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마지막 주 정기 점검을 통해 사전에 예고된 거짓말쟁이 타르스키의 놀이터 재오픈과 일부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다.

이번에 재오픈하는 거짓말쟁이 타르스키의 놀이터부터 살펴보면 5인 파티 던전으로 장비 레벨 423 도달 시 서버 간 파티 매칭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입장용 차원의 마법석은 [ 포포리아 가드 > 포라 엘리누 > 마녀의 성 ]에 위치하고 있으며, 명품관에서는 관련 이동 주문서도 판매한다.

해당 던전은 만우절 콘셉트의 패턴을 가진 보스 '타르스키'가 등장하는데 처치 시 탐욕스러운 라칸의 액세서리, 철기장 냉혈 재료, 아티팩트 원석 Ⅶ, 11단계 강화 재료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추가로 4월 27일 점검 전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발키온 연합 지령서 수행, 여명의 정원 몬스터 사냥시 획득 가능한 타르스키 코인을 모아 동물 탈, 옵션 리셋 주문서, 철기장 냉혈 도안 등의 다양한 아이템 교환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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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돌아온 광대 타르스키!


다음으로 이번 점검을 통해 무사, 광전사, 정령사, 궁수, 인술사, 비검사, 마공사, 검투사, 월광무사 등 일부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먼저 가장 많은 스킬 조정이 이뤄진 무사의 경우 후려치기와 회전베기 스킬의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했으며, 연속 공격 1타의 종족별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되었다.

또한 뒤잡기의 경우 이동거리가 10m에서 17m로 증가함과 동시에 적 뒤편 공간이 없어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 스킬 사용이 되지 않도록 개선되었다.


▲ 일부 스킬의 시전 속도와 모션이 조정된 무사


마공사는 속사포 발사, 비전 충격탄 발사, 비전 미사일 발사의 스킬 위력이 각각 10%씩 증가했고, 섬멸의 빛 재사용 대기 시간이 6분에서 4분으로 조정되었다.

여기에 산탄 발사는 1발당 아케인 에너지 회복량이 20에서 30으로 변경되면서 기본 치명타 확률이 1.3배 증가했다.

특히 이번 밸런스 패치에선 이동 기술이나 편의성 관련 조정 사항들이 제법 많은데 광전사의 경우 늑골 부수기와 긴급 회피가 재사용 대기 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었으며, 모아치기/소용돌이/내려찍기 등 대표 차징 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개선이 이뤄졌다.

마찬가지로 비검사는 위치교환을 통해 적의 후방으로 이동 시 적의 5m 뒤로 이동하도록 조정, 그리고 비검 내려치기와 최후의 일격, 검투사의 근성연타/질풍가르기/내려찍기 등의 스킬도 이제는 이동 시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는다. 이외에도 궁수는 징표와 약점관찰 스킬 사용 후 출력되는 모션 시간이 단축되었으며, 뇌룡의 일격 시전 시 스킬의 가로 타격 범위와 이펙트 범위가 증가했다.


▲ 차징 중 이동이 자유로워졌다!


마지막으로 정령사는 섬광탄의 투사체 속도 향상과 함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들었고, 회복과 마력의 정기는 풀 차징까지 걸리는 시간이 약 20% 단축되었다.

또한 고통의 주박 스킬의 경우 적중 시 대상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신규 특성 '낙인'이 추가되었는데, 이로 인해 4월 6일(목) 점검 전까지 정령사 캐릭터로 접속할 경우 특성 초기화 물약 1개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 구슬 까는 시간이 단축된 정령사


그 밖에 주목할만한 변경점으로는 거래 중개소에 특정 아이템을 의도적으로 낮게 등록하여 낮은 가격에 등록된 아이템을 되사는 형태의 거래를 막기 위해 평균거래가보다 일정수준 낮은 가격일 경우 경고 팝업이 출력된다.

경매장에 등록된 아이템은 가격대별로 보정치가 따로 적용되며, 해당 수치는 서버 시세에 따라 지속적으로 관리될 예정. 추가로 물품 등록 UI의 MIN/MAX 버튼이 MIN/AVG로 바뀌면서 해당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최소 등록 가격과 평균 거래 가격이 입력되도록 변경되었다.

이외에도 UI 카메라 흔들림 조정 옵션이 추가되어 자신 혹은 타인의 스킬 사용 시 효과를 조절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정제된 녹테늄 [고급] 효과 시간이 10분에서 15분으로 늘어났다.


▣ 3월 30일 업데이트 주요 내용

■ 스킬

◇ 무사

- 연속 공격(1타)
ㄴ종족별 스킬의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ㄴ스킬 시전 속도가 소폭 상승합니다.

- 후려치기
ㄴ종족별 스킬의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ㄴ스킬 시전속도가 소폭 상승합니다.
ㄴ다른 스킬의 모션이 끝나기 전에 스킬을 선입력 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ㄴ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회전베기
ㄴ종족별 스킬의 타격 시점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ㄴ스킬 시전속도가 소폭 상승합니다.
ㄴ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급소치기
ㄴ스킬의 타격 범위 소폭 증가합니다.
ㄴ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일섬
ㄴ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ㄴ기본 치명타 확률이 1.1배에서 1.5배로 증가합니다.

- 뒤잡기
ㄴ이동거리가 10m에서 17m로 증가합니다
ㄴ적의 뒤에 공간이 없어 이동하지 못할 경우 스킬이 사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일도양단
ㄴ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진 일도양단
ㄴ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ㄴ회전베기 재장전 특성이 적용됩니다.

- 내려찍기
ㄴ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MP 자연 감소 삭제
ㄴMP가 자연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광전사

- 광폭화
ㄴ분노의 역류 상태에서의 MP소모값이 일반 상태에서의 소모값과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늑골 부수기 / 긴급 회피
ㄴ늑골 부수기와 긴급 회피가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모아치기 / 소용돌이 / 내려찍기
ㄴ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소용돌기 강화 I
ㄴ기존 소용돌이 강화I~III의 효과가 통합됩니다, 통합된 소용돌이 강화 I 은 학습레벨이 26으로 고정됩니다.

- MP 자연 감소 삭제
ㄴMP가 자연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정령사

- 섬광탄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7초로 변경됩니다.
ㄴ섬광탄의 투사체 속도가 증가합니다.

- 회복의 정기 / 마력의 정기
ㄴ풀 차징까지 걸리는 시간이 20% 단축됩니다.

- 생명의 정령
ㄴ소환시 정화 기능이 있는 광역 회복스킬을 가장 먼저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 혼돈의 저주
ㄴ플레이어에게 혼돈의 저주 효과 지속 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변경됩니다.

- 고통의 주박
ㄴ적중 시 대상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신규 특성인 '낙인'이 추가됩니다.
ㄴ해당 특성 추가로 2017년 03월 30일부터 04월 06일(목) 정기점검 전까지 정령사 캐릭터 접속 시 특성 초기화 물약 1개가 우편으로 지급됩니다.


◇ 궁수

- 궁수의 징표/약점 관찰
ㄴ 스킬 사용 후 출력되는 모션의 시간이 단축됩니다.

- 뇌룡의 일격
ㄴ스킬의 가로 타격 범위와 이펙트 범위가 증가합니다.
ㄴ복수 타격 시 분산데미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인술사

- 검기술
ㄴ검기 버프의 해제 조건이 피격 시에서 다운 시로 변경됩니다.

- 후방 이동술
ㄴ플레이어에게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2배 증가합니다.
ㄴ적의 뒤에 공간이 없어 이동하지 못할 경우 스킬이 사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사

- 위치교환
ㄴ위치 교환을 통해 적의 후방으로 이동 시 적의 5m뒤로 이동하도록 변경됩니다.

- 비검 내려치기 / 비검 최후의 일격
ㄴ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마공사

- 산탄 발사
ㄴ1발당 아케인 에너지 회복량이 20에서 30으로 변경됩니다.
ㄴ기본 치명타 확률이 1.3배 증가합니다.

- 마력 장전
ㄴ아케인 애너지 회복량이 100에서 200으로 증가합니다.

- 섬멸의 빛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6분에서 4분으로 변경됩니다.

- 속사포 발사
ㄴ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비전 충격탄 발사
ㄴ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비전 미사일 발사
ㄴ스킬 위력이 10% 증가합니다.

- 문장 소모포인트 변경
ㄴ폭격탄 발사
ㄴ필살의 문장[희귀] 소모 포인트 4에서 3으로 변경

ㄴ속사포 발사
ㄴ정신의 문장[고급] 4에서 3으로 변경

ㄴ시한 포탄
ㄴ투지의 문장[일반] 소모 포인트 4에서 3으로 변경

ㄴ마력 장전
ㄴ정신의 문장[일반] 소모 포인트 4에서 3으로 변경
ㄴ집중의 문장[희귀] 소모 포인트 3에서 2으로 변경

ㄴ구르기
ㄴ기회의 문장[희귀] 소모 포인트 3에서 2으로 변경

ㄴ섬멸의 빛
ㄴ집중의 문장[일반] 소모 포인트 5에서 4으로 변경
ㄴ집중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 4에서 3으로 변경
ㄴ투지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 6에서 4으로 변경
ㄴ투지의 문장[희귀] 소모 포인트 5에서 3으로 변경


◇ 검투사

- 근성연타 / 질풍 가르기 / 내려찍기
ㄴ스킬 사용으로 이동할 때 파티원과 충돌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뒤잡기
ㄴ적의 뒤에 공간이 없어 이동하지 못할 경우 스킬이 사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월광무사

- 월광연
ㄴ플레이어에게 사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2배 증가합니다.
ㄴ적의 뒤에 공간이 없어 이동하지 못할 경우 스킬이 사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공통

- 무사, 검투사, 월광무사, 인술사의 뒤잡기 스킬들과 권술사의 비공연타 스킬을 사용할 때 타겟팅에 실패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버그수정

- 스킬
ㄴ특정 상황에서 뒤잡기류 스킬 사용 시 플레이어가 대상의 후방으로 이동하지 못하는 문제
ㄴ마법사 공간 왜곡 스킬 쿨타임이 툴팁과 상이한 문제

- 던전
ㄴ벨릭의 신전 1네임드를 처치하였지만 일부 플레이어에게 1네임드의 외형이 출력되는 문제
ㄴ파괴된 신계의 관문 4단계 돌 소환 및 공중 브레스 패턴 시 돌 뒤에 숨어있는 플레이어가 확률적으로 사망하는 문제
ㄴ파괴된 신계의 관문 4단계 전투 중 특정 상황에서 플레이어가 사망하여도 용아병이 소환되지 않는 문제

- 아이템
ㄴ반지/귀걸이를 한쪽만 착용 시 인벤토리에서 동일 부위 아이템 툴팁이 상이하게 출력되는 문제
ㄴ클래스 문장 봉인함 구성품에 사용 불가능한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는 문제

- 전장
ㄴ포화의 전장에서 탑승병기 승/하차 반복 시 벽을 뚫고 들어가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