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성과 소모품의 영향력

딜사이클이나 다른 팁들을 제껴두고 여기서부터 시작하는 이유는 암사 딜은 사실상 올바른 세팅과 아낌없는 소모품 사용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주문력 300대 초반 암사로도 제대로 특성을 맞추고 일마를 마셔주면서 딜을 하면 막공 캐스터 1위, 전체로도 상위권을 노릴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제 첫 마그마다르 로그를 가져와봤습니다



비스 50% 주문력 330으로 뽑은 기록입니다. 저지는 암사의 기본 장비나 마찬가지이니 화심무기라고 특별취급할 것도 없는 수준이고요. 도핑은 신비의 비약과 암흑강화비약이었으니, 총 주문력 390이었겠네요. 장비만 놓고 볼 때 암사 비스+ 저주의 지팡이보다 주문력이 100 가까이 낮습니다. 법흑진 딜이 약하니 보딱암사가 1등인 게 당연하다 하실지 모르지만, 암사는 이 템으로도 정상적인 딜사이클만 굴린다면 저 정도 딜이 나온다는 게 핵심입니다.

물론 이때 매 보스마다 일마와 암룬이 기본 1개씩 사용되었고, 극심한 소모품 의존도로 인해 지출이 컸던 것은 사실입니다. 소모품을 넉넉히 준비하고 약간의 도핑과 함께 쿨마다 정분을 날릴 수 있도록 어글감소특을 풀로 찍어준다면, 파밍이 덜 된 단계일수록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암사의 특징입니다. 즉 암사는 장비도 중요하지만 특성과 소모품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 개인의 준비성과 투자가 딜로 직결된다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막공 암사 비스템에 대해

와우헤드 암사 비스는 사실 국내 막공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극단적인 주문력 세팅입니다. 스탯을 전혀 보지 않고 최대의 데미지만을 고려한 세팅이기에, 킬타임이 짧은 공대가 아니라면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역으로 극단적인 스탯세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검둥까지 생각하더라도 대부분의 넴드는 막공에서도 90초~120초 사이에 잡힐 것이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경험상 와우헤드 비스 세팅의 지속력이 얼라 기준 일마 암룬 포함 약 90초 정도였던 것을 고려한다면 답은 간단합니다.

우선 5초당 마나젠은 있으면 좋지만 우선적으로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100초 전투를 기준으로 회복되는 마나는 총 20틱인데, 이 값이 깡지능으로 오르는 양보다 적다면 지능템을 착용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아마도 5초젠 아이템들이 오리 초기 길고 처절했던 레이드 환경에 맞춰 설계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보이는데, 지인 드루가 없다면 그런 공대에서 암사는 어차피 힘을 못 씁니다. 암사는 전투시간 100초를 기점으로 이득을 보냐 못 보냐로 장비를 고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나통과 증뎀 문제는 의견이 갈릴 수 있지만, 다행히도 4대인던 장비들 중에는 스탯과 증뎀이 어느 정도 조화를 이룬 파템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장비들 위주로 장비를 세팅하는 것을 저는 현실적인 암사 비스라고 생각하고, 제가 말씀드리는 비스템은 항상 와우헤드 비스보다는 조금 지속력을 고려한 어레인지 버전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비스템과 가장 비슷한 세팅은 와우헤드가 아닌 Icyvein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좋은 정보 사이트이니 자주 참고해주세요.


이 세팅이 암사로 화심에서 1인분을 하기 위한 비스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주의 지팡이가 없다면 부정의 홀과 아쿠에멘타스의 정기를 사용하시면 되지만, 가급적 템컷이 낮은 힐사제로 화심을 가서(예의상 최소한의 힐템은 갖추고...) 축지를 드신 뒤에 암흑사제로 전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부를 고려하면 주문력은 448, 마나통은 5036이 나오겠네요. 장비플래너가 조금씩 계산을 틀려대서 약간 헷갈리지만 제가 기억하고 있는 수치와 비슷합니다. 이 세팅을 와우헤드식 극딜셋으로 변경한다면 무작위 마법부여 템은 제외하더라도 마나통이 360 줄어들고 증뎀은 고작 10 오르며, 무작위 마법부여 장비까지 맞춘다면 마나통은 말 그대로 아작이 나는 대신 증뎀이 조금 더 오릅니다. 암사가 화심에서 맞출 수 있는 저가템이 그나마 속비장 허리띠인데, 이 템을 끼게 되면 마나통이 또 내려갑니다. 이 정도 세팅이면 레이드에서 각종 버프를 받게 된다면 일반적인 공대에서 충분히 지속력이 나올 것입니다.

라그나 가르, 청지기처럼 전투시간이 길고 마나소모가 뼈아픈 보스에서는 스왑템을 준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위에 제가 첫 래이드 때 꼈던 장비들이 스왑템으로 쓸만한 경우가 많습니다. 파밍 난이도가 극악인 템들도 포함해 쓸만한 스왑템을 제시하자면

어깨 : 장로마법사 어깨보호대(착귀)
장갑 : 마력의 장갑(하층)
바지 : 정기구름 바지(상층)
신발 : 용기사 장화(상층)
반지 : 거대한 반지(나락 투기장, 처녀의 고리 대체)
장신구 : 자각의 부적(혈장 서쪽)
마법봉 : 가시해골 쐐기(스칼)

정도가 있겠습니다. 

검둥이 머지 않은 현재 상황에서 암사가 먹어야 할 화심템은 단 4개입니다

신앙의 눈(기본 무기)
속삭이는 비밀의 장식띠(검둥 비스와 맞먹는 증뎀, 저렴함)
화염군주의 목걸이(클래식 끝까지 비스)
단명의 마력부적(낙스까지 비스)

주강반은 검둥에서 전부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값이 일정 이상 올라간다면 구매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암사는 검둥에 먹을 템이 정말 많고, 그만큼 골드를 어느 정도 세이브해놓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기본 레이드 특성

암사의 레이드 특성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PVP 특성
 - 밸런스형 특성
 - 극딜특성

PVP 특성은 농담이 아닙니다. 정말로 어글감소특 없이 화심을 와서 채찍과 고통으로만 딜을 하면서 암사는 원래 약하다고 하는 분들이 종종 계시거든요. 아 네 얼마전 사사게에서 핫했던 그 암사 스트리머도 예전에 그런 식으로 암사를 플레이해서 저에게 밤고구마 1kg원샷을 선물했던 적이 있었고요. 레이드특성 안 타고 오실 거면 암사보단 차라리 힐사인 척 묻어가시길 추천합니다. 정분 못 쓰는 암사나 힐딸리는 힐러나 똑같아요.

극단적인 예시로 들었지만 사실 종종 어글감소특을 어떻게든 빼보려고 하시는 암사님들을 봐서 하는 말입니다. 자기가 진짜 딜이 괜찮은 편이라면, 어그로 미터기를 볼 때 어글감소특 풀로 찍고 분방탱 세우고 딜해도 딜전들이랑 비슷한 라인에서 놀게 됩니다. 어글감소특 풀로 찍어봐야 어글이 낮은 편이 되는 건 아닙니다. 그저 정상적인 탱커면 어글이 튀지는 않는 정도가 될 뿐이죠. 암사 Dps 상승의 핵심은 정분을 쿨마다 써주는 것에서 나오고, 이를 위해선 어글감소특을 딜특이라고 생각하고 찍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극딜특성은 마나효율을 완전히 무시하고, 인내버프도 다른 사제들이 돌려준다는 전제가 있어야 하므로,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극적인 변화가 있는 것도 아니고요. 이는 차후에 로그작 팁에서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현실적으로 일반적인 암사 플레이어가 선택할만한 특성은 단 하나입니다.


16/0/35 세팅이고, 어글감소특을 전부 찍어준 뒤 핵심 특성을 찍고, 마나관리에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어주는 수양쪽 특성을 살짝 찍어줬습니다. 자신의 공대가 가르나 청지기에서도 법봉질을 안 할 만큼 킬타임이 빠른 택틱을 쓴다면, 큰 차이는 없지만 법봉특성 대신 바로 옆의 굳은 의지를 찍어주셔도 됩니다.

의식상실 때신 정신력 누출을 찍는 이유는, 어차피 보스한테는 스턴이 터지지 않을 뿐더러 정상적인 공대에서 의도하지 않은 메즈는 오히려 탱커의 위치선정과 분노관리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쓸모가 전혀 없는 특성보다는, 낮은 확률로나마 마나를 채워주고 쫄구간 탐을 줄여줄 가능성이 있는 누출이 그나마 도움이 됩니다. 사실 찍을 게 없어서 찍는 라인이긴 하죠. 그래도 이 특성으로 바로 앵벌이 가능하다는 것은 장점이니 꼭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어글감소특에 대해서는 이미 설명드렸고, 그나마 의문의 여지가 남은 부분은 사거리 특성인 것 같은데요, 암사는 채찍 사거리가 애매한 20미터이기 때문에 사거리 증가 특성이 필수적입니다. 화심에서 포지셔닝을 하는 데에 한결 숨통을 틔워주고, 마라우돈 앵벌 때에도 필수이기 때문에 겸용 특성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라그전 때 이 특성이 없으면 자리를 잡는 데 꽤나 고생하게 됩니다.

혹시나 해서 드리는 말씀이지만 암흑마법 친화, 어둠, 어둠의 형상 특성은 반드시 찍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힐사제가 채찍만 쓰는 거랑 똑같습니다...

정리하자면

 - 암흑쪽 특성으로 딜을 챙기고
 - 어글감소특으로 정분 난사를 가능하게 하고
 - 고통 지속시간 증가로 글쿨과 마나 낭비를 줄이고
 - 사거리 특성으로 포지셔닝을 원활히 하고
 - 수양 특성으로 지속력을 챙기기

정도가 되겠습니다. 흡선은 형상을 찍기 위해 찍는 특성이니 전멸 위기가 아니면 절대 사용해선 안 됩니다.

4. 암흑사제가 사용하는 소모품

암사가 레이드에서 쓰는 소모품은 크게 3가지가 있고, 거기에 영약이 추가될 수 있는 정도입니다. 마나관리/도핑/음식 이렇게 나눌 수 있겠습니다. 와우헤드 가이드에서도 암사는 소모품에 심히 의존적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이는 고질적인 마나문제로 인한 물약과 룬 소모에 해당합니다. 나머지 부분은 더 높은 딜량을 뽑기 위한 선택의 영역이며, 개인의 선택 차원입니다. 그러나 마나관리를 위한 소모품은 암사가 1인분 딜을 하기 위해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마나관리 : 일급 마나 물약, 악마의 룬/암흑의 룬

긴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고, 도합 3000에 달하는 마나를 채워주는 효자 소모품들입니다. 둘 다 최대값으로 터져주면 3500이나 되는데, 인간적으로 마나물약까지 로또로 만든 건 좀 너무했다 싶습니다... 악마의 룬과 암흑의 룬은 획귀/거래 가능을 제외하면 차이가 없습니다. 악룬이 없다면 일부러 파밍을 하기보다는 차라리 앵벌을 해서 암룬을 사는 걸 추천드립니다... 악룬 정말 안 나와요.

한 가지 팁이 있다면, 각 보스별로 전투시간을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맞춰 물약을 드시면 좋습니다. 전투가 길어질 경우 2분을 넘어거기도 하므로, 마나 2000이 빠지는 걸 확인하자마자 일마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베스트는 마나 1500이 빠지자마자 암룬을 먼저 먹는 것인데, 전투 초반에는 힐러들이 마나 여유가 있고 암사도 피가 풀피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암룬로 인한 체력소모가 부담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후 다시 마나가 빠지는 걸 보고 빠르게 두 번째 소모품을 사용해주고, 마나가 바닥날 때까지 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드루이드가 자극을 준다면, 다음 쿨까지 딜을 지속할 수 있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지인 드루가 있다면 자극을 뜯어내고, 모르는 드루님이시라면 일마 20개 정도 뇌물로 바치면서 정중히 부탁드리시기 바랍니다. 암사가 하도 자극 달라고 해서 싫어하는 드루님들이 좀 계시더라고요. 남에게 부탁할 때는 예의를 챙깁시다.

도핑 : 상급 신비의 비약, 암흑 강화 비약

이 두 비약 도핑만으로 75의 주문력 상승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문력 마부 안 된 저주의 지팡이를 하나 더 끼는 것보다 증뎀이 높습니다. 값이 좀 비싸긴 한데, 딜을 잘 뽑고 싶으시다면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팁이랄 게 딱히 없는데, 굳이 있다면 1인분 눈치가 보여서 억지로 드시는 분이 계시다면 상신비 대신 그냥 신비의 비약으로 대체하셔도 무방합니다. 증뎀 15 차이고, 그 정도 성의면 아무도 뭐라고 안 합니다.

음식 : 룬툼 줄기 스프, 밤비늘퉁돔 스프

각각 지능 10/5초젠 8 버프를 주는 음식입니다. 지능 10은 마나 150에 해당하며 미세한(0.2% 정도) 크리율을 올려줍니다. 얼라의 경우 왕축 뻥튀기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기에, 165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할 듯합니다.

쫄구간에서는 퉁돔스프가 확실히 좋고, 보스전에서는 전투시간에 따라 선택지가 갈립니다. 여기서도 20틱 법칙을 지켜 전투시간이 100초를 넘어가는 경우 퉁돔스프가, 그 이하인 경우 룬툼 스프가 효율적입니다. 사실 채찍 한 번도 못 넣는 미세한 양이지만, 크게 비싸지 않으니 음식도 꼭 챙겨가시길 권장드립니다. 지난주에 성난암흑 세팅으로 라그 잡다가 마나 100 차이로 마지막 정분과 함께 99점이 날아간 걸 생각하면... 마나는 정말 소중합니다.

영약 : 강력한 마력의 영약

주문력 150이 올라갑니다. 영약은 일반적으로 로그작을 위해 쓰이고, 값이 어마어마합니다. 최근 2섭도 100골에 육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영원한 지혜의 영약으로 마나통을 2000 늘려주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대다수 넴드에서 지혜영약이 필요할 정도로 킬타임이 늘어지는 공대라면 영약까지 마시면서 로그작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공대원들이 너무 못하지만 너무 애틋하고, 내가 100골을 희생해서라도 공대 딜을 조금이라도 올려보겠다고 생각하신다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암사는 100초 안에 승부를 봐야 합니다. 암사로 로그작을 하고 싶으시다면, 적어도 라그를 2분 30초 안에는 잡는 공대에 고정멤버로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정도면 가르 청지기 라그 제외하곤 할만하고, 이 세 넴드에서만 자극을 받을 수 있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