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WOW)의 다섯 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사전 패치 6.0.2 '강철 해일'은 다양한 측면에서 변경사항이 적용된다.

사전 패치가 끝나고 접속했을 때, 가장 먼저 유저들에게 와닿는 부분은 휴면 캐릭터 이름 재설정과 캐릭터 무료 업그레이드이다. 15일자로 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계약 개정이 이뤄지면서, 2008년 11월 13일 이후 WOW에 장기 미접속한 계정의 캐릭터 이름이 변경되면서 이들 이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60레벨 이상 캐릭터가 계정에 있는 유저들은 캐릭터 업그레이드를 1회 무료로 사용해서 90레벨 캐릭터를 생성하는 게 가능하다.

게임에 접속하면 능력치 축소, 종족 특성, 공격대 시스템 개편 및 획득 방법 추가, 아이템 능력치 메커니즘 추가, 직업 전반적인 수정 등 시스템 전반적으로 변경사항이 적용된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여기에 추가로 용의 영혼 공격대 찾기 등 과거 공격대에 혼자 신청할 수 있는데(사전 패치 시간의 동굴, 확장팩 발매 이후 모구샨 궁전 위 지신의 연단), 이는 확장팩 발매 이후 판다리아의 안개 콘텐츠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그러면 지금부터 사전 패치가 적용되면 게임 내에서 변경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캐릭터 무료 업그레이드, 휴면 캐릭터 이름 재설정, 용의 영혼 공격대 찾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기사에서 살펴볼 수 있다.


※ 아제로스 차퍼 호드 바이크 '대장군의 살육전차'는 사전 패치 적용 후 지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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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전 패치에 달라지는 판다리아의 안개 콘텐츠
 능력치 압축과 변경사항
 종족 특성 변경사항
 공격대 관련 변경사항
 아이템 관련 변경사항
 직업 공통 변경사항
 전담 역할별 변경사항
 기타





▣ 사전 패치에 달라지는 판다리아의 안개 콘텐츠

■ 로그인 화면 변경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확장팩의 사전 패치 6.0.2 강철 해일에는 로그인 화면이 변경된다. 강철 호드가 아제로스로 연결되는 검은 문을 열면서 녹색 차원문에서 빨간색 차원문으로 바뀐 부분을 반영한 것이다.

이 로그인 화면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오리지널 로그인 화면에 대한 오마주라고 할 수 있다.




▲ 변경된 로그인 화면은 빨간색 테마 검은 문!(위 오리지널, 아래 확장팩)


■ 골드 및 명예 점수로 아이템 구입 가능

용맹 점수와 정의 점수가 삭제되면서, 정의 점수로 구입하던 모든 PvE 장비는 골드로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판다리아의 안개 전 시즌 PvP 장비(극악, 압제, 고부, 자부)를 명예 점수로 구입하는 게 가능하다.

이들 아이템 중에서 최근 시즌 PvP 아이템인 '자부심이 가득한 검투사의'의 아이템레벨이 550이므로 복귀 유저나 신규 유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정의 점수로 구입하던 PvE 장비는 골드로!


▲ 모든 PvP 장비는 명예 점수로 구입 가능!


■ 저레벨 던전 재설계 및 오그리마 트롤 경비병 추가

심연의 나락, 가시덩굴 구릉, 가시덩굴 우리가 재설계되었으며, 오그리마에 '검은창 수호자' 경비병이 추가됐다.

던전 재설계에 대해서 톰 칠튼은 인터뷰를 통해 오래되고 불편했던 옛 던전을 개편하는 것이 목적이라면서, 차후의 확장팩에서 고대신과 관련된 이야기가 전개될 수도 있지만 이번 확장팩에는 그런 전개가 없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이번 확장팩은 역대 최고의 재미", 톰 칠튼이 말하는 WoW 6.0.2와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 오그리마에 트롤 경비병이 추가되었다!


■ 길드 혜택 변경

길드 혜택이 대부분이 삭제되고, 길드 레벨에 상관 없이 길드에 가입한 경우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길드 가입 시 구입할 수 있는 계정 아이템 등은 삭제되지 않는다.


길드 혜택 이름설명
올라타기탈것을 탄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전장이나 투기장에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빠른 귀환귀환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분만큼 감소합니다.
휴대용 은행5분 동안 길드 은행을 이용할 수 있는 길드함을 소환합니다. 길드함은 길드 평판이 약간 우호적 이상인 길드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자와 죽은 자부활을 받으면 부활 시 생명력이 50%만큼 증가하고 유령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전투 중일 때, 전장 또는 투기장에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길드 우편길드원끼리 보내는 우편이 즉시 전송됩니다.
대규모 부활쓰러진 파티원과 공격대원을 35%의 생명력과 35%의 마나를 지닌 채 모두 살아나게 합니다. 플레이어는 10분에 한 번씩만 이 주문으로 부활할 수 있습니다. 전투 중일 때, 전장 또는 투기장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능력치 압축과 변경사항

사전 패치 강철 해일이 적용되면 능력치가 압축되고 간소해진다. 아이템에 붙은 능력치가 기존에 비해 대폭 감소하며(예시 : 헬스크림의 장창, 주 능력치 1/26, 체력 1/25, 보조 능력치 1/16), 주문ㆍ근접ㆍ원거리로 나눠져 있던 가속과 극대화가 하나로 통합된다.

또한, 민첩과 지능으로 증가했던 치명타율이 삭제되고 민첩 또는 힘 1이 증가시키는 공격력이 감소한다. 공격력 감소를 보정하기 위해 공격력에 따라 증가하는 무기 공격력 수치도 변경된다.

이 외에도 새로운 보조 능력치인 추가 방어도, 연속타격, 유연성이 추가된다. 추가 방어도는 방어도와 방어 전담 전문화의 전투력이 증가하는 효과이며, 연속타격은 주문과 기타 능력이 최대 2번까지 추가 발사(30% 효과)되는 효과이며, 유연성은 피해ㆍ치유량ㆍ피해 흡수량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 효과이다.


▲ 아이템에 붙은 능력치가 네 자리수에서 두 자리로 감소!(좌측 확장팩, 우측 판다리아의 안개)


■ 능력치 압축

- 아이템의 능력치가 기존에 비해 크게 줄어듬

- 그에 따라 몬스터의 능력치도 줄어듬


■ 캐릭터의 주 능력치와 공격력

- 주문 가속 %, 근접 가속 %, 원거리 가속 %가 가속 % 하나로 통합

- 주문 극대화 %, 근접 치명타 %, 원거리 치명타 %가 치명타 및 극대화 % 하나로 통합

- 민첩이 근접 및 원거리 공격 또는 기술의 치명타율을 증가시키지 않음

- 지능이 주문의 극대화율을 증가시키지 않음

- 모든 직업에 기본 치명타 및 극대화율 5%가 적용

- 근접 및 원거리 공격, 주문 사이에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다르게 적용되지 않음

- "치명타 및 극대화"라는 새로운 지속 기술이 추가되어,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10% 증가됨
ㄴ 모든 도적과 사냥꾼, 야성 및 수호 드루이드, 양조 및 운무 수도사, 고양 주술사 습득

- 민첩 또는 힘 1이 증가시키는 공격력이 2에서 1로 감소

- 다른 능력치들이 증가시키는 공격력 절반으로 감소

- 모든 무기의 무기 공격력이 50% 감소

- 공격력에 따라 증가하는 무기 공격력 변경
ㄴ공격력 14마다 초당 피해 1 → 공격력 3.5마다 초당 피해 1로 증가

- 전투력, 주문력, 무기 공격력이 플레이어의 모든 치유 및 공격 주문에 영향을 줌

- 민첩 1마다 증가하는 회피 능력치가 25% 감소

- 힘 1마다 증가하는 무기 막기 능력치가 25% 감소


■ 새로운 보조 능력치

- 추가 방어도: 방어도와 방어 전담 전문화의 전투력 증가

- 연속타격: 주문과 기타 능력이 일정 확률로 최대 2번까지 추가 발사됨(30%의 효과를 냄)

- 유연성: 적에게 주는 피해, 치유량, 피해 흡수량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감소


■ 적중 및 숙련 삭제

- 적중 및 숙련 보조 능력치가 삭제

- 아이템과 강화 효과의 적중 및 숙련 수치는 치명타 및 극대화나 가속, 특화로 변경

- 최대 3레벨 높은 몬스터와 싸울 때, 공격이 적중할 확률 100%, 회피될 확률 0%, 무기 막기로 막힐 확률 3%, 빗겨맞을 확률 0% 적용
ㄴ방어 전담 전문화는 공격이 무기 막기로 막힐 확률이 추가로 3% 감소
ㄴ4레벨 이상 높은 몬스터는 다양한 방법으로 공격을 피함
ㄴ쌍수 무기에는 빗나갈 확률 19%가 적용되어 양손 무기를 사용할 때와의 밸런스를 둠






▣ 종족 특성 변경사항

■ 얼라이언스 진영

종족특성판다리아의 안개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인간무기 전문화
(도검 및 둔기)
무기(한손ㆍ양손 도검 및 둔기) 사용 시 숙련이 1%만큼 증가삭제
인간의 정신력정신력이 3%만큼 증가유연성 100 증가(레벨별 비례)
드레나이나루의 선물시전자 전체 생명력 20% 회복(15초)시전자 전체 생명력 20% 회복(5초)
용맹의 기운공격 및 주문의 적중률 1% 증가주 능력치 65 증가(레벨 비례)
나이트엘프민첩성근접 및 원거리 공격 회피 확률 2% 증가근접 및 원거리 공격 회피 확률 및 이동 속도 2% 증가
엘룬의 손길-치명타 1% 증가(낮), 가속 1% 증가(밤)
노움탈출의 명수이동 불가 및 속도 감소 해제(1분 30초)이동 불가 및 속도 감소 해제(1분)
날렵한 손가락
(구 단도 전문화)
단검 또는 한손 도검 숙련 1% 증가가속 1% 증가
영리함마나 5% 증가마나, 기력, 분노, 룬마력 5% 증가
드워프산의 권능
(구 총기 둔기 전문화 전문화)
총기 또는 둔기 숙련 1% 증가치명타 피해 및 치유량 2% 증가
석화모든 독, 질병, 출혈 효과 제거
받는 모든 피해 10%만큼 감소
모든 독, 질병, 출혈 효과 및 마법, 저주 효과 제거
8초 간 받는 모든 피해 10%만큼 감소

(상태이상 해제는 불가)
늑대인간-





■ 호드 진영

종족특성판다리아의 안개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언데드포세이큰의 의지현혹과 공포, 수면 효과 제거(2분)현혹과 공포, 수면 효과 제거(3분)
블러드엘프비전 지각-치명타 1% 증가
비전 격류2초 광역 침묵 및 2% 마나 회복2초 광역 침묵 및 룬마력20, 신성한 힘1, 마나 증가3%(분노, 기 포함)
오크도끼류 전문화장착, 한손ㆍ양손 도끼류 숙련 1% 증가삭제
강인함기절 효과 지속시간이 추가로 15% 감소기절 효과 지속시간이 추가로 10% 감소
지배소환수의 공격력이 2% 증가합니다.소환수의 공격력이 1% 증가합니다.
타우렌인내기본 생명력 5% 증가생명력 197 증가(레벨별 비례)
체력-치명타 피해 및 치유량 2% 증가
트롤광폭화10초 동안 가속 20% 증가10초 동안 가속 15% 증가
백발백중총, 활, 석궁 숙련 1% 증가삭제
야수 사냥
전문화
야수에 대한 공격력 5% 증가야수 사냥시 경험치 20% 증가
고블린시간은 돈공격 속도 및 주문 가속 1% 증가가속 1% 증가로 변경


▲ 포세이큰의 의지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좌측 판다리아의 안개, 우측 확장팩)






▣ 공격대 관련 변경사항

■ 난이도 개편

판다리아의 안개인원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인원
공격대 찾기25명공격대 찾기10-30명
탄력적 공격대10-25명일반10-30명
일반10명
25명
영웅10-30명
영웅10명
25명
신화20명


☞ 관련기사 : 확장팩의 공격대 찾기에는 세트 아이템이나 장신구가 없다! 아제로스의 공격대 3부


▲ 이제 최고 난이도 신화의 구성 인원은 20명으로 고정!



■ 아이템 루팅 선택

공격대 보상 획득 방식에 개인 획득 방법이 추가되었다. 기존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탄력적 공격대에 입장했을 때 사용했던 아이템 획득 방식으로, 해당 네임드를 처치하면 자동적으로 아이템이 공격대원에게 지급된다.

공격대장은 주사위 굴림, 자유 획득 등 기존의 아이템 획득 방식 외에도 개인 획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개인 획득 방법은 일반, 영웅, 신화 난이도 모두에 적용하는 게 가능하다.


■ 저레벨 몬스터 전투 방식 변경

몬스터와 플레이어 레벨 차이에 비례하여 받는 피해량과 주는 피해량 배수가 변경되었다.

9레벨 이상 차이가 날 때 받는 피해량은 최대 90%까지 감소하고, 최대 10레벨 이상 차이가 날 때 16.5배수까지 주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이러한 변경사항은 판다리아의 안개 이전의 확장팩 몬스터에게만 적용된다.


☞ 관련기사 : 받는 피해 최대 90% 감소! 저레벨 몬스터 전투의 비밀


▲ 이제 저레벨 몬스터에게 들어가는 피해량이 커진다!



■ 공격대 활용기 밸런스

직업별로 사용 가능한 공격대 활용기가 크게 변경되었다. 대부분 효과가 감소하거나 삭제되었으나, 마법사와 사냥꾼에는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었다.

사냥꾼은 40미터 내 아군이 6초 동안 모든 주문을 이동하면서 시전할 수 있는 여우의 상을, 마법사는 100미터 내 아군이 받는 치유량 10%가 6초 동안 증가하는 마법 증폭을 사용할 수 있다.


▲ 좌측 마법 증폭, 우측 여우의 상



▲ 죽음의 기사
- 대마법 지대가 감소시키는 마법 피해량이 40%에서 20%로 감소

▲ 드루이드
- 평온은 회복 드루이드만 사용 가능

▲ 사냥꾼
- 여우의 상이 모든 사냥꾼의 새로운 능력으로 추가
ㄴ여우의 상: 40미터 내의 파티원과 공격대원이 여우의 상 효과를 받아, 6초 동안 모든 주문을 이동하면서 시전할 수 있음.(재사용 대기시간 3분)

▲ 마법사
- 마법사에게 새로운 주문이 생깁니다: 마법 증폭
ㄴ마법 증폭은 유용한 마법의 효과를 증폭시켜, 100미터 내에 있는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이 받는 치유량이 10% 증가(재사용 대기시간 2분, 6초 지속)

▲ 수도사
- 해악 방지가 삭제되었습니다.
- 맹호지세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수도사의 근방 1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아군에게도 적용

▲ 성기사
- 헌신의 오라를 신성 성기사만 사용할 수 있음

▲ 사제
- 희망의 찬가 삭제

▲ 도적
- 연막탄이 감소시키는 피해가 20%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 주술사
- 고대의 인도가 주위의 부상당한 아군에게 복제하는 치유량이 피해의 40% 또는 치유량의 60%에서 피해 또는 치유량의 20%로 감소
- 치유의 해일 토템을 복원 주술사만 사용할 수 있음
- 폭풍채찍 토템이 삭제

▲ 흑마법사
- 각 플레이어는 악마의 관문을 90초에 한 번씩만 사용할 수 있음
- 생명석은 다른 물약과는 별개로 생명력 물약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

▲ 전사
- 재집결의 함성이 증가시키는 생명력이 20%에서 15%로 감소(방어 전문화 사용 불가)
- 해골 깃발이 삭제



■ 전투 중 부활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인원 수에 비례해서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전투 중 부활 횟수가 정해져 있었지만, 사전 패치 강철 해일이 적용되면 공격대를 구성하고 있는 공격대원의 수에 비례해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충전이 되는 방식으로 바뀐다.


- 모든 전투 중 부활 주문에는 공격대 전체에 해당하는 충전 횟수가 행동 단축바에 표시

- 전투가 시작되면, 모든 전투 중 부활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1회 충전

- 충전 횟수는 (90/공격대 규모)분 당 1회 충전

- 충전 횟수는 전투 중 부활이 성공했을 때(대상이 부활을 수락했을 때)에만 소모

- 공격대창에는 사망한 플레이어가 전투 중 부활을 받았는지를 확인시켜 주는 약화 효과가 표시됨

- 우두머리와의 전투 중이 아닐 때에는 전투 중 부활이 원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유지


판다리아의 안개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계산식예시 1 : 10인 공격대예시 2 : 20인 공격대
인원 수에 비례해서 고정(90/공격대 규모)로 충전9분(90/10)에 1회 충전4.5분(90/20)에 1회 충전









▣ 아이템 관련 변경사항

■ 판다리아의 안개와 향후 아이템

- 추가 방어가 회피 및 무기 막기를 대체

- 회피와 무기 막기 능력치를 모두 지닌 아이템의 경우
ㄴ다른 유용한 보조 능력치로 대체

- 목걸이, 반지, 장신구를 제외하고 회피, 무기 막기, 정신력이 부여된 경우
ㄴ모든 전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보조 능력치로 대체


■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와 향후 아이템

- 판금 방어구는 언제나 힘과 지능 능력치를 포함

- 사슬 및 가죽 방어구는 언제나 민첩성과 지능 능력치를 포함

- 판금, 사슬, 방패에는 천 및 가죽 방어구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방어 능력치가 적용


▲ 아이템 하나에 주 능력치가 두 개! 단, 활성화는 하나만!




▣ 직업 공통 변경사항

■ 강화 효과 정리

모든 직업에 도움이 되는 유연성과 연속타격을 증가하는 강화 효과가 추가되었다. 이 외에 강화 효과와 약화 효과가 중복되는 부분을 변경하거나 통합하는 등 다양한 변화가 적용된다.

강화 효과 및 약화 효과 변경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약화된 방어ㆍ물리 취약, 마법 취약 삭제, 유연성ㆍ연속타격 추가, 시전 속도 감소 삭제, 주문 가속과 공격 속도 통합, 일부 직업만 사용할 수 있던 강화 효과 확대 등이다.





■ 보조 능력치 조율

모든 전문화에서 특정 보조 능력치가 5% 증가한다. 이 효과를 참고하여 어떤 보조 능력치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능력치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이긴 하지만 일부 예외도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 자료로 삼는 편이 좋다.






■ 플레이어 생명력과 탄력

기본 탄력이 0%로 감소하고, 전투 피로가 60%에서 20%로 감소한다. 이와 함께 생명력의 양은 증가하지만, 모든 몬스터의 공격력도 증가하게 된다.

군중 제어 및 점감 효과의 범주를 통합하는 등 대대적인 수정이 이뤄졌다. 또한, 모든 주문 시전 방해 시 적용되던 침묵 효과가 삭제되고 무장해제 효과 및 시전 시간이 있는 군중 제어 기술을 즉시 시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도 삭제되었다.


☞관련 정보 :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의 점감 효과 안내





▲ PvP 변경 사항
- 기본 탄력이 0%로 감소

- 전투 피로가 60%에서 20%로 감소

- 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량과 극대화 치유량이 기본 피해량 및 치유량의 200%에서 150%로 감소


▲ 생명력의 양적 변화
- 체력 수치에 따라 증가하는 생명력의 양이 2배 증가

- 생명력 증가 공식 조정
ㄴ정확한 생명력 수치는 레벨에 따라 조금씩 달라짐

- 모든 레벨에서 최대 마나가 두 배로 증가

- 모든 소모품으로 회복하는 생명력과 마나가 2배 증가

- 모든 몬스터의 근접 공격력, 주문과 능력 대부분이 2배 증가

- 플레이어가 시전하는 치유 및 피해 흡수 효과의 효력이 약 50% 증가
ㄴ 최대 생명력의 일정 백분율을 치유하거나 그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경우 효력 25% 감소




■ 군중 제어 및 점감 효과

- 모든 주문 시전 방해 시 적용되던 침묵 효과 삭제

- 모든 무장해제 효과가 삭제

- 점감 효과의 범주가 감소했습니다.
ㄴ모든 이동 불가 효과가 같은 점감 효과의 범주에 속함
ㄴ예외: '돌진' 류의 기술에 의한 이동 불가는 점감 효과 범주가 없고, 매우 짧은 시간 동안만 적용

- 모든 기절 효과가 같은 점감 효과의 범주에 속함
ㄴ모든 행동 불가 효과가 같은 점감 효과의 범주에 속하며, 두려움 점감 효과도 같은 범주에 속함

- 시전 시간이 있는 군중 제어 기술을 즉시 시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들이 삭제

- 많은 군중 제어 기술이 완전히 삭제, 이 외에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는 등 제약 조건이 추가
ㄴ소환수의 군중 제어 기술이 많이 제거되고, 제약이 생김
ㄴ회오리바람이 면역 효과나 대규모 무효화에 의해 무효화될 수 있음
ㄴPvP 장신구를 이용하여 태양 광선처럼 지속효과가 있는 기술에서 벗어나면, 같은 주문의 효과가 다시 적용되지 않는 면역 효과가 적용됨
ㄴPvP에서 공포들의 지속 시간이 짧아짐



■ 이동 속도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기존의 곱셈식 적용에서 덧셈식 적용으로 변경되었다. 증가 효과가 일시적이거나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되는 효과는 배타적으로 적용해서 가장 높은 효과 적용만 받게 된다.


▲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지속효과는 다른 효과와 중첩됨
ㄴ표범 변신, 이동 속도 마법부여, 나이트 엘프의 민첩성 종족 특성, 부정의 형상 등

▲ 공유 또는 일시적 증가 효과는 가장 효과가 강한 한 가지만 적용
ㄴ천사의 깃털, 전력 질주, 쇄도의 포효 등



■ 주기적 효과

주기적인 피해량과 치유량이 실시간으로 계산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약화 효과 및 강화 효과 유지를 편리하게 하기 위해 이미 걸려 있는 주기적인 주문을 다시 시전했을 때 해당 효과 지속 시간이 최대 130%까지 증가한다.


▲ 고통 흑마법사와 암흑 사제 플레이가 편해진다?






▣ 전담 역할별 변경사항

◎ 치유 담당 역할

■ 치유 관련 일반 변경 사항

- 대상 자동 지정 치유 주문
ㄴ범위 내에서 가장 큰 피해를 받은 대상을 선택하지 않고, 피해를 받은 캐릭터 중에서 무작위로 대상을 선택
ㄴ소환수보다는 플레이어를 우선 치유

- 시전 시간이 긴 단일 대상 치유 주문
ㄴ 시전 시간이 짧은 단일 대상 치유 주문에 비해 대략 절반의 마나를 소모하고 거의 동일한 생명력을 치유

- 모든 직업이 광역 치유 주문을 사용할 수 있음
ㄴ 일부는 치유량이 낮지만 마나 효율이 좋고, 일부는 치유량이 높지만 마나 효율이 좋지 않음

- 광역 치유 주문
ㄴ2명 이하의 대상을 치유할 때는 단일 대상 치유 주문에 비해 효율이 좋지 않고, 3명 이상의 대상을 치유할 때는 효율이 좋게 변경

- 재사용 대기시간이나 제약 조건이 있는 주문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 유사 주문들에 비해 효율이 좋음





■ 치유 주문의 재조정

- 드루이드 고효율 주문: 치유의 손길, 회복, 꽃피우기
- 드루이드 고성능 주문: 재생, 급속 성장

- 수도사 고효율 주문: 위안의 안개, 소생의 안개
- 수도사 고성능 주문: 쇄도의 안개, 회전 학다리차기

- 성기사 고효율 주문: 성스러운 빛, 신성 충격, 영광의 서약, 여명의 빛
- 성기사 고성능 주문: 빛의 섬광, 신성한 광휘

- 사제 고효율 주문: 상급 치유, 치유의 마법진, 회복의 기원, 신성한 폭발(새로운 수양 사제 전용 주문), 회개
- 사제 고성능 주문: 순간 치유, 치유의 기원

- 주술사 고효율 주문: 치유의 물결, 성난 해일, 치유의 비
- 주술사 고성능 주문: 치유의 파도, 연쇄 치유





■ 즉시 시전 치유 기술

▲ 드루이드
- 급속 성장(회복)의 시전 시간 : 즉시 시전에서 1.5초로 변경

▲ 수도사
- 고양감 (운무) 시전 시간 : 즉시 시전에서 1.5초로 변경

▲ 성기사
- 신성 성기사 : 영원의 불꽃 시전 시간이 즉시 시전에서 1.5초로 변경
- 빛의 보호 (보호) 연마 시 현재 효과에 더해 영광의 서약과 영원의 불꽃을 즉시 시전할 수 있게 됨
- 여명의 빛 시전 시간 : 즉시 시전에서 1.5초로 변경됨
- 빛의 검 (징벌) 연마 시 현재 효과에 더해 영광의 서약과 영원의 불꽃을 즉시 시전할 수 있게 됨
- 영광의 서약 시전 시간 : 즉시 시전에서 1.5초로 변경됨

▲ 사제
- 수양 및 신성 사제 : 빛의 길, 후광의 시전 시간이 즉시 시전에서 1.5초로 변경됨
- 회복의 기원 시전 시간 : 즉시 시전에서 1.5초로 변경됨





■ 방어 담당 역할

▲ 복수심이 삭제되고 새로운 지속효과인 결의로 대체
- 결의: 자신에게 스스로 하는 치유나 피해 흡수의 효과가, 지난 10초 동안 받은 피해(회피나 피해 완화가 이루어지기 전 수치)에 기반해 증가
ㄴ결의가 없을 경우 방어 전담의 자가 치유와 피해 흡수가 크게 감소

▲ 복수심 수정에 따른 변경사항
- 방어 전담 태세와 그와 유사한 효과를 통해 증가하는 위협 수준 생성량이 600%에서 900%로 증가
- 반격 : 혈기 죽음의 기사, 보호 성기사, 방어 전사에게 추가되는 새로운 지속효과
- 반격은 장비를 통해 받는 치명타 및 극대화에 해당하는 수치만큼 무기 막기가 증가

▲ 방어 전문화 직업의 특화 효과에 전투력 증가 효과가 더해짐





■ 공격 담당 역할

▲ 방향의 제약

- 드루이드: 대상의 뒤를 잡지 않아도 찢어발기기, 칼날 발톱을 사용할 수 있음

- 도적: 대상의 뒤를 잡지 않아도 매복을 사용할 수 있음

- 도적 (잠행): 대상의 뒤뿐 아니라 측면에서도 기습을 사용할 수 있음






▣ 기타

일부 직업의 생존 능력이 향상되었다. 사냥꾼의 경우 마무리 사격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생명력이 15% 회복하며, 마법사는 창조된 먹거리를 사용하면 레벨과 상관 없이 20초에 걸쳐 생명력과 마나가 100% 회복한다.

문양의 경우 많은 문양이 삭제되고 새로운 문양이 추가되었다. 일부 문양은 같은 범주로 묶여서 하나의 문양을 사용하면 다른 문양을 함께 사용할 수 없다. 또한, 레벨이 상승하는 동안 몇몇 주 문양은 자동으로 습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전문 기술과 관련된 부분도 변경되었는데, 약초채집 및 채광은 높은 숙련도 요구 없이 게임 내 전지역에서 재료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치유 물약이 더는 다른 물약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지만 생명석과 공유하는 방향으로 변경됐다.


■ 생존 능력

▲ 죽음의 기사
- 어둠의 원조
ㄴ모든 죽음의 기사가 60레벨이 되면 배우는 지속효과로 변경

▲드루이드
- 치유의 손길을 조화 드루이드가 자신에게 시전하면 치유량이 50% 증가
- 야생의 신속함이 치유의 손길의 치유량을 50% 증가

▲ 사냥꾼
- 마무리 사격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사냥꾼의 생명력이 15% 회복
- 생존주의자 : 생존 사냥꾼이 10레벨에 배우는 새로운 지속효과
ㄴ연속타격 확률을 10% 증가
ㄴ대상을 처치한 후 10초에 걸쳐 생명력의 15%를 회복

▲ 마법사
- 창조된 먹거리를 사용하면 레벨과 상관 없이 20초에 걸쳐 생명력과 마나를 100% 회복시킴

▲ 수도사
- 적을 처치하면 내세가 치유의 구슬을 생성
ㄴ문양: 내세가 삭제되고 그 효과는 내세의 기본 효과에 포함

▲ 성기사
- 탄원이 빛의 섬광의 치유량도 50% 증가시킴

▲ 사제
- 파멸의 역병이 발동할 때마다 회복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1%에서 2%로 증가함

▲ 도적
- 만회가 발동할 때마다 회복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3%에서 5%로 증가함

▲ 주술사
- 소용돌이치는 무기에 영향을 받는 주문들이 주는 직접 치유 효과가 20% 증가함
ㄴ문양: 치유의 폭풍이 삭제되고, 그 효과는 소용돌이치는 무기의 기본 효과에 포함됨
- 치유의 파도를 정기 주술사가 자신에게 시전하면 치유량이 100% 증가함

▲ 흑마법사
- 생명력 흡수
ㄴ적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회복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1%에서 1.5%로 증가함
- 생명력 수확이 생명력 흡수의 치유 효과를 증가시키는 비율이 2.5%에서 3%로 증가함





■ 문양

- 많은 문양이 삭제되고, 새로운 문양이 많이 추가됨

- 일부 문양에 문양별 범주가 지정
ㄴ같은 범주 내의 여러 문양들을 함께 사용할 수 없음

- 일부 문양은 특정 전문화에서만 사용할 수 있음

- 레벨이 상승하는 동안 몇몇 주 문양은 자동으로 습득
ㄴ이들 문양의 제조법은 삭제

- 각 직업은 아래 문양 중 자신의 직업에 맞는 문양을 25레벨에 자동으로 습득
ㄴ휘감는 뿌리, 요정의 침묵, 흉포한 이빨, 후려갈기기, 전조, 표범 변신, 자유로움, 길잡이, 얼음 회오리, 점멸, 행운의 구슬, 신속한 구르기, 승리의 구르기, 가혹한 가르침, 빛의 섬광, 석고 방패, 멍해짐의 방패, 응징의 격노, 기사단의 선고, 공중 부양, 신성한 불꽃, 소실, 죽음의 기운, 은신, 화염 충격, 천둥, 냉기 충격, 치유의 물결, 영혼나그네의 은총, 생명력 착취, 생명력 흡수, 악마 훈련, 불씨 전환, 긴 돌진, 연전연승, 피의 갈증, 입막음

- 각 직업은 아래 문양 중 자신의 직업에 맞는 문양을 50레벨에 자동으로 습득
ㄴ환생, 회복, 야생성, 치료, 키메라 사격, 검은 얼음, 변이, 회전 학다리차기, 선고, 천상의 폭풍, 영광의 서약, 반사의 보호막, 성스러운 일격, 정신 분열, 만회, 토템의 귀환, 공포, 마무리

- 각 직업은 아래 문양 중 자신의 직업에 맞는 문양을 60레벨에 자동으로 습득
ㄴ형상 바꾸기, 부정의 명령, 죽음의 손아귀

- 각 직업은 아래 문양 중 자신의 직업에 맞는 문양을 75레벨에 자동으로 습득
ㄴ죽음과 부패, 질주, 요정의 불꽃, 치유의 손길, 변신의 대가, 눈속임, 감속, 얼음불꽃 화살, 물의 정령, 불의 숨결, 마나 차, 분노의 주먹, 여명의 빛, 최후의 격노, 이중 판결, 회개, 소생, 분산, 매복, 비열한 습격, 번개 보호막, 영원의 대지, 생명석, 황소 돌진, 격노의 속도, 방패의 벽


▲ 세 가지 문양 중에 하나만 사용 가능하다!



■ 전문 기술

- 약초채집
ㄴ높은 숙련도 요구 없이 게임 내 전지역에서 약초 채집 가능
ㄴ한 뿌리에서 얻는 약초 채집량은 숙련도에 의해 결정

- 광부
ㄴ높은 숙련도 요구 없이 게임 내 야외 전지역에 있는 광맥에서 광물 채광 가능
ㄴ한 광맥에서 얻는 광물 채광량은 숙련도에 의해 결정

- 치유 물약이 더는 다른 물약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음
ㄴ생명석과 6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
ㄴ재사용 대기시간은 플레이어가 전투를 중단할 때까지 초기화되지 않음

- 이동 속도 마법부여가 증가시키는 이동 속도가 8%에서 10%로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