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문
안녕하세요. 이건 미르에 전설로 남아있는 nadia45님의 [가축실, 그 실체를 파헤치다 (http://dhoguide.com/?mid=dho_recomm&search_target=title&search_keyword=%EA%B0%80%EC%B6%95&document_srl=18703) ] 실험의 두번째판입니다. 그 실험이 2007년 9월 29일에 시행되었고 그로부터  2009년 패치중에 [가축실의 효과가 미미한 것을 수정하였습니다.]라는게 있는데 그 이후로 3년동안 실험자료가 없네요. 그리하여 며칠동안의 준비를 거쳐서 실험을 하였는데, 결과보고를 올립니다. 결과만 보면 아래의 결과칸으로 바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2. 실험준비
2007년도 실험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다른 종류의 배를 사용한 것이었습니다. nadia45님도 선원수 혹은 최대선원수에 대한 선원비율이 가축번식에 영향을 미치는게 아닐까 하셨는데, 그래서 이번엔 그걸 고려해서 준비했습니다.
가능한 한, 가축실의 차이 외에 다른 차이를 두지 않기 위해서 +25%적업 조운선(선원30/포문9/창고911) 두척에 선원은 26명, 물빵100개, 자재5개를 적재했습니다.
 1) 실험군 선박

 

네.. 선박 이름이 실험군입니다. 부관은 능력치가 비슷한 녀석을 골랐는데 회계67, 창고68입니다.


 2)대조군선박

 

대조군도 같은 선박을 만들고 가축실만 붙이지 않았습니다. 이 배 사진은 미르에 있는데 여기는 이미지 제한이 5개라서 생략할께요. 가축실이 없는 이 조운선의 부관 능력은 회계66, 창고70입니다.

어쨌거나 제가 지리학을 조운선을 타고 할 줄은 몰랐네요;; 삼각주를 발견하는 지리학 퀘스트 동선을 따라 암스테르담 -바이아 (51일;;)로 1차실험, 바이아-삼각주발견후-케이프타운(60일;;)로 2차실험을 했습니다. 가축들을 싣고 다니면서 5일에 한번씩 체크를 해서 채팅창에 나타나는 기록을 보고 파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3. 실험결과 및 분석
가축은 각 선박에 소, 돼지, 닭, 오리, 산양, 양, 알파카 이상 7종을 50마리씩 실었습니다.

 

이후 기록은 아래의 Excel 표를 참고해주세요. 소, 돼지, 양, 산양은 새끼를 치는데, 닭과 오리는 알을 낳습니다. 그렇지만 알을 따로 분류하긴 힘들어서 그냥 닭과 오리의 수에 플러스했습니다.

1차 실험 결과

 

 

2차 실험 결과

 

 

파란색은 가축실이 있는 실험군, 분홍색은 가축실이 없는 대조군입니다. 보기쉽게 Total을 그래프로 그려보겠습니다.

 

한눈에 봐도 가축실의 효과가 있는 것 같네요!


4. 결론

 1) 출항 후 10일동안은 가축이 번식하지 않는다.
 2) 가축실은 2~3배의 번식속도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3) 가축실은 새끼를 낳는 가축보다 알을 낳는 가축(닭, 오리)의 번식을 2배 이상 촉진한다.
 4) 알파카는 불임이다 ㅠ_ㅠ
 

이상으로 보고서를 마칩니다. 같은 내용을 미르와 인벤에 올려놨어요. 어쨌거나 가축실의 선택은 여러분들에게 맡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