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베타 때 조금 즐겼다가 순수모험가 캐릭을 새로만들어 즐기는 유저입니다. ^^

여기서 순수모험가의 의미는, '키우는 도중에 상인계나 군인계로 전직하지 않고 모험계 직업만' 하는것을 말합니다.

바다그래픽 최상(리얼이 아닌), 오브젝트 반사를 전부 켜는 등, 풀옵션을 걸고하니 역시 대항해시대 바다그래픽은 최고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팁이라고 했지만 실은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더 나은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 시작

무료계정 캐릭을 키우다보니 오래하려면 일부러 한가지만 파는게 가장 오래하는 방법이란 것을 염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잡은것은 모험가입니다. 낚시꾼으로 전직해서 계속 했죠. (무료계정은 최대랭크가 5이기 때문에 낚시와 보관을 최대랭크까지 달성하고나서는 목표가 없어져 발굴가로 전직했습니다)


거의 모든 레벨업은 조합에서 받은 퀘스트와 서고에서 읽은 지도로만 했습니다.


군렙은 '0 혹은 1' 이어야 강습을 안 받습니다. 그래서 군렙은 되도록 올리지 않습니다. (기습은 렙0일때도 받습니다)

'강습'과 '기습'은 다릅니다. 강습은 바다위에 보이던 배가 공격하는 것이고 기습은 안보이던 배가 갑자기 나타나서 공격하는 것이죠.


일단 처음하신다면 초급 학교정도는 다니는게 낫습니다. 처음하지 않으시는 분도 교복도 입을 수 있고 기숙사에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으니까 초급 학교 다니시길 추천합니다. *스쿨챗은 무조건 가입하세요. 고수분들이 길드원같이 도와주십니다.

중급학교는 비추입니다. 초급만 졸업해도 레벨이 5가 되기때문이죠.







◈ 스킬 및 준비물

학교를 졸업하고나면 돚조종/측량/낚시스킬을 배우고 또한 학문을 2~3개 정도 배워서 퀘스트를 받고 발견물을 찾아다니세요.
(저는 보물감정, 미술을 중심으로 키웠으며 지리학, 고고학 랭크도 올렸습니다.)

발견물은 꼭 우대보고 NPC에게 해주시구요.

아참! 쥐약/갑판청소용브러쉬/소화모래/표시용리본 같은 필수품은 항상 챙겨주시는 센스~

재미삼아 타로카드도 꼭 해보세요. ^^



타 직업계에서 배울 수 있는 추천스킬은... 
상인계- 운용, 보관
군인계- 조타

모두 요구레벨이 매우 낮습니다. 조타는 방향전환이 빨라지는 좋은 스킬이며 군인레벨1을 요구하지만 캐러벨을 타기위해서 올리게 됩니다.
보관스킬은 낚시꾼 우대스킬이므로 전직하면 바로 습득 가능합니다. 보관랭크가 높아야 장비품들의 내구도가 안떨어지고 해적에의한 수탈의 피해가 줄어들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어부만의 생선보존법'을 구입하여 낚시로 얻은 물고기를 어육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저처럼 낚시꾼을 직업으로 정한 분들은 부스터를 사서 연어를 열심히 잡아서 썰어주세요.

상인의 조리스킬도 좋습니다만 너무 집착하다보면 교역경험치가 너무 올라버립니다.
군인의 경계스킬은 군렙이 0혹은 1렙이라면 강습걱정이 없으니 안 배우셔도 됩니다. 하지만 기습은 당하므로 경계는 무조건 배워야하구요... 퇴각할 수 있는 정전협정서를 몇 장 들고다니셔야 합니다.







◈ 선박


저의 배 구입 순서: 탐험용바사-소형캐러벨-캐러벨 (캐러벨 구입당시 렙 9/2/1)



1. 탐험용바사 : 처음에 받습니다. 이걸로 리스본에서 제노바까지만 가도 한참 걸립니다.

2. 소형 캐러벨 : 요구레벨 4/2/0 인데 바사를 타다가 이걸타면 왠지 자랑스러워집니다.

3. 베르간틴 : 5/3/0 속도가 동급레벨에서 가장 빠릅니다. 교역렙은 오를 수밖에 없으니 일부러 올릴필요 없습니다.

4. 푸카 : 7/3/0 리스본이나 세비야에서 팔지않기때문에 있는줄 모르는분들이 많지만 구입하시길 추천하는 배입니다. 보르도에서 구입 가능하며, 낭트 혹은 북해 쪽으로 올라가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적재량이 200이 넘어가므로 엄청난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푸카부터는 보조돚을 3개나 달 수 있기때문에 속도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적재량이 늘어났다고 상인처럼 마구 장사하다보면 너무 높아진 교역렙으로 인해 금새 20레벨이 됩니다. 이점 주의하세요.

5. 캐러벨 : 9/1/1 군인레벨 0으로 버텨왔다면 이것을 타기위해 NPC해적을 잡아야 합니다. 1~2마리 정도만 잡으면 될겁니다. 
이제 제법 멋이 납니다. 요구하는 레벨만 봐도 모험쪽에 특화된 배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푸카보다 필요선원 수도 적고 세로돚 성능도 좋기때문에 모험가라면 역시 캐러벨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6. 소형 카락 : 12/6/0 적을까 말까 하다가 적습니다. 속도도 빠르고 적재도 240으로 넉넉합니다. 이 배는 교역레벨을 많이 요구합니다. 무료계정 순수모험가로 키우다보면 교역을 어느정도 자제해야 하는데 만약 6이 안됐을 경우 억지로 높이는 것은 절대 비추합니다. 최대레벨이 제한된 상황에서 캐러벨에서 바꿀 정도의 속도향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다가 교역6렙이 만들어졌다면 소형 카락을 타시길 추천합니다.






무료계정은 적재(선실+포실+창고) 350 이상은 탈 수 없는데 소형카락이 280입니다.

소형 카락을 넘어가면 탈 수도 없을 뿐더러 만약 탈 수 있다고 해도 16/3/0 의 갤리 뿐입니다.

오픈베타 때 프류트를 꿈의 배라고 했던 것 같은데요. 물론 좋습니다. 모험용으로 아주 좋은 배입니다. 하지만 무료계정을 하시는 분에게는 11/6/3 으로 비교적 균형잡힌 레벨을 요구하기 때문에 오래하기 안 좋을뿐더러 일단 요구레벨만 해도 다 합치면 20이 됩니다.

캐러벨이나 소형 카락으로 밀고나가시다가 유료계정으로 넘어가시던지 또 다른 무료계정을 만드세요.

꼭 기억해두실 것은 이것저것 손대다보면 이룬것도 없이 금새 무료계정이 끝나버린다는 사실입니다. 키울것 하나를 집중적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 이벤트 진행시 전투가 있을때 군렙업이 걱정된다면?

저도 이것때문에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무료계정이라면 총렙이 21이 되는순간 종료가 되는데요. 공략하는 직업외의 다른걸로 올리는건 낭비입니다.
게다가 군렙이 2이상이면 강습을 받습니다.

조금만 경험치를 얻어도 금새 레벨이 오르는 저렙의 특성상, 이벤트 도중 강제전투를 할 때 걱정하게 되죠.
하지만 방법이 있습니다. 고렙 캐릭터와 파티를 맺는겁니다!
파티 구성원의 렙차가 클 경우에 저렙에게 돌아가는 경험치가 적은 특성을 이용합니다.

이벤트로 등장하는 선박은 해당이벤트를 깨야하는 사람에게만 느낌표 표시로 보입니다.
파티를 맺은 상태에서 이벤트를 깨야하는 사람이 싸움을 겁니다. 
파티맺은 선박이 가까이있을시 참전을 하게됩니다.
고렙과 파티를 맺고 이벤트상대를 물리치면 왠만큼 센 적을 만나도 최소한의 경험치만 얻습니다.






ps.
1. 돈이 없다면 의뢰 알선서를 개당 5000~10000원에 팔아 자금을 충당하세요. 
2. 동맹항에 6만두캇씩 2번, 총 12만두캇만 투자하면 준팔등훈작사라는 작위를 얻을 수 있고 은행에서 3가지의 물건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부캐를 무료계정으로 키우시는 분들중에 교역경험치를 올릴 때, 이벤트를 위해 교역명성도 많이올리고싶다면 비싼 명산품을 1개씩 나눠서 팔면됩니다. 한꺼번에 많이팔면 경험치는 왕창 오르지만 명성은 덜 오르기 때문입니다.

ps2. 군인렙과 강습에 대해.
1. 무료캐릭이 혼자다닐 때 강습을 안당한다는 말이 있는데 확인은 못했습니다.
2. 유저해적에 의한 강습은 당한다고 합니다.



 ※ 긴급 추가: 
포르투갈 스토리 6장에 알베로가 후추30개를 베네치아에 갖다주라고 시키는데요. 
이거 교역상인에게 팔면 망합니다. 교역렙 올라요.
향료상인한테 말 걸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