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 키우면서 나름 어깨너머로 전사 탱커분들 어떻게 하시는지 보면서 배웠었는데, 실제로 전사 꾸역꾸역 18랩 찍고 폐광 가보니까 눈으로 보던 것 보다 더 정신없네요.

우선 그런 엄청난 일들을 매일 하시는 전(全) 아제로스의 탱커님들께 존경을...

그래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우선 처음에 몬스터와 교전을 시작하면 분노가 0일 경우가 많은데, 방가를 넣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돌진으로 분노 채우고 갈 수 있으면 그나마 다행인데 보통은 총이나 활로 폴링하니까 분노 0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네요.
 탱커님들은 이런 경우 분노관리를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다음으로는 근접 몹의 경우 폴링으로 빼 오는 게 가능한데, 원거리 공격 몹이나 캐스터 류는 폴링할려고 총을 쏴도 그 자리에서 공격 혹은 캐스팅을 해서 폴링이 잘 안 되더라구요. 이럴 때는 어떻게 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또, 몬스터가 세 마리 이상 애드가 났을 때, 전사로 셋 이상의 몬스터의 어그로를 전부 관리하려니까, 정신없는 건 둘째치고 역시 분노가 너무 모자라네요. 방어태세로 도발도 쓰고 반격도 쓰고 방가도 쓰고 어찌어찌 하는데 그러다보면 한 두마리씩 꼭 원딜분들한테 달려가거나 근딜분 치고 있어요. (가끔 세 마리 다 저를 치고 있으면 신기한 기분까지 듭니다...)
 다행히 저랑 같이 가신 분들이 법사 두 분에 도적 한 분이 계셔서 온갖 메즈의 향연...으로 잘 넘어갔는데, 그런 것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갑자기 기본적인 질문입니다만, 인던에서는 방어태세가 기본이 맞죠? 그런데 돌진이나 몇몇 스킬의 경우 전투태세에서만 사용 가능이고, 그렇다고 전투태세를 쓰면 도발 스킬을 못 쓰고...(물론 방가님은 살아계시지만). 이 부분도 확실히 해 두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던전마다 로머들 순찰경로라던가, 네임드 공략법 등이 정리되어 있는 글이나 사이트가 혹시 있을까요? 솔직히 인던 던전DB는 조금 빈약한 것 같고, 구글링해서 보거나 사제로 돌던 경험으로 하긴 하는데, 그나마 사제일때도 구글링이 별 도움 안 됐던 것 보면 탱커로 돌 때는 확실한 정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엄청 많은 부분을 질문하게 되었네요. 클래식 팁게시판 같은 곳에 탱커라던가 전사라던가 하는 키워드로 검색해도 잘 안 나와서 이왕에 물을 거 한 번에 다 정리해서 질문하자 하는 취지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전국탱커협회 분들께서 잘 설명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