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인구가 본섭이 많냐, 클래식이 많냐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에 대해서 가장 정확한 정답은 "모른다, 혹은 알 수 없다" 일 겁니다.
블리자드에서는 공식적으로 인구 수치에 대해서 알려주질 않고, wowcensus 사이트 등 몇몇 인구 집계 사이트들이 있긴 한데 다들 부정확하거든요. 
게다가 집계 방식이 본섭은 전투정보실 기반으로 하는 경우도 많은데(이 경우, 전투정보실 정보만 있으면 인구수로 넣기 때문에 인구수가 엄청 많게 집계되기도 하죠), 클래식은 전투 정보실이 없기에 특정 애드온 사용자 수를 집계하는 방식으로 하는 등 집계 방식도 다르구요.

그래서 여러 비교 글들이 있기도 했었는데요. 
그 중에서 예전에 클래식 나왔던 초기에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 검색이 어디가 많이 되었는지를 분석한 해외 기사를 본 기억이 나서, 지금은 어찌되었나 궁금해서 구글 트렌드를 함 돌려봤습니다.

정확한 분석도 아닐 뿐더러, 이게 인구비를 그대로 반영한다는 것은 더더욱 아니기 때문에,
그냥 구글링 검색어를 통한 관심도가 어찌 변화하는지 추세를 가볍게 확인한다는 의미로 재미로 봐 보세요~

클래식 vs. 본섭(어둠땅 검색어는 제외) / 지난 1년간



출시 직후부터 엄청난 인기로 검색이 되던 클래식이 꾸준히 감소하는 것을 잘 확인할 수 있더군요. 
그에 비해서 본섭은 거의 변화가 없는 정도? 
전체적 평균은 클래식이 본섭의 2배 정도이고, 완전 최근에 와서야 클래식의 감소로 인해서 본섭과 비슷해지네요

클래식 vs. 본섭(어둠땅 검색어 포함) / 지난 1년간
 
본섭의 어둠땅 검색어를 추가하게 되면, 그 격차는 확실히 줄어듭니다.
상반기 중반부터 이미 클래식과 본섭이 엎치락 뒤치락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더라구요. 



클래식 vs. 본섭(어둠땅 검색어 포함) / 지난 6개월간



클래식 vs. 본섭(어둠땅 검색어 포함) / 지난 3개월간


클래식 vs. 본섭(어둠땅 검색어 포함) / 지난 30일간, 클래식 불성(TBC) 포함 

최근 한달간을 보면 엎치락뒤치락 하긴 하나, 평균을 보면 오히려 본섭이 클래식보다 검색 비중이 더 높더군요.
최근으로 올 수록 점차 어둠땅에 의한 관심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최근 6달, 최근 3달, 최근 1달 순으로 트렌트를 보면 점차적으로 본섭의 평균이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죠.

혹시나 해서 불성 클래식도 추가는 해 보았는데, 공식적으로 발표를 하지 않아서인지 거의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더라구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시피 1년간으로 해 보았을 때도 불성 클래식은 아직까지 거의 검색이 되지 않더군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