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09-03 03:43
조회: 75,208
추천: 40
한번에 보는 배틀 그라운드 총기 정리 Part.1 [AR, SMG, SR, 산탄총]배틀 그라운드에서 무기라고 함은 통상적으로 이 총기들을 뜻합니다. 돌격소총(AR), 기관단총(SMG), 저격소총(SR), 산탄총, 경기관총, 활, 권총의 7종류로 분류됩니다. 물론 그 외에도 근접, 투척무기가 존재하나 이번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맨주먹도 마찬가지 입니다. 모든 총은 고유의 탄약을 소모하며 총기의 종류가 다르더라도 서로 공유되는 탄약도 존재합니다. 탄약 또 한 탄종마다 무게가 다르며(산탄총의 탄약인 12게이지가 가장 무겁습니다.) 이는 정확한 데이터를 찾아보았지만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12게이지, 7.62mm, 5.56mm, 나머지 탄약 순의 무게를 가졌다는 것만 숙지해도 플레이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300 매그넘 제외) 모든 총기는 권총을 제외하고 2자루씩 휴대가 가능하며 습득하는 순간 자동적으로 장비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장비된 총을 제외하고 추가로 총기를 휴대할 수는 없기에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여 그것에 맞춘 총기만을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틀 그라운드의 모든 총기에는 탄도, 낙차, 탄속이 존재하며 중근저리 사격에서는 크게 체감이 안될지도 모르겠지만 장거리 사격이 될수록 이를 고려한 사격이 필요합니다. B를 눌러 조정간을 변경할 수 있으며 Single(단발)/Burst(점사)/Auto(연사)로 분류됩니다. 이는 총기마다 다르니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1. 돌격소총[AR] ![]() 가장 범용적인 총기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무난한 성능으로 초반 파밍의 주 목적이 되며 우수한 범용성 덕에 필수적으로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AR은 타 총기와는 다르게 부착물이 붙은 상태가 아니라면 총기 간의 성능차는 있으나 그것이 게임의 판도를 가를 정도는 아니며 장, 단점이 명확하여 플레이 당시의 상황이나 자신의 성향에 맞추어 선택하는 것이지 정답은 없다는 것을 미리 알립니다.
AKM 30/(대용량 탄창 장착 시 40) X 7.62mm 단발/연사 7.62mm를 쓰는 만큼 단발 데미지가 우수하고(AKM을 제외한 AR의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AR중 가장 높은 저지력(타격 시 에임이 흔들리는 정도)이 가장 높아 근접전에서 위용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저지력은 말 그대로 명중시에만 적용이 되며 AKM 자체의 반동이 심한데다 탄속이 느려 교전 거리가 멀수록 플레이어의 컨트롤을 요하게 되며 호불호가 갈리는 총기입니다.
M16A4 30/(대용량 탄창 장착 시 40) X 5.56mm 단발/점사(3발) 부착물이 없는 상황의 AR중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 AR입니다. AR중 1위의 탄속과 연사력(점사 광클 기준)을 자랑하며 유효사거리가 길어 근중거리 교전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비슷한 드랍율의 AKM과 많이 비교되나 타 AR과의 탄종 호환에서 비롯한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AR이 낮선 배린이의 경우 M16A4를 추천합니다. 배틀 그라운드 갤러리 유저들의 평가를 빌리자면 100m내의 교전에선 AKM, 그 이상의 중거리 교전에서는 M16이 우수하다는 평가입니다. 하지만 총기는 어디까지나 자신의 취향이며 모든 총기의 스펙차이는 컨트롤로 커버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모든 총기를 사용해보고 취향 것 고르도록 합시다.
SCAR-L 30/(대용량 탄창 장착 시 40) X 5.56mm 단발/연사 7월 월간 패치로 드랍율이 낮아져 눈물을 흘린 총기입니다. M416 보다 하나 적은 3개의 부착물을 장착할 수 있으며 연사속도는 AKM보다 0.04초 빠른 정도로 AR중 뒤에서 2위로 느리지만 우수한 집탄율과 반동제어로 장거리 교전에서 유리합니다. 단 타 AR에 비해 연사력이 부족해 보조 무기로 SMG나 산탄총을 기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좌우 반동이 적으니 총기 부착물은 수직 손잡이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M416 30/(대용량 탄창 장착 시 40) X 5.56mm 단발/연사 AR중 가장 많은 부착물에서 뿜어져나오는 후반 포텐셜 덕에 모든 파츠를 모을 수만 있다면 어떤 AR도 부럽지 않은 우수한 스펙을 가진 총기입니다. 비슷한 드랍율의 SCAR-L과 자주 비교되는 경우가 많은데 풀파츠 기준으로는 M416이 스펙 상 우수하나 두 총기 모두 풀파츠일 경우 단발 사격에서는 SCAR-L이 연발 사격에서는 M416이 안정성이 더 높습니다. 어느정도 차이인지는 사진으로 비교해봅시다. (출처. 배그갤) [단발 사격 비교] ![]() ▲SCAR-L ![]() ▲M416
보다시피 서로 풀파츠임에도 불구하고 근소하게 SCAR-L이 더 우수하다 [연사 비교] ![]() ▲연사 시 (오른쪽이 Scar-L, 왼쪽이 M416)
그러나 연사시에는 풀파츠 M416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취향껏 사용합시다. ![]() Gorza 30/(대용량 탄창 장착 시 40) X 7.62mm 단발/연사 오직 에어드랍에서만 등장하는 AR입니다. AKM과 동일한 발당 데미지를 지녔으며 기본적으로 장착된 수직손잡이 덕에 반수직 반동제어가 우수하고 연사율도 높아 근거리에서 적을 순식간에 가루로 만들어 버리는 AKM의 상위호완격의 소총입니다. 8배율 이상의 스코프를 장착할 수 없고 소음기 장착시엔 수직손잡이가 제거되어 반동이 소폭 증가하나 Groza가 가장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전장이 중근거리임을 감안하면 그리 큰 문제점은 아닙니다. 2. 기관단총[SMG] ![]() 빠른 연사력으로 근거리에서 적을 순식간에 녹여버리는 총기로 비슷한 역할군의 산탄총과 많이 비교되는 총기입니다. SMG의 경우 모든 총기류중 장비시 가장 낮은 이동 속도 패널티를 소유하고 있어 이동 사격에 능하고 부착물의 드랍률도 높아 쉽게 풀파츠를 장착하기 쉽습니다. 드랍율이 높은 권총류와 탄종이 동일하여 탄약 수급도 수월하며 사용하는 탄약의 가벼운 무게덕에 부담도 적습니다. 한 두방에 적을 눕혀버리는 산탄총에 비교하면 파괴력은 부족할지 모르겠지만 이를 우수한 유틸성으로 커버하는 총기입니다. ![]() Micro UZI 25/(대용량 탄창 장착 시 35) X 9mm 단발/연사 SMG중 가장 높은 드랍율 가진 총기입니다. SMG중 가장 높은 연사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낮은 데미지와 조준기를 부착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가 기피하나 전용 부착물인 개머리판을 장착하면 근거리 교전시에는 UMP보다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기는 합니다. 그래도 고질적인 탄퍼짐과 높은 반동덕에 여전히 발목을 잡습니다.
UMP9 30/(대용량 탄창 장착 시 40) X 9mm 단발/점사(2점사)/연사 넉넉한 탄창과 점사기능 그리고 AR에 비해 탄퍼짐이 적어 중근거리 특히 교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가전에서 빛을 발하는 총기입니다. 하지만 SMG 중에서 가장 떨어지는 연사력을 가진 탓에 근거리 성능이 우수하다고는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Vector 13/(대용량 탄창 장착 시 25) X .45 ASP 단발/점사(2점사)/연사 적을 녹이는 속도는 샷건에 비견할만하지만 고작 13발의 탄창은 부착물이 없으면 사용하기도 꺼려지며 사용하는 탄약이 45구경인지라 9mm에 비해 확보하기도 다소 불편합니다. 특히 중반부에 습득하는 경우 다른 탄종에 비해 45구경 탄약을 미리 확보하는 경우도 드물어 사용하기도 난감합니다. 부착물의 갯수도 SMG중 가장 많은 4개여서 포텐셜도 우수하고 근거리 화력도 보장하지만 단점 또한 명확한 총기입니다.
Tommy Gun 100 X .45 ASP 단발/연사 에어 드랍에서만 드랍되는 총기입니다. 필드에서 드랍되는 총기보다는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고 100발의 탄창에서 뿜어져 나오는 전투 지속력과 SMG 중 가장 높은 피해량과 준수한 연사속도를 가지고 있으나 에어 드랍의 리스크에 비해 스펙이 그리 우수한 편이 아니며 상위호완 격인 M249의 존재 덕에 꽝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3. 저격소총[SR] ![]() 장거리 저격무기이자 특히 중장거리에서 스쿼드끼리 교전이 일어나면 저격소총의 유무로 교전 양상이 바뀔만큼 저격소총의 존재감은 어마어마합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극악의 드랍율과 배율 스코프가 있어야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과 특유의 소음으로 어그로를 쉽게 끈다는 점이지만 한 번 맛보면 다시 찾게되는 저격의 손맛에 오늘도 많은 유저들이 선호하는 총기입니다. ![]() Kar98k 5 X 7.62mm 단발 필드 혹은 에어 드랍에서 등장하는 SR로 2렙 방탄헬멧 까지 한방에 주님 곁으로 보내드리는 절륜한 단발 데미지는 모든 필드 드랍 총기 중 가장 피해량이 높습니다. 단점이라면 느린 탄속탓에 적절한 리드샷과 플레이어의 센스가 반드시 필요한 총기입니다. ![]() M24 5/(대용량 탄창 장착 시 7) X 7.62mm 단발 에어 드랍에서만 등장하는 SR로 Kar98k와 비교하여 더 높은 피해량, 빠른 장전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탄속 또한 빨라 Kar98k의 상위호완입니다. AWM에 비해 피해량은 떨어지나 7.62mm탄을 사용하기에 초기에 얻어도 탄 소모에 대한 부담이 적어 AWM과는 차별화 되는 강점이 있습니다.
AWM 5/(대용량 탄창 장착 시 7) X 300매그넘 에어드랍에서 우연히 이 총기를 습득하셨습니까? 축하드립니다! 당신은 배틀 그라운드에서 가장 선망의 대상이 되는 총기를 가지고 계신겁니다. 모든 총기 중 2위,SR중 1위의 탄속과 가장 높은 저지력을 가지고 있으며 몸이나 팔은 방어구를 막론하고 2발, 헤드샷은 1발로 눕혀버리는 미친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에어드랍에서 함께 주어지는 20발의 전용 탄약을 사용하는데 필드에서는 드랍되지 않기에 초기에 주웠다면 신중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SKS 10/(대용량 탄창 장착시 20) X 7.62mm 필드에서 드랍되며 다른 저격소총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데미지를 빠른 연사력으로 승부하는 총기입니다. 하지만 연사로 사용하면 반동이 심하며 Kar98k와는 다르게 헤드샷으로도 적을 한 방에 눕힐 수 없어 최소 2발 이상의 사격이 필요하기에 이를 보정해줄 칙패드의 중요도가 높습니다. 8월 월간 패치로 손잡이 계열 부착물을 부착할 수 있게 되어 반동 제어에 더욱 능해졌으니 주목해볼만한 총기입니다.
VSS 10/(대용량 탄창 장착시 20) X 9mm 일명 VSS로 기본적으로 소음기와 4배율 스코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영점조절 기능이 없는데다 AR보다도 낮은 단발 피해량, 탄속이 느린 탓에 낙차도 심해 다른 SR에 비해 기피되나 비가 내리는 날씨라면 한 번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Mk14 10/(대용량 탄창 장착시 20) X 7.62mm 단발/연사 에어드랍에서만 보급되는 SKS의 상위호완 컨셉의 SR입니다. 데미지를 제외하고 SKS와 거의 동일한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SR중 유일하게 연사기능을 가지고 있어 유사시에 중근거리 교전에도 능하며 양각대를 가지고 있어 M249와 동일하게 엎드려서 사격시 반동이 크게 감소합니다. 4. 산탄총
압도적인 단발 화력으로 적을 순식간에 눕혀버리는 근거리용 총기입니다. 전탄 명중시 방어구의 레벨을 막론하고 단 1발에 적을 눕힐수있으나 적은 장탄수 때문에 한 발 한 발의 리스크가 높으며 교전 거리가 멀어질수록 화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하지만 S12K를 제외한 산탄총은 초크를 부착하여 집탄율을 높혀 교전 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S1897 5 X 12 매그넘 산탄총 중에서는 이례적으로 장전 도중에라도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S686과 비교하여 연사력은 떨어지나 특유의 장전방식과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탄창 덕에 안정성이 높습니다.
S686 2 X 12 매그넘 S1897과 동일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산탄총 중 가장 연사 속도가 빨라 명중만 시킨다면 순식간에 적을 눕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긴 재장전 속도와 단 2발 뿐인 탄창은 전투지속력의 면에서는 매우 떨어집니다.
S12K 5/(대용량 탄창 장착 시 8) X 12매그넘 근접 1티어라는 평가를 받는 일명 사이가입니다.(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요) 나머지 산탄총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피해량을 가지고 있지만 S1897의 안정성과 S686의 연사력을 섞어놓은 듯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크를 달 수 없어 순간 데미지는 S686보다도 떨어지지만 대용량 탄창 장착 시 8발이나 되는 탄창과 AR의 부착물을 공유하기에 보정기를 통해 연사 시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단 산탄총 까지의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총기 데이터는 pubg.me의 총기 스펙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다소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총기에는 정답이란 없습니다. 취향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 교전 양상에 따라 총기의 선택은 달라질 수 있으며 어디까지나 총기를 다루는 주체는 여러분이기에 언제나 최고의 총기란 존재하지 않으며 여러분들이 가지고 전우처럼 함께 전장을 누비는 총기들이야 말로 최고의 총기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여러분들이 배틀 그라운드를 플레이하는 데에 있어서 게임 내 정보들을 쉽게 접하고 게임을 재밌게 즐기는 것을 지원하는 데에 의의가 있는 정보글입니다.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만족스러울 따름입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치킨을 기원하며 이만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EXP
1,183
(91%)
/ 1,201
|



























Megacrit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