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Ion Hazzikostas)가 블리즈컨에서 예고한 대로 일부 유틸 기술의 글로벌 쿨타임(이하 글쿨)이 삭제된다. 블리자드는 북미 포럼을 통해 7개 기술의 글쿨 삭제가 '확정' 됐음을 알렸다. 대부분 이동 기술로 격아에 들어와 글쿨이 추가되어 불편을 초래했다. 이 와중에 고양 주술사의 '야생의 약진'은 언급되지 않았다.

방어 전사의 고통감내 글쿨도 삭제된다. PTR 28202 빌드에서 삭제된 것 그대로 라이브 서버에 반영될 예정. 방어 전사는 선봉대로 오르는 체력/방어도 수치가 증가하고, 새로운 아제라이트 능력을 통해 쐐기돌 던전에서 더 유동적으로 기술을 사용 할 수 있게 된다.

* 글로벌 쿨타임이 삭제된 기술

악마사냥꾼 (파멸) : 복수의 퇴각
드루이드 : 야생의 돌진
전사 (무기, 분노) : 돌진
전사 (방어) : 고통감내, 봉쇄, 용의 돌진(PvP)
사냥꾼 (생존) : 작살

▲ 특화로 인한 결방 증가 + 고감 효과로 생존기 역할을 하게 될 방어 전사의 신규 아제라이트 능력


글쿨은 전세계 유저들의 가장 큰 불만사항이다. 격아에서 글쿨이 추가될 것이라 예고됐을 때 무수히 많은 유저들이 반발했고, 지금까지도 불만을 표하고 있다. 던전 설계와 어픽스 난이도, 직업 밸런스, 레이드 구성은 둘째치더라도 글쿨을 이번 확장팩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 말하는 이들도 많다.

현실적으로 마법사-신비한 마법 강화, 성기사-응징의 격노처럼 공격력이나 치유량을 강화하는 형태의 기술까지 개선될 가능성은 적겠지만, 피의 욕망(시간 왜곡)처럼 공격대 단위로 활용되는 기술들은 글쿨의 제약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잇따랐다.

추가로 글쿨 삭제가 예상되는 기술은 죽음의기사의 죽음의 손아귀, 파멸 악마사냥꾼의 어둠, 전사의 재집결의 함성, 조화 드루이드의 정신 자극, 사냥꾼의 구속의 사격, 암흑 사제의 흡혈의 선물, 주술사의 진동의 토템 등이 있다. 모두 격아에 들어와 글쿨이 추가된 기술로 추후 개선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아울러 블리자드는 금일 공개한 기술은 현재 글쿨 삭제가 확인(확정)된 목록이라며, 추가로 글쿨 삭제가 이루어질 기술이 있다면 의견을 남겨달라고 덧붙였다. 글쿨 삭제에 대한 요청과 의견은 배틀넷 로그인 후 북미 포럼에 남기면 된다.

▲ 글쿨 삭제가 추가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