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언급드렸던 딜사이클 공략을 스킬아이콘을 이용해서 조금 보기 좋게 다듬어보고자 다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암사는 공대의 Rdps수준에 따라 자신이 어떤 딜사이클을 운영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두고, 네임드가 죽는 순간에 자신이 사용 가능한 최대 마나량을 쏟아부어 최대한의 딜을 뽑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암사가 마나부족에 시달리지 않는 일은 드물지만, 상황에 맞게 더 강력한 딜사이클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해야 합니다

현 검둥에서 암사가 마나부족에 시달리지 않는 네임드는 1넴과 2넴이 있고, 중상위권 이상의 Rdps가 나오는 공대라면 3넴, 5넴, 6넴도 큰 무리 없이 잡아낼 수 있습니다
4넴 화염아귀와 7넴 크로마구스는 말뚝딜이 불가능한 구조상 의외로 전투시간과 별개로 마나가 심각하게 모자르지는 않습니다
화염아귀는 중첩을 지우는 시간동안 마나가 세이브되고, 일마와 암룬 쿨을 기다릴 여유가 생깁니다
크로마구스는 암흑속성이 아닐 때에 법봉 스왑 플레이를 적절히 해준다면 마나세이브가 용이한 넴드이므로, 속성별 법봉파밍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딜사이클은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합니다
말뚝딜, 디버프 밀림 없음, 해당 딜사이클을 굴리기에 마나가 충분함 등등 조건이 갖춰졌을 때를 기준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이러한 이상적인 딜사이클들을 손에 익혀둔 상태로 각종 변수에 따라 능동적으로 운영법을 수정하며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사가 상황에 따라 운영하는 기본적인 딜사이클은 크게 3가지가 있으며, 사실 서로간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딜사이클 자체를 익히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고 각 딜사이클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정도입니다
이번 공략에서는 각 딜사이클의 단기전, 장기전에서의 Dps 기대치, 마나소모량, 난이도를 평가하고, 간단한 부연설명과 함께 이미지를 포함한 딜사이클 표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인벤 공략툴 같은 걸 잘 활용하지 못해서 여전히 난잡할 수 있는데 양해 부탁드립니다...


들어가기 전에 우선 오프닝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하는데요, 탱커의 어그로 획득 능력이 믿을만하다면 정분 오프닝이 가장 좋습니다
단 어그로 관련 문제가 심각한 검둥에서는 섣불리 추천드리지 못하겠는 부분도 있고, 어차피 약간의 어글탐을 가지는 게 당연한 추세이니 어글탐동안 1렙 고통을 난사한 뒤 만렙 고통-정분 순으로 오프닝을 수정해주시면 초반에 어그로가 튀는 일은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나효율을 중시하는 사이클의 경우 정분-고통 오프닝은 어차피 고통 스킬의 글쿨로 인해 정분 사이에 채찍을 충분히 넣을 수 없게 되므로 채찍 틱뎀을 충분히 넣고자 한다면 고통-정분 오프닝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상적인 상황을 전제하고 기본적인 딜사이클을 설명드리는 데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기 때문에, 모든 딜사이클은 공대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모든 딜사이클은 기본적으로  정신 분열 어둠의 권능: 고통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 분열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 분열혹은 어둠의 권능: 고통 정신 분열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 분열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 분열 과 같은 식으로 구성됩니다
차이점은 필러스킬이자 채널링 스킬인 채찍과 도트 지속딜 스킬인 고통을 얼마나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있습니다
변칙운영이나 특성에 대한 부분은 마지막에 간략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번 사이클 (기본 사이클)

단기전 Dps :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장기전 Dps :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마나소모량 :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난이도 :  어둠의 형상 어둠의 형상 어둠의 형상 어둠의 형상 어둠의 형상

정분을 6초쿨/7.5초 주기로 사용하며 그 사이에 필러스킬인 채찍을 2번 시전해 6틱을 모두 넣는 딜사이클입니다
단기전에서는 가뜩이나 암사에게 미미한 수준인 Rdps빨을 더 적게 받는다는 큰 단점이 있지만, 이론적으로 완벽하게 사용했을 때 정분 한방 한방이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장기전에서는 마나효율뿐만 아니라 dps자체에서도 가장 높은 기대치를 갖는 딜사이클입니다
마나효율이 높은 채찍을 풀틱으로 집어넣으며 정분을 약간 덜 쓰는 딜사이클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딜사이클 중에서는 마나효율이 좋은 편이지만, 어차피 그래봐야 암사의 마나 문제는 어디 가지 않는 수준입니다...
난이도는 의외로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높은데요, 정확히 3초마다 채찍과 정분을 사용해 스킬 사용 간의 유격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채찍 막틱을 잘라먹어서는 안 된다는 불가능에 가까운 피지컬을 보여줘야만 최고 효율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제가 알기로 국내외 최상위권 암사 중에서 로그를 까봤을 때 채찍 6틱이 정분 사이에 정확히 등간격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 걸 고려하면, 이 사이클에서 로스타임이 생기지 않는다는 건 요행이거나 입와우라고 생각합니다
(매크로는 서버렉이나 핑 문제, 매크로 자체의 신뢰도 문제 등으로 인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의외로 많으며, 인간이 손으로 하더라도 0.1초 이하 단위를 컨트롤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운 게 사실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마나소모량이 가장 적어 타 사이클을 굴리다가 이 사이클을 굴리기만 해도 마나 여유가 느껴질 정도로 그나마 마나문제가 덜하다는 점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로그에 욕심이 있는 분들이 상위권을 노리기엔 Rdps빨을 거의 받지 못한다는 점이 크게 다가온다는 점입니다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어둠의 권능: 고통 (글쿨 1.5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3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1.5초)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3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3초)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혹은

어둠의 권능: 고통 (글쿨 1.5초)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3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3초)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3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3초)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미세한 차이지만, 정분 오프닝이 정분을 조금 더 우겨넣을 수 있지만 고통 오프닝이 마나효율이 약간 더 높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후자를 선택했다면 Dps우선인 정분보다 마나효율 우선인 고통과 채찍을 우선시할 것이기 때문에, 고통 리필 타이밍에도 정분 시전 후 보다는 채찍 3틱 후에 리필을 하는 선택도 가능합니다


2번 사이클 (정분연마 5포 사이클)

단기전 Dps :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장기전 Dps :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마나 소모량 :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난이도 :  어둠의 형상 


정분연마에 5포를 주고, 7초 주기로 정분을 돌리되 고통은 다 떨어지면 리필하는 방식입니다
Dps를 우선시하는 사이클이기 때문에 정분과 고통 쿨/리필주기에 맞춰 채찍을 자의적으로 끊을 수 있어야 합니다
글쿨 계산은 칼같이 딱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당히 해주면 됩니다
단기전에서는 킬타임 단축에 따른 공대빨을 받기 좋으므로 상당히 좋습니다
단 장기전에서는 채찍을 끊는 행위로 인해 마나낭비가 심각하므로 유지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론적으로는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정분의 순간dps 상승 효과가 미미해져 채찍 막틱 관리를 매우 잘 한 1번 사이클보다 dps도 낮게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나 효율은 앞서 말했듯이 상당히 나쁩니다
채찍을 고효율 딜링기보다는 그저 할 거 없을 때 빈 공간을 채우는 필러스킬로만 취급하기 때문에, 고통 리필이나 정분쿨이 돌아오면 2틱 정도만 딜을 넣고 그냥 끊어버립니다
난이도는 의외로 가장 쉽습니다
채찍 막틱을 안정적으로 넣으려다보면 자연스럽게 0.2~0.3초 정도 로스타임이 생기는데, 정분이 5.5초 쿨이 되기 때문에 0.5초 정도 여유시간이 생깁니다
침착하게 막틱관리를 해주면 막틱을 잘라먹을 확률이 많이 내려갑니다
아무 생각 없이 채찍 쓰다가 정분 쿨 오면 정분 날리고 고통이 지워지면 리필만 하면 되기 때문에, 최저 난이도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로그작을 위해 필요한 킬타임이 갖춰졌을 때 정분의 높은 순간dps를 활용하기 좋으며 몹시 쉽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마나소모량이 상당히 크며 피통이 높은 넴드에서는 Rdps가 준수한 편이더라도 마나가 마르기 쉽다는 점입니다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어둠의 권능: 고통 (글쿨 1.5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2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2초)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3초)
정신의 채찍 (채널링 2.5초)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뒤에서 특성에 관해 다시 한 번 언급드리겠지만, 정분연마 5포를 찍고 1번 사이클을 돌리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합니다
공대 Rdps와 네임드별 전투시간에 따라 유연하게 딜사이클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소소한 장점입니다


3번 사이클 (고통 21초 사이클)

단기전 Dps :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장기전 Dps :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어둠의 권능: 고통
마나소모량 :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난이도 :  어둠의 형상 어둠의 형상 어둠의 형상

정분연마 5포를 주고, 고통지속시간까지 적정 타이밍에 잘라가며 단기전 Dps에 올인하는 딜사이클입니다
단기전에서는 단연코 가장 강력하고, 중장기전에서는 1번 사이클과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스타임을 최소화하는 설계가 잘 짜여져 있으므로, 장기전에서도 마나만 수급할 수 있다면 이상적인 1번 사이클이 비교해도 크게 뒤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나효율이 극도로 나쁘고, 말그대로 마나를 태워 딜을 올리는 운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채찍과 고통을 멍하니 다 채워넣고 다시 리필하는 플레이보다는 다소 난해하지만 2번 사이클과 마찬가지로 각 스킬 사용 간에 자연스럽게 확보된 유격 덕분에 피지컬적인 압박이 덜합니다
난이도는 보통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글쿨과 고통의 틱뎀, 리필 주기가 암사의  정신 분열 정신의 채찍 정신의 채찍 정신 분열사이클, 그리고  정신의 채찍의 틱뎀 주기와 어긋난다는 단점을 보완해준다는 점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마나효율이 어마어마하게 낮으며, 가뜩이나 심각한 암사의 마나이슈를 더욱 악화시킨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드루님께 두둑한 뇌... 아니 선물을 바치고 전넴드 자극을 받는데 성공했다면 12넴 이외에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니 익혀두셔서 나쁠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딜사이클과 다르게 고통을 포함한 긴 주기 전체가 깔끔하게 반복되며 딜사이클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전체 사이클을 타임테이블에 따라 설명하고자 했습니다
왼쪽에는 기본적으로 타임테이블과 각 시간에 누르는 스킬을, 오른쪽에는 해당 스킬을 시전함으로써 관리해야 할 도트와 쿨이 얼마만큼 남는지를 나타냈습니다
복잡해보일 수도 있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기본 딜사이클을 약간 변형한 뒤 구체적인 시간을 표기했을 뿐이니 이해하기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프닝 :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0초: 어둠의 권능: 고통  즉시시전 글쿨 1.5초                 정신 분열 쿨 4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22.5초

1.5초 : 정신의 채찍  채널링 2초(글쿨 1.5초)        정신 분열 쿨 2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20.5초

3초 : 어둠의 권능: 고통  1틱

3.5초 : 정신의 채찍  채널링 2초(글쿨 1.5초)        정신 분열 쿨 0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18.5초

5.5초 :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정신 분열 쿨 5.5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17초

6초 : 어둠의 권능: 고통  2틱

7초 : 정신의 채찍  채널링 3초(글쿨 1.5초)           정신 분열 쿨 2.5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14초

9초 :  어둠의 권능: 고통  3틱

10초 : 정신의 채찍 채널링 2.5초(글쿨 1.5초)      정신 분열 쿨 0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11.5초

12초 :  어둠의 권능: 고통  4틱

12.5초 :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정신 분열 쿨 5.5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10초

14초 : 정신의 채찍  채널링 3초(글쿨 1.5초)        정신 분열 쿨 2.5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7초

15초 : 어둠의 권능: 고통  5틱

17초 : 정신의 채찍  채널링 2.5초(글쿨 1.5초)     정신 분열 쿨 0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4.5초

18초 : 어둠의 권능: 고통  6틱

19.5초 : 정신 분열  캐스팅 1.5초                      정신 분열 쿨 5.5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3초

21초 : 어둠의 권능: 고통  7틱

21초 : 어둠의 권능: 고통  즉시시전 글쿨 1.5초             정신 분열 쿨 4초     어둠의 권능: 고통 남은 시간 22.5초


4. 변칙운영

막공이나 Rdps가 낮은 공대에 고정으로 다니는 암사분들은 1번 사이클로도 마나가 부족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파리안의 경우 자극을 받고도 마나가 부족한 상황이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
마나이슈를 너무 의식해서 딜을 소극적으로 하는 것도 문제이긴 하지만, 마나를 다 써버리고 암사가 스킬딜을 멈추는 상황은 이보다 더 심각합니다
지축을 받는 얼라 암사조차도 마나가 바닥나면 5초젠과 5초룰 자연회복으로 채찍만 쓴다 쳐도 그 간격이 상당히 벌어지는데, 마땅한 마나회복 수단이 없는 상태에서는 암사의 개인딜보다도 중요한 매듭유지가 어려워질 우려가 있습니다

언제나 가장 좋은 상황은 전투 종료와 함께 마나가 바닥나거나, 마나를 최대한으로 끌어 썼는데도 마나가 남는 상황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정분 사용을 자제하고 채찍을 한 번이라도 더 사용하는 것이 전체 딜량과 매듭관리 차원에서 공대에 도움이 되는 선택일 수 있습니다
전투가 길어질 기미가 보이면 항상 몹의 체력이 까이는 속도를 가늠하며 정분을 얼마만큼 사용할 것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마나효율의 측면에서는 고통과 채찍이 꾸준히 유지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마나를 추가로 소모해 딜을 올리는 스킬이 정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작정 2채찍 1정분만 고집하는 것도, 여유가 있어도 3채찍 이상을 돌리고서야 정분을 땡기는 것도 정답은 아닙니다

클래식 와우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자신이 원하는 딜사이클을 편하게 넣을 수 있지만, 검둥부터는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라는 것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무빙이 강요되는 전투에서는 정분과 고통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어차피 말뚝딜이 안 되기 때문에 마나를 관리할 시간이 주어지므로, 무빙 도중에 딜타이밍이 나올 때마다 도트인 고통과 시전시간 대비 딜량이 높은 정분을 우선적으로 사용해주는 것입니다
무빙딜 상황에서 마나효율을 챙긴다거나 즉시시전이라 좋아보인다거나 해서 정분도 아닌 채찍을 욕심내다간 채찍을 끊어야 하거나 3초나 자리에 멍하니 서 있다가 빠질 타이밍을 놓치기 쉽습니다

 
5. 특성에 대해

암사의 마나가 남아서 마나를 더 빠르게 소모한다거나 하는 상황은 막공에서 상상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1넴이나 2넴 전투 등, 그리고 어쩌다 보니 Rdps가 상당히 높은 공대에 막공으로 간다던지 하는 상황이 온다면 유연하게 딜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암사에게도 인내를 돌릴 것을 요구하는 막공이 많아서 다소 걸리긴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암사가 딜러로서 채용할 수 있는 가장 유연성이 높은 특성은 정분연마 5포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 자기가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사에게 인내를 돌릴 것을 요구하는 공대가 있다면, 정중히 인내연마가 없음을 밝히고 그래도 돌리는 게 좋을지 묻는 정도가 좋을 듯 합니다
솔직히 딜러는 딜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특성으로 레이드에 가는 게 맞고, 버프는 가장 좋은 걸 돌리는 게 맞다고 생각하지만, 효율적인 역할수행보다는 공대를 위해 희생하는 자세를 열심히 보여주는 것을 더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가 강한 게임인지라 돌리라고 하면 돌리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정 욕먹을까봐 걱정된다면 제가 아래 첨부할 특성에서 보막특성 하나와 수양쪽 어글감소특 하나를 빼서 인내연마를 찍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방특탱이라도 적중만 충분히 맞췄다면 풀도핑을 하지 않는 한 어글감소 4% 뺀다고 암사 어글이 그렇게까지 튀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번만 반복하며 글을 마치자면, 암사의 딜사이클은 상황에 맞게 마나효율과 Dps를 유연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막공에서 암사분들이 많이 고생하고 있는 것은 알지만, 자신의 상황에 맞는 운영을 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