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난이도에 대해 기억 왜곡도 많은 것 같고 정확하게 아는 분들이 별로 없어서

한 번 열심히 정리해 봤습니다.

라떼는 그랬지 vs 지금 유저가 신컨이야 에 대해 명확한 근거가 되었으면 하네요


* 굵직한 것들만 표기했습니다. 자잘한 건 제외


패치 1.1.1 (2004-11-17)


 - 타우렌 코도 등장! 

 : 처음에 타우렌은 탈것이 없고 초원의질주라는 스킬로 빨리 달렸습니다. 이 때 코도가 추가됩니다.

   (무거워서 아무것도 못 탄다는 컨셉)


패치 1.2.0 (2004-12-22)


 - 마라우돈 오픈!


1.3.0 (2005-03-23)


 - 혈투의 전장 오픈


 - 아주어고스, 카자크 추가


 - 만남의 돌 생김


 - 오닉시아/화산 심장부 - 40명, 검은바위 첨탑 - 15명, 혈투의 전장 -  5

    그 외 10인으로 참가인원 제한됨.


다음 근접 공격 시 사용되는 기술 등을 방어했을 때는 모든 피해가 방어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피해가 감소되도록 변경됩니다.

 : 원래 물리데미지도 방어시 완전방어였지만 이 패치를 기점으로 피해감소로 바뀝니다.

   마법데미지는 계속해서 완전방어로 남아서 저항or풀데미지 이기 때문에 오리 후반 파워인플레의 주범이 됩니다.

   법사 인구가 가장 많은 이유 중 하나


이제 상대 진영이 말하는 숫자나 특수 기호들을 알아들을 수 없게 됩니다.

 : 이전에는 진영이 달라도 특수기호를 조합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했습니다.  ^-^ 이런거 다 됨요


이제 죽음의 군마 고삐를 타우렌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타우렌은 무거워서 말 못탄다는 컨셉 ㅋㅋ 타우렌들의 거센 항의로 패치되었어요


- 오닉시아의 화염구는 더 이상 혼란 효과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 초기 오닉시아 레이드 난이도의 주범 1, 화염구 맞으면 3초간 혼란걸려 아무것도 못하고 두드려 맞습니다.

- 오닉시아가 꼬리 휩쓸기를 시전할 때 걸리는 지연 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 초기 오닉시아 레이드 난이도의 주범 2, 꼬리를 매우 자주 살랑살랑 흔들었어요


패치 1.4.0 (2005-04-21)


- PvP 명예 시스템 도입

현혹과 변이가 주문과 기술에 의해 해제될 수 있습니다

 : 원래 현혹과 변이는 해제불가 스킬이었습니다. 개사기;;


몇몇 주문이 PvP에서 같은 대상에 반복 사용할 경우 효과가 점차 감소하도록 조정

 : 이전까지는 무한기절 무한양변 등이 가능했습니다. 이것도 개사기;;


- 주술사 질풍이 의도했던 것보다 많이 추가 공격이 되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고양술사 질풍 터지면 7번 추가타를 입혔습니다. 미쳐 날뛰던 고술들로 인해 칼너프


- 치유 및 마법 공격력 증가 효과가 플레이어들에게 더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강화되었습니다. 

 모든 마법 주문에 의해 행해지는 공격력 증가 및 치유량 증가의 정도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 이 때를 기점으로 전체적인 딜링과 힐링이 어마무시하게 증가되었습니다.


 

패치 1.5.1 (2005-06-10)

 

전쟁노래 협곡과 알터랙 계곡 전장이 공개되었습니다.


패치 1.6.0 (2005-07-12)


- 검은날개 둥지가 공개되었습니다.

 

언데드의 의지(언데드 종족 특성) - 지속 시간이 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 원래 사용 시 10초간 공포면역입니다. 하하하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흑마법사는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효율적인 특성을 싹 갈아엎어서 개편합니다. 효율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전사는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효율적인 특성을 싹 갈아엎어서 개편합니다. 효율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패치 1.6.1 (2005-08-02)

- 버그 수정 


패치 1.7.0 (2005-09-13)

- 줄구룹 공개

- 아라시 분지 공개

- 가시덤불 골짜기 낚시왕 선발대회 공개

한번에 걸 수 있는 약화 마법의 개수 제한이 8개에서 16개로 늘어났습니다

 : 이전에는 한 네임드당 최대 디버프8개였습니다. 처음에 걸어둔 디버프들 말고 나머지는 싸악 무시되었죠.

   그래서 상위공대는 디버프 거는 순서도 정했습니다. 사실상 버려지던 데미지들이 다 들어가게 된 큰 버프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사냥꾼은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효율적인 특성을 싹 갈아엎어서 개편합니다. 효율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공포의안개원소술사기원 세트의 바지와 장갑에 있던 민첩성 증가가 제거되고 다른 능력치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 천떼기들에 민첩 붙어있던 것처럼 아이템들 개판이던 것들 버프를 시작합니다.

 

패치 1.7.1 (2005-09-22)

 - 아라시 협곡의 지형을 악용하여 자원 거점을 점령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 지형 수정

 : 호드는 나팔 불기 전에 울타리에 비벼서 먼저 나갈 수 있었습니다. 호드 아라시 승률 90%를 자랑함


패치 1.8.0 (2005-10-11)

 - 판금사슬가죽 아이템의 내구도 수리 비용이 낮아져 동급의 천 아이템의 수리비와 같아졌습니다.

 : 아직 전사가 수리비 압도적으로 나간다고 투덜대는 분들 있는데 인던탱킹 시 얻어맞으니 조금 차이는 있어도

   렙업 때는 똑같습니다. ㅋㅋ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드루이드의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효율적인 특성을 싹 갈아엎어서 개편합니다. 효율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줄구룹 난이도 대폭 하락

 : 줄구룹 거의 모든 보스몹 패턴에 대한 난이도 대폭 하락이 이루어집니다. 이 후 막공이 활성화 됩니다.

 

패치 1.8.1 (2005-10-25)

- 버그 수정


패치 1.8.2 (2005-10-26)

- 버그 수정


패치 1.8.3 (2005-11-08)

- 버그 수정


패치 1.8.4 (2005-11-29)

- 버그 수정


패치 1.9.0 (2006-01-03)

- 안퀴라즈의 문

- 흑마법사의 영혼의 조각 가방 생김

 : 이 전까지 몇년이나 영혼가방 없었습니다. 그들의 인내심에 박수를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성기사의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효율적인 특성을 싹 갈아엎어서 개편합니다. 효율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패치 1.9.1 (2006-01-10)

- 버그 수정


패치 1.9.2 (2006-01-11)

- 버그 수정


패치 1.9.3 (2006-02-07)

- 버그 수정


패치 1.9.4 (2006-02-09)

- 버그 수정

 

패치 1.10.0 (2006-03-28)

- 날씨 효과 추가!


고레벨 던전의 전리품에 변경이 있었습니다많은 아이템들이 성능과 사용성 면에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스트라솔름스칼로맨스검은바위 나락은 최대 5명으로 검은바위 첨탑은 10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탯만 붙어있던 거의 모든 파템 이상 아이템들이 싹 다 개편되어 전투력, 방막, 주문력, 치유량 등이 증가되게끔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난이도 하락을 감안하여 솔름, 스칼, 나락 정원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 60레벨에서 퀘스트 경험치를 골드로


- 직행 비행 경로 추가

 : 도착지까지 여러 경로를 거쳐갈 때더 이상 경로마다 내려서 다시 갈아 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 때까지는 매번 갈아타야 됐습니다 수동으로;;;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사제의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효율적인 특성을 싹 갈아엎어서 개편합니다. 효율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패치 1.10.1 (2006-04-11)

- 버그 수정


패치 1.10.2 (2006-05-02)

- 버그 수정


패치 1.11.0 (2006-06-20)

- 저주받은 죽음의 요새 낙스라마스 등장! 

특성 초기화 비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감소됩니다한 달에 5골드씩 최소10 골드까지 감소합니다.

 : 모르는 분들 많더라구요. 특성 초기화는 증액되다가, 다시 감액됩니다. 너무 무서워말고 특성 바꾸세요


공포피해를 받아 공포가 해제되는 것을 결정하는 계산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지속적인 피해로 인해 공포가 해제될 확률이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 원래 도트 걸면 공포 바로 풀렸습니다. 이 패치 이후 흑마, 암사가 pvp 최상위로 뛰어오릅니다.야드는 웁니다 ㅠㅠ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마법사의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효율적인 특성을 싹 갈아엎어서 개편합니다. 효율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주술사의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효율적인 특성을 싹 갈아엎어서 개편합니다. 효율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각종 열쇠류를 보관할 수 있는 열쇠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패치 1.11.1 (2006-06-28)

- 버그 수정


패치 1.11.2 (2006-07-11)

- 버그 수정


패치 1.12.0

- 통합 전장 오픈!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도적의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효율적인 특성을 싹 갈아엎어서 개편합니다. 효율이 급격하게 상승합니다.


패치 1.12.1

- 버그 수정

 




지금 유저들 수준이 올라가서 클래식 레이드들이 쉽게 느껴지는 것도 있지만


현재 클래식이 세기말 버전이라 정말정말 많은 것이 편해지고 쉬워지게 변한 것도 있습니다.


너무 와저씨들이 나때는 어려웠다고 하는 말들에 [ 니들이 못한거야 ] 라고만 매도하지 말아주세요


그들도 그 때는 다 파릇파릇한 스무살 초반이었고 나름 게임 잘하는 사람들이었다구요 ㅠㅠ




그리고 오리지날 흑마들에게 경외심을 드립니다. 저렇게 어찌 게임을 했데요?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