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앵벌하면서 호드 패치워크 무한 헤딩을 많이 봤는데 결국 큰힐로 힐 택틱을 쓰는 곳이 많은데 결국 힐러들 마나가 말라가면서 전멸하는 케이스들이 많더군요.
패치워크는 탱 장비(완방 세팅<< 매우 중요)와 힐 지속성 테스트를 하는 몹입니다.

1. 힐 택틱
호드는 기사가 없고 대신 술사가 있는데 기사 대비 마나 효율이 아주 거지같습니다.
초반에는 아마 힐러분들이 대부분 순지 영약을 빨지 않으면 무지 빡셀 겁니다.
순지를 빤다고 해도 마나가 말라가는 것을 느끼실텐데 호드에서 패치워크를 쉽게 잡는 힐택틱이 있습니다.
실제로 오리 때 호드 중 많은 공대가 이 택틱을 쓰셨습니다.
술사분들이 연치로 힐을 하는 겁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가장 마나가 빨리 마르는 술사들을 파티로 몰아넣습니다.
술사2+힐러3 2파티를 만들어서 마나해일과 사로잡힌 물의 정령(3분쿨 마나 회복 장신구)를 쓰셔서 마나 회복을 하는 겁니다.

힐택틱 연습도 막공이라면 필요하긴 한데 만약 대충 연습이 되셨다면 외법 한번 받고 와서 하시면 보통 원킬 날테니 계속 들이대지 마시고 외법 한 번 받고 와서 잡으시길 추천합니다.

====================================================================================================
오리 때 초기에 유행했던 힐파티는 3술사+2회드를 한 파티로 몰고 사제들은 술사없이 진행한 예도 있었습니다.
자극을 술사한테 몰아주기까지 했습니다. (사제는 마나 회복량이 좋아서 도핑하고 술사 없이 가능했음)
3술사+2회드
4사제
4사제
======================================================================================================

2. 탱커(전탱 vs. 야탱)
가장 좋은 것은 완방 세팅의 전탱이 좋을 겁니다.
그런데 완방세팅이 안된 전탱과 야탱 중 선택을 하셔야 한다면 아래 증격 대미지를 보시고 참고하세요.
결론은 신의 계시랑 선인의 인내력이 떠 있는 상태라면 들어오는 대미지는 비슷하니 피통 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위에 4명은 전사 마지막 1명은 드루가 방어도에 따라서 받는 증격 대미지입니다.
(그 당시에 방어도/방피량에 따른 증격 대미지 계산기가 돌아다녔습니다.)


3. 패치워크 어그로 개념

혹시 이 부분은 제가 잘못 알고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어제도 방송 보면서 계속 이야기가 있었는데 안면 어글로 엄청 높은 어글을 먹는다고 하는데 결론은 아닙니다.
패치워크는 어그로 택틱이 다른 넴드들과 약간 달라서 맨탱이 갑자기 증격탱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어서 당황하는 분들이 많던데 아래 어그로 메카니즘 때문입니다. 

# 패치워크에게 피해를 받은 탱커는 일정의 어그로를 획득

그래서 맨탱 공격 스킬들이 삑사리가 나버리면 증격맞는 순간 어글이 역전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부탱분들은 가급적 처음에 패치워크에 붙으면 어글 작업은 하지 마시고 평타 정도만 치시는게 좋습니다. 맨탱 어글이 어느 정도 되면 그때부터 어글 작업하시는게 좋습니다.
밀리 딜러들은 증격탱 3명이 증격 로테 도는거 확인하고 딜 시작하셔야 증격맞고 죽는 일이 발생하지 않으십니다. (특히 호드는 똥물을 밟지 않고 힐하는 택틱을 쓴다면 더욱 주의)
증격탱이 평타만 치는데도 맨탱의 공격이 다 삑살나면 증격맞은 탱이 맨탱이 되는 케이스들이 있었어서 당시에 논의가 많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