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보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더 많이 밀려오는 적을 막아라! 1네임드 지옥불 공성전 신화 난이도
    전투 흐름 및 변경점 분석
    역할별 1인분 공략
    지옥불 공성전 신화 난이도 영상

 신속한 불폭탄 처리가 핵심! 2네임드 강철절단기 신화 난이도
    전투 흐름 및 변경점 분석
    역할별 1인분 공략
    강철 절단기 신화 난이도 영상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라! 3네임드 코름록 신화 난이도
    전투 흐름 및 변경점 분석
    역할별 1인분 공략
    코름록 신화 난이도 영상





◎ 더 많이 밀려오는 적을 막아라! 1네임드 지옥불 공성전 신화 난이도





■ 전투 흐름 및 변경점 분석

지옥불 공성전의 신화 난이도에서 바뀌는 점은 차량이 번갈아 나오지 않고 양쪽 외곽에 동시에 나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처음에는 중앙에서 공성기술자 마르타크와 지옥불 병력과의 전투를 진행하다가 첫 전차가 등장할 때가 되면 양방향에 10명씩 파티를 나누어서 자리를 잡고 다가오는 차량과 지원군을 상대하게 된다.

일반/영웅처럼 지옥불 대포로 성채 내부로 진입하는 문을 파괴하는 것이 전투의 목적이므로, 양쪽으로 나뉜 파티는 파괴된 차량이 바닥에 떨어뜨리는 지옥불 탄약을 지옥불 대포로 가져가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기존 공성 차량에 지옥불 수송차가 추가되고, 지원군으로 고위 타락자 우로그와 그루트가 합류하므로 공격대는 이에 따른 공략을 숙지해야 한다.


▲ 양쪽 공성 차량이 동시에 다가오므로 파티를 나눠야 한다


전투 시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지옥불 관문의 생명력이 50%가 되면 지옥불 천공기와 함께 지옥불 수송차가 중앙에 등장한다. 양쪽의 각 파티는 상대하던 차량과 지원군을 처치하고 중앙으로 이동하여, 천공기에 우선순위를 두고 두 차량을 함께 공격해야 한다.

이때 고위 타락자 우르그가 등장하고 뒤이어서 그루트가 탑승한 파괴 전차가 나온다. 이 차량을 파괴하면 그루트도 전투에 합류하게 되는데, 공격대는 피의 욕망, 영웅심, 시간 왜곡을 사용하여 공성 차량들과 피에 굶주린 지옥술사를 신속히 처치하고 우로그와 그루트에 공격을 집중해야 한다.

특히 공격대는 그루트의 포탄에 대비해 산개한 상태에서 우르그와 그루트를 처치해야 하며, 이들을 죽인 후에는 다시 양쪽으로 진형을 나누어 양쪽에 동시에 다가오는 마르타크의 병력에 대응하며 지옥불 대포에 탄약을 마저 채워야한다.


▲ 우로그와 그루트가 공성 차량과 함께 등장할 때의 진형


▲ 유저 글 지옥불공성전M 스폰테이블 (출처 : 인벤 닉네임 흑마법사 작성글)




■ 지옥불 수송차

각 파티가 양쪽의 공성 차량을 4번 처치한 후에 중앙에서 처음 등장하는 수송차는 지옥불 대포까지 이동하며 꾸준히 병사를 생성한다. 이 수송차의 처리가 늦어지게 되면 지옥불 대포가 병사들에게 공격받아 파괴될 수 있으므로 딜러들은 수송차가 보이면 최대한 공격을 집중하여야 한다.


▲ 새로 등장하는 수송차의 모습 (출처 : Youtube / Method)



■ 고위 타락자 우로그

첫 수송차와 함께 등장하는 고위 타락자 우로그는 무작위 대상에게 타락의 화살을 발사하여 암흑 피해를 준다. 그리고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타락흡수를 사용하여 생명력을 모두 흡수하므로 대상자는 추가 피해를 받아 사망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힐러는 대상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빠르게 채워주어야 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타락의 회오리를 시전하는데, 회오리에 맞을 경우에 360,554의 피해를 입으므로 공격대원들은 타락의 회오리를 최대한 피하도록 하자.


▲ 우로그가 사용하는 타락의 회오리 (출처 : Youtube / Method)



■ 그루트

우로그와 함께 합류하는 그루트는 주기적으로 포탄을 사용해 공격대원의 위치로 도약하여 대상 지점으로부터 9미터 반경에 물리 피해를 입힌다. 그러므로 공격대원들은 포탄에 추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산개 진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거대한 광전사가 사용하는 내려치기, 공포!와 마르타크가 사용하는 충격파 기술을 사용하므로 공격대원들은 충격파에 맞지 않도록 해야 하며, 탱커는 내려치기가 2~3 중첩이 되면 교대하여 사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그루트가 사용하는 충격파 (출처 : Youtube / Method)




■ 역할별 1인분 공략

- 공통
└ 그루트와 우로그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양쪽에 2개조로 방어할 것
└ 지옥불 관문의 생명력이 50%가 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서 중앙에 수송차가 등장했을 때 중앙으로 모여서 지원군과 수송 차량을 처리하며, 그 후에는 다시 양쪽에 2개조로 복귀할 것

- 딜러
└ 지옥불 수송차가 지옥불 대포로 다가가기 전에 빠르게 처치할 것
└ 타락의 회오리와 충격파를 피할 것
└ 피에 굶주린 지옥술사가 탈태를 사용하면 빠르게 처치해서 지옥불 구체에 전멸하지 않도록 할 것
└ 공성 차량의 종류에 따라 피해를 최소로 줄이면서 지옥불 대포를 보호
└ 전투 시작 직후 공성기술자 마르타크의 생명력을 50%까지 빠르게 낮춰서 전장에서 이탈시킬 것

- 힐러
└ 우로그의 타락흡수 대상자의 생명력에 주의할 것
└ 거대한 광전사와 그루트의 내려치기에 맞은 탱커는 받는 물리피해가 30% 증가하니 힐 집중할 것

-탱커
└ 그루트 탱커는 내려치기 2~3중첩에 교대할 것
└ 거대한 광전사와 그루트의 내려치기-공포 연계를 조심할 것




■ 지옥불 공성전 신화 난이도 영상

▲ Method vs Hellfire Assault Mythic (출처 : Youtube / Method)





◎ 신속한 불폭탄 처리가 핵심! 2네임드 강철절단기 신화 난이도





■ 전투 흐름 및 변경점 분석

강철절단기의 신화 난이도는 일반/영웅 난이도처럼 지상과 공중 단계를 반복하며, 공격대의 진형과 전투의 흐름에는 큰 변화가 없다. 하지만 강철절단기의 주력 기술인 불폭탄에 큰 변화가 있으므로 공격대원들은 이에 대비해야 한다.

지상 기동 단계에는 일반/영웅 난이도의 공중 기동 때 사용하던 불폭탄을 던지므로 딜러들은 지상 단계에서도 불폭탄에 공격을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공중 기동 단계에서는 네 가지 종류의 불폭탄을 한 번에 던지는데, 각 폭탄에 대한 공략법이 다르므로 공격대원은 이를 숙지하여 공격대가 전멸하지 않도록 하자.

▲ 지상 기동 때 깔린 불폭탄의 모습 (출처 : Youtube / Method)



■ 불폭탄 - 공중 기동 단계

강철 절단기가 공중 기동으로 접어들어서 사용하는 불폭탄은 네 가지 종류로 나뉘며, 모든 불폭탄들은 터질 때 30초 동안 불폭탄으로 받는 피해 50%증가 디버프를 남기므로 신속히 파괴해야 한다.

먼저 순간점화 불폭탄(노란색)은 피해량은 적지만 짧은 시간이 지나면 터지므로 딜러들은 최우선으로 파괴하도록 하자. 타오르는 불폭탄(초록색)을 공격한 플레이어는 받는 화염 피해 증가 디버프에 걸리며, 이 약화 효과는 중첩된다. 따라서 강철 약탈자가 사용하는 기술에 사망하지 않게 자신의 중첩을 확인하며 공격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성 불폭탄(파란색)은 플레이어가 상호 작용(우클릭) 하여 파괴할 수 있는데, 이때 636,092의 물리 피해를 입으므로 탱커가 생존기를 사용한 후에 파괴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탱커가 파괴하지 못하였을 때는 딜러들이 공격을 집중하여 파괴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강화된 불폭탄(보라색)은 특별한 효과는 없지만, 터졌을 때의 피해가 515,077로 상당히 높은 편이므로 75초 이내에 파괴하지 않으면 전멸로 이어진다. 따라서 딜러들은 다른 불폭탄을 처리한 후에 강화된 불폭탄 처리에 집중하여 전멸을 막아야 한다.


▲ 공중 기동 때 등장하는 다양한 폭탄의 모습 (출처 : Youtube / Method)



◇ 공중 기동 단계의 불폭탄별 대처법

- 순간점화 불폭탄(노란색)
└ 짧은 시간(12초)이 지나면 터지므로 최우선으로 파괴해야 한다.

- 타오르는 불폭탄(초록색)
└ 40초 후에 터지며, 공격 시 받는 화염 피해 증가 디버프가 걸리므로 자신의 디버프 중첩을 확인하며 파괴해야 한다.

- 반응성 불폭탄(파란색)
└ 30초 후에 터지며, 우클릭(상호 작용) 시 636,092의 물리 피해를 입고 파괴할 수 있으므로 탱커가 생존기를 사용한 후에 파괴하는 것이 좋다.
└ 탱커가 처리하지 못한 경우에는 딜러들이 공격을 집중하여 파괴한다.

- 강화 불폭탄(보라색)
└ 75초 후에 터지므로 순간점화, 타오르는 불폭탄을 처리한 후에 파괴한다.




■ 역할별 1인분 공략

◇지상 기동 단계
- 딜러
└ 불폭탄 처리에 신경쓸 것
└ 불안정한 구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산개 진형 유지
└ 일제 포격 피해, 제물의 약화 효과 피해 등 무빙에 신경 쓸 것

- 힐러
└ 땅울림 전에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일정 이상 확보
└ 대공세로 끌려간 공격대원 생존에 신경쓸 것

- 탱커
└ 화포 교대가 매끄럽게 이뤄지도록 탱커간 연계에 신경쓸 것
└ 일제 포격으로 이동하는 거리를 고려해서 탱킹 위치를 잡을 것


◇공중 기동 단계

- 딜러
└ 연료 뿌리기 위치를 유도하면서 불폭탄 처리에 신경쓸 것
└ 화포에 걸리면 공격대원과 40미터 거리를 벌려서 피해를 줄일 것
└ 순간점화 불폭탄을 최우선으로 파괴할 것
└ 디버프를 확인하며 타오르는 불폭탄을 파괴할 것

- 힐러
└ 타오르는 불폭탄에 의해 디버프가 걸린 공격대원의 생명력에 신경쓸 것
└ 화포 대상자 및 제물 약화 효과에 공격대원이 죽지 않도록 신경쓸 것
└ 반응성 불폭탄을 파괴하는 탱커의 생명력에 신경쓸 것

- 탱커
└ 생존기를 사용하고 반응성 불폭탄을 파괴할 것




■ 강철 약탈자 신화 난이도 영상

▲ Method vs Iron Reaver Mythic (출처 : Youtube / Method)





◎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라! 3네임드 코름록 신화 난이도





■ 전투 흐름 및 변경점 분석

신화 난이도의 코름록의 전투 흐름과 강화 시 사용하는 기술들은 일반/영웅 난이도와 같으므로 그에 따른 대처법도 동일하다. 하지만 코름록이 웅덩이로 뛰어들 때 물보라가 튀고 전장 전체에 잔류물이 생성되어 공격대로 하여금 전략에 맞는 공간 확보를 요구한다는 것이 다르다.

잔류물의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생성 위치에 공격대원이 서서 날아오는 잔류물을 흡수하면 된다. 흡수하지 못한 자리에는 잔류물이 생기며 그 위의 플레이어에게 지속 피해를 입으므로 단계별로 구상한 진형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리에 날아오는 잔류물을 모두 흡수해야 한다.

코름록을 웅덩이로 뛰어들게 하는 순서는 폭발 마력(노란색), 부정 마력(초록색), 암흑 마력(보라색) 순서이며, 강화된 기술마다 진형이 다르므로 공격대원들은 단계마다 확보해야 할 진형의 위치와 자신이 흡수해야 할 자리를 기억하도록 하자.


▲ 제한된 전장에서 전투를 펼치게 되는 코름록 (출처 : Youtube / Method)



■ 물보라

코름록이 웅덩이로 도약하면 물보라가 일고 전장에 회오리 형태의 바닥이 형성되며, 이 자리로 잔류물이 날아오게 된다. 공격대원들은 이 바닥 위에서 날아오는 잔류물에 맞으면, 그 자리에는 바닥이 생기지 않으므로 본진이 위치할 자리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코름록의 기술이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전략과 공간의 확보가 필요한데, 생성된 잔류물이 진형 확보에 방해될 수 있으므로 뛰어든 웅덩이에 따라 알맞은 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먼저 코름록이 노란색 웅덩이에 뛰어들어 폭발 마력을 얻으면 중앙에 생성되는 폭발 룬에 대처해야 하므로 최대한 중앙 구역의 잔류물을 흡수해야 한다. 부정 마력을 획득하면 플레이어를 가장 가까운 웅덩이로 끌고 가는 끌어가는 손이 생기므로 공격대는 이에 대처하기 위해 한 방향을 정하고, 그쪽의 잔류물을 흡수해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암흑 마력을 획득하면 탱커를 밀쳐내고 방울이 밀려오므로 벽을 활용할 수 있으며, 방울이 시간차로 와서 피하기가 수월한 입구 쪽 자리를 확보하도록 하자.

▲ 바닥 위에서 날아오는 잔류물을 흡수해야 한다 (출처 : Youtube / Method)


▲ 흡수한 곳은 안전한 곳이 된다 (출처 : Youtube / Method)



◇ 단계별 본진 위치

- 폭발 마력 (노란색)
└ 중앙에 생성되는 폭발 룬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중앙 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 부정 마력 (초록색)
└ 끌려가는 손에 의해 끌려갈 방향을 정한 후, 그 방향으로 최대한 많은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 암흑 마력 (보라색)
└ 방울들이 시간차를 두고 최소한으로 다가오도록 입구 쪽 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 탱커가 벽으로 밀쳐질 수 있도록 벽 앞의 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 역할별 1인분 공략

- 공통
└ 전략에 따라 필요한 공간 확보를 위해 지정된 위치의 잔류물을 흡수할 것

- 딜러
└ 지속 피해를 주는 분쇄의 손과 웅덩이에 닿으면 치명적인 피해를 받는 끌어가는 손 처리에 신경쓸 것
└ 강타 시전 중에는 산개, 암흑 파도로 받는 피해 최소로 줄일 것
└ 폭발적인 분출 거리에서 최대한 멀어질 것
└ 폭발 마력 강화 단계 시 폭발 룬을 정해진 방향으로 확실하게 유도

- 힐러
└ 강타, 암흑 파도, 분쇄의 손 등 공격대가 입는 피해를 효과적으로 복구
└ 폭발 마력 강화 단계 시 폭발 룬을 정해진 방향으로 확실하게 유도

- 탱커
└ 폭발적인 분출, 쳐내기, 부정한 손에 걸릴 경우 받는 마법 피해가 증가하니 조심
└ 폭발적인 분출이 공격대원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미리 대처 방안을 논의할 것
└ 벽을 등져서 쳐내기로 밀쳐나는 위치를 미리 고려해둘 것
└ 특히 암흑 마력 때 입구의 벽을 활용하여 쳐내기로 받는 피해를 최대한 줄일 것




■ 코름록 신화 난이도 영상

▲ Method vs Kormrok Mythic (출처 : Youtube / 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