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적으로

"한손 검방일 때는 특성 불문하고 방가를 사용하고 쌍수일 때는 영격을 사용한다."

가 통용되는 상식입니다.

이번에는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특히 쌍수일 경우에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한손일 경우에는 방어구 가르기가 많이 우세합니다)


---------------


(본인 데이터를 입력하실 경우, 저것은 견본이므로 파밀 메뉴의 사본 만들기를 통해 본인 계정으로 문서를 가져오셔야 합니다)


TPS 계산기를 만든 파이트클럽의 ResultMayVary가 만든 것으로서, 방가와 영격의 TPR(분노 당 위협수준)을 계산해줍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도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눌러보면 왼쪽에 캐릭터의 스탯을 입력하는 화면이 뜰 겁니다.



* AP = 전투력, Crit = 치명타(캐릭터 창 열 때 있는 그 치타율), Hit = 적중률, Weapon Skill = 무기 숙련도
MH - Weapon Damage (주 무기 데미지), OH - Weapon Damage (보조 무기 데미지)
MH - Weapon Speed (주 무기 공속), OH - Weapon Speed (보조 무기 공속)
HoJ = 심판의 손길 유무 / Windfury = 질풍토템 유무 / Defense Score = 방숙 
Enrage = 치타 맞았을 때 탱 격노
Death wish = 죽음의 소원
Total Damage Multiplier = 방어 태세로 인한 데미지 감소 (90%가 기본이므로, 대부분의 경우 가만 놔두시면 됩니다)


캐릭터의 스탯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대표적인 캐릭터를 하나 선택해야겠지요.

이를 위해 파이트클럽 FAQ에서 제시해주는 검술가 낀 탱 세팅 캐릭을 하나 가져오겠습니다. 

단, 여기서는 쌍수를 분석하므로, 방패 대신 말라다스를 끼겠습니다. 

그리고 선퓨가 없다는 가정으로, 메인 탱커의 무기는 쿠엘로 꼈습니다.
(무기는, 사실 쿠엘 만행, 쿠엘 냥개 등의 적합한 세팅이 많으므로, 예시의 의미로서만 파악해주세요)

그러면 해당 캐릭터의 세팅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당히 체력과 전투력, 치타가 조합된 아주 좋은 세팅입니다. 물론 템 수준도 장난아니게 높군요. 

그리고 여기에 각종 버프를 받은 스탯들을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이는 각종 심크에 있는 버프류들을 체크 하든지, 인게임에서 직접 보고 입력하든지 하면 되겠습니다.

정조준+질풍+원소숫돌쌍수+거인비약+눈사태화주+살쾡이비약'

이 경우, 크리: 28.89 / 전투력: 1350 / 무기숙련: 311의 스탯이 나오게 됩니다.

입력해줍니다.



2. 그 다음 아래를 보시면, 보스 디버프를 입력하는 칸이 있습니다.



Sunder Armor = 방가 중첩 수, Imp Expose Armor = 향상된 약점 포착 (보통 안씁니다)
Faerie Fire = 요정의 불꽃, Curse of Recklesness = 무모함의 저주, Annihilator = 파괴의 도끼 

보통 막공에서는 파괴의 도끼까지는 안쓰므로, 위의 세팅 그대로 입력하겠습니다. 


3. 결과를 분석하기

위까지 다 입력했다면, 끝입니다. 이제 가장 오른쪽의 표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이것이 도출되기까지의 다양한 결과들이 있습니다만, 저희가 그것을 다 알 필요는 없겠죠.

결과값을 제대로 해석할 수 있으면 됩니다.

위의 경우, 

(TPS : 주문 당 위협수치 생성량)

영격 연마 0/0 일 때의 TPR : 27.34 => TPS : 510.1644
영격 연마 3/3 일 때의 TPR : 31.75 => TPS : 510.2225
방가 연마 0/0 일 때의 TPR : 28.21 => TPS : 357.7472
방가 연마 3/3 일 때의 TPR : 35.71 => TPS : 347.4583

피의 갈증 TPR : 31.10 => TPS : 785.586
복수 TPR : 137.97 => TPS : 509.1093

밑의 BS Threat의 경우, 전투의 함성이며, (x1)은 1명에게 버프를 줬다 이런 뜻입니다.

위 결과로 미루어 볼 때, TPR 자체는 방가 연마 3/3이 가장 높으나, TPS는 영격이 훨씬 높고
영격 연마를 3/3 주었을 경우 TPR도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분방쌍수의 경우 분노가 넘쳐나기 때문에 덤핑을 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므로 TPR보다는 TPS를 고려해야 할 상황이 많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분노가 충분하다고 생각하면 영격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경우, TPR이 높은 방가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덤핑시에 영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아이템과 외부버프 등으로 인해 전투력이 올라가고 치명타율이 상승할수록, 영격과 방가의 TPR은 더욱 줄어들게 됩니다.

가령, 성전사 쌍수가 모두 터지고, 외부 버프를 다 받았을 시에는 영격 TPR > 방가 TPR이 됩니다.
(이 경우에는 영격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분노 덤핑시에 방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경우 성전사 및 물통 발동이 다 안되어 있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런 것들을 켰을 때는 또 스펙이 달라지기 때문에, 엑셀을 가지고 진득하게 여러 경우의 수를 따져가면서 분석해보시면 어그로 획득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