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제목은 어그로 끌기 위해 적어논거긴 합니다


정확히는 '왜 레이드에서 검방전탱에게 방숙과 완방이 쓸모가 없는가?' 입니다.

말이 안된다고 느끼실 수도 있겠지만, 방숙은 오히려 쌍수탱과 곰탱에게 어울리는 스탯입니다.
심지어 방숙이 올려주는 무막,방막을 제외하고도 그렇습니다.

이렇게 방숙과 완방을 쓸모없는 스탯으로 만드는건 바로 '방패막기'의 존재 때문입니다.

와우는 시스템적으로 공격테이블을 사용하고 있고,
이 테이블시스템에서 방패막기는 모든 강타와 치명타 확률을 0으로 만듭니다.
(가끔씩 테이블을 이해못해서 이상한 말을 퍼뜨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무시하십쇼)

기본적으로 와우는 유져나 몹이 공격을하면 방어행동부터 테이블에 채워나갑니다(우선순위)
빗나갈 확률 5%
무막확률 5%
회피확률 5%
방패막기 확률 5%
치명타 5%
강타 15%

명중 60%

이런식으로 말이죠. 그럼 도합이 40%입니다. 그리고 남은 60%가 일반 명중확률이 됩니다.
이상황에서 '방패막기'를 사용해서 방막확률이 75%상승한 80%가 되면 

빗나갈 확률 5%
무막확률 5%
회피확률 5%
방패막기 확률 80%
치명타 5%
강타 15% ->0%

명중 0%

이 되고 완방+방막 확률을 합치면 이미 95%입니다. 여기에 치명 5%까지 더하면 딱 100%가되고
몹이 100대를 떄릴경우 5대만 치명타가 터지고, 80회는 방패막기, 15회는 완전방어(무피해)가 되게됩니다.

이것이 공격테이블이고, 이 테이블의 존재로인해
치명타는 방패막기로만 막아낼수있고, 방숙을 올릴떄마다 0.04%씩 감소해 440방숙에서 치명타 면역이 됩니다.
강타는 오직 방패막기로만 막아낼수 있습니다.

'어쨋든 방숙과 완방을 올리면 탱커가 받는 피해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냐?'
네 맞습니다. 전투 총 피해는 줄어듭니다. 문제는 우리가 탱킹하는곳이 레이드라는 거겠죠.

다음은 검은날개둥지에서 평타가 제일아픈 구간인 크로마구스의 방밀전사 받은피해 상황입니다.


생각보다 DTPS가 적죠?. 참고로 화심졸업급 주술사가 모두 유효힐로 박히기만한다면 빠른힐의 HPS는 470이상, 큰힐은 500정도 되며, 마나효율을 위한 작은힐도 250~300정도가 나옵니다. 즉 체력통이 충분하다면 힐효율이 구리기로 소문난 주술사 원힐로도 버틸수 있다는 뜻입니다.

레이드에서 탱이 죽는상황은. 순간적으로 큰 데미지가 들어오고, 다음 데미지가 들어올동안
탱커가 대처(방패막기,생존기,물약등)를 못하거나, 힐러들이 모종의 이유(캐스팅이 밀리거나, 한눈팔거나, 공대힐을 하거나)로 회복을 못해서 나오는 것입니다. 물론 광폭화등에 빠지면 순간적으로 받는피해가 1.5~2배로 올라가서 죽는경우도 있긴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체력통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암만 날고기어봐야 지금수준의 탱커는 
체력 1만을 넘기가 힘들며!!!, 평타딜에 스킬데미지가 합쳐지면 주술사가 힐을 2번넣는 3초간 1만의 데미지도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물론 쌍수를 들고 죽소,무희를 킨상태에서 치명타나 강타에 피격당해야 되겠죠?)

그래서 레이드 맨탱의 생존에는 순간적으로 받을수 있는 '방어력으로 감소한 후의 최대 피해량'이
'맨탱의 체력통'보다 크느냐가 중요한것이고. 전투 내내 탱커가 받는 총피해량은 단지 힐러의 마나소모에만
연관이 있습니다.

어짜피 힐러는 보스의 이번 공격이 치명타가 터질지 강타가 터질지, 완방을할지, 명중을 할지 예측을 할 수 없습니다.
힐러들이 예측할 수 있는건 '이번 공격타이밍에 탱의 체력이 최대 XXXX까지 빠지겠구나'일뿐이지

'아까 4연속으로 피격당했으니, 이번공격은 완방으로 피하겠구나 힐을 안해도 되겠군.' 이런 도박사의 오류가 나오면 탱은 그대로 급사합니다.

제대로된 탱힐방식은. 탱이 피격당할떄쯤 힐의 캐스팅이 끝나게 맞춰놓고,
캐스팅 끝날때 탱의 체력을 보고, 힐을 캔슬 하여 오버힐을 줄이고 마나소비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완방과 방숙은, 이렇상황에서 힐을 캔슬했을 때 힐러의 마나소비를 줄여주는 수치밖에 안됩니다.
자꾸 막공막공그러시는데, 막공에선 힐캔슬하는사람도 별로 없습니다. 탱힐 1111넣으라하면
1111넣지 캔슬 안합니다. 그래서 완방,방숙 둘둘해도 오버힐은 그대로 박히고, 마나관리에도 도움이 되지않죠.


결론적으로 어짜피 탱이 죽는건 체력통보다 많은 피해를 순간적으로 입어서 죽는거지
장기적으로 너무 많은피해를입어서 힐이 밀려서 죽는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또한 이런상황에서는 탱커가
본인이 방막을 올리든지, 생존기를 쓰던지하면서 제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힐러는 매순간 힐을 캐스팅해야합니다. 비록 시전을 끝마치지 않고 캔슬을 하더라도 말이죠.
어짜피 마나소비가 되야 5초룰이 돌아가면서 마나회복이 멈추지, 캐스팅하다 끊는것으로는 마나리젠에 악영향을 미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방숙과 완방은 레이드에서 맨탱의 생존에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오히려 검방스왑방패막기가 안되기에 치명타와 강타를 무조건 맞아야하는 드루이드나 검방스왑을 안하기 위한 쌍수탱이
치명타라도 덜맞기위해 방숙을 올린다면 모를까요. 그냥 낭비되는 스탯이라는 겁니다.



4줄요약 : 방숙과 완방은 탱생존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체력통이 가장중요하다
           힐러들 놀지말고 끊임없이 캐스팅해라
           검방스왑하기싫거나, 곰탱하려면 최소방숙은 맞춰라
           방패들고 




**방숙 X까고 체력방어도가 최고인 EU

방어구 2파츠만 입고도 보스에 대한 치명,강타 삭제를 이뤄낸 전사




효율적인 방어력은 없다는 증거. 정직하게 방어력 1000당 받아낼수 있는 피해가 17%가량 증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