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전 어뷰징 껀으로 디케썹엔 한바탕 피바람이 불었습니다.

 

일요일 논전에도 사람이 없어서 10승을 하기 위해 노력하던 모 유저가 있었는데요.

 

처음 해보는 논전이라 신기해서 참가하신 분들이 대다수였지만...대략적인 룰을 아시는 분이 극히 드물더군요.

 

그래서 오늘 출근하고 나서 60렙 찍고 기분으로 논전에 대해 한번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 논전을 시작하기에 앞서. 

 

- 우선 논전은 카드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유희왕같이 함정카드 발동~ 이런것도 콤보로 있긴 합니다만..)

 

논전의 규모는 우선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100포, 150포, 200포

 

저기서 포라는 것은 '포인트'를 의미합니다. 이 포인트는 발견물 보는 창 밑에 '덱' 이라는 메뉴를 클릭하시면

 

발견물 이름과 함께 우측에 1~10의 수치가 나타나는데요. 이 수치가 포인트입니다.

 

또 '덱'이라는 용어가 나왔는데.. 이 덱이란 것은 자신이 발견한 발견카드가 모여있는 카드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런데 카드 10장 있는 사람이나..저처럼 1600장 넘게 있는 사람이랑 있는 카드 다써서 붙으면 게임이 안되겠죠?

 

그래서 나온것이 위에서 말한 3종의 논전 규모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 중 30장을 빼서, 그 30장의 총합이 100,150,200포인트가 되도록 카드집을 구성하는 것이죠.

 

저 카드집을 가지고 논전을 하게 됩니다.(아 양쪽 덱의 포인트 조합이 다르면 서로 논전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천하제일 무술대회처럼 제한없이 카드 풀로 쓰는 '무제한' 급도 있긴 합니다만, 공식 아카데미엔 쓰이지 않습니다.

 

2. 논전 발생의 조건.

 

- 덱을 구성하는데 성공했다면, 이제 남은것은 논전 시합이지요. 판이 마련됐으니 한바탕 놀아봐야하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규칙 없는 게임은 없습니다. 정규 논전의 케이스에 맞춰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논전의 경우 8시 30분부터 접수를 시작, 9 : 30~ 11:00까지 경기가 진행됩니다.

 

저 90분의 시간동안 참가자는 15번의 논전을 할 수 있습니다. 15번 다 하면 그다음부턴 논전이 성립되지 않던..

 

그리고 논전이 성립되기 위해서도 몇몇 조건이 필요합니다.

 

우선 논전 참가자간 급수가 별의 갯수로 갈립니다. 0~4승 / 5~9승 / 10승 이상. 별이 1개 2개 3개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저 급수에 따라 논전이 끝난 후 보상도 달라집니다.

 

조건에 급수를 언급한 이유는 다들 짐작하시다시피 급수가 다른 참가자들 간에는 논전이 불가합니다. 수준 차이라는거죠.

 

그리고 또 다른 조건으로는 한번 논전을 한 상대와 다시 논전을 하기 위해선 다른사람과 5회의 논전을 더 해야합니다

 

3. In 논전.

 

논전을 시작하면 빠라바밤~ 하는 효과음과 함께 논전화면이 떠오릅니다.

 

자신이 구성한 30장의 덱 중에서 6장의 카드가 랜덤으로 나타납니다. 그 중 가장 앞에 있는 카드는 자동 제출이지요.

 

그러니 결국엔 5장의 카드 중 2장을 내는 구조가 되겠습니다(but 특정 콤보는 3장 모두 선택 가능하게 하기도 합니다)

 

논전의 규칙은 각자 낸 3장의 카드의 포인트 총합이 높은 쪽이 우승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단순하게 끝나면 참 좋겠습니다만..저 포인트에도 여러가지 변수가 존재합니다.

 

우선 가장 간단한 변수로는 논전 창 중단 우측에 보시면 네모난 박스에 그림이나 색깔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보너스 속성' 입니다. 저 속성의 카드를 내면 추가 포인트를 주는 구조이죠.

 

예를들어 지리/항구는 초록색, 고고,종교관련은 노란색, 각종 생물들은 초록색 등으로 카테고리 분류가 됩니다.

 

저렇게 카드 색으로 분류된 카테고리의 경우, 저 카테고리의 내용물을 내었을 시 카드 장당 +2점의 효과가 있습니다.

(ex. 초록색 보너스 속성시 1점짜리 항구 셋을 내면 1+1+1 3점에 장당 2점씩 추가하여 3+6 = 총 9점의 포인트)

 

또한 저런 카테고리가 아닌 특정 종류의 카드 그림이 나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장당 +3의 효과가 있죠.

(ex. 항구 모양의 아이콘이 떠있으면 항구발견물에 추가 포인트를 주는것인데요, 이는 장당 +3점의 효과가 있습니다,

 즉 1점짜리 항구 카드 셋을 내면 1+1+1 3점, 거기다가 장당 +3점이 적용되어 +9의 포인트 = 총 12점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상대방이 먼저 낸 카드를 뒤에 내가 내면 그 카드 점수는 인정받지 못합니다(망했어요)

 

또한 논전에는 콤보라는 것이 존재해서 추가로 +@의 점수를 받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콤보는 미르에 모두 정리되어 있어서 필요한 것은 미르에서 직접 찾아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너무 많아요 ㅠ)

 

하지만 대충 콤보를 예상할 수 있는데요. 콤보의 조건은 제가 맞춰본 바로는 이렇습니다.

 

1. 연퀘 발견물 의 경우 콤보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2. 같은 계열의 발견물 중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서 찾은 발견물이거나 동종의 발견물일시 콤보의 확률이 높습니다.

 

3. 별로 없긴 하지만 이름이 같은 발견물, 혹은 어려운 퀘 중 퀘스트 제목에서 연계를 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콤보의 종류는 자신의 점수 총점을 +@ 시켜주는것이 대부분입니다만..

 

보너스 속성을 바꾸거나 상대방의 패를 볼 수 있게 하는것, 또는 자신의 카드나 타인의 카드 중

 

특정 카드의 점수를 강화 내지는 약화시키는 옵션도 있습니다.

 

논전의 룰을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이 많기에 이렇게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적어 보았습니다.

 

초보분들을 위해 가장 기초적인 것만 적어놓은지라 모험가분들은 실망하실지도 모르겠네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콤보에 대해서 좀 더 많이 논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