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이 매우 깁니다. 요약도 없어요. 목차에 북마크를 넣고 싶으나 방법을 몰라서 못넣었습니다. ctrl+F 를 애용해주세요. 각 항목의 설명은 해체가, 연금술사, 인형사, 마부가 순으로 적혀있습니다다.

※ 본문은 '~하다'체로 적혀 있습니다.


 

 

 

목차

1. 정의, 종류, 특징
2. 돈벌이
3. 렙업 소요시간 및 추천 렙업루트
4. 재료수급법(크로니클 갈갈, 한정퀘)과 수익비교
5  전문직업 선택가이드

6. 기타정보

7. 결론

 

 

 

 


1. 정의, 종류, 특징

식상하지만 정의는 필요하다. 전문직업이란 20레벨 이상 던파 캐릭터가 가질 수 있는 생산직업으로 해체가, 연금술사, 인형사, 마법부여가가 있다. 해체가는 해체기 내구도(=골드)를 바탕으로 무색/유색 큐브와 소울을 생산하고, 연금술사는 생숨과 마력산물을 바탕으로 포션, 인형사는 영혼과 단백질오일을 바탕으로 인형을 만들 수 있으며, 마부가는 원소결정, 용해제와 카드로 보주생산 및 마법부여를 할 수 있다.

이익 창출이 용이한 것은 때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연금술사>인형사>해체가>마부가 순이다. (예외상황 : "마부가/해체가를 찾습니다")
다만 마부가는 재료만 있다면 레벨업이 굉장히 쉬워 11렙짜리 하나 만들어두면 좋다.(3.렙업 소요시간 참조)  해체가의 경우 헬러닝과 궁합이 잘맞는다. 5. 선택기준에서 자세히 언급할 예정이다. 

 

 

 

 

 

2. 돈벌이(주요 생산품)

-해체가 : 큐브, 언커먼/커먼/레어 소울->유물, 간이해체기.

 

던전을 돌다가 나오는 템을 꾸준히 갈아서 모은다. 큐브는 팔고싶을 때 판다. 다른 전문직업 만렙이 있다면 일정량은 항상 남겨두는 것이 좋다.
유물뽑기의 경우 순전히 운이다. 하지만 색깔별 소울이 600개 이상 모였다면 80~85제 마봉을 사다가 세리아한테 아이템 합성을 계속 돌려보면 좋다. 운이 매우 좋으면 200번 시도 안에 유물 한세트를 뽑을 수 있다.(안톤 하폰가 기준 풀셋 800~1000만 정도)
해체를 열심히 하다보면 어느새 전문직업 탭에 교환불가인 해체기 부품이 쌓여있다. 개당 무게는 0.001kg이고 아벨로에게 가져가면 간이해체기를 살 수 있다. 부품 11개로 극상 간이해체기를 사다가 경매장에 팔면 개당 500~1000골드를 벌 수 있다.


-연금술사 : 순간포 슈아포 천상포 투함포 정자극 고농축시리즈 피로영약 등.

 

고농축시리즈(힘지체)는 한번 마시면 성비처럼 30분 가기 때문에 다른 포션들만큼 잘팔리진 않는다. 베스트셀러는 피로영약과 슈아포다. 경매장가를 보고 수수료 5%를 뗀 후 재료 구입비까지 빼도 이익이 남겠다 싶을 때 만들어서 팔면 된다. 아무래도 직접 재료를 수급해서 가격 괜찮을 때 파는 게 편하다.

~레시피(줄임말은 아래에)
순간포 : 생숨 1 무마산 1
슈아포 : 생숨 10 무마산 2
천상포(hp) : 생숨 20 적마산 1 노영정 1
투함포 : 전함포1 무큐60
정자극 : 생숨 20 청마산 10
피로영약 : 생숨 10 황큐 3 노영정 3 무마산 1
고농축 : (힘,생명) 생숨 5 가루 7/ (지능,마나) 생숨 5 용심 7


*줄임말: 생숨=생명의 숨결 / 무마산=무색 마력의 산물(청마산=청색, 적마산=적색) / 노영정=노련한 영혼의 정수 / 가루=황금가루 / 용심=용의심장


-인형사 : 28호, 패리스, (유적소녀, 아간조도 있지만 덜팔림).

 

28호는 구이계에서, 패리스는 일톤 및 레이드에서 자주 쓰인다. 유적소녀는 인형은 정말 만들만한 게 없다. 솔도로스도 상당히 강하지만 사서 쓰느니 캐릭터의 마봉 옵션이나 맞추는 게 더 싸고 쉽다. 인형사 상향좀..

~레시피
28호 : 단련혼 5 중단백 1 황큐 5
패리스 : 강인혼 5 상단백 1

유적소녀 : 강인혼 7 상단백 1 황큐 5

아간조 : 강인혼 5 상단백 1 황큐 5

 

*줄임말 : 단련혼=단련된 영혼 / 중단백=중급 단백질 오일 / 황큐=황금 큐브 조각 / 강인혼=강인한 영혼 / 상단백=상급 단백질 오일

 


-마부가 : ~색 마력의 산물, 황큐(이계파밍).

 

마부가는 1렙 레시피로 큐브색 마력의 산물을 만들 수 있다. 재료는 큐브조각 10개와 마력결정 1개. 만들려면 연금술사나 돈이 필요하다. 황큐의 경우는 이계파밍을 할 때만 마부가의 수입원이 될 수 있다. 마부가의 추출기로 크로니클 등급의 아이템을 갈면 황큐 8개(고정)와 마력용해제 3~11개(렙종속)를 얻을 수 있다. 주수입원이라고 적긴 했지만 이계파밍을 오래할수록 마부가 추출기는 별로다. 4.재료수급에서도 적겠지만 만렙 기준으로 볼 때 연금술사의 추출기가 더 많은 수익을 낸다. 초반 황큐수급용으로는 좋다. 


-공통(연금제외) : 상점설치
해체가는 해체기에 설정한 수수료, 마부가는 마부상점에 설정한 수수료로 추가수익을 올릴 수 있다. 해체가는 하던대로 하면 되고 마부가는 전문직업 탭의 상점 설치를 통해 상점을 열 수 있다. 마부가 상점 또한 내구도가 있어서 사용 후에 아벨로에게 수리를 해줘야 한다. 인형사도 상점 설치가 가능하다. 상점인형 레시피를 배워서 인형 파는 인형을 만들 수 있는데 경매장이 있어서 존재감이 공기와 같다. 인형사 화이팅..!

 

 

 

 

 

 

3. 렙업소요시간 및 추천렙업루트

마부가>연금=인형>해체가 순으로 빠르게 업한다. 공통적으로 전문직업 레벨이 레시피 레벨보다 2 이상 높으면 한번에 최대 100단위를 만들 수 있으며 획득경험치는 이전보다 적다.  마부가가 렙업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이유는 1렙 레시피인 ~색 마력의 산물 생산 경험치가 전구간 똑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1->3렙에 걸리는 시간과 3->11렙에 걸리는 시간이 비슷하다.

 
-해체가 :

 

열심히 해체기를 열고 갈면 된다. 걸리는 시간은 굉장히 길다. 헬파밍을 하면 의외로 금방 11렙이 되지만 노가다를 하면서나 해체기 열고 잠수로 키운다면 상당히 힘들다.특히 1~3렙 해체기는 던전 입구에 있는 간이해체기만도 못하다. 숙련도 꽉차면 아벨로에게 가서 수리하고 튜닝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면 레벨은 꾸준히 오른다. 


-연금술사 :
추출기의 경우는 레벨 무관하게 경험치를 2준다. 가능하면 10레벨에 업글하는 게 좋다. 


 

{}안의 것은 하면 좀더 빠르지만 돈이 더 드는 루트다.

 

1렙 : 전문가용hp(기본레시피 / 생숨 1 가루 1) or 마력결정(구입 / 생숨 1 하원결 10)

{2렙 : 강화 포츈코인(4렙 레시피 / 포츈코인1 생숨 1)}

3렙 : 순간포(5렙 레시피 / 생숨1 무마산1)

4렙 : 투함포(6렙 레시피 / 전함포 1, 무큐60) - 전함포는 데릴라에게 무큐 20개로 구입.

{4 or 5렙: 슈아포(돈많으면 4렙 아니면 5렙, 7렙 레시피 / 생숨 10 무마산 2)}

7렙: 신비장난감(9렙 레시피 / 생숨 1 용심 1)

{9렙: 스태포(11렙 레시피 / 생숨 10 황큐 1)}


-인형사 :
연금과 마찬가지로 추출기 업글 경험치는 레벨무관 2다. 되도록 고렙에 업글하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 28호 만들 렙까지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인형사 개편좀 제발. 


1렙 : 흔한 격가(기본/ 평범혼1)
3렙 : 데릴라(5렙 레시피 / 단련혼 5, 중단백 1)
5렙 : 패리스(7렙 레시피 / 강인혼 5, 상단백 1)
7렙 : 28호(8렙 레시피 / 단련혼 5, 중단백 1, 황큐 5)

9렙 : (뚫었다! 인형 끝!) 유적소녀(9렙 레시피/ 강인혼 7, 상단백 1 , 황큐 5)


-마부가 :

 

 

(5분이면 만렙달성! 본 영상에선 레벨이 부족해 만렙까지 찍지 못했다.)


~색 마력의 산물. 흑색만 안만들면 된다. 흑마산을 재료로 쓰는 트레져, 항비의 수요가 일일과제 주머니와 이계 난이도 개편으로 인해 대폭 감소했기 때문이다. 연금술사 육성도 생각해서 산물을 뽑아내면 된다. 예시영상의 캐릭터는 레벨이 부족해 8레벨까지밖에 올릴 수 없었다. 마력결정 2,500개와 큐브 25,000개 정도면 만렙 마부가 탄생이다.

 

 

 

 

 

 


4. 재료수급법(이계/ 한정퀘)과 수익비교

크게 이계돌기와 한정퀘가 있다. 공통적으로 크로니클을 갈면 황큐와 재료템을 주고 아벨로가 주는 한정퀘가 있다.(레벨에 맞는 퀘스트 보기를 끄면 미수행 맨 밑에 있다.) 그러나 해체가의 경우 한정퀘가 없고 크로니클을 갈아도 황큐가 안나온다.

참고로 모든 추출기는 상급(7렙이상) 이상에서만 이계 기운이 서린 템을 갈 수 있다. 해체가만 예외적으로 4렙 이상이다.


-해체가 : 한정은 없다. 크로니클을 갈면 무큐(레벨종속, 11렙 6개)와 공허의 마석 파편(공마파)나 공허의 마석(공마석)을 준다. 무큐의 갯수는 부위에 따라 달라지며 공마파/석은 레벨 무관 5/4개다. 공마파 10개를 모아서 샤란한테 공마석 1개로 바꿀 수 있다. 공마석은 상점가 7000골드고 보장 법석퀘, 계정금고 확장 등에 쓰인다. 남는 공마석은 좋은 골드 공급원이다.

 

 

(두 사진 모두 위는 1렙 아래는 11렙 해체기다.)


 

(모든 직업의 한정퀘. 왼쪽부터 연금술사, 마부가, 인형사)


-연금술사 : 한정퀘가 매우 좋다. 흰큐 20개를 주면 용심/가루/생숨/마결/고기 중 하나를 20개 받을 수 있다. 뭘 받든 취향이지만 마력 산물이 부족하다면 마결을 아니라면 생숨을 받는 게 좋다.
크로니클 템을 갈면 황큐 4개(고정) 생숨 3~11(추출기 등급 종속)을 준다. 가끔 황큐 대신 강인한 영혼의 정수 3개를 주기도 한다.

   (위는 1렙 아래는 11렙)

 


-인형사 : 한정퀘가 총 3개 있다. 열리는 레벨은 사용 가능한 영혼 종류가 추가되는 1/4/7로 추정된다.(인형사 캐릭이 오래돼서 추정할 뿐이다. 인1형사 또 키우기엔 멘탈이 약하다.) 무큐 15로 평범한 영혼 3개를, 청큐 15개로 단련된 영혼 3개를, 혼마파 5개로 강인한 영혼 3개를 얻을 수 있다.
크로니클 갈갈로는 황큐 4개(고정) 노련한 영혼 3~17개(추출기렙 종속)를 얻을 수 있다. 

 

  (위는 1렙 아래는 11렙)

 


-마부가 : 한정퀘가 2개 있다. 마력용해제 2개로 하원결 10개를, 혼마파 10개로 상원결 2개를 얻을 수 있다. 소울 추가로 상원결 값이 올라서 한정 깨는 맛이 좋아졌다.
크로니클 추출을 통해서는 황큐 8개(고정)와 마력용해제 3~11개(추출기 추출기 렙종속)를 얻을 수 있다. 마력용해제의 가격은 세자리수를 넘어가는 일이 잘 없으니 소득으로 치지 않아도 된다. 

 

 

  (위는 1렙 아래는 11렙)

 

마부가로서 주의할 점은 황큐에 혹해 용해제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다른 전문재료와 달리 용해제의 무게는 0.01kg이라는 점이다. 100개면 1kg이 된다. 만렙 추출기로 구신이계에서 먹은 템을 다 갈면 용해제 500~600개가 쌓인다. 수시로 금고에 넣거나 팔지 않으면 첫던전에서 무게 때문에 흰템을 못줍는 경우가 생긴다.

 

 (무게로 고통받는 모습. 넌 전문재료탭을 소중히 하지 않았지)

 

 

-수익비교 : 4인 파티로 구, 신이계를 돌았을 때 얻는 크로니클 템의 갯수는 보통 50~60개다.

 

템 50개를 기준으로 해체가는 보통 공마파 225~250개, 공마석 0~20개 가량, 무큐 200~350개를 얻는다. 마석은 잭팟이라도 터지지 않는 이상 240/8 정도로 얻는다. 같은 기준으로 연금술사는 황큐/생숨을 200/150~550개, 인형사는 황큐/영혼을 200/150~850개, 마부가는 400/150~550개 얻는다. 영혼의 정수가 나오는 경우가 있지만 확률을 몰라서 안 나올 경우만 감안했다.


 

(2015년 6월 10일 오후 5시 27분 기준으로 안톤서버 경매장 최소가는 무큐 69, 황큐 1095, 생숨은 890, 용해제 40, 노런혼 255 골드다.

 

익을 비교하면 해체가는 23.7만~24.8만, 연금술사는 21.9만 + 13.3~48.9만(35.2~70.8만), 인형사 21.9만 + 3.3만~19.1만(25.2~41만), 마부가 43.8만 + 0.6만~2.2만(44.4만~46만)을 번다. 그러므로 이계 죽돌이/죽순이 캐릭터는 만렙 연금술사를 만들어두는 게 좋다.

 

 

 

 

 

 

 

 

5. 선택기준


어디까지나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선택기준이다.

-해체가 : 헬 파밍할 캐릭터(보통 본캐)나 노가다 전용으로 키울 캐릭터.

 

가장 큰 이유는7렙 이상 해체기에 에픽을 갈아야 코소를 최대치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60~65제- 4개, 70~75제- 5개, 80~85제- 6개) 그리고 이계의 기운이 붙은 마봉(똥묻은 템)을 갈다보면 모순의 결정체가 튀어나오기도 한다. 헬에 자주 가는 캐릭터를 해체가로 두면 해체기를 찾으러 시문A섭을 헤매지 않아도 된다.

 

전문직업 9렙 이상을 찍으면 아벨로가 파는 보장 레시피를 만들 수 있는데 해체기를 쓸 때마다 껴주면 좋다. 효과는 해체가 캐릭터가 자기 해체기에 갈았을 때 얻는 템 수량 10%증가다. 이 옵션은 헬을 돌 때 빛을 발한다. 부자들은 대충 돌고 갈고 하겠지만 일퀘와 황룡으로 초대장을 모아서 가끔 가는 유저라면 보장을 꼭 껴주자. 


위 이미지는 11렙 해체가 캐릭터 2개가 보장 없이 초대장 1080장, 864장을 그란헬에 투척했을 때 얻은 무큐의 수를 측정한 것이다.(대략 초대장 1장=무큐 24.5개) 사용한 무큐도 있어서 실제 얻은 무큐는 저보다 좀더 많다. 만약 두 캐릭 모두 템을 갈 때마다 보장을 꼈다면 대략 4800개의 무큐를 공으로 얻을 수 있었다. 

{참고 : 간이해체기에 템을 갈아서 얻은 무큐의 수(장당 20개정도)}

 

-연금술사 : 이계죽돌이/죽순이 캐릭터(11렙) 혹은 양산용 부캐(2렙).


이계용 캐릭은 전술한 바와 같이 크로니클 갈갈 수익이 가장 좋기 때문이고 양산용 부캐는 순전히 2렙을 찍어서 한정퀘를 노리기 위함이다. 계정에 연금술사 캐릭이 20개라면 하루에 한정으로 얻는 재료만 400개다.
주력생산캐에는 주력 레시피를 열어놓고 9렙보장을 끼워둠이 바람직하다. 보장옵이 5%확률로 생산량 2배라 100단위씩 만들면 평균적으로 105단위가 생산된다. 많이 만들수록 105에 가깝게 만들어진다. 포션류가 한두개만 쓰이는 게 아니기 대문에 이 추가 생산품이 연금술사의 꽃이다.  


-인형사 : 창고캐릭. 


단련혼이나 강인혼 수급이 어려워지지만 어차피 재료 주수급처인 크로니클 갈갈에서 노련한 것밖에 안나온다. 28호까지만 열어두고 영혼을 사두거나 한정으로 모으는 게 편하다. 사실상 연금술사를 위한 정수셔틀이다. 노련한 영혼이 특히 싸서 천상포 만들때 마력결정만 넘겨주면 된다. 


-마부가 : 입문자 혹은 이계 금방 졸업하는 캐릭.


던파를 처음 시작하면 모든 큐브가 부족하다. 그래서 해체가의 유혹이 심하지만 키우기 힘든 해체가를 하는 것보다 마부가가 돈도 덜 들고 좋다. 20렙부터 85까지 해체가를 꾸준히 키운다고 해도 타신노가다 같은 게 없이는 4렙도 달기 힘들다. 던전 앞 해체기가 4렙과 동급이니 언커먼~레어템은 간이해체기에 갈고 마부가를 키워서 황큐를 모으는 게 더 도움이 된다.
이계의 경우 오래 돌수록 연금술사가 더 좋으나 가볍게 돌릴 캐릭이라면 마부가가 상당히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7렙만 빠르게 찍으면 훌륭한 황큐셔틀이다.

 

 

 

 

 

 

 


6. 기타정보


-종류별 만렙 간의 시너지 :  계정에 각 직업별로 만렙캐릭이 하나씩 있다면 웬만한 자급자족은 다 된다. 해체가로 큐브를 얻고 나머지 직업들은 한정을 통해 마력결정, 영혼, 원소결정을 얻는다. 그리고 마부가로 마력의 산물, 인형사로 영혼의 정수를 만들어다가 연금술사로 약을 만들 수 있다. 모아둔 원소결정은 사둔 카드로 보주를 만들어 교불템에 바를 때 쓰인다. 굳이 경매장을 뒤적이거나 마부가를 찾으러 떠날 필요가 없다. 안톤같은 시골섭에서도 잘 살 수 있다.


-연금술사 양산 : 연금 2레벨이 돼야 한정퀘가 열리는데 이는 1렙 생산물을 13개만 만들면 된다. 다만 1개씩 끊어서 만들면 16개나 만들어야 하니 묶음으로 만드는 게 좋다.


-큐브 알까기 : 연금 9렙 레시피에 한 색큐브에서 다른 색큐브를 만드는 게 있다. 그리고 경매장가를 기준으로 흑큐가 가장 싸고 적큐가 가장 비싸다. 연금술사 보장이 있다면 두 큐브의 가격차가 55골드 이상일 때 흑큐와 전이포션(아벨로가 일반상점에서 판매. 개당 500골드)을 사서 적큐를 만들어 팔면 이익이 남는다.

 

큐브변환은 한 단위에 10개씩 되므로 100단위를 변환하면 평균 적큐가 50개씩 더 생긴다. 흑큐 구매량만큼의 적큐를 팔고 보너스로 생긴 적큐를 모은다. 만들기가 상당히 지겹고 큰 이익도 안나지만 적큐가 부족한 경우 도움이 된다. 흑큐 4만개(4천단위) 변환시 이익 약간과 적큐 2천개가 생긴다. 이걸로 황룡을 돌면 입장권이 400장이다.

 

단, 안팔리면 말짱 도루묵이다. 돈을 노리는 경우 소량만 변환해서 파는 게 좋다.

 

 

 

 

 

 

 

 

7. 결론


수익에 대해 장황하게 글을 썼지만 사실 전문직업으로 버는 골드보다 엠블렘이나 레전더리 합성 등으로 벌 수 있는 골드가 훨씬 많다. 그렇지만 전문직업이 있으면 나갈 돈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고 전문직업 자체가 도박성이 적은 편이다. 귀찮음을 감수할 수만 있다면 키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귀찮다면 약과 인형을 경매장에서 사고 마부가나 해체가는 시간의문A 채널을 찾아가면 된다. 그 덕에 전문직업 유저가 수익을 낼 수 있다. 안하면 안되는 게 아니라 하고 안하고는 선택의 문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