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북미 홈페이지를 통해 복수의 파도 공식 업데이트 노트가 공개됐다. 공개 내역에 따르면 새로운 퀘스트들과 거점을 강화해주는 추종자 임무 등을 포함한 전쟁 대장정부터 직업 변경점들까지 다양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이번 8.1 업데이트에선 신규 격전지 '격전의 어둠해안'과 드워프와 블러드 엘프의 신규 유산 방어구의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새로운 군도 '조룬달'과 '안식의 숲'이 추가되고 군도 탐험 중 아제라이트 추출기, 파열 등 전에 없던 변화도 찾아온다.

전문기술 부분에서도 기계공학, 연금술, 보석세공, 요리 등에 핏빛세포를 이용한 아이템 제작법이 추가된다. 상위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한 재료 중 수급하기 힘들던 '추출핵'도 전문기술 전역 퀘스트를 통해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게 된다.

▲ 추출핵은 전역 퀘스트를 통해 모으기가 더 수월해질 전망


안타까운 소식도 있다. 쐐기돌 던전 중에서도 까다로운 던전을 피하기 위한 일명 '쐐기돌 세탁'이 불가능해진다. 쐐기돌 아이템의 파괴를 막아버림으로써, 까다로운 던전을 피하기 위해 돌을 파괴하고 다시 얻는 편법을 막은것이다. 이로 인해 마음에 드는 던전만 골라 가기는 힘들어질 전망이다.

다가오는 8.1 대규모 업데이트는 한국 시각으로 12월 13일(목)에 정기점검과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신규 던전, PvP 난투, 애완동물 던전, 직업 등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약간의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전쟁 대장정

■ 신규 퀘스트라인

- 전쟁 대장정이 계속돼 새로운 스토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보랄러스나 줄다자르로 향해 전쟁에서 승리하도록 기여하세요.

■ 신규 임무

- 전쟁 탁자나 군도 탐험과 같은 활동으로 얻게 되나는 새로운 임무가 추가됩니다. 각종 수집품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니 신규 임무를 수행해 보세요.

■ 급습

- 주기적으로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쿨티라스나 잔달라의 적대 진영에서 급습을 시도합니다. 급습이 활성화되면 해당 지역에 새로운 전역 퀘스트가 팝업됩니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는 7군단/명예결속단 훈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최소 하나의 캐릭터의 레벨이 120에 도달하고 전역 퀘스트를 해금했다면 다른 모든 캐릭터에서도 급습이 활성화됩니다.

■ 격전지 : 어둠해안

- 나이트엘프의 고향인 이 땅에서 갈등이 극에 달해 격전지로 변모했습니다. 새로운 어둠해안에서는 탱커, 힐러나 딜러의 특별한 능력을 일시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강력한 영웅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 스트롬가드와 어둠해안의 기여도를 일일 단위로 올릴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3 명의 병참장교가 매일 다른 기여 물품을 요구합니다.
- 당신의 진영이 아라시 고원이나 어둠해안을 점령했다면 전역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유산 방어구 퀘스트

- 드워프와 블러드엘프의 유산 방어구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드워프나 블러드엘프 캐릭터로 120레벨에 도달하고 아이언포지나 실버문과 확고한 동맹이라면 스톰윈드 또는 오그리마 대사관에서 시작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군도 탐험

- 정찰병이 요룬달과 헤븐스우드라는 새로운 섬을 발견했습니다. 이곳에는 이전의 섬처럼 새로운 특징을 가진 적들이나 보상, 이벤트, 아이템, 상인등이 있습니다.
- 이제 특정 몹이 아닌 군도에 등장하는 모든 몹에서 수집품과 같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높은 난이도의 군도 탐험은 더 높은 확률로 보상을 제공합니다.
- 주간 퀘스트 요구량이 36,000(기존 40,000)의 유물력으로 감소합니다.
- 주간 퀘스트의 진행상황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추종자에게 임무를 보낼 수 있는 새로운 보물지도가 등장합니다.
- 신화와 PvP 군도 탐험의 유물력 보상이 350(기존 300)으로 오르고 PvP 군도에서 승리하면 50(기존 8)의 정복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뱃사람의 금화를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는 신규 상인이 보랄러스와 다자알로에 생깁니다.
- 군도 탐험으로 얻는 애완동물을 이제 우리에 넣을 수 있게 됩니다.

■ 던전과 레이드

- 부서진 섬 근처의 달라란에 있는 마력술사 타미어를 통해 군단 공격대 찾기에 입장할 수 있게 됩니다.
- 보랄러스 공성전과 왕들의 안식처 영웅 난이도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신화 쐐기돌을 더 이상 파괴할 수 없습니다.
- 신규 레이드 다자알로 전투, PvP와 신화 쐐기돌 던전 시즌2는 2019년 1월 24일 적용됩니다.

■ 업적

- 급습, 신규 군도 탐험, 격전지와 관련된 새로운 업적들이 추가됩니다.
- 2개의 쐐기돌 위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즌이 끝나기 전에 격전의 아제로스의 모든 신화 쐐기돌 던전 10단과 15단을 클리어 해야 합니다.
- 신규 애완동물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Family Battler] 업적이 추가됩니다. 쿨 티라스와 잔달라에서 한 가지 종족의 애완동물로만 10번의 전투에서 승리해야 합니다.
- 100개의 세력과 확고한 동맹을 맺어야 하는 업적이 계정 공유로 카운트 됩니다.

■ 아이템과 보상

- 쿨 티라스와 잔달라에 비행 거점을 해금할 수 있는 지도를 7군단/명예결속단 사절로부터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아기 거북들을 바다로 돌려보내면 토르톨란이 새로운 장신구를 줍니다.
- 워크래프트 3: 리포지드를 구매한 플레이어는 'Meat Wagon' 탈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제라이트 방어구 상인

- 이제 티탄의 정수로 원하는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 더 이상 신화 쐐기돌 주간 보상으로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얻을 수 없습니다. 대신 티탄의 정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높은 단수를 클리어 했다면 더 많은 양의 티탄의 정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복수의 파도에서 획득한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분해하면 티탄의 정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수집할 수 있는 티탄의 정수 양은 제한이 없습니다.
- 시즌2가 시작되면 더 높은 아이템 레벨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NPC가 판매하고, 쐐기돌이나 장비 분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티탄의 정수 양도 동일한 비율로 증가합니다.

■ 아제라이트 심장

- 어둠해안 격전지에서 획득할 수 있는 장비에서 새로운 아제라이트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cients' Bulwark : 가만히 서 있으면 유연이 오르고, 움직이면 1초마다 자신이 치유됩니다.
Apothecary's Concoctions : 피해와 치유 능력이 추가 피해를 입히거나 잃어버린 체력을 추가로 치유해줍니다.
Endless Hunger : 적의 시체 근처로 움직일때 유연과 체력을 올려줍니다.
Shadow of Elune : 밤에 주문을 사용하면 가속과 이동 속도가 올라갑니다.

- 다섯번 째 고리의 추가와 더 많은 아제라이트 능력은 시즌2에 찾아옵니다.
- 아제로스의 용사들과 매우 우호적 이상의 평판에 도달한 캐릭터가 하나라도 있다면 다른 캐릭터에서도 별도의 평판을 올리지 않고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아제라이트 재연마 비용 시작점은 5골드이며, 매 24시간마다 50%씩 감소합니다.

■ 신규 추종자 장비

- 7군단/명예결속단 상인으로부터 새로운 추종자 장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연금술로 은신 임무에 적합한 Vial of Obfuscation 추종자 장비를 만들수 있게 됩니다.

■ 신규 계승품

- 병참장교로부터 7군단/명예결속단 무공훈장을 사용해 새로운 계승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단련된 강철의 망토 (착용 효과: 몬스터 처치와 퀘스트 완료로 엳는 경험치 5% 증가)
마력 깃든 전쟁 두루마리 (사용 효과: 20초간 40미터 내 모든 파티원의 극대화 150 증가)
전투 성가집 (사용 효과: 20초 동안 40미터 내 모든 파티원의 가속 150 증가)
어스름 가루 (사용 효과: 가루를 던져 30초간 위협 수준을 75% 감소)
강화의 전쟁 뿔피리 (사용 효과: 20초간 40미터 내 모든 파티원 유연 150 증가)

■ 확고 보급품

- 확고한 동맹에 도달한 이후에도 평판을 계속 올리면 보상이 들어있는 보급품 상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장난감이나 애완동물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골드 보상

- 전역 퀘스트나 임무의 골드 보상이 증가합니다.

■ PvP

- 약세 진영이 전쟁 모드로 얻을 수 있는 보상 및 경험치 보너스가 최대 30%로 증가합니다.
- 전쟁 모드에서 약세 진영에 주간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120레벨의 상대 플레이어 25명을 처치하면 370레벨의 아라시 격전지 장비와 1000의 유물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전쟁모드를 이제 휴식 장소에서 끌 수 있습니다. 전쟁모드를 켜기 위해서는 여전히 스톰윈드나 오그리마에서만 가능합니다.
- 명예 시스템 보상 상인이 통합됐습니다.
- 무작위 전장과 투기장 PvP 보상이 강화됩니다.
- 평점제 전장에서 9주 전에 얻는 모든 정복 점수의 양이 50% 늘어납니다.

■ 알터렉 계곡

- 알터렉 계곡의 돌심장 무덤이 눈 때문에 높아져 호드가 공격하기 더 어려워졌습니다.

■ 신규 PvP 난투 - Cooking: Impossible (불가능한 요리)

- 노미가 돌아왔습니다! 네 바람의 협곡에 있는 새로운 주방에서 가장 위험한 요리를 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인게임 달력을 주위깊게 살피고 이 살인적인 요리 난투에 참여해 보세요.

■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

- 얼라이언스는 보랄러스의 'Tizzy Gearjolt'에게, 호드는 다자알로의 'Radek Fuselock'에게 퀘스트를 받고 놈리건에서 '꼬마 죽스'를 만나야 합니다. 해당 퀘스트는 먼저 25레벨의 전투 애완동물이 있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상으로 기계 바퀴벌레, 오염쥐, 자동경보멍멍, 위잉툴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놈리건 애완동물 전투 던전은 이전 애완동물 던전을 클리어하지 않았더라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와켓몬 PvP 매칭이 향상돼 비슷한 수준의 상대를 만나게 됩니다.

■ 전문기술

- 기계공학, 연금술, 마법부여, 요리에 핏빛세포를 활용하는 레시피가 추가됩니다.
- 마법부여로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애완동물 [마력 깃든 티키 가면]이 추가됩니다.
- 111-120레벨의 보석이 더 이상 이전 확장팩의 장비 소켓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 전문기술 관련 전역 퀘스트 보상으로 추출핵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 약초 채집 전역 퀘스트에 닻풀이 보상으로 등장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 캐릭터 외형

- 어둠해안 퀘스트를 완료한 나이트엘프 플레이어는 아제로스 전역의 미용실에서 바꿀 수 있는 새로운 외형을 얻게 됩니다.
- 세트 형상의 일부만 수집한 경우 현재 캐릭터에 어떤 형상이 필요한지 더 구체적인 정보가 표시됩니다.
- 평판이 필요했던 형상은 한번 획득했다면 해당 형상을 얻기 위해 다른 캐릭터에서 다시 평판을 올릴 필요가 없어집니다.
- 장착 무기를 다른 한손 근접 무기로 형상 변환할 수 있게 됩니다.

■ 파티 찾기

- 자신의 레벨과 맞지 않는 이전 확장팩의 던전이 더 이상 파티 찾기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가령 120레벨의 유저는 더 이상 검은바위 첨탑 하층의 그룹을 볼 수 없습니다.
- 격전의 아제로스 던전이 이제 큐가 잡혔을 때 자신이 선택한 전문화로 자동으로 바뀝니다.
- 파티 찾기 메뉴를 이용해 시간 여행 레이드를 가지 못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파티로 큐를 돌릴 때 실패했다면 파티장은 누가 부적합한지(아이템 레벨이 부족한지 등) 알 수 있게 됩니다.

■ 모바일 컴페니언 앱

- 새로운 임무와 보상이 추가됩니다.
- 아라시 고원과 어둠해안에 새로운 전역 퀘스트가 표시됩니다.
- 성능과 끊김 문제가 개선됐습니다.
-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든 상자의 아이템 레벨이 이제 바르게 표시됩니다.

■ 세계와 퀘스트

- 1에서 110레벨에 도달하는 시간이 대략 25% 감소합니다.
- 군단 지역 전역 퀘스트의 높은 산, 나이트폴른, 빛의 군대, 아르거스 세력단 평판 보상이 증가합니다.
- 전쟁 모드이 초기 챕터들이 이제 더 많은 7군단/명예결속단 평판을 제공합니다.
- 대부분의 전역 퀘스트는 공격대 파티에 참여한 상태로 완료할 수 없습니다. 필드 보스 퀘스트는 여전히 공격대 단위로 가능합니다.
- 휴식 경험치를 제공하는 장소가 갈고리 거점과과 무감발라로 늘어납니다.
- 무감발라에 새로운 비행 장소가 추가됩니다.

■ 유저 인터페이스

- 동부왕국과 칼림도어의 지도가 더 높은 해상도로 업데이트 됩니다.
- 평판을 보상으로 주는 전역 퀘스트의 내용이 더 명확하게 표시됩니다.
- 가방 검색을 아이템 품질, 아제라이트, 특정 아제라이트 능력, 아이템에 표시된 스탯 등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 소환 표시가 파티나 레이드 프레임에 나타납니다.
- 아이템 분해기 UI가 켜져있을 때 분해할 수 있는 장비가 오버레이된 아이콘으로 다르게 표시됩니다.
- 아이템 분해기의 위치가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 신화 쐐기돌 던전 탭에서 시간내 클리어한 최고 단수가 표시됩니다. 시간내 클리어 하지 못한 더 높은 단수의 던전은 해당 던전에 마우스를 대면 별도의 인터페이스로 표시됩니다.
- 커뮤니티 UI의 반응 속도가 향상됐습니다.
- 커뮤니티 채팅에서 다가오는 달력 이벤트가 보여집니다.

■ 죽음의 기사

■ 죽음의 기사 공통

[죽음의 일격(2 등급)] : 죽음의 일격의 자원 소모가 10만큼 감소하고, 치유량 증가가 40%에서 60%로 증가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 체력이 10% 증가하는 것으로 냉기와 부정 전문화에 추가, 혈기 전문화는 60%로 유지


■ 죽음의 기사 PvP 공통

[부패의 오라] : 이제 혈기와 부정 전문화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정지 오라] : 이제 혈기와 냉기 전문화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이 사용하는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속도가 20%에서 30%로 증가합니다.
[어둠 복제] : 이제 더이상 룬 마력을 소모하지 않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25초에서 20초로 감소합니다.
[투입] : 냉기와 부정 전문화에 PvP 특성에 추가됩니다.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며 20의 룬 마력을 생성하고, 7초 동안 '죽음의 일격'의 룬 마력 소모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아제라이트 특성

[핏빛 룬검](신규) : 진홍빛 스컬지가 활성화되면 5초 동안 가속이 259만큼 증가하고, 즉시 5의 룬 마력을 얻음 (암흑사도의 은총 대체)
[얼음 박힌 심장](신규) : 얼음같은 인내력 사용 시 1초마다 생명력 1,908만큼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만큼 감소
[새끼 서리고룡의 분노](신규) : 얼음 기둥 시전 시 새끼 서리고룡이 소환돼 전방 20미터 내 모든 적 2,192의 냉기 피해. 적중한 적 하나당 6초 동안 특화가 57만큼, 최대 286까지 증가 (혹한 전염 대체)
[지옥족쇄](신규) : 어둠의 변신 사용 시 죽음의 기사와 소환수가 15초 동안 불타는 사슬로 연결되어 그 사이에 있는 적들에게 1초마다 467의 화염 피해 (공포의 실험 대체)
[죽은 자의 학자](신규) : 대재앙과 저주받은 자들의 군대 시전 시 추가로 30초간 죽은 자의 학자 소환. 죽은 자의 학자는 적에게 한발당 933의 피해를 입히는 얼음 화살과 어둠의 화살을 날림 (썩어가는 파멸 대체)


■ 혈기 특성

* 기술 및 특성
[뼈폭풍] : 초당 회복할 수 있는 생명력 최대 15%로 고정
[연옥] : 죽어도 효과가 사라지지 않는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 발동 생명력 30%(기존 35%), 받는 피해 감소치 30%(기존 35%)로 감소

* PvP 특성
[어둠 복제] : 소모하는 룬 마력 0(기존 20)으로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20초(기존 25초)로 감소


■ 냉기 특성

* 기술 및 특성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피해량이 10% 감소
드레드웨이크 방어구 2세트 효과가 15%에서 3%로 감소됩니다.

* PvP 특성
[어둠 복제] : 소모하는 룬 마력 0(기존 20)으로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20초(기존 25초)로 감소
[투입] : 냉기와 부정 전문화에 PvP 특성에 추가됩니다.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며 20의 룬 마력을 생성하고, 7초 동안 '죽음의 일격'의 룬 마력 소모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혹한의 겨울](신규) : 냉혹한 겨울이 대상에게 5번 피해 입히면 대상 4초 기절. 냉혹한 겨울의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증가, 범위 5미터로 감소
[몰아치는 한기] : 피해량이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6%(기존 3%)로 증가
[죽음의 한기] : 냉혹한 겨울과 얼음 결계가 죽음의 한기 효과를 적용해 대상을 4초 동안 이동불가로 만듬. 냉혹한 겨울 시전 시 5미터 내 모든 대상에 죽음의 한기 효과 적용. 이미 얼음 결계가 적용된 대상에 얼음 결계를 사용하면 죽음의 한기 효과 적용
[착란] : 효과 지속 시간 15초(기존 8초)로 증가


■ 부정 특성

* 기술 및 특성
[모두 섬기리라] : 특성 모두 섬기리라로 나온 잠복꾼의 원거리 공격력이 15% 감소
[상처 폭발] : 영향을 받는 적이 주위 최대 8명→주위 모든 적으로 변경
[죽음과 부패] : 바닥에 깔려있을 경우 [괴저 일격] 사용시 공격 대상 3명 추가

* PvP 특성
[리치의 혼](신규) : 10초 동안 언데드로 변신해 모든 피해 30% 감소. 기절,감속,공포,이동불가 효과에 면역. 리치의 혼 도중에는 정상 속도의 50% 이상의 속도로 이동할 수 없음
[생사의 갈림길](신규) : 자신의 고름 상처에 걸린 대상이 치유되면 치유량의 10%만큼 자신의 생명력 회복. 악성 역병 해제시 일반 폭발의 400% 피해 입힘
[강령술사의 거래(신규) : 대재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 감소하지만 구울이 소환되지 않고 대상에게 지하 열병 효과 부여. (지하 열병: 4초간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최대 8%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입힘. 대상에 치유 주문이 시전되면 지하 열병의 지속시간 갱신)
[누더기골렘 되살리기(신규) : 25초 동안 누더기골렘 소환. 누더기골렘의 근접 공격이 적중하면 대상에게 고름 상처를 입히고 주위 모든 대상에게 악성 역병 효과 적용

■ 악마사냥꾼

■ 악마사냥꾼 공통

[혼돈의 낙인] : 이제 모든 피해로 발동


■ 아제라이트 특성

[혼돈의 변신](신규) : 악마의 이빨 공격력 283 추가. 탈태 활성화 시 안광 및 칼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즉시 초기화 (풀려난 혼돈 대체)
[수확의 시간](신규) : 하급 영혼 파편으로 467의 생명력 추가 회복, 40개의 영혼 파편을 흡수할 때마다 다음 영혼 베어내기가 영혼 방벽 효과 부여 (집어삼킬 듯한 아귀 대체)
[고통의 축연] : 이제 [불타는 낙인]이 10초 동안 지속
[혼돈 속에서 번창하리라](신규) : 격노/고통을 소모할 때마다 10/25의 생명력 회복


■ 파멸 특성

* 기술 및 특성
[복수의 퇴각] : 글로벌 쿨타임 삭제

* PvP 특성
[악마의 기원] : 공격력 증가 효과 삭제
[마나 파괴] : 기존 추가 피해 대신 마나 파괴에 적중한 대상은 10초간 주문 사용시 소모되는 마나량이 30% 증가. 격노 50 소모로 증가
[마나의 균열] : 분출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2.5초(기존 2초)로 증가, 사정거리 8미터(기존 20미터)로 감소


■ 복수 특성

* PvP 특성
[악마의 짓밟기] : 175%(기존 200%)로, 지속 시간이 3초(기존 5초)로 감소. 재사용 대기 시간 20초(기존 45초)로 감소되고 최대 2번까지 충전 가능. 충전 횟수는 [불지옥 일격]과 공유

■ 드루이드

■ 드루이드 공통

[야생의 돌진] : 글로벌 쿨타임 삭제


■ 드루이트 PvP 공통

[흉포한 이빨] : PvP 상태에서 적 플레이어에게 가해지는 피해량이 20% 감소합니다.


■ 아제라이트 특성

[비전 맥동](신규) : 별빛쇄도의 공격력 429만큼 증가. 별빛쇄도를 9번 사용할 때마다 6초간 천체의 정렬 효과 부여 (폭염 대체)
[고엽] : 치유량이 25% 감소, 회복의 지속시간이 1초만큼 증가
[포악성 폭발](신규) : 꿰뚫기 효과가 소진되면 5초 동안 특화가 104만큼 증가, 15%의 확률로 꿰뚫기가 활성화 (울퉁불퉁한 나무껍질 대체)
[이른 수확](신규) : 급속 성장이 만료 시 대상이 부상당한 상태라면 291의 생명력을 회복. 부상당한 상태가 아니면 정신 자극의 재사용 대기시간 1초만큼 감소 (포자의 정수 대체)
[참혹한 난도질] : 피해량이 400% 증가
[석양이 진다] : 태양섬광이 주기적인 피해가 증가하는 것으로 변경(기존 즉시 추가 피해)
[밀림의 분노](신규) : 호랑이의 분노 사용 시 치명타 및 극대화가 339만큼 증가. 12초 동안 지속 (분노의 할퀴기 대체)
[달의 위력] : 기존 달빛섬광에 즉시 피해에 대한 추가 피해에서 지속피해량이 증가하도록 변경, 추가 피해가 일정 확률로 달 강화 효과를 얻음
[경각심] : 흡수량이 2배가 되고, 포만감 효과로 추가 효과를 얻음.
[변화의 대가](신규) : 선택한 친화 능력이 20초 동안 추가 효과를 얻음.
[길들지 않은 야성](신규) : 연계 점수를 생성하는 능력이 즉시 86의 추가 피해. 광폭화 재사용 대기시간을 0.3초 감소 (흉포한 갈퀴 발톱 대체)


■ 조화 특성

* 기술 및 특성
[특화: 별빛] : 별빛쇄도와 태양 강화의 증가 효과가 같은 값이 됩니다.
[항성의 섬광] : 피해량이 25% 증가
[쌍둥이 달] : 공격력 증가량이 10%로 감소(기존 20%)

* PvP 특성
[깊은 뿌리] : 효과가 [대규모 휘감기]에도 적용, 해제까지 필요한 피해량 400%(기존 200%)로 증가
[요정 떼] : 무장 해제 지속시간 5초(기존 8초)로 감소
[달빛야수 오라] : 별빛쇄도 시전 시 18초기존 8초) 동안 40미터 내 모든 아군 → 아군 8명의 주문 극대화율이 4%(기존 15%) 증가. 최대 3번(기존 0번)까지 중첩


■ 야성 특성

* 기술 및 특성
야성 전문화의 숨겨진 가속 25% 효과가 삭제됩니다.
[특화: 날 선 발톱] : 피해 증가 효과가 마무리 일격 기술에도 적용됩니다.
[흉포한 이빨] : 생명력이 25%미만인 대상에게 사용 시 [도려내기] 지속시간이 갱신되던 효과 삭제
[무력화] : 기력 소모량이 30(기존 35)으로 감소. 피해량은 50% 증가
[원시 분노](신규) : 마무리 일격으로 즉시 피해를 입히고 10미터 내 모든 적에게 도려내기 효과 적용. 연계점수에 따라 입히는 피해와 지속시간 증가
[칼날발톱] : 공격력이 20% 증가하지만, 은신 상태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30%(기존 50%)로 감소
[도려내기] : 기력 소모량이 20(기존 30)으로 감소. 연계 점수에 따라 지속시간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야생의 포효] : 소모하는 기력이 25(기존 30)로, 표범 변신 상태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10%로(기존 15%)로 감소되지만, 기력 회복 속도 10%만큼 증가효과가 추가
[피의 향기](신규) : 난타를 적중시킨 적 하나당 [휘둘러치기] 기력 소모량 6초간 3 감소

* PvP 특성
[밀림의 왕] : 공격력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이동속도와 치유 효과가 중첩당 5%씩 증가
[야생의 정수](신규) : 일반 형태 시 아군에 재생을 시전하면 첫 번째 치유가 항상 극대화. 6초간 재생의 시전 속도 50% 감소. 곰 변신 시 최대 생명력이 15% 증가. 공격 당하면 분노 5 획득. 추가로 적을 후려갈겨 최대 생명력의 8%의 물리 피해를 입히는 [격노의 후려갈기기] 습득
[무리의 우두머리](신규) : 표범 변신 상태일 때, 40미터 내 모든 아군의 근접 및 원거리 능력의 치명타 및 극대화율 5% 증가. 추가로 해당 효과를 받는 아군이 근접 또는 원거리 치명타 공격에 적중당하면 최대 생명력의 4% 회복. 치유 효과는 6초에 한 번씩만 발동
[야생의 가속] : [두개골 강타]로 주문 시전 방해 시 [호랑이의 분노],[생존 본능],[쇄도의 포효] 재사용 대기 시간을 10초 감소


■ 수호 특성

* 기술 및 특성
모든 피해량 및 치유량 12% 증가
[쇄도의 포효] : 2 등급이 추가,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 감소
[우르솔의 회오리] : 30레벨 특성에 추가 (기존 회복 드루이드 특성과 동일)

* PvP 특성
[무리의 자유로움] : 추가 (기존 야성 드루이드 PvP 특성)


■ 회복 특성

* 기술 및 특성
[평온] : 즉발 치유량이 10% 감소, 추가로 회복시키는 지속 치유량도 40% 감소
[급속 성장] : 치유량이 10% 증가

* PvP 특성
마나 회복량이 플레이어와의 전투 동안 20% 감소합니다. (기존 30%)
[새봄] : 급속 성장으로 6명의 아군을 치유하면 만개 효과가 발동된다.
[야생의 징표](신규) : 아군을 보호해 지속 피해 효과 및 광역 주문으로 입는 자연, 화염, 냉기, 비전피해 15% 감소. 1시간 동안 지속
[변신의 대가] : 추가 (기존 수호 드루이드 PvP 특성)
[육성] : 사용 기술로 변경. 아군 대상을 주문력의 250%만큼 회복, 자동으로 대상에게 없는 지속 치유 효과 1개 부여. 모든 지속 치유 효과가 적용돼 있다면, 육성이 극대화 효과 발휘
[재생] : PvP동안 회복량이 15% 증가합니다.

■ 사냥꾼

■ 사냥꾼 공통

야수 연구가 스펙과 능력을 보여줍니다.
길들일 수 없었던 많은 펫들을 길들일 수 있게 됩니다.
사냥꾼의 발사 모션이 시각적으로 올바르게 보입니다.
[탄막]의 시각적 효과가 개선됩니다.


■ 아제라이트 특성

[공포한 최후] : [살상 명령]이 525의 추가 피해, 일정 확률로 광포한 야수 소환 (무리 우두머리 대체)
[자연의 연고] : 활기가 자신의 생명력 11,505 추가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감소
[원시의 직감] : 최대 집중이 증가. 추가로 랩터의 일격이 12초간 치명타 및 극대화를 10만큼 증가. 최대 5번까지 중첩 (개인 면담 대체)
[쇄도 사격] : [속사]의 공격력이 발사한 사격 한 발당 증가. 이 공격력은 낮게 시작해 속사 한 발당 증가. [조준 사격] 사용 시 15% 확률로 속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신비한 질풍 대체)


■ 야수 특성

* 기술 및 특성
동물 친구로 소환하는 두 번째 펫도 죽은척하기와 야수 치료에 영향 받음
광포한 야수에 쿨티라스와 잔달라 야수도 포함


■ 사격 특성

* 기술 및 특성
[조준사격] : 피해량이 20% 증가하고 첫 대상에 피해량 증가 효과 삭제
[신비한 사격] : 피해량 25% 증가
[방출 사격] : 적중한 대상들의 이동 속도 감소 시간이 6초(기존 4초)로 증가
[철수] : 속사 도중에 사용 가능
[폭발 사격] : 전방이 아닌 선택한 대상에 발사, 3초 뒤 폭발해 8미터 내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
[치명적인 사격] : 신비한 사격과 일제 사격 사용 시 20% 확률로 속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감소
[고독한 늑대] : 효과 발동 시간이 20초(기존 50초)로 감소
[일제 사격] : 피해량이 전투력의 37.5%(기존 30%)로 증가. 공격 범위가 대상의 10미터(기존 8미터) 내로 증가
[관통 사격] : 이제 대상의 방어구 무시
[정밀 사격] : 조준 사격 후 사용하는 [신비한 사격],[일제 사격]의 공격력 증가량 75%(기존 100%)로 감소
[독사 쐐기] : 피해량 15% 증가
[고정 사격] : 대상에게 걸린 충격포의 효과 3초 더 증가
[능률적인 속사] : 증가하는 [속사]의 지속시간이 20%(기존 30%)로 감소
[교묘한 사격] : 입히는 피해가 일반 피해량의 50%(기존 40%)로 증가
[정조준] : 활성화 시 조준 사격과 속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 감소, 조준 사격의 시전 시간이 50%만큼 빨라짐.
[연발 공격] : 효과 발동 확률 증가, 피해량 감소


■ 생존 특성

* 기술 및 특성
[작살] : 글로벌 쿨다운 삭제

■ 마법사

■ 마법사 공통

* 기술 및 특성
[매서운 한파] : 얼음 방패 도중 사용 가능


■ 아제라이트 능력

[묘안] : 환기 시 즉시 비전 충전물 2개 획득
[평형감] : 남은 마나가 70% 이상이면 비전 작렬이 150의 추가 피해. 남은 마나가 70% 미만이면 비전 작렬의 마나 소모량 190 감소 (변칙적 충돌 대체)
[순간 빙결] : 각각의 고드름이 897의 추가 피해. 고드름으로 피해를 입히면 3% 확률로 서리의 손가락 효과 얻음 (겨울의 손길 대체)
[빠른 순발력](신규) : 즉시 시전 공격 주문 사용 시 생명력 784 회복
[야생불] : 불덩이 작렬이 937의 추가 피해. 발화 활성화 시 10초간 치명타 및 극대화가 768 증가, 주위 아군 최대 4명의 치명타 및 극대화 96 증가 (예열 대체)


■ 냉기 특성

* 기술 및 특성
모든 기술의 피해량과 치유량 3% 증가
[눈보라] : 이동속도 감소 효과 50%, 지속 시간 1.5초(기존 15초)로 감소. 유효거리 40미터(기존 35미터)로 증가
[헤성 폭풍] : 피해량 10% 감소
[얼어붙은 구슬] : 피해 입은 적의 이동속도가 3초(기존 15초)간 30%(기존 50%) 감소
비전폭풍우의 갑옷 2세트 효과 4%(기존 20%)로 감소

■ 수도사

■ 수도사 공통

* 기술 및 특성
[짜릿한 비취 번개] : 초기 피해와 지속 틱 피해량 20% 감소


■ 수도사 PvP 공통

[명성] : [해탈]의 재사용 대기시간 20초(기존 5초)만큼 감소. 풍운이 사용할 수 없음
[갈고리 무기] :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로 감소


■ 아제라이트 능력

[생명의 만개] : 기존 효과에 추가로 기의 고치의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감소
[츠지의 춤] : 기를 소모하면 일정 확률로 다음 [회전 학다리차기]가 기를 소모하지 않고 2,966의 추가 피해 (정점의 일격 대체)
[출구 전략](신규) : 구르기 사용 시 2초 동안 광역회피 73 증가. 도중에 주기적이지 않은 피해 받으면 구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감소
[쉬엔의 분노] : 연계 일격이 발동하면 2%의 확률로 다음 분노의 주먹 시전 시 8초간 가속이 1,200만큼 증가하고 백호 쉬엔의 원령을 불러냄 (철권 대체)
[영광의 여명] : [해오름차기]가 25%의 확률로 한 번 더 발동해 11,526의 물리 피해 입히고 1의 기 회복 (날랜 돌려차기 대체)
[비밀 혼합물] : [집중의 천둥 차] 사용 후 다음 주문이 능력치를 10초간 80 증가
[Straight, No Chaser] : [무쇠가죽주]가 방어도를 69 증가, 8%의 확률로 충전 횟수 소모하지 않음 (니우짜오의 축복 대체)


■ 양조 특성

* 기술 및 특성
기본 시간차가 민첩의 105%(기존 140%)로 감소
[무쇠가죽주] : 시간차를 270%(기존 250%) 상승
[흑우 조각상 소환] : 효과 범위가 20미터(기존 30미터)로 감소

* PvP 특성
[명성] : [해탈]의 재사용 대기시간 20초(기존 5초)만큼 감소. 풍운이 사용할 수 없음
[갈고리 무기] :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로 감소


■ 운무 특성

* 기술 및 특성
[포용의 안개] : 치유량 13% 감소
[위안의 안개] : 더 이상 없앨 수 없음

* PvP 특성
[번데기] : 기의 고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기존 30초)만큼 감소

■ 풍운 특성

* 기술 및 특성
모든 기술의 피해량과 치유량 5% 증가
[업보의 손아귀] : 효과 변경. 반사 피해의 100%만큼 자신 회복. 반사량이 흡수한 피해의 70%(기존 100%)로 변경
[비취 돌풍] : 1의 기 소모, 6초간 지속,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
[절명의 손길] :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35%(기존 50%)로 감소

* PvP 특성
[기 폭발] : 더 이상 분신에게 피해가 복제되거나 나눠지지 않음
[범의 수장](신규) : [범의 장풍] 사용 시 8초간 가속 30% 증가. 대상 하나당 30초마다 한 번씩만 발동
[해악 역전](신규) : 아군 대상의 생명력을 최대 생명력의 8%만큼 회복. 5미터 내 가장 가까운 적에게 치유량의 100%에 해당하는 자연 피해. 2의 기 생성
[바람 타기] : [회전 학다리차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리지 않음
[쾌속의 주먹](신규) : [분노의 주먹]이 적중하는 모든 대상에게 온전한 피해. 이동속도 90% 감소시킴. 분노의 주먹을 사용하는 동안 모든 공격을 무기로 막음
[바람의 기상](신규) : [바람걸음]의 영향 받는 아군이 감속에 걸리면 감속 효과 즉시 제거. 4초간 이동 속도가 100% 아래로 내려가지 않음

■ 성기사

■ 성기사 공통

군단의 성기사 직업전당에서 판매하던 군마 문양이 계정 귀속으로 변경


■ 성기사 PvP 공통

[궁극의 응징](신규) : 40미터 내 아군 생명력이 25% 아래로 떨어지면 6초간 [응징의 격노] 효과 얻음. 40미터내 아군이 죽으면 다음 20초 내로 전투 중에 6초의 시전 시간을 지닌 구원 주문 시전 가능. 이 [천상의 보호막],[보호의 축복]으로 취소됨


■ 아제라이트 능력

[성스러운 계시] : 빛 주입 버프 획득 시 추가로 빛의 섬광 강화
[최고천의 수호물](신규) : [신의 축복]이 대상에게 1분간 259의 방어도 부여
[창공의 힘]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다음 [천상의 폭풍]이 신성한 힘을 소모하지 않고 2,559의 추가 피해 (신권 대체)
[빛의 자락] : [신성 충격]이 대상에 30초간 빛의 자락을 남김. [신성 충격] 사용 시 빛의 자락이 부여된 모든 대상에게 421의 피해를 입히거나 730의 생명력을 회복 (순교자의 숨결 대체)
[빛의 칙령] : [응징의 격노]가 활성화된 동안 신성한 힘 소모 시 신성한 빛 폭발시켜 주위 적에게 소모한 신성한 힘 하나당 1,182의 피해. [응징의 격노]의 지속시간 5초 증가 (열광 대체)
[정의로운 신념] : [수호자의 빛]이 추가로 1,290의 생명력을 회복, [응징의 격노] 도중에는 회복량 200% 증가


■ 신성 특성

* 기술 및 특성
신성 성기사의 주문 모션과 비주얼 개선

* PvP 특성
[약자 정화] : 기존 효과에 추가로 대상을 [성스러운 빛]으로 치유 시 모든 질병과 독 제거
[신의 은총] : 재사용 대기시간 25초(기존 45초)로 감소
[천상의 시야] : [오라 숙련]을 사용하면 아군의 도트 피해가 15% 줄어드는 암흑 저항 오라 획득
[빛의 섬광] : PvP에서 치유량 15% 증가
[성스러운 빛] : PvP에서 치유량 25% 증가


■ 보호 특성

* 기술 및 특성
[수호자의 손길] : 자신 → 대상이 잃어버린 체력을 기반

* PvP 특성
-[수호자의 손길] : 전투 중인 아군 플레이어에게 시전 시 치유량 40% 감소


■ 징벌 특성

* 기술 및 특성
[신성화] : 피해량 20% 증가
[신성한 목적] : 피해량과 치유량이 20%(기존 30%) 증가
[상급 왕의 축복] : 흡수량 19% 증가. 중첩되지 않음
[상급 지혜의 축복] : 이제 마나만 1%만큼 회복 (기존 생명력과 마나 모두 회복), 중첩되지 않음

* PvP 특성
[사형 선고] : PvP에서 피해량 25% 감소
[파멸의 재] : PvP에서 피해량 25% 감소
[영광의 서약] : PvP에서 피해량 40% 감소

■ 사제

■ 사제 공통

* 기술 및 특성
[의지 집중] : 스택이 최대 1(기존 2)까지 중첩
[후광] : 피해량과 치유량 6% 감소
[신의 권능: 보호막] : 7.5초(기존 6초)간 동일한 대상에게 부여할 수 없음


■ 아제라이트 능력

[죽음 극복](신규) : [신의의 도약] 사용 시 대상이 10초 내에 받는 다음 10,736의 피해 흡수. 보호막 동안 [신의의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0% 빠르게 감소
[어둠의 깊이] : 치유량 보너스 100% 중가 [어둠의 치유]로 부여된 [속죄]의 지속시간 2초 증가
[구원의 약속] : 신의 권능: 평온 시전 후 10초간 치유와 순간 치유가 472의 생명력 추가 회복. [빛의 권능: 평온]의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감소 (성스러운 불길 대체)
[불타는 대화] : 기존 효과에 추가로 적중한 모든 적 이동 속도 1초간 30% 감소
[경각의 계시] : [신의 권능: 광휘] 시전 시 50%의 확률로 다음 [신성한 폭발]이 1,470의 추가 피해. [신의 권능: 광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초 감소 (용서의 선물 대체)
[정신 수확자] : [흡혈의 손길]의 피해량 증가, 흡혈의 손길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일정 확률로 20초 내에 시전하는 다음 [정신 불태우기]의 공격력 300% 증가
[저주받은 자의 속삭임] : [정신 분열]이 추가 피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10의 광기 추가 생성


■ 수양 특성

* 기술 및 특성
[신성한 일격], [어둠의 고통:권능] : 피해량이 11% 감소
[어둠의 마귀], [환각의 마귀], [사악의 정화], [분파], [신의 권능:위안] : 피해량이 8% 감소
[속죄] : 주문 공격 시, 속죄에 영향 받는 대상의 생명력을 피해량의 55%(기존 60%)만큼 회복
[육체와 영혼] : 6초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 삭제
[사도] : 재사용 대기시간 90초(기존 70초)로 증가
[신의 권능: 보호막] : 마나 소모량 2.65%로(기존 2.5%) 증가
[환희] : 약화된 영혼 무시

* PvP 특성
[삼위일체] : [속죄] 적용 인원 제한이 사라짐, 3명 이상의 아군에게 속죄가 부여됐을 때 [성스러운 일격], [회개] ,[어둠의 마귀] 의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이 25% 증가
[어둠의 치유] : PvP에서 치유량 25% 증가
PvP에서 마나 재생률이 15%(기존 20%) 감소


■ 신성 특성

* 기술 및 특성
[축도] : 발동률이 25%(기존 30%)로 감소
[결속의 치유] : 치유량이 주문력의 67%(기존 75%)로 감소. 마나 소모량이 2.9%(기존 2.4%)로 증가
[의지 집중](2등급) : 스택이 최대 1(기존 2)까지 중첩
[상급 소실] : 적대적 행위 시 바로 취소
[빛의 권능: 구원] : 치유량이 주문력의 110%(기존 150%)로 감소
[소생] : 치유량 15% 증가
[빛의 흔적] : 이제 치유에도 적용되지만 효과가 35%(기존 40%)로 감소

* PvP 특성
PvP에서 치유량 50% 증가
[빛의 권능: 집중](신규) : 범위 내 모든 아군을 침묵 및 시전 방해 효과에 면역. 8초간 지속
[상급 치유] : 효과가 변경돼 아군을 최대 생명력의 65%만큼 치유


■ 암흑 특성

* 기술 및 특성
모든 피해량 5% 감소
[의지 집중] : 추가
[분산] : 모든 피해 감소 효과 75%(기존 60%)로 증가, 사용 시 이동 속도 50% 증가
[무형성](신규) : 분산 재사용 대기 시간 25% 감소, 분산 지속되는 동안 최대 생명력 50%만큼 치유
[공허의 유산] : [공허의 형상]이 되면 모든 주문 피해량을 5% 증가시키는 효과 추가
[환영] : 패시브 능력으로 변경
[정신 폭탄] : 지속시간 6초(기존 5초) 증가
[정신의 채찍] : 피해량 20% 증가
[신의 권능 : 보호막] : 쿨 다운 삭제
[영혼의 절규] : 피해를 입어도 풀리는 시간이 기존보다 40% 오래 걸림
[어둠의 형상] : 받는 물리 피해 10% 감소 효과 삭제
[광기에 굴복하라] : 재사용 대기시간 3초(기존 4초)로 감소. 광기 획득 못하는 페널티 15초(기존 30초)로 감소
[공혀의 형상] : 주문 공격력 증가 효과 20%(기존 10%) 증가, 돌입 시 초당 광기 소모량 15% 감소

* PvP 특성
[광기의 경계] : 받는 피해 5%(기존 10%) 감소
[어둠의 치유] : PvP에서 치유량 25% 증가

■ 도적

■ 아제라이트 능력

[그림자 속 칼날] : 기존 효과에 추가로 기력 소모량 2 감소. 피해량 보너스 40% 감소
[메아리치는 칼날] : [칼날 부채]의 공격력 321 증가. 이후 5번의 치명타 효과는 발동할 때마다 대상 위치에 두 번째 칼날 포화를 날려 8미터 내에 있는 적들에게 1,282 피해 (칼날 뿌리기 대체)
[심기일전] : 공격에 [폭풍의 칼날] 효과가 적용될 때마다 [사악한 일격]이 한 번 더 공격할 확률이 2% 증가. [사악한 일격]의 추가 공격은 1,844의 추가 피해
[침착한 기다림](신규) : 12미터 내에 적이 없으면 생명력이 1초마다 689 회복. 12미터 내에 적이 있으면 속도가 173 증가
[악감정은 없다](신규) : [원한] 시전 시 대상을 중독시켜 20초에 걸쳐 11,049의 자연 피해. 자신은 20초에 걸쳐 40의 기력을 얻음 (독 바른 철사 대체)
[관통 급습] : 기존 효과에 추가로 [어둠의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 0.5초 감소
[복제의 그림자](신규) : 소모한 연계 점수 1점당 2%의 확률로 [암흑칼날]이 5,843의 암흑 피해. 주위 적에게도 같은 피해 (날카로운 날 대체)
[첫 번째 춤] : [어둠의 춤] 시전 시 연계 점수 2점을 얻고, 지속시간 동안 가속이 증가


■ 암살 특성

* PvP 특성
[맹독 조합] : 삭제
[독칼] : 기존 효과에 [맹독], [상처 감염 독], [신경 마취 독] 효과 적용. 대신 35의 기력 소모


■ 잠행 특성

* 기술 및 특성
[표창 연계] : 삭제
[표창 폭풍] : 피해량 35% 증가

■ 주술사

■ 주술사 공통

* 기술 및 특성
[속박의 토템], [축전 토템] : 유효거리가 40미터(기존 35미터)로 증가
[늑대 정령] : 죽어서도 사용 가능


■ 아제라이트 능력

[고대 십자가 부적](신규) : [윤회]가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닐 때 최대 생명력이 2,590 증가. 생명력이 최대일 때 [윤회]의 재사용 대기시간 50% 빠르게 감소
[대지의 우레] : [지진]이 즉시 596의 물리 피해, 25%의 확률로 다음 [연쇄 번개] 즉시 시전 (흔들리는 진동 대체)
[용솟음치는 영혼] : [정신의 고리] 토템의 반경이 15% 증가, 치유량 15% 감소
[썬더란의 분노] : [폭풍의 일격]이 271.5의 추가 피해. 15%의 확률로 썬더란의 분노 토템을 소환해 12초 동안 질풍의 무기 발동 확률 두 배 증가 (번개 도관 대체)
[변화하는 물결] : [굽이치는 물결]의 두 효과가 5% 증가, [굽이치는 물결]의 영향을 받는 주문이 859의 생명력 추가 회복 (밀물과 썰물 대체)


■ 정기 특성

* 기술 및 특성
[천둥의 부름](신규) : 최대 소용돌이가 30 증가, 대지 충격 및 지진의 소용돌이 소모량이 10 감소
[대지충격] : 피해량 16% 감소
[지진] : 유효거리 40미터(기존 30미터)로 증가
[화염 충격] : 4초(기존 18초)간 지속
[얼음 격노] : 생성하는 소용돌이가 25(기존 15)로 증가. 과부하시 12로 증가(기존 8). 피해량 상승치 200%(기존 100%) 증가
[원소의 대가] : 다음 물리 피해 주문 강화
[변개화살] : 피해량 40% 증가
[폭풍수호자] : 기존의 효과에 추가로 [번개 화살] 피해량 150% 증가
[마력의 쇄도](신규) : 대지충격이 다음 15초 안에 시전하는 주문 강화.

* PvP 특성
[대지의 분노] : 삭제
[번개 올가미] : 해제 불가능. 6초간 대상 체력의 48% 피해


■ 고양 특성

* 기술 및 특성
모든 피해량 5% 증가
[바위 주먹] : 추가 피해량이 35%(기존 20%)로 증가
[몰아치는 폭풍] : 피해량 40% 증가
[거센 바람] : 스택당 피해량 80%(기존 100%)로 감소
[바람의 격노] : 피해량 40% 증가
[우박폭풍] : 피해량 50% 증가
[산사태] : 효과 발동 확률이 40%(기존 20%)로 증가
[번개 보호막] : 추가 소용돌이 발생시키지 않음
[과충전] : 재사용 대기시간 9초(기존 12초)로 감소
[폭풍의 일격] : 공격력 10%(기존 5%) 증가

* PvP 특성
[갈래 번개] : 삭제
[번개 기수] : 효과가 변경돼 8미터 내 적이 2명 이상 있으면 연쇄번개 시전. 그렇지 않으면 40미터 내 가장 멀리 있는 적 2명에게 번개 화살을 날려 자연 피해


■ 복원 특성

* PvP 특성
[정화의 물](신규) : 연쇄 치유와 치유위 비가 극대화 효과 발휘할 확률 20% 증가. 극대화 발휘 시 대상의 모든 해로운 마볍 효과 무효화
[선조의 선물](신규) : 영혼나그네의 은총 시전 시 5초간 침묵과 시전 방해 효과에 면역
[치유의 파도] : PvP에서 치유량이 15% 증가
[치유의 물결] : PvP에서 치유량이 25% 증가
[연쇄 치유] : PvP에서 치유량이 50% 증가
[대지의 벽 토템] : PvP에서 피해 흡수량이 30% 감소
[잔잔한 파문] : 삭제

■ 흑마법사

■ 흑마법사 공통

* 기술 및 특성
파티원이 같은 던전에 있어도 소환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전문화에 신규 지속효과 [악마의 은총]이 추가됩니다. 체력이 10% 증가합니다.
임프의 불화살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지옥사냥개, 서큐버스, 공허방랑자의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 흑마법사 PvP 공통

[무력화 저주] : 대상의 공격력(기존 물리 공격력만)을 30%(기존 25%) 감소
[공포] : 마나 소모량이 전체 마나의 5%로 감소(기존 10%)


■ 아제라이트 특성

[불길한 기원](신규) : [악마 폭군]의 악마불이 375의 추가 피해, [악마 폭군] 소환 시 영혼의 조각 5개를 생성. (금단의 지식 대체)
[혼돈의 조각](신규) : [소각]의 공격력 198 증가, 영혼의 조각을 모을 때 5% 확률로 2초에 걸쳐 완전한 영혼의 조각을 하나 생성 (인화 촉진 대체)
[섬뜩한 부름] :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
[피할 수 없는 죽음] : 이제 부패가 아닌 고통으로 중첩이 쌓이며 최대 50번까지만 중첩됩니다.(기존 100번)
[역병의 기원](신규) : 지속시간이 5초 미만으로 남은 [부패], [고통], [생명력 착취]의 지속시간을 갱신시키면 692의 암흑 피해, 6.66% 확률로 영혼의 조각 1개 생성 (죽음의 꽃 대체)
[정신의 공포](신규) : 공포의 영향을 받는 대상마다 초당 770의 생명력을 흡수합니다.


■ 고통 특성

* 기술 및 특성
[불안정한 고통] : 피해량이 9% 감소됩니다.

* PvP 특성
[무력화 저주] : 대상의 공격력(기존 물리 공격력만)을 30%(기존 25%) 감소
[악마의 갑옷](신규) : 최대 생명력을 10%, 방어도를 275% 증가


■ 악마 특성

* 기술 및 특성
[담즙 스컬지 폭격] : 피해량 50% 증가합니다.
[악마의 섭취] : 각 임프를 파괴할 때마다 일정 확률로 악마 핵을 얻고, 악마 폭군의 피해량 보너스가 섭취한 임프당 100% 증가합니다.
[흑마법서: 지옥수호병] : 지옥수호병의 공격력이 주문력의 15%만큼 증가하고, 군단의 일격의 피해량도 20% 증가합니다.
[황천의 차원문] : 지속시간이 15초(기존 20초)로, 필요한 영혼의 조각 1개(기존 3개)로 감소. 포탈을 통해 나오는 모든 소환수들의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희생된 영혼] : 증가하는 공격력이 4%(기존 5%)로 감소

* PvP 특성
[무력화 저주] : 대상의 공격력(기존 물리 공격력만)을 30%(기존 25%) 감소


■ 파괴 특성

* 기술 및 특성
[불의 비] : 유효 거리가 40미터(기존 35미터)로 증가

* PvP 특성
[무력화 저주] : 대상의 공격력(기존 물리 공격력만)을 30% 감소(기존 25%)
[악마의 갑옷](신규) : 최대 생명력을 10%, 방어도를 275% 증가

■ 전사

■ 전사 공통

* 기술 및 특성
전투의 함성이 이제 정상적으로 자동 공격의 피해를 10% 증가시킵니다.


■ 전사 PvP 공통

[용의 돌진] : 글로벌 쿨다운 삭제
[무장 해제] : 지속시간 6초(기존 4초)로 증가
[최고 사령관] : 재집결의 함성 사용 시 15%의 생명력 추가 증가


■ 아제라이트 특성

[요새의 강인함] (강화 장갑 대체) 투신이 20초 동안 특화를 106만큼 증가시키고 즉시 고통 감내를 부여합니다.
[혈기 어린 칼날] (피열풍 대체) 피의 갈증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4의 분노를 추가로 생성하고 대상에게 6초에 걸쳐 생명력을 흡수하는 상처 출혈 효과를 적용합니다.
[맹공의 격돌] 피해량이 10,800으로 증가합니다. (기존 7,060)
[휘몰아치는 폭풍] 재설계되어 칼날폭풍이 시전되는 동안 이동 속도와 힘이 증가합니다. (중첩됨)
[위협적인 존재감](신규) : 위협의 외침이 영향을 받은 적의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추가로 위협의 외침이 종료된 후에는 해당 적에게 받는 피해를 8,109큼 방지합니다.
모루를 때리는 망치 (집행자의 정밀함 대체) : 전술가 효과가 다음 제압을 강화하여 902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필사의 일격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만큼 감소시킵니다.
걷잡을 수 없는 야성 (약자 짓밟기 대체) : 광란이 추가 피해를 입히고 8%의 확률로 4초 동안 무모한 희생 효과를 부여합니다.


■ 무기 특성

* 기술 및 특성
돌진이 이제 글로벌 쿨타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마무리 일격으로 대상이 죽지 않을 경우 소모한 분노의 20%를 돌려받습니다. (기존 30%)

* PvP 특성
[결투] : 지속 시간이 8초(기존 6초)로 증가
[무기 연마] : 치유량 감소의 지속 시간 6초(기존 4초)로 증가


■ 분노 특성

* 기술 및 특성
돌진이 이제 글로벌 쿨타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방어 특성

* 기술 및 특성
고통감내가 이제 글로벌 쿨타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봉쇄가 이제 글로벌 쿨타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방패 올리기의 재충전 시간이 16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18초)
선봉대로 상승하는 체력이 45%(기존 40%)로 증가하고 힘의 55%(기존 50%)만큼 방어도가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