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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16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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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대진] 고객센터 내방 전, 운영진에게 질의할 내용입니다(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항해시대 온라인 총대진입니다. 6월 중에 넷마블 고객센터 내방 예정임을 지난번에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수일 내에 운영진과의 만남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봤을 때, 조금이나마 우리 대항해시대가 개선되거나 나아진 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항해자분들의 많은 관심 덕분에 변화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컨텐츠 도입과 이벤트 진행도 중요하지만 정말 기본적인 운영부터 잘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와 같이 내방 前, 항해자분들께 운영진에게 질의할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혹시라도 저희가 누락하였거나, 보완할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오. 그리고 참고사항으로 작년 내방자료를 아래 링크로 올려드리겠습니다. ※ 작년 내방자료(링크) ※ 작년 내방자료에 웬만한 내용은 다 들어있기 때문에 그동안 진전이 있었는지,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질의할 예정이고 작년 내방이후에 벌어진 이슈와 누락된 내용을 추가하여 이번 내방 때 질의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내용들은 공식적으로 총대진 명의로 운영진에게 전달할 내용이며, 기타적인 내용은 직접 만나서 구두로 질의한 다음에 기타사항에 넣어 내방 결과를 공유해드릴 예정입니다. 1. 트레져박스 이슈 질문1-1) 인게임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을 트레져박스에 출시한 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호랑이 투구, 해수의 부츠 등) 이에 따른 안내가 전혀 없었으며 조치 미흡으로 유저들은 분노하였습니다. 본 사례에 따른 재발 방지 대책과 운영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1-2) 트레져박스는 4,800원과 2,500원 2가지 종류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상품의 경우에는 가격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수량이 같은 것이 있습니다. (선박금고/공유창고/스킬노트 사용증, 특수조선 강화 허가증, 무기/방어구 장인의 특급 단련기구 등) 이에 대해 4,800원 상품에 대해서는 2,500원 상품의 2배 이상 수량으로 출시가 가능한지 운영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1-3) 작년 내방 때도 질의한 한정 판매 상점에 대해 개발사와 협의가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는지 운영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1-4) 트레져박스 상품 中 일부 교환이 불가능한 상품이 있어 논란이 있습니다. (교환불가 특수 주문 마스트) 사전 안내도 없던 사항이라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불만이 있습니다. 이에 따른 운영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1-5) 주기적인 아이템샵(캐시샵) 리뉴얼을 요청합니다. 질문1-6) 전투 기능 특급 지도서(1시간/5시간) 판매를 요청합니다. 현재 1일짜리만 판매하고 있어 효율이 매우 낮음. 2. 런쳐 및 인스톨러 개선 질문2-1) 많은 항해자분들이 게임을 즐기면서 알 수 없는 팅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항해 중에 불시적으로, 파리 마차에 탑승할 때, 출항버튼을 누를 때, NPC에 말을 걸 때 등) 질문2-2) 작년 내방 때도 질의한 인스톨러 업데이트가 아직 되지 않았습니다. (이전 업데이트 패치 파일부터 받아야 하는 불편함과 수동 클릭 5회 이상 등) 3. 인게임 컨텐츠 관련 질문3-1) 인게임에서 메모리얼 완성이 불가한 것들이 일부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영화(잉크 앵커), 고대 도시의 기억(고대 페르시아 깃발) 대지의 신의 추억(다이아몬드), 향을 두른 매혹의 물품(하트) 한국 서버에서만 획득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따른 운영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3-2) 장기간 컨텐츠가 열리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배틀 캠페인, 아카데미) 지속적으로 유저분들이 문의를 하여도 개발사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답변만 들어 많은 유저들이 답답해하는 상황입니다. (+한국 서버 적용 시, 클라이언트 오류 문제) 그동안에 개발사와 어떠한 진전이 있었는지 운영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3-3) 보너스 퀘스트, 문화투자, 사상공전, 긴급/이벤트 가나돌 등 한국서버에 미출시된 컨텐츠들이 있습니다. 추후, 한국서버에 업데이트 여부 등이 궁금합니다. 질문3-4) 망명이벤트(깃발 지급)가 오스만 투르크, 프랑스 이후로 진행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추후, 이벤트 진행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질문3-5) 최근 이벤트와 서버 오류 보상으로 지급한 여행자의 7가지 도구(이하 "여행자 도구상자")가 큰 이슈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행자 도구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긴급조선의뢰서, 비전 밀약의 서한 등은 유료 결제 서비스인 트레져박스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라 과금 유저들에게 많은 불만이 있습니다. 굳이 많은 아이템 중에서 여행자 도구상자를 지급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한 번이 아닌, 두 번/세 번 지급하고 있어 논란이 있는 상황임. 질문3-6) 여행자 도구상자 보상으로 인해 상자에 들어있는 비전 밀약의 서한 아이템 영향으로 PK서버의 유저 해적 컨텐츠가 몰락(PK서버의 에이레네화)하고, 군인 유저의 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군인 컨텐츠도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주시고, 이에 따른 운영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질문3-7) 전투 컨텐츠 중, 토벌(푸른색 닉네임)과 해적(붉은색 닉네임) 간의 밸런스 조정을 건의합니다. 현재로써는 토벌유저가 밸런스 우위를 점하고 있어, 원활한 전투 컨텐츠 플레이에 애로가 있습니다. 질문3-8) 위험해역에서는 비전 아이템을 쓰지않은 이상 어떠한 전투제한이 없게끔 개선이 필요합니다. 전투 컨텐츠 중, 일반 유저(흰색 닉네임)를 제독으로 앞세워 갑판전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제독을 일반 유저를 두고, 함대원은 해적 유저이거나 토벌 유저인 경우입니다. 함대에 염색 유저가 1명이라도 있을 경우, 전투 컨텐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합니다. 질문3-9) PK서버와 NON-PK서버의 해적대전 컨텐츠 요구조건 차이를 두는 것을 검토 요청합니다. 헬레네/폴라리스 서버의 경우, 유저간의 해적 피해가 상시로 발생되어 해적대전 발생 요구조건을 자연스럽게 충족 및 발생시키고 있으나, 에이레네 서버의 경우, 이 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어 해적대전 컨텐츠를 즐길 수 없는 상황입니다. 에이레네 서버는 국적NPC/비선공형 상선NPC/네이밍 NPC 등을 격파함으로써 조건이 채워지도록 하고, 일정수준 도달 시, 해적대전이 발생할 수 있도록 요청합니다. 질문3-10) 대해전 컨텐츠 진행 중, 방어국의 요새구축 작업에 대해 아래와 같이 개선을 요청합니다. 소/중형전 진행 중에 요새구축과 수리작업 시 대형선박을 이용하여 해상운송사령부를 찍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오류라고 보입니다. 소/중형전에는 소/중형 선박만을 이용하여 요새구축과 수리가 가능하게끔 개선을 요청합니다. 4. 인게임 번역, 오타 및 검증 오류 인게임에서 번역, 오타 및 검증 오류 등을 많은 항해자분들이 제보해주고 계십니다. 이에 따른 수정작업을 개발사에 요청하여 주십시오. 링크를 첨부해드릴테니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부탁드립니다. 인게임 번역 오류 등 제보(링크) : https://www.ssjoy.org/dho/free/3298484 5. 보안대책 질문5-1) 지속적인 해킹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안전키 이용자가 해킹당한 사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5-2) 업데이트 직후, OTP 사용불가에 대한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접속량이 몰리는 시점이나, 업데이트 직후에 특히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에 따른 프로그램 개선책이나 대비를 강구한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5-3) OTP 이외 구글 어카운트 등 타 보안 프로그램 도입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질문5-4) 인터넷 익스플로러 서비스 종료에 따른 안전키 대책에 대해 실질적인 대책 내용이 궁금하며 신속한 공지를 요청합니다. 6. 기본적인 소통과 서비스 질문6-1) 다른 게임들과 비교해도 우리 대항해시대 운영진은 기본적인 소통이 거의 없다고 느낍니다. 이에 따른 운영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질문6-2) 고객센터의 선택적 답변이 불만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어떤 문의는 칼같이 빨리 답변해주고, 어떤 문의는 일주일이 지나도 답변이 안오고 있습니다. 내부적 확인 등으로 회신이 늦어질 경우 확인 후, 답변해준다는 등의 서비스 관심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에 따른 운영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6-3) 공식 홈페이지 관리가 빈약한 것 같습니다. 특히, 왕실서고의 경우 2013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전혀되지 않고있어 운영진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질문6-4) 공지사항을 작성하는 동시에 공개하였으면 합니다. 매번 이벤트를 공지할 때 시작 직전에 공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지사항 작성시간을 보면 한참 전입니다. 굳이 작성하고 비공개 하지않아도 될 사항인것 같은데, 유저들이 미리 알 수 있게끔 공지를 작성하고 바로 공개하였으면 합니다. 불필요한 행위인 것 같습니다. 7. 서버 관리 질문7-1) 헬레네-폴라리스 間 크로스월드가 원활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헬레네 남만도래 컨텐츠가 진행될 경우, 폴라리스 유저들은 크로스월드가 불가하여 컨텐츠를 즐기지 못하는 반면에, 폴라리스 남만도래 컨텐츠가 진행될 경우, 크로스월드가 잘 이뤄집니다. 서버 이용자 차이겠지만, 컨텐츠를 즐기지 못하는 등의 형평성이 어긋나는 사례에 대해서 운영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질문7-2) 매월 1회 이상 폴라리스 서버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사과문으로 대체하다가 최근 오류에 대해 여행자 도구상자로 보상한 사례가 있습니다. 보상을 지급하면서 해당 서버 이용자가 아닌 전체 서버 항해자들에게 지급한 사유가 궁금하며,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지속적으로 여행자 도구상자를 지급할 경우 과금 유저의 불만과 게임 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 그리고 많은 컨텐츠의 몰락이 일어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서버 오류 재발 방지에 따른 대책이 시급합니다. 이에 따른 운영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8. 편의성 관련 질문8-1) 헬레네-폴라리스 서버 間 월드리프 이벤트 혹은 서버 변경권 판매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질문8-2) 헬레네-폴라리스 은행의 아이템 수령 통합 가능 여부가 궁금합니다. (예시, 헬레네 서버에서 트레져박스를 열고, 폴라리스 서버 은행에서도 수령이 가능하게) 질문8-3) 수표 100억 또는 10억짜리 도입 가능여부를 검토 요청합니다. 신규 선박 등이 지속적으로 출시되어 있고, 가격대 형성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고액수표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수표도입이 불가할 시, 기존 수표 소지한도를 999개로 증대 또는 선박금고, 은행 등에 보관이 가능하게 편의성 패치 가능여부를 검토 요청합니다. 질문8-4) 글로벌 서버처럼 월드채팅 도입을 건의합니다. 유저들과 친밀한 소통을 하기 위함입니다. 스쿨채팅도 사그레스 또는 각 본거지 학교를 방문하지 않아도 참여가 가능하게 개선 요청합니다. 질문8-5) 한국서버 테스트서버 운영을 건의합니다. 질문8-6) 과도한 채팅 필터링으로 인해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불편함을 느끼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필터링의 기준과 완화는 검토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질문8-7) 일부 비매너 유저의 귓속말 도배행위로 인해 클라이언트가 끊기거나 팅기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귓속말 도배행위 방지 시스템 도입을 요청합니다. 질문8-8) 명령어 기능 리뉴얼을 요청합니다. 특히, 비매너 유저를 빠르게 차단할 수 있도록 차단 명령어 추가를 요청합니다(비매너 행위를 하고 접속종료를 해버리면 차단이 불가능 함). 2022. 6. XX. 대항해시대 온라인 총대진 일동 [헬레네] PaulNelson, Melomance, 월간 [에이레네] 로도스기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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