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글을 쓰기전에 저는 속피 < 주스탯 즉 주스탯론자 입니다.
속피에 대한 템을 얻지 못한 것도 있긴 합니다만.... 랭커분들 보면 주스탯이 1만을 넘는데
800렙 700렙대 시니 물론 쉽게 되시겠지만.... 이 것을 보고 저는 "주스탯이 중요하구나"라고 생각했고
그 결과 38단 13:44 처음 깰때 98위로 데려다 주었습니다.

우선 지능으로 오르는 디피를 한 번 보시겠습니다.

위의 스샷은 제가 솔플(화합)용으로 끼고 사냥하는 지능 10320, 디피 169만7천[약 170만]의 스샷입니다.
이 놈으로 38단을 깼고 39단 몹을 잡는데도 무리가 없었으며 독침이 중급이라 아쉬운게 많은 정도 입니다.


두 번째 이 스샷은 파티용으로 제가 끼는 딜뻥용 세팅입니다.
첫번째 스샷과 비교하면 15.6만이 증가한 디피인데요. 지능은 366 올랐습니다.
여기서 오해를 덜기 위해 [화합]을 빼고 [디피 5%증가하는 왕실]을 껴서 증가한 디피도 있습니다만

따로 알아본 결과 단 지능 366 증가에 디피가 5~6만이 증가하였습니다.
정말 대단한데요. 소름돋는건 제가 이 비취셋을 끼기전에는 지능이 9780대 였는데
10320으로 오르면서 5.7만 정도가 올랐는데요 지능이 540이 증가한거였습니다.
눈치채셨나요?

주스탯은 쌓이면 쌓일수록 점점 기하급수적으로 디피가 늘어나며 이 디피는 뻥디피가 아닌 본래 그대로의 디피입니다.
9780(164만)->10320(169.7만)->10686(175.7만)
지능 0                    540                   366
185만 저건 왕실에 의한 디피 증가가 있는 것 같으니 저건 그냥 아 저 사람은 파티용으로 저리 끼는구나 생각하심되고요
무튼 대단하지 않습니까? 제 엉터리 암산으로 계산하면 300 정도만 증가해도 5만이 오르고 여기서 200~250이 더 증가하면 마찬가지로 5만이 더 증가합니다. [수학버린 문과생이므로 양해바라며 이과분들이 계산식좀.....]

지금 제 템이 지능이 많이 부족한 템들이 3~5개가 됩니다. 이 것들을 다 지능 최상으로 올리면 전부 400 지능 정도 오르게 되죠.
11086을 찍게 된다는건데 고렙분들은 얼마나 좋습니까? 11500까지 정도는 가실 수 있으실테니까요.
주스탯은 정말 훌륭한 디피의 기본이 되는 그런 겁니다.
제 목걸이가 얼추 지능이 686인데 목걸이 풀이 750이니 745정도로 치고 속피랑 비교하면 딜이 오를지는 모르겠지만
다른 지능 수치를 더욱 증가시켜 중첩식으로 기하급수적 디피를 버리게 되는거나 마찬가집니다.

그리고 [활력]이 중요하다 [주스탯]정돈 버려도 된다. 라는 분들은 공포부두 분들 제외하고 전부 멀리하십쇼.
부두계의 타이타닉이니까요.

자 여기까지가 모든 부두들에게 해당하는 [공부는 모르겠고] 알고 있을수도 당연할지도 모르는 핵심팁입니다.


저에게 4일? 간 독침에 몰두하고 계신 부두분들이 두루두루 친추를 걸어오셨는데 (약 7~9분 정도 되십니다)[제가 걸어달라고 한 분들도 계셔서 자꾸 헷갈리네요]

가장 많이 받은 질문

1.왜 장갑과 어깨가 비취죠? 아시아라, 태스커가 좋지 않나요?
위의 글을 보셨다 싶이 저는 주스탯론자 이기에 주스탯인 지능을 대폭 증가시키려고 비취를 착용하였습니다.
그리고 태스커는 독침부두에게 확실히 무엇이 좋은지는 블리자드가 답변해주지 않는 이상 모르고 솔직히 태스커껴서 애들이 알아서 독침 한 번 더 쏘는 것도 아니라서 태스커는 좋지 않습니다.
아시아라는 화합껴서 가두기 한 방에 죽지 않을 정도면 충분하기에 끼지 않은 것이고요.[지능을 올리기 위한 것도 포함]

2.왕실이 아니시네요? 왕실이 아니신 이유 있으신가요?
전 늘 생각하는건데 왕실은 두 종류의 세트를 효과보게 하지 못하면 쓰레기라고 생각합니다. 
[오길드,주니 조합][아시아라,주니 조합 등][오길드,블랙손,주니 조합 등]
위의 세트 처럼 여러가지 혜택을 보지 못하면 주니마사의 경우엔 반지가 있어서 반지를 착용하는게 디피 및 강인함에 도움이 됩니다. [두창병이 거지 같아서 극확6 지능495 모저100 홈 입니다. 쌍극 두창 먹고싶네요]
(아마 제가 쌍극 두창 먹으면 당장 39단되고 라쿠니 최상급 독침최상급 쌍극두창 먹으면 당장 40단되며, 모든 템의 지능이 풀이면 41단까지 노려볼 자신 있습니다.)

3.악의탈에 다이아 박으셨는데 체력은 괜찮으신가요?
이 것은 위에도 언급했듯이 가두기 한 방에 혼령그릇만 안까이면 만족하기에 쿨이라도 줄이고자 다이아를 박았습니다.
ㄴ3-1.부족의식을 끼셨는데 이유가 있으신가요?
우선 실험결과를 말씀드리자면 부족의식과 쿨감이 합이 되어 적용됩니다.
신속의 곡옥(15) 다이아(12.5) 부족의식(25) 합치면 52.5%인데 우상족이나 대재앙은 60초 이내로 뽑혔습니다.
[아마 제대로된건 한 57~8초 될겁니다.]
쿠크리가 없기에 시작한 독침부두이지만 쿠크리가 아닌 탓에 우상족 및 대재앙의 순환에 차질이 있었는데요 그걸 줄여주기 위한게 부족의식이라 생각하심 됩니다.
(쿠크리는 아직도 없습니다. 떠도 독침할껍니다. 독침위주 템으로 이미 가득해서 세팅 바꾸기 귀찮..)
ㄴ3-2. 불공정이 더 좋지 않나요?
불공정도 호불호이지만 불공정혜택을 받으려면 20미터 내를 유지해줘야하는데 접근식 플레이에 묶인 순간 컨에 제한이 오면서 많은 위험부담을 만들어내게 합니다. (비전강화, 역병, 융해, 화염사슬 등등 접근해서 좋을게 없는 놈들)
때문에 저는 안정적인 25%를 택한거고 총합 52.5%로 매우 안정적인 플레이를 이용중입니다. 
[접근&원거리 다용성 플레이]

4.망자의 손아귀를 쓰시는 이유가 뭔가요? 공포는 왜 쓰지 않으시는거죠?
제 지속스킬 중 섬뜩한 향연이 있는데 이 것은 생명의구슬 1중첩당 10%씩 지능이 오르며 5중첩까지 됩니다만
이걸 유지하는게 사실상 정말로 힘든 일입니다.
효율적인 면으로 보는 모든 생구관련 스킬을 따진다면요 [생구부두는 논외]
희생과 마지막선물(들개와 희생 스킬칸2개)를 들여서 희생을 쓰며 독침딜을 해보았지만 생구는 겁나게 뽑히지도 않았고
모션 때문에 딜로스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망자의 손아귀 사즉생은 단언컨데 가장 완벽한 효율적인 섬향 유지와 갇힌자의 발동을 시키기에 일거양득인 셈이죠.
그리고 공포는 단점이 명백합니다. 3-2에서 말했듯이 접근을 해야하는 그런 위험부담도 있고 공부가 아닌 이상 공포를 좋게 활용하기는 힘들죠.

5.케인셋 같은걸로 공속을 추가하지 않으셨는데 이유가 있나요?
일단 제가 예전에 케인셋이랑 이것저것 공속에 의존하는 식으로 솔플 공속 광란+신속 포함 2.71 이었나?[솔플로]
까지 뽑았었습니다만 ㅎㅎ 그때 저는 34단이 한계였습니다.
어디까지나 검증되지 않은 제 생각이고, 개인적으로 단순한 생각이면서 모든 겜의 진리라 할 수 있는데
근본적인 강함, 압도적인 강함을 선호하는 편이고
독침부두의 경우 공속의 중요성도 있기 때문에 신속을 끼고 있습니다.
만약에 공속이 정말 쓸모가 없었다면 강한자를 끼고 보스 클리어, 정예 클리어 시간을 더욱 단축했었을 것 같네요.
공속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딜이나와야 한다가 제 생각이고
무엇보다도 공속 3.0 넘겨본 적 있는데 컨트롤도 힘들어지고 부질 없더군요[파티에서] 심지어 렉도 쩔었죠.
공속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딜도 중요하다 생각해서 전설보석 강제자 갇힌자 신속을 끼고 있습니다.
개인적인거지만 강한자도 껴보고 싶은게 대강 정예가 50초~1분 10초 거리마다 하나 정도씩은 있는거 같아서 나쁘지 않을거 같더군요....

6.독침 피해는 적용 안되나요?
네 안됩니다.
ㄴ6-1.독 기술 피해증가인데 왜 단검부대를 끼셨나요? 이유가 있나요?
실험결과 단검부대도 독기술 피해증가 먹힙니다.
ㄴ6-2.사람들이 독침부두 안좋다고 하는데 안좋나요? 
뭐든지 기반이 없으면 안좋고, 화피건 물피건 비취건 공부건 해당하는 아이템이 맞춰지지 않으면 처음에 안좋은건 같습니다.
그리고 더 이상 독침부두가 안좋다고 하시는 분들에게 38단간 98위 독침유저[현재는 105위? 쯤]가 있다고 말씀해주시고
부두는 악사처럼 엄청나게 정리된거 없이
삼신기 및 그외 신기들에게 의존하라는 글 밖에 없기에
미개발이 된 부두들이 많습니다.
독침도 제 트리가 완벽하다 생각하진 않습니다. 한 80% 정도만 개척 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타직업보다 정말로 힘들고 고된 여정이 기다리는 부두이지만 그만큼 개척지가 적기에 많은 분들이 색다르고 이색적이며 놀라운 생각치도 못한 그런 부두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부두분들이 파이팅을 하기를 바라며 독침으로 38단을 갈 수 있었던,
알고 있을지도 모르는 핵심을 팁으로 소개했습니다. 그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랄 뿐이고, 부두의 자존심을 높입시다.

+기타 질문(?)
컨이 쩌실 것 같아요! 정말 보고 싶네요.
전 제 컨이 쩐다고 생각하지는 않은데 흠... 영상 같은건 39단이나 40단을 깨게 되면 하나 찍을 생각입니다.
왜 금기가 없으신가요?
제 지옥불 목걸이가 금기속성이 붙은 쌍극지능홈 지옥불 목걸이라는 설명을 안해 죄송합니다....
지옥불 목걸이 포함 5가지 지속스킬을 쓰고 있는 셈입니다.

++이 글을 쓰게된 이유
38단 독침부두 클리어 글로 화제글 못간게 섭섭하기도 하고.... 
어제 한 분이 친추를 여느때와 같이 친추를 걸으셨는데, 제 팬이라고 하셨고 그에 감격(?)했습니다.
그런 이유로 작게 공략이나 팁이라도 쓰자.... 라고 하면서 썼는데 주제를 정하니 되게 길어졌네요.

7.여러분들이 제게 묻고 싶은건 무엇인가요?
위의 글들은 전부 제가 받은 질문들 중 하나고 기억이 나지 않는 것도 분명 있겠지요.... 그리고 이것만으로 궁금증이 해소가 되지 않은 분이나 더 궁금해지신분들도 계실 것 같기에 댓글로 질문을 남기신다면 친절히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배틀 태그는 코크베어#3994 입니다.
템세팅 같은거에 대해서 물어보고 싶거나 그러시면 친추 주시면 되십니다.
그리고 친추는 왠만하면 다 받아드리는데 무례, 비매너, 부두 외에 다른 케릭을 더욱 키우는 모습 등이 보이면 친삭을 할 수도 있습니다.
but, 대균중에는 답을 못해드릴 수도 있습니다.

꾸준히 조회수가 늘어나는 것을 보고 클랜 홍보 짤막하게 하겠습니다 ㄲㄲ
"두부선생" 부두를 위한 부두 클랜입니다.
목적은 부두끼리 힘을 합치자는 생각에 만든 클랜이고 매너와 예절은 필수^^
가입조건은 부두 유저시면 됩니다~!
부두를 사랑한다(?)! 부두를 좋아한다!
부두가 재밌다! 부두가 OO다![긍정적으로 넣어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