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기술들의 연계로 순간적인 폭풍 딜링이 가능한 비검사!'

경갑, 중거리, 새로운 형태의 무기 사용,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엘린이라는 퍼즐 조각만으로 2013년 연말과 새해를 뜨겁게 달군 비검사가 모습을 드러냈다.

아무래도 서비스 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규 클래스인 만큼, 그동안 테라에 존재하는 모든 직업으로 캐릭터 슬롯을 가득 채운 기존 유저들이나 소식을 듣고 달려온 신규/휴면 유저들의 이목을 끌 수밖에 없었다.

그럼 과연 테라의 9번째 클래스 비검사는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을까?




▲ 캐릭터 생성창의 비검사 모습





비검사 어떤 직업인가?

비검사는 긴 사슬 끝에 낫이 달린 독특한 2개의 비검을 사용하며, 약 10미터 정도의 거리에서 대부분의 전투가 이뤄지는 중거리 딜러 캐릭터다.

보유한 스킬들은 신규 클래스답게 시원한 동작과 화려한 연출이 눈을 즐겁게 하는데, 대부분 타격 범위가 넓은 편이라 적 다수와의 전투에 특히 유용하고, 별다른 차징 요소가 존재하지 않는데도 스킬 하나하나의 데미지가 상당히 좋은 편이다.

반면 일반적인 공격 속도는 대표 한방 캐릭터 광전사와 비교될 만큼 느리고, 스킬 사용 전/후의 딜레이가 상당히 긴 편이다.

여기에 스킬 종류도 많은 편은 아닌데, 다수의 일반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주요 스킬들을 이용해 최상위급의 광역 처리 능력을 보여주지만, 1:1이나 강력한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스킬 연계를 통해 몰아치는 형태의 플레이를 하게 된다.




▲ 회복 능력을 제외한 조작 난이도, 공격 능력 등이 높게 책정되어 있다





비검사의 주요 스킬


비검사의 주요 기술들은 비교적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다수의 적을 타격할 수 있으며, 모든 스킬이 물 흐르듯 이어지기 때문에 스킬 키(Space key)를 활용하면 좀 더 편하게 전투를 할 수 있다.

또한 적과 플레이어의 자리를 바꾸거나, 무기를 던져 적중된 대상에게 날아가는 등 독특한 개념의 이동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 비검 연타

캐릭터를 생성하게 되면 가장 먼저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서 피해량 자체가 높은 편이 아니지만, 공격 가능한 거리와 범위가 상당히 넓고 다수의 적을 타격할 수 있다.

비검 연타는 최대 5연타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마지막 공격은 전방뿐 아니라 캐릭터 주변 약 10미터 반경의 모든 적을 범위로 하기 때문에 MP 수급이나 광역 공격 후 마무리를 위해 사용이 가능하며, 3연타 이상에서 비검 가르기와 같은 기술을 연계하여 피해량이나 시전 속도를 늘리는 용도로도 쓰인다.

단, 공격 속도는 느린편이기 때문에 주력으로 사용하기는 무리가 있다.


▣ 문장 정보

- 투지의 문장 : 15% 확률로 2배의 피해 발생 (소모 문장포인트 7)
- 정신의 문장 : 적중 시 MP 회복량 20%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4)
- 신속의 문장 : 10% 확률로 10초 동안 공격 속도 15%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4)
- 필살의 문장 : 치명타 발생 확률 2배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6)





■ 순간 도약

비검 연타와 같이 가장 기본이 되는 스킬로 사용 즉시 전방으로 도약하여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해당 스킬은 총 2회 사용할 수 있는데 1회 순간 도약 스킬을 사용한 후 남은 1회를 원하는 타이밍에 쓸 수 있으며, 이 경우 2회 모두 사용한 시점부터 6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된다.

특히 방향키를 누른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고, 사용중인 스킬의 동작을 강제로 끊을 수도 있어서 딜레이를 줄이는 용도로도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다. 단, 이동 길이가 길지 않기 때문에 직선 형태의 범위 공격은 좌, 우로 피하는 등의 판단이 필요하다.




▣ 문장 정보

- 집중의 문장 : 재사용 시간 15%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4)
- 활력의 문장 : 스킬 사용 시 2초 동안 전투 중 이동 속도 50 증가(소모 문장포인트 6)





■ 반격

비검사의 전투를 한층 즐겁게 해주는 기본 스킬 반격은 적의 공격을 맞기 직전에 사용하면 발동되는데, 공격을 무시한 채 대상을 뚫고 지나가며 피해를 주고, 이 순간에는 어떠한 피해도 받지 않는다.

반격을 이용하면, 적의 뒤를 잡거나 다수의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한 번에 큰 피해를 주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문장 사용 시 16초)로 긴 편이고, 대상의 패턴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어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 문장 정보

- 집중의 문장 :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4)





■ 비검 가르기

비검이라는 무기의 특징을 잘 살린 비검 가르기는 스킬로 적을 타격했을 때와 회수할 때 총 두 번의 피해를 주며, 재사용 대기 시간도 6초로 비검사의 스킬 중 가장 짧은 편에 속한다.

특히 기본 공격인 비검 연타 3/4/5타나 비검 내리치기, 비검 올려치기, 비검 회전 칼날, 비검 휘두르기, 비검 강타 등과 연계하여 사용하면 주는 피해량을 2배 증가시킬 수 있다.


▣ 문장 정보

- 근성의 문장 : 타격 성공 시 천체 HP 기준 1.5% 즉시 회복 (소모 문장포인트 4)
- 연계 투지의 문장 : 연계 스킬로 비검 내려치기 사용 시 스킬 위력 20%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5)





■ 비검 최후의 일격

비검에 어둠의 기운을 모아 강하게 전방을 내려찍는 비검 최후의 일격 스킬은 적의 현재 HP가 낮을수록 더 높은 위력을 줄 수 있다.

특히 공격이 적중된 위치에는 어두운 기운이 발생하여, 3초 뒤 폭발을 통해 2차 피해를 주기 때문에 비검사의 공격 스킬 중 가장 강력한 축에 속한다.

해당 스킬은 사용 시 약 2.4초의 시전 시간이 필요한데, 비검 가르기나 비검 내려치기와 연계하여 사용하면 훨씬 빠른 속도로 공격할 수 있다.


▣ 문장 정보

- 투지의 문장 : 스킬 위력 15%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5)
- 필살의 문장 : 치명타 발생 확률 2배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6)





■ 비검 내려치기

비검 내려치기는 몸을 휘감으며 전방을 내려치는 스킬로, 즉시 시전이지만 실제 몬스터 피격까지는 약간의 딜레이가 존재한다.

이 미묘한 기다림은 기본 공격인 비검 연타 3/4/5타나 비검 내리치기, 비검 올려치기, 비검 회전 칼날, 비검 휘두르기, 비검 강타 등과 연계하여 좀 더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내려찍을 때와 무기를 회수할 때 총 2번의 피해를 적에게 줄 수 있다.

또한 집중의 문양을 선택하면, 30% 확률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비검사의 주력 스킬로 이용된다.


▣ 문장 정보

- 집중의 문장 : 30% 확률로 재사용 시간 초기화 (소모 문장포인트 5)
- 연계 신속의 문장 : 연계 스킬로 비검 가르기 사용 시 시전 속도 25%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3)





■ 비검 휘두르기

비검을 720도로 휘둘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피격된 대상이 몬스터인 경우 5초간 이동 속도를 감소 시키는 광역 스킬이다.

이 공격은 다른 스킬을 사용 후 모션을 취소시키고 연계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순간 도약과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스킬을 2회 사용하거나 1회 사용 후 6초가 지나야 15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된다.

해당 스킬은 특히 다수의 적과의 전투에서 유용하며, 비검 가르기나 비검 내려치기 연계 시 스킬 위력을 20% 증가시키는 문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1:1 상황에서의 중간 연계나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통한 거리 유지를 위한 활용도 가능하다.


▣ 문장 정보

- 투지의 문장 : 스킬 위력 25%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5)
- 시간의 문장 : 효과 지속 시간 50% 향상 (소모 문장포인트 4)
- 연계 투지의 문장 [비검 가르기] : 연계 스킬로 비검 가르기 사용 시 스킬 위력 20%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4)
- 연계 투지의 문장 [비검 내려치기] : 연계 스킬로 비검 내려치기 사용 시 스킬 위력 20%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4)





■ 비검 회전 칼날

비검 회전 칼날은 완전한 중거리 기술로써 일정 거리에 있는 적에게 회전하는 비검을 날려 다중 타격을 하고, 성공한 횟수만큼이나 소량의 HP를 회복시키는 두 개의 효과를 제공한다.

한 가지 단점이라면 적정 거리에 위치한 적에게 정확히 타격해야 많은 양의 HP가 회복되기 때문에 사용 난이도 자체는 높은데, 전방으로 비검을 올려치며 그 반동으로 인해 뒤로 빠지는 '비검 올려치기'와 함께 연계하면 거리 조정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감속의 문장을 사용하면 타격 성공 시마다 20% 확률로 대상에게 7초 동안 공격 속도 10% 감소 효과를 최대 5번까지(50%) 중첩할 수 있어서, 거리를 유지하며 치고 빠지는 형태의 운영이 필요한 경우 유용하다.


▣ 문장 정보

- 투지의 문장 : 스킬 위력 25%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5)
- 집중의 문장 : 재사용 시간 20%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4)
- 감속의 문장 : 타격 성공 시 20% 확률로 대상의 공격 속도를 7초간 10% 감소. 최대 5회 중첩 (소모 문장포인트 5)





■ 비검 강타

높이 점프하여 적의 머리를 가격하며, 피해를 입은 대상은 2.5초간 기절하여 행동 불능 상태에 빠진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24초로 다소 긴 편에 속하지만, 비검사의 즉시 시전 기술 중 선 딜레이는 거의 없는 편이다.


▣ 문장 정보

- 집중의 문장 : 재사용 시간 25%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5)
- 시간의 문장 : 효과 지속 시간 25% 향상 (소모 문장포인트 5)





■ 비검 올려치기

비검을 전방으로 올려쳐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그 반동으로 약 10미터 정도 후방으로 후퇴하는 스킬이다.

비검 올려치기는 딜레이가 거의 없이 즉시 시전이 가능하며, 피해를 입은 대상이 몬스터인 경우 3초간 제자리에서 속박되어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거리를 벌리거나 스킬을 연계하기 전에 사용하면 좋다.

특히 소량의 HP 회복 효과를 가진 비검 회전 칼날의 타격 거리와 거의 일치하므로 연계를 통해 안정적인 피해와 회복을 동시에 챙길 수 있고, 방향을 틀어 사용해 대상의 뒤를 잡거나 회피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문장 정보

- 투지의 문장 : 스킬 위력 25%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3)
- 집중의 문장 : 재사용 시간 20%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4)
- 연계 투지의 문장 [비검 회전 칼날] : 연계 스킬로 비검 회전 칼날 사용 시 치명타 확률 30%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4)





■ 암흑 폭발

재사용 대기시간이 42초로 길지만, 비검사가 보유한 스킬 중 가장 강력한 광역 피해량을 가진 것이 바로 암흑 폭발이다.

암흑 폭발은 비검을 땅에 내리꽂은 후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차적인 피해를 주며, 연속해서 버튼을 누르면 추가 공격과 함께 피격된 적들을 높은 확률로 넘어트리게 된다.

보통은 역포획 스킬 등을 이용해 적에게 접근해 암흑 폭발로 피해를 주고, 올려치기나 순간 도약으로 거리를 벌려 연계를 이어가는 형태로 많이 사용한다.


문장 정보

- 집중의 문장 :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4)
- 신속의 문장 : 시전 속도 17% 상승 (소모 문장포인트 4)





■ 암흑 채찍

암흑 채찍은 어두운 기운을 채찍으로 형상화하여 매우 빠르게 전방에 휘두르는 스킬로 4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다.

비검사의 공격 스킬 중 높은 피해를 주는 편에 속하는 암흑 채찍은 최대 4회 사용까지 연계가 가능하며, 스킬 연계가 중단되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된다. 또한 타격 성공 시 일정량의 MP가 회복된다.


문장 정보

- 집중의 문장 : 재사용 시간 25%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5)
- 정신의 문장 : 적중 시 MP 회복량 20%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3)




■ 역포획

역포획은 적에게 비검을 던져 사슬로 묶은 후, 순간적으로 사슬을 당겨 대상에게 접근하는 스킬이다.

일반적으로 거리를 유지한 채 전투를 하는 스타일이라면 많이 사용하지는 않겠지만, 문장을 통해 암흑 폭발 연계 시 스킬 위력을 20%나 올려 강력한 한 방 피해를 줄 수 있으며, 다음 사용 스킬의 시전 속도를 50% 상승 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문장 정보

- 집중의 문장 : 재사용 시간 20%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2)
- 신속의 문장 : 타격 성공 시 다음 사용하는 스킬의 시전 속도 50% 상승 (소모 문장포인트 2)
- 연계 투지의 문장 [암흑 폭발] : 연계 스킬로 암흑 폭발 사용 시 스킬 위력 20% 증가 (소모 문장포인트 3)





■ 위치 교환

위치 교환 스킬은 발사체를 적중시킨 적과 자신의 위치를 교환하여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는 스킬이다.

해당 스킬은 위치 교환을 할 수 있는 조건 충족 시 일정 시간 동안 비검사가 원하는 타이밍에 적과 자신의 위치를 바꿀 수 있으므로, PVP 시 적의 진형을 파괴하거나 주요 전력을 아군 쪽으로 끌고 와서 화력을 집중할 수 있으며, 도주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전술 기술이다.


문장 정보

- 정신의 문장 : 어둠의 촉수와 위치 교환 스킬 각각 소모 MP 150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3)
- 집중의 문장 : 재사용 시간 25%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4)





■ 어둠 강림

3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는 비검사의 60레벨 스킬로, 이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비검을 사용하는 비검 가르기, 비검 내려치기, 비검 올려치기, 비검 회전 칼날, 비검 최후의 일격, 비검 휘두르기, 비검 강타, 역포획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70% 줄여준다.

따라서 보스, 중형 몬스터와 같은 강력한 대상을 상대하거나 뒤를 잡은 상황에서의 극딜 타이밍에 사용하게 된다.


문장 정보

- 시간의 문장 : 효과 지속 시간 30% 향상 (소모 문장포인트 5)
- 정신의 문장 : 소모 MP 150 감소 (소모 문장포인트 2)






비검사의 플레이 방식


■ 솔로 플레이

전투 대부분이 8~11미터 정도에서 진행되는 만큼, 거리감을 익히는 게 가장 필요하다.

특히 기본 스킬 중 하나인 '반격'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이지만, 적의 공격 타이밍에 사용하면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으며, 다수와의 전투 시 공격 받는 빈도가 많기 때문에 100% 발동시킬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 다수와의 싸움에서 특히 강력한 비검사



다음으로 주력 사용 스킬 대부분이 선/후 딜레이나 준비 동작이 긴 편에 속하므로, 광전사의 막기를 통한 후반 딜레이 감소와 같이 '비검 휘두르기'를 이용해 이런 부분을 해결하거나 '순간 도약'으로 완화하며 플레이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또한 비검사의 스킬 특성상 적의 뒤를 잡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적과 정면에서 거리를 유지하며 전투를 진행하는만큼, 크리스탈 세팅도 '후방' 옵션은 권장하지 않는다.




■ 파티 플레이

파티플레이 시 비검사는 딜러 역할을 맡게 되며, 마법사와 마찬가지로 스킬 연계를 통해 적에게 피해를 주는 형태로 운영하게 된다.

문장 선택 역시 '일정 확률로 초기화'나 '연계 시 피해 증가' 등의 선택이 가장 무난하며, 특히 비검 내려치기는 비교적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과 초기화 확률로 인해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킬 대부분이 광역 피해를 줄 수 있고, 암흑 폭발이나 암흑 채찍을 통한 순간 피해량도 높기 때문에 필드에서의 몰이 사냥이나 일반 던전에서의 쫄 구간에서 활약할 수 있다.




▲ 비검 내려치기 초기화로 연속해서 찍어 누르는 쾌감이 남다르다!



중형 몬스터나 보스와의 전투에서는 탱커가 존재 하므로 솔플과 달리 후방에서 자리를 잡고 연계 기술을 난사할 경우, 상당히 높은 피해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보스전의 경우 다양한 패턴에 맞는 대응이 필수인데, 비검의 순간 도약은 거리가 짧기 때문에 비검 올려치기와 같은 후방 회피 스킬을 아껴두는 것도 나쁘지 않고, 정말 자신이 있다면 반격을 이용해 피해 자체를 무효화 시키는 것도 좋다.

물론 이 경우 대상을 뚫고 탱커 위치까지 도달할 수 있으니, 진형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 반격 사용 시 보스를 완전 통과해 버리기 때문에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



[ 비검사 공개 영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