쿨마다 사용(선택했을 시)
  9. 악마의 영혼을 쿨마다 사용(선택했을 시)
  10. 조각이 5개일 시 불안정한 고통
  11. 대상에 불안정한 고통이 안걸려 있거나 캐스팅이 끝나기 전에 만료될 시 불안정한 고통 사용. 만약 암흑시선의 쿨이 곧 돌아올거 같으면 사용하지 않음
  12. 죽음의 화살 시전 전에 불안정한 고통 1개. 만약 암흑시선의 쿨이 곧 돌아올거 같으면 사용하지 않음
  13. 죽음의 화살을 쿨마다 사용(선택했을 시)
  14. 어둠의 화살 혹은 영혼 흡수
딜사이클은 암흑시선의 쿨다운이 얼마나 남았느냐에 따라 살짝 바뀝니다. 고흑의 가장 강력한 쿨기인 암흑시선이 돌아오기 전에는 데미지를 최대화 하기 위하여 언제나 조각 5개를 모아놓는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는 대체로 암흑시선 쿨이 45초정도 남았을때 부터는 영혼의 조각을 최소한으로 사용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조각이 5개 다 채워 있을시에는 불안정한 고통을 사용해야 합니다.

암흑시선의 쿨이 거의 다 돌아왔을 시에는, 우선순위가 바뀝니다. 이때가 언제인지는 특성이나 가속수치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암흑시선의 쿨이 돌아왔을때 암흑시선이 노는게 1~2초 이상 지속되지 않게 되도록 해보십시오.
  1. 악마의영혼을 사용(선택했을 시)
  2. 불안정한 고통을 5번 혹은 조각이 다달때 까지 사용. 사악한 타락 특성을 사용시에는 조각 1개를 남깁니다.
  3. 사악한 타락 혹은 유령특이점 사용
  4. 이전 글쿨에서 추가적으로 조각이 생겼고, 대상에 불통이 5개가 아닐시에는 불안정한 고통이 대상에게 5번 걸리게 혹은 조각을 다쓸때까지 불안정한 고통 캐스팅
  5. 암흑시선
  6. 죽음의화살 사용(선택했을 시)


죽음의 화살 사용법:


죽음의 화살은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죽음의 화살은 사용된 모든 도트효과의 데미지를 스냅샷 하기 때문에, 우리는 최대한의 dps 증가를 노리기 위해 최적화된 도트 리필법이 있을거라 가정했습니다. 하지만 밝혀진 바로는 그런건 없었습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어느때 도트를 리필해야 하는지 기술적으로 정확한 방법이 있을 수도 있으나, 그로인해 달라지는 dps % 차이는 쿨마다 죽음의 화살을 사용했을시 0.5%이하이므로 무시할만 합니다. 이로인하여, 죽음의 화살을 사용방법은 매우 유연하다 볼 수 있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특정 쫄에대해 폭딜이 필요하거나 순간적으로 보스 데미지를 확 주고 싶을때(보스가 거의 죽기직전) 그냥 불안정한 고통을 다 쓰고 죽음의 화살을 쓰면 되고, 아닐경우엔 불안정한 고통 1개만 사용하고 죽음의 화살을 사용해도 전체적인 dps 차이는 변하지 않습니다.


아제라이트 특성:

  • 피할 수 없는 죽음은 부패가 지속피해 효과를 줄때마다 다음 생명력 흡수의 공격력이 증가하게 합니다. 이는 생명력 흡수도 단일타겟 딜링시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되게 합니다. 최적화된 사용 방법은 피할수 없는 죽음이 90스택 이상일때, 그리고 다음 5초동안 도트를 리필 안해도 되거나 쿨기를 안써도 될때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만약 보스가 곧 죽으려고 할때 30스택 이상이 있으면 생명력 흡수를 사용하여도 됩니다.
  • 쏟아지는 재앙은 대상에게 걸린 불안정한 고통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다시 불안정한 고통을 사용하면 시전자에게 가속버프가 생깁니다. 이 특성 사용법은 간단한데, 불안정한 고통이 만료되기를 기다리지 말고, 거의 끝나기 직전에 불통을 리필하시면 됩니다.

여러 팁들:
  • 보스가 거의 죽기 직전엔 남은 조각을 다 불통으로 사용하세요
  • 쫄들이 죽기 6~7초 전쯤에 불안정한 고통을 걸어서 대상에게 10% 뎀증효과를 받으면서 조각을 반환받으세요
  • 고통 흑마법사는 지금 단일타겟 스페셜리스트입니다. 이걸 항상 숙지하고 쐐기던전에서 보스 직전엔 최대한 조각을 여러개 모으고 가세요

다중 타겟:

다중타겟 딜사이클은 단일타겟과 매우 유사합니다. 주된 변경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 8타겟까지 고통 유지
  • 모든 타겟에 부패 유지. 3타겟 이상일 시에는 글쿨을 아끼기 위해 부패의 씨앗을 사용합니다.
  • 최대 4타겟까지 생명력 착취 유지. 그러나 4타겟 이상에 도트를 박아야 할경우에는 생명력 착취 대신에 완전한 부패나 고통의 몸부림 특성을 사용하는게 낫습니다.
  • 최대한 많은 쫄들에게 불통을 뿌림으로서 여러타겟에 대해 10%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기

부패의 씨앗 vs 불안정한 고통:

지금 튜닝 상태에서는 조각을 사용할때 불통과 부씨를 비교하면 부패의 씨앗은 매우 약합니다. 7~8타겟 이상이 아닐 시에는 불통을 사용하는게 낫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알파고가 아니기 때문에 모든 도트유지 및 불통 다중타겟 유지를 완벽하게는 못하기 때문에, 5~6타겟 이상정도만 되면 부패의 씨앗이 불안정한 고통보다 낫습니다. 만약 씨앗 뿌리기 특성을 사용시에는 3타겟 이상이면 부씨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둠의 선물:

2타겟 보스와, 완전한 부패를 사용시 사용할 만 합니다. 완부가 글쿨을 많이 아껴주기 때문에 어활을 그사이 많이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완부를 사용하지 않을시, 다중타겟에서 어둠의 선물 3스택 유지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텟 및 장비

지능

모든 데미지 증가

가속

모든걸 빠르게 해줌. 많은 시전/공격/틱 = 많은 데미지

특화

모든 도트 데미지와, 부패의 씨앗 데미지를 많이 증가시켜 줌

치명타

평상시 2배 데미지

유연성

비교적 낮은 데미지 증가 효과 및 받는 데미지 감소효과

스텟 우선순위:
  • 특화
  • 지능
  • 가속
  • 치명타
  • 유연성
단일 타겟에서는, 가속과 특화가 거의 비슷한 값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만약 파멸의 광휘 아제라이트 특성을 2개 이상 찍었을 시에는 가속이 특화보다 매우 앞설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특화가 다중타겟과 광역 데미지에 있어서 매우 좋기 때문에 특화에 매우 높은 가중치를 두었습니다.

지능은 군단과 비교해서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템렙 높은템을 끼는게 고흑에겐 최고입니다.

티탄벼림 시스템으로 인해 요즘은 가히 BiS 리스트가 없습니다. 다만 저희는 할수 있는만큼 기어리스트를 만들고 있긴 합니다. 이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시면 울디르 전에 어떤템을 맞추는게 좋은지 어림잡으실순 있으실 겁니다.

아제라이트 특성:

아제라이트 특성의 심크결과를 보시기 위해선 이 링크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블리자드는 아직도 아제라이트 특성치를 조정하고 있으며 이는 격아 출시후 첫 몇주간동안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눈에 띄는 고흑 전문 아제라이트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멸의 광휘 - 높은 지능 증가량 및 높은 지속시간
  • 피할수 없는 죽음 - 부패의 틱데미지가 다음 생명력흡수의 피해를 증가시켜줌(최대 100스택). 던전에서 미리 100스택을 쌓고 보스전에 들어가면 큰 버스트딜을 주고 시작할 수 있음
단일 타겟에게 큰 데미지를 주는 아제라이트 특성은 이미 여러개 있습니다. 그러나 이특성들은 단지 단일타겟에서만 강합니다. 강한 특성부터 약한 특성대로 나열하면: 천둥 작렬, 레이저 메트릭스, 등뒤의 단도, 레잔의 분노, 굽이치는 파도, 타락 주입 입니다.

남은 좋은 특성들은 스텟 버프를 주는 특성들인데 이들은: 파멸뿌리 주입, 무역풍, 소용돌이치는 모레, 무리 선동자, 절묘한 계획, 실바나스의 결의, 아제로스의 용사입니다. 무역풍과 무리 선동자는 심크결과보다 높은 가치를 지녔다고 보셔도 되는데 그 이유는 다른 파티원들도 버프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태까지의 경험으로보아, 아이템레벨 높은 장비를 끼시는게 유리합니다. 왜냐면 아직도 튜닝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 최고의 특성은 바뀔수 있습니다. 가까운 장래에는, 파멸의 광휘나 피할수없는 죽음을 가진 아제라이트 부위를 노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장신구:

장신구 관련 심크를 보시려면 이 링크를 봐주시길 바랍니다.

보석, 마법부여 및 소모품

반지: 특화의 서약, 또는 저렴한 버전의 특화의 문장
무기: 특화된 항해
영약: 끝없는 심연의 영약
물약: 지능의 전투 물약
음식: 푸짐한 선장의 잔칫상 또는 선원의 파이
보석: 강력한 물결 자수정. 소켓 한곳에는 무조건 지능의 크라켄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