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격소총은 모든 무기 종류 중에서도 가장 균형 잡힌 무기다. 피해량, 사거리, 연사 속도, 정확도 등 모든 능력치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근·중·원거리 교전이 모두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장 균형적인 무기를 뽑는다면 VAPR-XKG(이하 'VAPR')라고 생각한다.

VAPR은 첫 번째 돌격소총인 ICR-7와 비슷한 능력치를 지녔으며, 연사 속도가 증가한 무기다. 그래서 기관단총과 비교하면 근접전에 약한 돌격소총의 약점을 어느 정도 보완해준다. 그 대신에 ICR-7보다 반동이 커졌지만, 다른 무기들과 비교하면 반동이 적은 편이라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정도다.

▲ 모든 면에서 균형적인 돌격소총 VAPR-XKG


암살도 가능한 균형의 수호자! 'VAPR-XKG'
조합에 따라 암살 무기로도 운용 가능!

■ 무기 소개

VAPR은 계정 레벨 37에 개방되는 돌격소총이다. 부속이 없는 상태에서도 균형적인 능력치를 지녔으며, 돌격소총 중에서는 MADDOX RFB 다음으로 연사 속도가 빠르다. 다만, MADDOX RFB가 근접전에 특화된 것과는 달리 VAPR은 돌격소총 특유의 중거리 교전 능력은 유지하면서 근접전 능력이 조금 강화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VAPR의 부속에 포함된 '개머리판 1, 2'는 모든 무기 중에서도 단 3정만 지니고 있는 부속이다. 개머리판 1, 2를 함께 사용할 경우 조준 시 이동 속도가 빨라지고, 점프, 착지, 엎드린 상태에서도 조준 상태를 유지한다. 그래서 조준 사격 시 제약이 생기는 다른 돌격소총과는 달리 조준 사격 중에도 여러 행동이 가능하다.

또한, VAPR의 부속에는 소음기도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소음기와 함께 특전 3의 유령, 정적 등을 사용하면 이동을 멈추지 않는 한 미니맵에서 감지할 수 없는 암살 조합도 활용 가능하다.

▲ VAPR-XKG의 주요 부속들


■ 조준 사격의 효율을 극대화! - 개머리판 조합

VAPR은 사거리와 관련된 '총신 연장', 연사 속도와 장전 속도를 늘려주는 '속사'와 '신속 재장전', 헤드샷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대구경', 발사 소리를 감소시키는 '소음기' 등 다양한 종류의 부속을 사용할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특수한 부속은 바로 '개머리판 1, 2'다.

개머리판 1, 2는 현존하는 무기 중에서도 돌격소총 'VAPR-XKG', 기관단총 'SAUG 9MM', 전술소총 'ABR 223' 등 3정만 사용할 수 있는 특수 부속이다. 두 개의 부속을 같이 사용하면 조준 사격 중에 점프, 착지, 엎드리기 등의 행동을 취해도 조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쉽게 말해 교전 중에 갑자기 엎드려서 사격하는 '드랍샷'의 효율이 높아진다는 말이다.

드랍샷은 교전 중인 적의 조준을 흩트려 자신의 생존률을 높이는 방법의 하나다. 그러나 블랙옵스4에서는 조준 사격 중에 드랍샷을 사용하면 조준 상태가 풀리지만, 개머리판 1, 2를 같이 사용하면 조준 사격 중에 엎드려도 조준 상태가 유지된다. 따라서 드랍샷의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개머리판 1, 2를 모두 사용하길 추천한다.

▲ 적과 교전 중에 엎드려도 조준 상태가 유지되어 드랍샷 효율 상승

▲ 적의 입장에서는 교전 중인 적이 갑자기 조준선에서 벗어나므로 당황하기 쉽다


개머리판 1, 2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부속은 총신 연장, 속사, 대구경 중에서 선택하길 추천한다. 중·원거리 교전 능력을 높이고 싶다면 '총신 연장', 연사 속도로 높이고 싶다면 '속사', 헤드샷을 잘 쏠 수 있다면 '대구경' 등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VAPR에 조준경 1개, 부속 3개를 사용할 경우 보조 무기 1개와 특전 2개를 사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여기에 발사기인 'HELLION SALVO'와 '엔지니어+냉혈' 특전을 사용하면 적의 장비/연속 득점 보너스를 수월하게 파괴하고, 자신은 장비/연속 득점 보너스의 추적 효과에 저항할 수 있어 여러 방면에서 활약할 수 있다.

VAPR은 탄약 소모 속도가 빠른 편이며, 속사 부속을 사용하고 있다면 더 빠른 속도로 탄약이 바닥난다. 이를 보완하고 싶다면 특전 1에서 고철 수집가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만약 고철 수집가를 사용하지 않겠다면 스페셜리스트 '크래쉬'를 선택해 '강습 팩'으로 보충하는 방법도 있다.

▲ 개머리판 조합 예시, 추가로 속사 부속과 엔지니어+냉혈 특전 사용

▲ VAPR-XKG는 탄약 소모 속도가 빠르니 엔지니어 대신 고철 수집가도 고려할 만하다


■ 내 위치가 미니맵에서 사라진다! - 암살 조합

VAPR의 부속 중에는 사격 시 소음과 총구 섬광을 감소시키는 '소음기'가 포함되어 있다. 소음기를 사용할 경우 사격 중에도 미니맵에 표시되지 않아 적의 추적에서 피하기 쉬워진다. 그 대신에 사격 유효 거리가 조금 감소하지만, VAPR은 소음기를 사용해도 사거리가 무난하며, 총신 연장 부속으로 보완도 가능하다.

소음기와 함께 사용하기 좋은 특전은 '유령+정적'이다. '유령'은 이동, 폭탄 설치/해체, 연속 득점 보너스 조작 중에는 적 무인 정찰기에 발각되지 않는 효과가 있고, '정적'은 발소리를 감소시켜 음향 센서에 감지되지 않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소음기까지 사용하고 있다면 적들은 리콘의 센서 다트, 비전 펄스가 아닌 이상 자신의 위치를 찾아내기 매우 어려워진다.

암살 조합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연속 득점 보너스에서 '무인 정찰 교란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무인 정찰 교란기는 일정 시간 동안 적의 미니맵을 교란하는 효과가 있어 암살 조합과 상당히 궁합이 좋다.

▲ 암살 조합 예시, 추가로 사격 유효 거리와 연사 속도를 보완하기 위해 총신 연장+속사 부속 사용

▲ 소음기에 유령+정적 특전을 사용하면 미니맵에서 자신의 위치를 숨기기 쉽다

▲ 미니맵을 교란하는 무인 정찰 교란기까지 사용하면 직접 마주치지 않는 한 찾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