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에 예고되었던 테라의 신규 콘텐츠 '낚시'를 포함하여 던전 및 채집/제작 관련 개선 사항들이 적용되었다.

우선 낚시는 이르카의 '제레미 웨잉 NPC'를 통해 [낚시! 좋아하세요?] 튜토리얼 퀘스트를 수행하면 자유롭게 즐길 수 있으며, 월드맵 UI에서 확인할 수 있는 총 6개의 낚시터에서 미끼와 낚싯대를 이용해 물고기를 낚을 수 있다.

가장 중요한 낚싯대는 낡은, 강철, 물푸레, 요정나래 총 4종류로 낡은 낚싯대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8단계까지 승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 지역별 추가된 낚시터는 총 6개!


낚시를 하는 데 있어서 별도의 생산력은 소모되지 않으며 입질 시 활성화된 미끼가 한 개씩 차감된다.

참고로 입질 상태에서 3분간 입력이 없을 경우 자동 낚시로 전환되는데 미끼를 모두 소모하거나 인벤토리가 가득찰 경우에 해제. 낚시를 통해 획득한 물고기는 총 42종으로 0~10까지의 등급과 대물 물고기로 분류되며, 이중에서 대물 물고기는 자동 낚시로는 낚을 수 없다.

또한 물고기는 대도시와 낚시터에 있는 납품 NPC를 통해 납품할 수 있는데, 납품 목록은 매일 오전 6시에 임의로 변경되며 1일 납품 가능 개수도 제한되어 있다는 게 특징이다.


▲ 물고기와의 밀당을 통해 낚시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채집 제작 시스템이 개편되었다. 이제 접속 상태에서는 5분에 15, 미접속 상태에서는 20분에 15의 생산력이 회복되며 채집 숙련도 레벨이 오를수록 채집 속도가 빨라진다.

기존 채집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높은 등급의 채집물도 숙련도와 관계없이 채취가 가능해 졌다는 점인데 새롭게 추가된 '채집 도구'를 이용하면 채취 속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1일(기간제) 최하급 채집 도구는 골드와 희미하게 진동하는 정수를 이용해 최상급까지 등급을 올릴 수 있으며, 펫의 채집 속도 상승 효과를 통해 5초를 줄이는 것도 가능하다. 단, 채집 숙련도 증가 몰걸이의 경우 30%에서 5%로 채집 시간 감소 효과가 변경 되었다.

제작 역시 결과물이 완료될 때 재료나 생산력, 첨가제가 소진되도록 변경되었으며 제작 스킬 레벨에 따라 최대 생산력이 증가하게 된다. 특히 기존 제작 첨가제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는데 신규 제작 첨가제로 교환이 가능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 식물, 광석, 정기 채집 시 획득물


그밖에 같은 단계 각인서의 제작 비용 완화 및 여러개로 분리되었던 각인서 도안이 하나의 도안으로 통합되는 등 각인서 제작 효율도 증가했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