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테라 정기 점검을 통하여 일부 던전에 대한 불편사항들이 조정되었고, 악세사리 드랍 시스템이나 PC방 장비에 대한 밸런스가 수정되는 등 플레이 환경 개선을 위한 작업들이 진행되었다.

먼저 최근 번스타인의 악령섬,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 등 새로운 인스턴스 던전이 추가되었는데, 이 중에서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은 전반적으로 몬스터들의 체력이 높게 설정되어 있어서 클리어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렸다.


▲ 중급 난이도에 비해 월등히 높은 체력을 보유한 상급 켈리반 몬스터들!


중요한 건 보상 역시 중급 난이도인 켈리반의 돌격선과 비교했을 때 크게 좋은 편은 아니라서 업적이나 숙련을 목표로 하지 않는 이상, 파밍 목적으로 가는 유저들의 수는 매우 적었는데 이번 점검 후 던전 내 모든 몬스터의 체력이 일괄적으로 하향 조정되었다.

추가로 하급, 중급, 상급 켈리반의 돌격선 모두 다른 던전에 비해 심했던 렉 현상이 일부 스킬 및 배경 이펙트 개선을 통해 완화되었고, 그동안 5대5 매칭으로 일부 유저들에게 불편함을 주기도 했던 문제 역시 지원 가능한 최대 인원이 5명에서 3명으로 감소하는 등의 조치가 이뤄졌다.

여기에 하급 난이도인 약화된 켈리반의 돌격선에서 수행할 수 있는 미션 퀘스트도 추가되었는데, 클리어 보상으로 자신이 원하는 기본 옵션의 고급 속옷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이제 막 65레벨을 달성했거나 비싼 가격으로 인해 구매를 하지 못한 신규, 복귀 유저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 퀘스트 완료 시 고급 등급의 속옷을 얻을 수 있다


반면 번스타인의 악령섬은 최종 보스로 향하는 끊어진 다리 전 일반 몬스터 구간을 패스할 수 있었지만, 이젠 몬스터가 길목을 막고 있기 때문에 처치해야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마지막 보스 번스타인의 순차 장판 패턴 시 대응 방법에 미묘한 차이가 생겼는데, 그 이유는 보스가 앉아 있는 의자 오브젝트를 이동 기술로 뚫고 지나갈 수 있었던 과거와 달리, 이제 완전히 막혀있는 오브젝트로 취급되므로 돌아서 가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탱커 직업군이나 근접 딜러 직업군은 예전처럼 한계까지 화력을 집중하다가 아슬아슬하게 피하기보다는, 조금 더 빠르게 이동해야 안정적인 자리 잡기가 가능하다.


▲ 좁은 통로를 막고 있기 때문에 이젠 무시하고 달릴 수 없게 되었다

▲ 번스타인 의자 오브젝트를 뚫고 이동하는 것이 이제 불가능하니 주의!


다른 던전 관련 변경 사항으로는 시공의 악세사리를 파밍하기 좋았던 '오르카의 신전'이 기존 7인에서 5인 던전으로 조정되면서 드랍율이나 네임드 체력이 감소했고, 앞으로는 던전 매칭 시 탱커 1인, 딜러 3인(클래스 중복 가능), 힐러 1인 조합으로 파티가 구성된다.

여기에 성장 구간 던전 중 58레벨에 입장할 수 있는 '공포의 미궁', '검은 탑', '켈사이크의 둥지' 던전에서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한 경험치가 약 3배 증가했고, 미궁 마지막 보스에서의 즉사 패턴 브레스는 1만 대미지의 고정 피해로 변경. 마찬가지로 패턴이 까다로웠던 '켈사이크'는 체력 감소 등 밸런스가 조정되면서 한층 더 클리어하기 쉽도록 개선되었다.


▲ 60레벨 이하 던전 중 가장 높은 난이도를 가진 켈사이크!


이외에도 클래스 구분 없이 3인 파티로 클리어 가능한 '고대의 지하수로'가 재오픈했다.

매칭 가능 최소 아이템 레벨 제한은 355로 65레벨 달성 후 바로 파밍이 가능하며, 발로나의 무기, 방어구, 허리띠 등 약화된 켈리반의 돌격선과 '발로나 장비' 등을 획득할 수 있다.


▲ 공략법은 예전과 동일! 시공석을 많이 주는 편이다

■ 던전 관련 변경 주요 변경 사항 요약

◆ 번스타인의 악령섬

- 3네임드 전 일반 전투 구간의 몬스터들이 특정 지역에서 리셋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3네임드 이전의 일반 몬스터를 모두 처치해야만 3네임드로 이동할 수 있는 문이 열리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번스타인의 악령섬 3네임드의 순차 장판 패턴 중 일부 장판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번스타인의 악령섬 일부 구간에서 네임드가 초기화 되어도 문이 열리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번스타인의 악령섬 3네임드를 특정 지형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처치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3네임드와 전투 시작 시 진입 불가능하도록 창살을 추가 배치 하였습니다.


◆ 켈리반의 돌격선(하/중/상급)

-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 몬스터 체력 감소
- 매칭 지원 가능한 최대 인원 5명에서 3명으로 감소
- 켈리반의 돌격선의 3네임드가 자주 리셋 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켈리반의 돌격선 3네임드 입구 근처의 지형을 통해 비정상적인 경로로 이동을 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약화된 켈리반의 돌격선에서 오샤르의 부활 주문서를 사용하여 부활하여도 이상상태 관련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일그러진 발로나의 시공간

- 일그러진 발로나의 시공간의 유리돔 오브젝트를 모두 파괴시 발로나와 PC에게 적용되는 이상상태의 툴팁이 비정상적인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일그러진 발로나의 시공간에서 이탈해도 발로나의 악마 이상상태 연출 효과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일그러진 발로나의 시공간의 2네임드 전투지역에 어그로 마커가 묻히는 지형이 존재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오르카의 신전

- 7인에서 5인으로 변경
- 몬스터 체력 및 드랍율도 함께 조정


다음으로 '정복자' 장비의 옵션 상향과 함께 65레벨 던전에서 드랍되는 악세사리 상자 획득 방식이 변경되었다.

우선 PC방에서만 제공되는 '정복자' 장비는 금일 점검 후, 옵션 작업까지 완료된 발로나 장비 12강급 수준으로 조정되면서 상위 장비 파밍이 훨씬 더 쉬워졌다.

특히 가장 주목해 볼 만한 사항으로는 65레벨 던전에서 드랍되는 악세사리 상자의 속성이 '균등분배'로 변경된 점인데, 예를들어 파티원 중 1명만 상자를 습득해도 파티원 전원에게 상자가 분배되는 형태라 이제 관련 아이템 파밍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참고로 악세사리 상자의 드랍율 자체는 기존과 동일하며, 해당하는 품목은 다음과 같다.


▲ 악세사리가 균등 분배 속성으로 변경되면서 대량 획득이 가능!

■ 균등분배로 변경된 악세사리 목록

- 시공의 반지 상자 / 시공의 귀걸이 상자 / 시공의 목걸이 상자
- 일그러진 시공의 반지 상자 / 일그러진 시공의 귀걸이 상자
- 켈리반의 반지 상자 / 켈리반의 귀걸이 상자 / 켈리반의 목걸이 상자
- 악인 켈리반의 반지 상자 / 악인 켈리반의 귀걸이 상자
- 중급 날개 브로치 상자
- 여신의 토템(희귀) 상자


한편 던전 및 아이템 관련 변경점 외에도 사전에 예고된 바와 같이 게임 내 진정 시스템과 신고하기 기능이 삭제 되었으며, 권술사의 방어 스킬인 철산고 유지 시 MP가 소모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는 등의 조치가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