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스탯은 이전 확장팩 '군단'에서 힘, 민첩성, 지능으로 이루어진 주 능력치보다 중요하게 여겨질 정도로 큰 역할을 했다. 이번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아제라이트 방어구에 2차 스탯이 붙어있진 않지만 여전히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2차 스탯은 아이템 레벨이 오를수록 함께 수치가 높아지므로 중요도가 계속 커지기 때문이다.

확장팩 초반이라고 할 수 있는 아직까지는 주 능력치의 비중이 좀 더 높은 추세이다. 하지만 플레이어들의 전반적인 아이템 레벨이 높아지고 장비가 차근차근 맞춰질 수록 2차 스탯의 비중이 중요해질 것이다. 동일한 아이템 레벨일 경우 2차 스탯을 잘 맞춘 플레이어와 그렇지 못한 경우의 격차는 생각보다 크다.

아래는 직업/특성별로 가장 좋은 2차 스탯을 표로 정리한 것이다. 1차 스탯도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는 표에 함께 포함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전체적으로 2차 스탯 중에서는 가속이 제일 중요한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 직업에서는 주 능력치보다 2차 스탯이 더 중요한 경우도 있었다. 특히 전사의 경우 힘보다 가속이 더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아이템 레벨이 꽤 높고, 좋은 장신구에 우수하다고 알려진 아제라이트 옵션까지 선택했는데도 불구하고 딜이 잘 나오지 않다면, 2차 스탯을 살펴보는 건 어떨까? 템 파밍을 통해 2차 스탯까지 최대한 맞춰보자. 아직은 내 손을 탓하긴 이르다.

※ 본 자료는 8월 30일(목) 기준 WOWHEAD의 직업/전문화별 스탯 가이드를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변동 시 본 자료 역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또한, 아제라이트 옵션은 반영되지 않았고, APL(딜싸이클 등)에 따라 스탯 우선 순위가 달라질 수 있으며, 개별 심크 데이터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Raidbots의 simulationcraft 애드온을 이용하여 현재 착용중인 장비, 현재 선택한 특성과 아제라이트 능력이 반영된 심크 데이터를 뽑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후속 가이드 기사를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