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tooltip [noform:3]방패 가격;[form:3]자루 공격
/stopcasting
/시전 [noform:3,worn:방패]방패 가격
/시전 [form:3]자루 공격
/equipslot [noform:3,no worn:방패] 16 쿠엘세라
/equipslot [noform:3,no worn:방패] 17 엘레멘티움 보루방패

드디어 연구 끝에 완성한 듯!! 

방패 가격 + 자루 공격 + 태세에 따른 선택적 검방스왑 보완 원키 매크로!

일단 stance와 nostance를 form과 noform으로 축약 + equipped와 no equipped를 worn과 no worn으로 축약해서 매크로의 글자수를 보기 좋게 줄였습니다. 둘은 서로 호환 가능하기 때문에 더 짧은 걸 쓰는게 보기 좋습니다.

매크로 설명 : 
1. 광폭 태세가 아니며, 방패 착용일 때 -> 방패 가격 (전투 태세, 방어 태세일 때 방패 가격은 쓸 수 있으므로 방패 가격을 두 태세에 제한없이 사용 가능. 혹자는 방어 태세에만 쓸 수 있는 줄 알거나 방태에만 쓰도록 사용에 제약이 있는 분들이 있을 것인데 그럴 필요 없어짐)
2. 광폭 태세일 때 -> 자루 공격 (무기의 상태 '양손', '쌍수', '검방'에 상관없이 들고 있는 상태 그대로 자루 공격이 나가므로 글쿨 영향 안줌)
3. 검방 스왑 기능. 이게 혁신적임. (원치 않는 장비 슬롯 변경 글쿨 방지, 태세 간섭 방지, 방패 가격&자루 공격 구분)
광폭 태세가 아니며, 방패 '미'착용일 때 
16번 주무기 자리에 주무기 착용
17번 보조무기 자리 방패 착용

풀어서 설명하면 광폭 태세로 딜이든 뭐든 하다가 시전 차단해야 될 때 어떤 무기의 검방이든 쌍수든 양수이든, 어떤 태세 상태이든 간에 차단을 무조건 넣습니다. 또한 검방든다고 글쿨 돌아가서 자루 공격을 제때 못 쓰고 조지는 일 또한 없이 태세에 맞게 자루 공격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태&방태같이 노멀하거나 방어적인 태세에서는 검방을 써서 방패 가격을 합니다. 

매크로는 실상 간단합니다만.. 전사의 차단 매커니즘이

전태 -> 검방 -> 방패 가격, 방태 -> 검방 -> 방패 가격, 광태 -> 주무기 -> 자루 공격이기 때문에 이에 맞게 매크로가 동작하게 됩니다. 

노파심에 분방탱하시다 쓰시는 경우 답답하실 텐데 분방의 경우 방태 -> 쌍수 ≠ 방패 가격 매커니즘안됩니다. 이는 매크로의 문제는 아니며 전사의 차단 매커니즘이 좀 삐꾸같은 면이 있습니다. 탱커 기준으로 전방태 중에 검방끼고 방패 가격 or 광태 중에 주무기 자루 공격이라서 쌍수끼고 딜하다 차단은 전방태 중에 검방스왑 방패 가격을, 광태 변경 후 자루 공격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따라서 분방탱의 경우 검방들고 탱하는게 아니므로 필연적으로 글쿨발생이 되서 차단이 늦습니다. 따라서 글쿨을 감안하고 분방쌍수 탱킹 중에는 차단을 쓰셔야 겠으며 스왑매크로, 태세변경 컨트롤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분방쌍수탱은 전술 숙련을 안 찍기 때문에 태세변경 컨트롤은 분노 부족으로 강분 또는 그리렉 힘의 부적, 피분, 광격연마 등으로 분노 생성이 안되면 분노 및 글쿨때문에 차단컨이 즉각 안되므로 태세 변경식으로는 그냥 안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분방쌍수탱은 검방변경 후 방패 가격을 쳐야 합니다.(화심 설퍼론 사자 힐차단 지정의 경우, 분방은 차단 신속성이 떨어짐, 검방들고 차단 대기하는게 나음)

###매크로 수정 내역###

/시전 [noform:3,worn:방패] 방패 가격 뒤에 /시전 [noform:3,worn:방패] 방패 가격;광폭 태세 
빨간 글씨 삭제했습니다. 보편적으로 쓰던 문구인데 매크로 작동에 영향을 줘서 삭제

#showtooltip 뒤에 #showtooltip [noform:3]방패 가격;[form:3]자루 공격를 붙여 쇼툴팁으로 보여지는 이미지 툰을 보이도록 했습니다. 추가로 /stopcasting를 추가하여 영격, 회베큐가 걸릴 경우 매크로가 먹통되는 걸 해갈합니다.

이 매크로는 제가 기존에 이원화해서 불편하게 썼었던 매크로입니다. 이를 통합한 것이 위의 매크로입니다. 이 매크로는 따로 컨하는 게 좋다싶은 분이 아니면 안쓰셔도 됩니다. 설명용입니다.

#showtooltip 
/equipslot [no equipped: 방패] 16 용아 비수
/equipslot [no equipped: 방패] 17 엘레멘티움 보루방패
/cast [equipped:방패, nostance:3] 방패 가격
/cast [stance:3] 자루 공격
/startattack

+++++++++++++++++++++++++++++++++++++++++++++++++++++++++++++++++++

#showtooltip 자루 공격
/cast 광폭 태세
/cast 자루 공격

이거 2개를 따로 썼었습니다. 자루 공격만은 세밀히 한번 더 매크로를 만들어 썼었습니다. 왜냐면 매크로 문구상 원치 않는 검방 스왑을 한 채로 방패 가격, 자루 공격이 나갔기 때문에 신나게 딜하다가 쌍수랑 양손 -> 검방 글쿨먹고 딜로스를 발생시켜서 아쉬운대로 자루 공격은 따로 만들어 썼었던 거지요. 

이제는 위의 통합매크로를 통해 위에 것만 연타해도 어떤 상황에서든 원키 연타하면 차단이 아주 잘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따로 쓸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저 위에 공유한 통합 매크로는 쓰고나서는 따로들 쓰고 계시는 태세스왑, 검방or쌍수or양손스왑 매크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이와 관련된 매크로에 관해 짤막하게 부연 설명 ###

스왑 매크로는 제가 알기로 /장비 or /장비장착의 명령문으로 나뉩니다.
검방스왑 매크로를 만들다 보면 /장비로 간단하게 했을 때 안되는 게 있는데 /장비장착을 쓰면 원활하게 작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장비보다 /장비장착 = /equipslot 명령문을 써서 조건문 달고 스왑 매크로 만드는 걸 즐겨 씁니다.

아직 와클에선 /장비설정=/equipset은 대응 안되므로 스왑 매크로 관련 내용을 밑에 기본 양식만 적어만 두고 넘기겠습니다.

1. 장비 이름을 사용하는 방법
(/equip, /eq, /장비, /장착)
/equip [no equipped: 방패] 한손무기이름; 양손무기이름
/equip [no equipped: 방패] 방패이름

또는

(/equipslot, /장비장착)
/equipslot [no equipped: 방패] 16 한손무기이름; 16 양손무기이름
/equipslot [no equipped: 방패] 17 방패이름

(/equipset, /장비설정)
-- 기본 스왑 매크로
/장비설정 [equipped:방패]스왑양손; 스왑검방

###

1줄 요약 : 제일 위에 글상자 것 복사해서 매크로에 복붙해서 넣고 검방 문구자리에 본인 한손 무기, 보조 방패 이름을 템에 쉬프트 클릭찍어서 복사해서 쓰세요. 전사 시전 차단 매크로 원큐 해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