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넴 부패한 자 칼리 공략 링크: http://www.inven.co.kr/board/destinyguardians/5316/1035
※ 2넴 부패한 자 슈로 치 공략 링크: http://www.inven.co.kr/board/destinyguardians/5316/1062

탑의 수호자 모르게스

- 추천 무기
 물리: 아무거나 잘 쏘는걸로
 에너지: 이켈로스 샷건 혹은 스나, 불모지 떠돌이 등
 파워: 벌레의 속삭임 (빛의 샘을 깔아야되는 워록이라면 슬리퍼 시뮬런트 추천)

- 핵심 포인트
 모르게스 전투의 이해를 돕기위한 간략한 지도.
 ※ 아래 그림에 위쪽에 빨간점 2, 아래쪽에 빨간점 2개가 있는데 구슬이 나오는 위치가 다를 수 있다는 뜻이고 위 아래에 2개씩 나온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간단하게 저희 클랜에서 참고했던 공략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 기본 숙지 사항
※ 모르게스는 구슬이 전장에 있을 때 힘을 빠르게 쌓습니다. 힘이 100%가 되면 전멸기를 시전합니다.
※ 구슬은 2중첩까지만 먹습니다. 3중첩부터 즉사합니다. (죽으면 먹었던 구슬이 전장에 다시 소환됩니다.)
※ 구슬 디버프가 6명 도합 9중첩일 때, 보스 앞 구슬을 먹으면 딜 타이밍이 시작됩니다. (10중첩)
※ 2중첩을 달고 있는 사람 중 무작위 대상으로 속박을 겁니다. 18초 내에 풀어줘야 하며, 굴복자 구체를 줏어 변신하고 풀어주면 디버프가 넘어가므로, 풀어줄 사람은 반드시 중첩이 없어야 살 수 있습니다.

- 전투의 흐름
→ 왼쪽조, 오른쪽조를 3/3으로 분할합니다. (각 조마다 구슬을 먹지 않을 사람을 정합니다.)

→ 왼쪽조에서 1명이 가운데 구슬을 먹고 디버프 1중첩을 획득합니다. (디버프 수 → 왼쪽:1, 오른쪽0)

→ 오우거 웨이브 후 왼쪽/오른쪽에 각각 2개의 구슬이 나오는데, (디버프 수 → 왼쪽:3, 오른쪽2)
  1. 왼쪽에 구슬을 먹기로한 두명(반드시 처음 구슬을 먹은 사람을 포함해야 합니다.)이 하나씩 먹습니다.
  2. 오른쪽에서도 구슬을 먹기로한 두명이 하나씩 먹습니다.

→ 모르게스는 2중첩인 사람에게만 속박을 겁니다. 이 공략에서는 처음 속박은 반드시 왼쪽에 첫번째 구슬을 먹었던 사람이 걸리게 유도됩니다. (첫 번째 속박)
 ※ 속박이 걸린 사람은 리븐의 눈을 잡고 굴복자 구체를 잡은 사람이 "수류탄" 키를 눌러 풀어줄 수 있습니다.
 ※ 속박을 풀어주면, 속박에 걸린 사람이 들고 있던 굴복자의 힘 디버프가 풀어준 사람에게 넘어갑니다. 즉, 구슬을 먹고 중첩이 1개라도 존재한다면, 다른 사람을 풀어줄 수 없습니다.
 
 ※ 첫 번째 속박 타이밍에 리븐의 눈이 오른쪽 조에만 나오는 경우, 오른쪽에서 구체를 안먹기로 한 분이 굴복자 구체를 먹고 왼쪽 사람을 풀어줍니다. 아래 예시를 보시죠.

 1번째 속박 직전의 상황
  a: 2       d: 1
  b: 1       e: 1
  c: 0       f: 0
 위 상황에서, f가 a를 풀어주러 오게 되면
  a: 0       d: 1
  b: 1       e: 1
  c: 0       f: 2
  위와 같이 됩니다. 하지만 변할 것은 없고, d,e는 꾸준히 구슬을 먹고 2중첩을 만들어 주고, 풀린 a는 먹지 않고 c가 나머지 구슬을 먹어줍니다. 2번째 속박이 오기 전 상황은,
  a: 0       d: 2
  b: 2       e: 2
  c: 1       f: 2
 위와 같이 되므로, a는 b,d,e,f가 속박에 걸릴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굴복자 구체 근처에서 대기합니다. 가령 e가 속박에 걸렸다면,
  a: 2       d: 2
  b: 2       e: 0
  c: 1       f: 2
 위와 같이 9중첩이 되고, c가 모르게스 앞에 생성되는 구슬을 먹어줍니다. 그럼 딜타이밍이 시작됩니다. (도합 10)


 ※ 정상적으로 리븐의 눈이 양쪽에 하나씩 혹은 왼쪽에만 2개가 나왔다면,
  a: 2       d: 1
  b: 1       e: 1
  c: 0       f: 0
 c가 굴복자 형상으로 변신하여 a를 풀어주고,
  a: 0       d: 1
  b: 1       e: 1
  c: 2       f: 0
  중첩이 사라진 a는 왼쪽에서 나오는 구슬을 같이 먹어줍니다.
  a: 1       d: 2
  b: 2       e: 2
  c: 2       f: 0
  f는 리븐의 눈 처치 후 나오는 굴복자 구체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속박이 걸린 대상 호출이 오면 달려가서 풀어줍니다. b가 속박에 걸렸다면,
  a: 1       d: 2
  b: 0        e: 2
  c: 2        f: 2
 위처럼 되고, a가 가운데 구슬을 하나 먹으면 딜 타이밍이 시작됩니다. (도합 10)

첫 사이클에 킬각이 나오시면 2명의 악시온 볼트 전담조, 4명의 딜러조를 설정하여 극딜로 녹입니다. 그럼 모르게스가 죽고 다음 금고로 가는 길이 열립니다.


하지만 전투력이나 숙달이 부족하여 2번의 사이클을 봐야 한다면 살짝 복잡해집니다.

※ 2 사이클을 봐야하는 경우라면,
 → 1번째 딜 타이밍 직전에, 아무나 한명을 정해 리븐의 눈을 잡고 굴복자 형상으로 변신할 사람을 지정합니다.
 → 그 사람은 반드시 모르게스가 힘을 90퍼센트 이상 모았거나, 혹은 본인의 형상 디버프 (반그늘,금환영)가 10중첩이 되기 전에 모르게스의 약점부위에 "궁극기"를 시전하여 전멸기를 끊어야 합니다.
 → 전멸기를 끊고 2번째 사이클이 시작되면 가운데 구슬이 2개가 생성됩니다. (3사이클에는 3개가 나옵니다.)
 → 구슬이 2개가 되면 양쪽에서 하나씩 전담하여 먹고, 왼쪽에서 2중첩이 먼저 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즉,
  a: 1       d: 1
  b: 0        e: 0
  c: 0        f: 0
 인 상황에서 구슬이 2/2가 나왔다면,
  a: 2       d: 1
  b: 1        e: 1
  c: 0        f: 0
 상태로 대기하고 있다가, a가 속박에 걸렸다는 싸인을 주면,
  a: 2       d: 2
  b: 1        e: 1
  c: 0        f: 0
 재빨리 d가 남은 한개의 구슬을 먹어주고, c가 a를 풀어줬다면,
  a: 0       d: 2
  b: 1        e: 1
  c: 2        f: 0
 이 상태로 계속 진행이 됩니다. 

 → 두번째 구슬이 나왔다면,
  a: 1       d: 2
  b: 2        e: 2
  c: 2        f: 0
 이 상태로 진행이 되는데, 전장에 구슬 하나가 더 남아있을 겁니다. (f는 먹을 수 없기 때문에 - 풀기 위한 예비) a가 재빨리 남은 하나의 구슬을 더 먹어주고, f는 리븐의 눈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속박에 걸린 대상을 풀어줍니다. 가령 e가 속박에 걸렸다면,
  a: 2       d: 2
  b: 2        e: 0
  c: 2        f: 2
가 되고, e가 가운데 구슬을 먹으면 전투가 시작됩니다.

사실상 2사이클을 넘어가면.. 3사이클부터는 구슬이 3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많이 힘들고 어려워집니다.
리딩하시는 분들은 전장 내 디버프 숫자를 머리속으로 항상 그려야 하기 때문에, 남은 팀원들이 빠르게 "리븐의 눈 왼쪽 단상 위에 나왔어요", 라든지, 구슬 여기 못먹어요와 같은 적극적인 콜을 해 주셔야 깔끔하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첫 킬 영상이 너무 정신없긴 하지만.. 참고차 보시고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댓글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