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힐미도에 서식중인 세인트별이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일톤.. 각톤.. 레이드를 돌던 중에 여러 장면을 맛보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더요

1. 스킬 이해도가 없는 홀리

2. 적재적소에 스킬을 쓸줄 모르는 홀리 ( 딜타임때 )

3. 패턴을 모르는 홀리

4. 기타 등등...


그래서 

홀리를 새로 시작하고자 하는, 혹은 " 나 너무 날먹인거 같은데 그런소리 안 듣고 싶다 " 혹은 쩔공을 노리시는 분들

그런분들을 위해 저의 필력을, 꿀팁을 방출하고자 합니다.

( 이 글은 홀리에 입문하는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쓰여졌습니다. 뭐 다른건 이렇니 저렇니 하는식의 따지기 태클은 받지 않

겠습니다. 잘못된 정보는 알려주시면 빠른시일내에 고치겠습니다.)



< 스펙샷 >



자랑할만한 스펙은 아닙니다.



먼저 , 스킬에 대한 설명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스트라이킹/지혜의축복/여명의축복 ( 일명 스지여 )



이 3개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주는 버프 6개중 3개로 

각각 물공딜러/마공딜러/독공딜러에게 특화되어 있는 버프이며

설명에 나와있듯이 스트라이킹 - 체력 / 지혜의축복 - 정신력 / 여명의 축복 - 체력&정신력

에 영향을 받습니다.

체홀이라면 체력을 올려서 물공캐와 갈것이고 

정홀이라면 정신력을 올려서 마공캐와 갈거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스킬에 대한거만 알아줘도 되니까요 ( 기본중의 기본 )

또한 TP 스킬에 각각 5를 투자하여 시전시 전체 버프로 바뀌게 해줍니다.



2. 영광의 축복( 일명 영축,영 ) - 홀리의 존재이유 1



네 모두가 아는 그것.. 영축입니다. 이 스킬 역시 체력 / 정신력이 각각 힘 / 지능 증가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킬시전시 근처에 있는 아군 전체에게 적용됩니다.



3. 보호의 징표( 일명 보징 ) - 홀리의 존재이유 0



제 개인적 견해로는 아마 영축이나 아포보다도 홀리를 데려가는 이유는 이 스킬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방 마방뻥 + 데미지 나눠입기 

즉, 생존력을 엄청나게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홀리분들이 가지셔야할 필수적인 습관 ' 보징이 꺼졌나 ' 를 반드시 숙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저거 하나 봐주는걸로 코인 쓰고 안쓰고가 결정되기도 하니까요. 

또한 TP 스킬에 5를 투자하여 시전시 전체 버프로 바뀌게 해줍니다.



4. 천상의 멜로디 ( 일명 천멜 ) 



생존력을 올려주는 두번째 스킬입니다. 적혀있는 그대로 입니다 피맥 앰맥 (매우) 올려주기

여기서 미리 알고 가야 할 것은



TP에서 전체 버프로 바꿔주는 스.지.여.보징과 달리 기본 스킬에 있는 천멜을 바꿔주는 패시브입니다. 

이 스킬이 무큐기라는걸 꼭 기억해주세요 ( 특히 함포 보시는 홀리분들 ) 

3편 던전 공략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5. 아포칼립스 ( 일명 아포.아 ) - 홀리의 존재이유 2



네.. 또 유명한 스킬 아포입니다.

딜타임은 빛이 유지되는 시간 - 즉, 저기 쓰여있는 '버프 시간' 동안입니다.

보통 보스방에서 한번에 잡아야 할 경우에 많이 쓰입니다. ( 정마반이 있다면 얘기가 다르겠지만요 )

저 스킬역시 체력 / 정신력 수치에 힘 / 지능 증가가 영향을 받습니다.



6. 생명의 원천 ( 일명 생원 )



급작스러운 죽음을 부활시켜주는 꿀스킬 + 스킬렙마다 시전해준 사람에게 공속/이속증가 까지

잘 죽는 직업 ( 버서커 ) 혹은 공속이 딜량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 ( 레이븐, 검신 등 ) 에게 우선적으로 걸어줍니다.

우선순위를 매긴다면

버서커/레이븐/검신 류 > 서브딜러 or 홀딩 

홀리 본인에게는 걸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코마반을 생각하기도 해야하기 때문이죠

( 코마반 : 코인쓰면 스킬쿨이 초기화되죠 ? ... 자세한 설명은 생략 )



7. 보조 버프 - 크로스 크래쉬 ( 크크 ) / 디바인 플래쉬 / 홀리 생츄어리 ( 생츄 ) / 신념의 오라 / 패스트 힐 / 힐 윈드 

/ 신성한 빛



아마 많은 분들이 ' 저게 버프스킬이었어 ? ' 라고 생각하실 스킬입니다. 

공격력 증가 + 물마공증가가 붙어있는 꿀 스킬입니다. 체정의 영향은 받지않구요

몹을 타격하여 자신의 위치 주변에 버프가 생기는 방식이기 때문에 여러번 연습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버프 지속시간 증가를 위하여 남는 TP를 이 스킬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생각보다 이걸 마스터 한 효과가 그렇게 까지 심하지는 않네요. ( 수정하였습니다 )




네. 디바인 플래쉬입니다. 아마 단순히 ' 2각후에 버프가 꺼지면 안돼니 지속시켜야지 ' 하는 용도로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 스킬 역시 ' 파티원 사용시 데미지 증가율 ' 입니다.

다른 3개의 스킬과 다르게 이 스킬은 한명에게만 적용되기 때문에

딜타임 때 파티에서 솔딜 or 더 쌘딜러에게 걸어주면 됩니다. 

물론. 버프 유지는 당연히 하는거구요 ( 자신의 버프는 유지할 필요가 없죠.. ㅎㅎ )

버프 유지인 용도가 맞네요 ( 수정하였습니다. )

스킬렙을 올린다고 데미지 증가율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니 남는 스포를 투자하시면 됩니다.




생츄입니다. 

저 스킬도 단순히 HP회복인줄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번씩 딜러들이 이런말을 할껍니다.

" 딜타임때 장판깔아주세요 "

보스가 아닌데 ... 아포를 깔라는 말인가 ?

아닙니다. 생츄를 깔라는 겁니다. 생츄위에 서있는 파티원 인원 수만큼 공격력 증가율이 있기 때문이죠

무작정 HP 회복을 위해서 써주면 안됩니다. 딜이 부족해서 못잡으면 패턴봐야하고 귀찮잖아요 ?

확인결과 생츄딜만 증가시켜주는거였네요 ( 수정했습니다. )

스킬레벨대비 HP 회복 증가량은 안좋으니 남는 스포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1각 패시브, 신념의 오라입니다.

한눈에 읽어봐도 알 수 있듯이 

특수한 패턴이 존재하는 경우가 아니라 단순 딜타임이라면

딜러 옆에 꼬옥 붙어 계세요 




급할 때 쓸수있는 힐. 체홀한정으로 피회복이 빠르다고 하네요 저도 써봐야겠습니다. ㅎㅎ

( 의견 고맙습니다. )




힐윈 입니다. ' 배리어 치기 ' 보다는 스킬 사용으로 인한 슈아 효과 때문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 의견 고맙습니다. )




저도 한번씩 1정도만 찍어놓고 쓰는 스킬인데 마스터 하면 슈아력이 상승한다고 하네요 

( 의견 고맙습니다 )



8. 이거만 알면 나도 유틸성이 뛰어난 홀리다 ! - 순백의 칼날 / 썬더 해머 : 유피테르 / 승리의 창 / 정의의 심판 

/ 빛의 복수 / 디플렉트 월 / 참회의 망치 



명속저깍을 해주는 꿀스킬입니다. 스킬레벨을 올린다고 저항력 감소율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지속시간이 아주 조금 늘어

나는거 뿐인데 쿨마다 써주면 저 지속시간의 의미는 사라지겠죠 ?




명속저깍 + 다단히트 ( 껍질 까기 )

이 스킬 역시 ' 직접 타격시 명속성 저항 감소 10 ' 이 스킬렙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중첩횟수가 3레벨까지는 5회 4~6레벨은 6회 7레벨 이상은 7회입니다. 적어도 7렙은 찍어주는게 좋겠죠 ?

또한 평타와 공참타의 히트 횟수가 증가하여 껍질 까는데 한결 수월해집니다.




진짜 절대 그럴일은 없겠지만 ...

만약에 홀딩포지션이 홀딩에 실패했다 ?

당황하지 말고 날려보세요 일단... 서브홀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참고로 TP는 1정도 찍어주는걸 권장합니다.




역시 어마어마한 다단히트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껍질까는데 굿




이 스킬 역시 다단히트에 도움이 됩니다. 스킬레벨을 올린다고 ' 썬더볼트 시전확률 ' 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니 1만 찍기

마법방어력 증가 효과는 미미하니까 더더욱 스포를 더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말그대로 밀어버리기 ( 프레셔월 찍으면 안됩니다 )

함포에서 잡몹 밀기 혹은 다리에서 좀비 드라이브 때 시체 밀기로 사용됩니다.

또 하부브 용암 드라이브 때 막아주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넨가드 / 블미랑 같은 원리 )




참회... 이 망치를 잘만 쓰면 패턴을 안보고 그냥 딜을 할수도 있는 상황이 나오죠

몹이 참회상태면 패턴을 시전해도 아군은 피가 안까이고 그냥 때리는겁니다.

네임드와 보스의 참회확률을 올려주기 위해 TP는 마스터합시다.

쓰면 개꿀인 네임드/보스 // 쓰면 안되는 네임드/보스 에 대한건 3편에 가서 하겠습니다. 



9. 스택 쌓기 - 디바인 퍼니쉬먼트



스택쌓겠다고 정말 별의별짓을 하는걸 많이 봐왔는데

저기 적혀있는 ' 성스러운 힘 3 증가 스킬 ' 이건 몹이나 오브젝트에 맞아야 올라갑니다. 부질없는 짓이 될 가능성이 크죠

반면, 저기 ' 성스러운 힘 1 증가 스킬 ' 은 버프가 다 있습니다. 

그런데 버프 쓴다고 1 오르냐 ? 아닙니다. 

4명에게 동시에 버프가 씌워지면 스택이 4가 차는겁니다.

대표버프 ( 스.지.여.보징.천멜 ) 을 두바퀴 돌리고 영축을 써주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다만 파티 조합에 따라 영축 직전 스킬을

물공팟 - 스킹 // 마공팟 - 지축 // 독공팟 - 여명 

쓰는건 본인의 센스입니다. ( 아.. 물론 그렇게 눈에 띄는 차이는 안납니다. 귀찮으면 그냥 순서 정해놓고 돌리셔도 되요 )




지금까지 홀리가 사용하는 주요 스킬들을 알아보았는데요

특수 상황에 까지 쓸 수 있는 모든 스킬을 끌어와서 써봤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2편에는 스위칭 / 스킬 템세팅 / 마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즐던 ^^



P.S. 작년에 잊땅 쓸때도 관리자 달아주시더니 이건 올린지 3시간만에 달아주시네요 고맙습니다 ^^

     던벤 메인 고맙습니다 열심히 할게요 ^^

     잘못 알고 있던거도 많이 있었네요 많은 지적 고맙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