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겨울 축제는 던전과 레이드에서 네임드가 산타 모자를 쓰고 있고, 처치 시 형상 변환용 아이템 [산타 모자]를 드랍하기도 한다. 또한, 오그리마와 아이언포지에서 산타 피프를 찾을 수 있다. 이외에는 작년과 동일하게 축제가 진행된다.



겨울맞이 축제가 돌아왔다. 내년 1월 2일까지 대도시와 여관이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장식되고 플레이어는 여러 축제 퀘스트를 즐기며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보상은 무기 마법부여 형상 '라그나로스의 불길'과 '겨울의 손아귀', 탈것 '투덜이의 하수인'이다. 이외에도 장난감이나 애완동물, 업적 등 놓치기 아까운 보상들이 가득하다.

■ 2019년 변경점

겨울 할아버지가 썰매를 타고 아이언포지와 오그리마에서 날아다닌다.

모형 겨울맞이 축제 트리와 번뜩이는 선물의 아이템 레벨이 120레벨 기준 395로 상향되었다.

구슬 설인이 더 자주 나타난다.

작년 보상인 장난감 방어구 세트가 도둑맞은 선물에 들어간다.
(* 버그로 작년에 들어가지 않았던 하스스테이션 또한 제대로 들어갔을 것으로 추정된다.)

2019년 장난감과 업적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크리스마스 이후 확인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겨울맞이 축제 자주 묻는 질문들 - 생강 과자빵, 축제일 모자

■ 생강 과자빵 구하는 법

[겨울 할아버지 대접하기]는 겨울맞이 축제를 위해 대도시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퀘스트이다. 생강 과자빵 5개와 시원한 우유를 모아가야 한다. 시원한 우유는 여관에서 팔고 있고 생강 과자빵 레시피는 축제 상인이 판다. 생강 과자빵 제작 재료에 필요한 아이템은 두 가지인데 축제일 향료는 축제 상인이 팔고 작은 알은 몬스터 드롭으로 구할 수 있다. 동부 내륙지의 올빼미야수, 멀고어 및 서부 몰락지대의 독수리, 아즈샤라의 히포그리프, 영원노래 숲의 용매, 텔드랏실의 올빼미, 하늘안개 섬의 타조 등이 드롭한다.


■ 축제일 모자

축제일 모자는 축제 기간 내 특정 던전의 우두머리들이 드롭한다. '잘 재단한' 이름이 붙은 모자는 나중에 추가된 것으로 기존 모자보다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 모자 드롭 던전 우두머리


겨울의 손아귀, 라그나로스의 불길 마법부여 형상 - 대도시 일일 퀘스트

마법부여 형상은 일일 퀘스트 [고약한 녀석...]보상으로 얻는 '도둑맞은 선물'에서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다. 오그리마/아이언포지의 축제 NPC로부터 퀘스트를 받아 진행하면 된다. 언덕마루 구릉지로 이동해 도둑맞은 장난감을 되찾고 썩은내 그린치를 처치해 순록 멧젠을 풀어주면 간단하게 끝이 난다.

해당 퀘스트를 완료하면 '달려라 멧젠!' 업적을 달성하고 도둑맞은 선물을 보상으로 획득한다. 겨울의 손아귀, 라그나로스의 불길 무기 마법부여 형상이나 겨울축제 기간에만 얻을 수 있는 장난감 18개, 애완동물 3마리, 120레벨 기준 395레벨의 모형 겨울맞이 축제 트리 단검을 얻을 수 있다.

■ 도둑맞은 선물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

* 장난감 (18개)
일회용 겨울맞이 의복, 빨간 나무 썰매, 열차 파괴 태엽돌이, 장난감 기차, 꼬마비행선 조종기, 우당탕 쿠당탕 꼬마비행선 조종기, 포근한 녹색 라운지 쿠션, 제브라 라운지 쿠션, 파인애플 라운지 쿠션, 사파리 라운지 쿠션, 우당탕 쿠당탕 분쇄기 조종기, 우당탕 쿠당탕 화염포 조종기, 작은 파란색 봉제인형, 작은 녹색 봉제인형, 발공, 우당탕 쿠당탕 자동차 조종기, 이야기의 두루마리, 장난감 무기 세트

* 애완동물 (3개)
몽클몽클한 석탄, 로켓 태엽돌이, 부패한 도우미 상자

* 무기 마법부여
환영: 겨울의 손아귀, 환영: 라그나로스의 불길

* 기타 아이템
모형 겨울맞이 축제 트리(단검), 번뜩이는 선물(장신구)

※ 장난감 방어구 세트, 하스스테이션이 제대로 상자에 들어갔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 오그리마/아이언포지에 위치한 겨울축제 행사 NPC 위치

▲ (좌)겨울의 손길 / (우) 라그나로스의 불길


[굴뚝나무 목장조합의 선물!] 퀘스트로도 마법부여를 노려볼 수 있다. 일일 퀘스트 [고약한 녀석...]을 완료하면 진행할 수 있는 퀘스트로 오그리마나 아이언포지의 트리 근처에 있는 겨울 할아버지와 대화하면 시작할 수 있다. 이 퀘스트는 일일 퀘스트가 아니므로 매년 겨울축제가 돌아오면 캐릭터당 한 번 밖에 수행할 수 없다. 보상으로 받게 되는 '굴뚝나무 목장조합 특별선물'에서 라그나로스의 불길, 겨울의 손아귀뿐 아니라 여러 설계도와 도안을 획득할 수 있다.

■ [굴뚝나무 목장조합 특별선물]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

조제법 : 냉기 강화의 비약
도면 : 겨울의 서슬도끼
주문식 : 무기 마법부여 - 한겨울 추위
설계도 : 눈뭉치제조기 9000
도안 : 겨울 할아버지 장갑
도안 : 녹색축제일 셔츠
환영 : 겨울의 손아귀(무기 마법부여 형상)
환영 : 라그나로스의 불길(무기 마법부여 형상)

※ 요약
1. 오그리마/아이언포지에서 일일 퀘스트 [고약한 녀석...]를 완료하고 '도둑맞은 선물' 보상 얻기
2. 겨울 축제 때 캐릭 당 한 번만 받을 수 있는 [굴뚝나무 목장조합의 선물!] 퀘스트를 진행하고 '굴뚝나무 목장조합 특별선물' 보상 얻기


투덜이의 하수인 탈것 - 주둔지 일일 퀘스트

주둔지에서도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며 축제를 즐길 수 있다. 주둔지 3등급부터 중앙에 위치한 축제 NPC에게 매일 [정말 끔찍한 선물!] [투덜이] [꼬마 투덜이의 위협] [아이들은 어디에?] 퀘스트를 받아 완료할 수 있다. 이 4개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5개의 '즐거운 보급품'을 얻는다. 즐거운 보급품으로 행사 진행 NPC에게 여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살 수 있는 아이템 중에 즐거운 보급품 5개로 살 수 있는 '우당탕 쿠당탕 박살전차 조종기'나 '야만 선물'이 있다. 우당탕 쿠당탕 박살전차는 '강철함대' 업적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장난감이다. 야만 선물에서는 대체로 에펙시스 수정이나 석유, 주둔지 자원같은 보상이 나오지만 낮은 확률로 '투덜이의 하수인' 탈것을 얻을 수 있다.

※ 요약
- 주둔지 일퀘를 완료하고 '즐거운 보급품'으로 '야만 선물'을 구입해 '투덜이의 하수인' 탈것 노리기
- 업적에 관심이 있다면 '강철 함대'를 위해 '우당탕 쿠당탕 박살전차 조종기'을 구입

▲ 주둔지에서 즐거운 보급품으로 구입할 수 있는 물품 목록

▲ 야만 선물에서 일정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투덜이의 하수인


그 외 얻을 수 있는 것들 - 장난감, 도안, 제조법 등

25일 크리스마스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크리스마스 트리 아래에 있는 선물상자를 열고 여러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일일 퀘스트가 아니라 25일~내년 1월 2일중 한 번만 완료하면 된다.

▲ 파란색은 장난감, 녹색은 애완동물 보상, 도안이나 주문식도 획득 가능


겨울맞이 축제 업적 - '흥겨운 축제꾼'과 '길고도 낯선 길'을 달성하려면?

겨울맞이 축제와 관련된 업적은 16가지가 있다. 이 가운데 11개의 업적은 '흥겨운 축제꾼' 업적 달성 목표에 포함된다. 또한 흥겨운 축제꾼은 보라색 원시비룡 탈것을 얻을 수 있는 '길고도 낯선 길' 업적의 조건 중 하나이다.

11개 업적 외 5개의 기타 업적은 흥겨운 축제꾼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업적이 아니므로 길고도 낯선 길의 탈것만 노리는 플레이어는 해당 업적까지 완료할 필요는 없다.

■ 겨울맞이 축제 관련 업적

*[흥겨운 축제꾼]을 완료하기 위한 업적
[달려라 멧젠] : 순록 멧젠 구하기
[내 친구의 꼬마 도우미] : 겨울맞이 축제 동안 원더볼트의 꼬마 도우미로서 명예 승수 50 획득
[구두쇠] : 겨울맞이 축제 동안 바인 블러드후프에게 눈뭉치 던지기
[파랄랄라 오그릴라] : 겨울맞이 축제 동안 나는 순록을 타고 "다시 폭탄 투하!" 퀘스트 완료
[즐거운 연말연시] : 겨울맞이 축제 동안 겨울 의복 세 벌 입고 그라추의 말린 과일 듬뿍 케이크 먹기
[장난감을 찾아라!] : 굴뚝나무 목장조합의 도둑맞은 장난감을 찾아주고 보상받기
[눈이 내리네] : 겨울맞이 축제 기간 동안 아래 나열된 종족/직업에 눈송이 한줌 사용하기
[사랑보다 우정이 먼저] : 겨울맞이 축제 동안 호드나 얼라이언스 형제들에게 겨우살이 사용하기
[겨울맞이 축제 미식가] : 겨울맞이 축제 동안 요리 기술을 활용하여 생강 과자빵, 겨울맞이 축제 에그노그, 따뜻한 사과맛 탄산수 만들기
[누가 착한 앤지 나쁜 앤지] : 겨울맞이 축제 동안 트리 아래에 있는 선물 중 하나 열기
[눈사람과 춤을] : 겨울맞이 축제 동안 눈사람이 되어 달라란에서 다른 눈사람과 춤추기

* 기타 겨울맞이 축제 업적
[목숨을 건 장난] : 공기총으로 아래 나열된 상대 진영 수장 맞히기
[기쁜 노래 부르면서 빨리 내빼자] : 겨울맞이 축제 동안 적 대도시에서 휘황찬란한 겨울맞이 스웨터로 노래 부르기
[우당탕 쿠당탕] : 겨울맞이 축제 기간동안 우당탕 쿠당탕 자동차로 25번 사고
[위험 지대] : 당신의 우당탕 쿠당탕 꼬마비행선으로 다른 유저의 우당탕 쿠당탕 꼬마비행선 격추
[강철 함대] : 우당탕 쿠당탕 "강철 함대" 세트를 구성하는 장난감 다섯 개 모두 수집

[흥겨운 축제꾼] : 회색 제외 11개 겨울맞이 축제 업적 완료 시 달성

■ [달려라 멧젠]

오그리마 힘의 골짜기에 있는 케이말드 코퍼핀치나 아이언포지 광장에 있는 홀몰트 정글포켓에게 받는 일일 퀘스트 [고약한 녀석...]을 수행하면 자동으로 달성되는 업적이다. 순록 멧젠을 풀어주는 시점이 아닌 [고약한 녀석...] 퀘스트 완료 시점에 업적이 완료된다.

■ [내 친구의 꼬마 도우미]

오그리마나 스톰윈드 비행 조련사 근처에 [PX-238 겨울맞이 원더볼트]를 찾을 수 있다. 장치 안으로 들어가면 30분간 산타복을 입은 노움으로 모습이 바뀐다. 이 상태에서 명예 승수 50점을 획득하면 된다. 무작위 전장을 신청해 완료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

▲ 해당 장치 위에 올라가면 30분간 노움으로 변신할 수 있다

■ [구두쇠]


오그리마 힘의 골짜기나 아이언포지 광장에 위치한 축제 상인이 판매하는 눈뭉치를 구매해 호드는 바인 블러드후프에게, 얼라이언스는 무라딘 브론즈비어드에게 눈뭉치를 던지면 된다.

■ [파랄랄라 오그릴라]

자신의 나는 탈것을 순록으로 변신시킨 다음 [다시 폭탄 투하!]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면 되는 업적이다. 우선 나는 탈것을 순록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싱싱한 호랑가시나무]나 [보존된 호랑가시나무]가 필요하다. 이는 25일 이후 크리스마스 트리 아래에 있는 상자 또는 오그리마/아이언포지에 있는 [축제 구경꾼]에게 키스를 날려 획득할 수 있다.

[다시 폭탄 투하!] 일일 퀘스트는 아웃랜드-칼날산맥-오그릴라에 있는 하늘경비대 NPC에게 받을 수 있다. 이 퀘스트는 오그릴라 선행 퀘스트인 [오우거의 천국]을 완료하고 [에펙시스 결정] [하늘경비대 순찰자가 되고픈 오우거]를 완료해야 해금된다.

■ [즐거운 연말연시]

[붉은색/초록색 겨울 모자] [붉은색/초록색 겨울 의복] [겨울 장화] 세 의복을 착용하고 [그라추의 말린 과일 듬뿍 케이크]를 먹으면 완료할 수 있다. [겨울 모자]는 노스렌드, 대격변, 판다리아, 드레노어와 같은 지난 던전의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드랍된다. [겨울 의복]과 [겨울 장화]는 오그리마의 힘의 골짜기나 아이언포지 광장에 위치한 행사 NPC 상인으로부터 도안을 구입할 수 있다. 의복의 제작에는 재봉술 250, 장화에는 285의 숙련도가 요구된다.

세 가지 의상을 전부 준비했다면 복장을 착용하고 [그라추의 말린 과일 듬뿍 케이크]를 먹으면 된다. 해당 음식은 [겨울 할아버지 대접하기] 퀘스트를 완료하고 보상으로 얻거나 행사 NPC 상인에게서 100골드로 구입할 수 있다.

■ [장난감을 찾아라!]

[고약한 녀석...]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면 받을 수 있는 [굴뚝나무 목장조합의 선물!] 퀘스트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달성되는 업적이다. 퀘스트를 받은 곳 근처의 크리스마스 트리 아래에있는 겨울 할아버지에게 대화하면 된다.

▲ 해당 퀘스트를 완료하면 특별선물과 함께 자동으로 완료되는 업적

■ [눈이 내리네]

나열된 종족/직업에 [눈송이 한 줌] 아이템을 사용하면 된다. [눈송이 한줌]은 오그리마/아이언포지에 있는 [축제 구경꾼]에게 키스를 날려 획득할 수 있다. 한 번 키스하면 1시간 동안은 보상을 받을 수 없는 디버프가 생기기 때문에 해당 디버프가 제거되면 다시 축제 구경꾼에게 키스하면 된다. 키스 보상으로 [눈송이 한줌] 5개를 획득할 수 있지만 일정 확률로 다른 아이템도 준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 겨울맞이 축제 구경꾼에게 1시간마다 키스를 하면 보상을 준다

■ [사랑보다 우정이 먼저]

해당 NPC에게 [겨우살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이다. [겨우살이]는 오그리마/아이언 포지에 있는 [축제 구경꾼]에게 키스를 날려 획득할 수 있다. 1시간에 한번만 키스를 날려 일정 확률로 겨우살이를 얻을 수 있다.

호드의 경우 수사 말락은 언더시티 군사지구 외곽에서 싸움 구경을 하고 있고, 듀르코트는 북풍의 땅 전쟁노래 요새 서쪽에 있는 야수 관리인이다. 수사 켈탄은 오그리마의 망치호에 있는데 일일 퀘스트를 주는 로밍하는 NPC중 하나다.

얼라이언스의 스톰윈드 수사 5명은 모두 대성당 안의 각 방과 지하에 위치하고 있다. 나머지 NPC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수사 니메츠(가시덤불 골짜기 47.2, 11.0), 수사 빌헬름(골드샤이어 40.5, 65.2), 수사 칼먼(테라모어 67.3, 47.40)

■ [겨울맞이 축제 미식가]

요리를 만들기만 하면 완료되는 업적이다. 오그리마 힘의 골짜기나 아이언포지 광장에 있는 행사 NPC로부터 구입할 수 있는 조리법들을 구매하면 [생강 과자빵] [겨울맞이 축제 에그노그] [따뜻한 사과맛 탄산수]를 만들 수 있다. 각각 숙련도 1, 35, 300이 필요하다. 레시피 재료는 작은 알을 제외하고는 모두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작은 알은 조류 몹을 사냥하면 얻을 수 있다.

▲ 필요한 요리의 조리법은 행사 NPC 상인이 모두 판매하고 있다

■ [누가 착한 앤지 나쁜 앤지]

25일부터 내년 2일 중 게임에 접속해 오그리마 힘의 골짜기나 아이언포지 광장에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 아래에서 선물을 열면 달성되는 업적이다. 해당 선물은 겨울맞이 축제 동안만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장난감이나 애완동물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 25일부터 크리스마스 트리 아래의 선물에서 보상을 획득하고 업적을 완료할 수 있다

■ [눈사람과 춤을]

일일 퀘스트 [고약한 녀석...]을 완료하면 24시간 후에 우편함에 겨울 할아버지의 편지가 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편지에는 [겨울맞이 변장도구] 장난감이 포함돼 있다. 장난감을 달라란에서 사용하고 눈사람으로 변신한 다른 플레이어와 춤을 추면 업적이 완료된다.

▲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교 24시간이 지나면 겨울 할아버지의 편지를 받을 수 있다

■ [목숨을 건 장난]

[붉은 기수의 공기총]을 사용해 나열된 적 수장을 맞추면 되는 업적이다. 해당 공기총은 일일 퀘스트 [고약한 녀석...]을 완료하고 얻을 수 있는 [도둑맞은 선물]에서 획득하거나 오그리마/스톰윈드 또는 달라란의 장난감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 [기쁜 노래 부르면서 빨리 내빼자]

오그리마 힘의 골짜기나 아이언포지 광장에 위치한 행사 NPC로부터 구입할 수 있는 [겨울 맞이 스위터]를 착용한 뒤 사용하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나열된 적 대도시 4곳에서 겨울 맞이 스웨터를 입고 노래를 부르면 된다. 근처에서 불러도 업적이 완료된 것으로 확인된다.

■ [우당탕 쿠당탕]

일일 퀘스트 [고약한 녀석...]을 완료하고 얻는 [도둑맞은 선물]에서 일정 확률로 [우당탕 쿠당탕 자동차] 장난감을 획득할 수 있다. 또는 달라란에 위치한 장난감 상인에게서 40골드로 파란색 우당탕 쿠당탕 자동차를 구입해도 해당 업적을 수행할 수 있다. 다른 플레이어의 자동차에 [경주 자동차 돌진]으로 25번 충돌하면 업적을 달성할 수 있다.

■ [위험 지대]

일일 퀘스트 [고약한 녀석...]을 완료하고 얻는 [도둑맞은 선물]에서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는 장난감 [우당탕 쿠당탕 꼬마비행선]을 사용해야하는 업적이다. 해당 장난감은 도둑맞은 선물에서만 얻을 수 있으므로 일일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하지 못했다면 클리어할 수 없는 업적이다. 또한, 꼬마비행선을 가진 다른 플레이어가 있어야 완료할 수 있다.

■ [강철 함대]

박살전차 : 주둔지 행사 상인 이지 홀리피즐 즐거운 보급품 5개로 구입
화염포 : 25일부터 2일까지 트리 아래 겨울맞이 축제 선물에서 일정 확률로 획득
파괴전차 : 타나안 밀림 어둠의 문 북서쪽 - 드라쿰 드랍 (83.6, 43.6)
대포 : 타나안 밀림 어둠의 문 남쪽 - 곤다르 드랍 (80.6, 56.4)
박격포 : 타나안 밀림 어둠의 문 동쪽 - 스매셤 그랩 드랍 (88.2, 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