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5일, 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핫픽스 예정사항이 공개되었다. 이번 주 목요일 서버 점검 이후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핫픽스로 암흑 사제의 공허 형상과 PvP 밸런스, 전설 아이템, 용맹의 시험 보상이 조정된다. 암흑 사제는 공허 형상의 광기 감소량이 시작 시 초당 9에서 8로 줄어든 대신, 이후의 감소량은 10% 더 빠르게 진행된다.

개발자는 '광기에 굴복하라'가 유지되는 최대 시간을 줄이는 대신, 다른 암흑 사제에는 영향을 주지 않게 하고 싶다고 밝혔다. 핫픽스가 적용되면 광기에 굴복하라의 효율은 여전히 좋겠지만, 이상적인 상황에서의 최대 잠재력은 줄어들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현재 보유한 것을 포함한 모든 전설 아이템은 15레벨, 용맹의 시험 보상 아이템은 5레벨이 증가한다. 이와 함께 PvP에서 전문화별로 주 능력치나 특정 기술의 효과가 변화하는 등의 조정이 이루어진다.

※ 다소 의역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오역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11월 15일 핫픽스

■ 직업

▶ 사제
- 암흑
공허 형상의 광기가 감소하기 시작할 때 초당 8씩(이전 초당 9) 감소하지만, 이후의 감소는 10%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개발자 노트: 우리는 '광기에 굴복하라'가 유지되는 최대 시간을 줄이는 대신, 다른 암흑 사제에는 영향을 주지 않게 하려고 합니다. 핫픽스가 적용되면 광기에 굴복하라의 효율은 여전히 좋겠지만, 이상적인 상황에서의 최대 잠재력은 줄어들 것입니다.


■ 아이템

모든 군단 전설 아이템의 레벨이 15 증가합니다. 이는 소급 적용됩니다.
용맹의 시험의 모든 보상 아이템의 레벨이 5 증가합니다. 이는 소급 적용됩니다.


■ PvP
(노트: 이 변경은 PvP에서만 적용됩니다.)

▶ 죽음의 기사
- 냉기
힘이 10% 감소합니다.

- 혈기
피의 소용돌이는 더 이상 PvP에서 피해량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이전에 70%의 피해량을 가지던 것에서 변경)

개발자 노트: 냉기 죽음의 기사의 피해량은 7.1 패치에서 변경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았습니다. 혈기의 경우, 우리는 더 이상 피의 소용돌이의 피해량을 줄여야 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7.1.5 패치에서 혈기 죽음의 기사를 포함한 모든 탱커에 대해 추가적으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 드루이드
- 야성
PvP에서 갈퀴 발톱의 피해량이 20% 감소합니다.

개발자 노트: 우리는 야성 드루이드가 출혈을 퍼트리며 압박을 주는 것을 좋아하지만, 갈퀴 발톱의 피해량은 과했다고 생각합니다.


▶ 마법사
- 화염
지능이 10% 증가합니다.

개발자 노트: 화염 마법사는 단순히 피해량이 너무 낮았기에, 우리는 그것을 상향해주려 합니다.


▶ 성기사
- 신성
투기장과 전장 내에서 마나 회복률이 23% 감소합니다.
응징의 성전사(명예 특성)은 이제 11만의 마나를 소비합니다. (이전에는 마나 소비량이 없었음)

개발자 노트: 신성 성기사는 PvP에서 마나 효율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래서 응징의 성전사에 마나 소모를 추가하고 마나 회복률을 줄였습니다.


▶ 도적
교란은 통해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광역 피해량을 3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전 50%)
모든 도적 전문화는 체력이 5% 증가합니다.

개발자 노트: 교란의 광역 피해량 감소는 던전과 공격대에서 도적을 보호해줬지만, 많은 직업이 PvE에서 단일 대상에게 사용해왔던 기술이 PvP에서는 광역으로 판정됩니다. (예: 보름달, 서리 회오리 등) 이로 인해 도적이 그러한 기술들에게 생각지도 못한 저항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PvP에서 교란의 광역 피해량 감소량을 줄이는 대신, 체력을 증가시켰습니다.


▶ 주술사
- 정기
폭풍수호자가 플레이어를 상대로 한 번개 화살, 연쇄 번개, 용암 광선의 피해량을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전 200%)
지능이 5% 증가합니다.

개발자 노트: 폭풍수호자는 재사용 대기시간 기술 콤보의 주축이었고, 이는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엄청나게 높은 피해를 주었습니다. 우리는 이 기술의 영향을 줄이는 대신 다른 기술의 피해량을 전체적으로 증가시켰습니다.


▶ 흑마법사
- 고통
불안정한 고통을 해제함으로써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합니다.

- 파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하는 혼돈의 화살의 피해량 보너스가 35%로 증가합니다. (이전 20% 증가)

개발자 노트: 7.1 패치로 불안정한 고통의 디자인이 변경되었는데, 우리가 처음 설정한 해제 피해량은 너무 낮았습니다. 파괴의 경우, 우리는 혼돈의 화살에 영혼의 조각을 소비하는 것이 다른 기술을 사용할 때보다 더 많은 보상을 받는다고 느끼게 하고 싶었습니다.


☞ 11월 15일 긴급 수정 사항 바로가기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