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불지옥 1막 풀코스로 돌아보니 2시간 40분 걸리더군요.

선택코스인 던전 몇군데와 선택 퀘스트 4개가 중간에 포함되었는데,

직코스로 달리면 아마 2시간정도 걸릴듯 하네요.

하지만 그러면 앵벌의 의미가 줄어들겠죠?

 

챔피언몹은 2무리를 제외하곤 보이는대로 다 잡았는데, 그 2무리에서 각기 2~3번정도 죽고 그냥 패스했습니다.

하나는 무적하수인+빠른+@인 노랭이 해골이었고,

하나는 무적하수인+벽+@인 노랭이 작은 거미였네요.

이속이 빠르면서 무적하수인 달린 애들이 제일 까다로워요. 이건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1. 장비 세팅

일단 제 세팅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무기랑 머리 사는데 골드를 대부분 투자하여 다른 부위가 허접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정도만 되어도 1막 앵벌은 무난하게 돌아요.

 

 

제가 중요시하는 옵션 몇가지 적어봅니다.

 

1) 초당 마나 회복

지금 보시면 208 떠있는데, 이건 깨달음 발동시켜서 그런거구요.

본래는 52이에요.

 

기본 초당 마나 회복은 20인데, 이 상태에서 깨달음 발동시켜봐야 80밖에 안됩니다.

그런데 불박쥐 마나가 122이고 금기 넣으면 159입니다.

난사가 불가능하죠.

그래서 초당 마나 회복 없는 상태에서 깨달음 트리 타면 어떻게든 깨달음 최대한 띄우려다 생존기&메즈기 쿨이라 망하고,

생존하려고 깨달음 안띄우면 불박쥐 얼마 못 써서 망합니다.

 

2) DPS => 피해, 지능, 공속, 치명타 등

DPS가 증가하면 몹 잡는게 훨씬 수월해집니다.

가령 퍼랭이 4마리가 있을때 일정 시간 안에 1마리를 녹일 수 있느냐 여부는 난이도를 확 달라지게 만들죠.

DPS 15000대와 22000대는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추가로 공속에 대해 끄적이자면, 지금 초당 공격 획수가 1.97인데

대개 한손무기+액막이가 양손무기보다 1.6배가량 빠릅니다.

양손무기를 착용하게 되면 불박쥐 연사속도가 느려 마나를 덜 쓰겠지만,

의식용 칼과 액막이에 붙는 초당 마나 회복 옵션을 활용할 수 없어 마나 회복은 그 이상으로 더딥니다.

그래서 마나 소모 때문에 양손무기를 사용할 이유는 없어요. 물론 옵션 선택이 자유로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

 

3) 이속

디아3에서는 장비로 인한 최대 이속 증가 한계가 25%인데,

신발에서 13%정도 맞추고 다른 부위 전설템에서 7% 맞추면 되요.

허나 현재 가난해서 신발만 이속 쓰고 있네요.

전설템 시세 하락하면 25% 맞추려구요.

이속이 증가하면 몹 피하기도 편하고 딜 더 넣기도 좋아요.

 

4) 매찬

앵벌에서 매찬은 매우 중요하죠.

매찬 부위가 두개씩 늘때마다 희귀템 드랍율 상승되는게 체감됩니다.

골드 여유생기면 추종자(기사단원) 템도 전부 매찬 옵션으로 채우려구요.

(본캐에다 1/4 적용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별도로 골드/구슬 반경 늘여주는 템도 한두개는 있는게 좋습니다.

그외 능력치는 있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 식으로 가고 있네요.

왜냐하면 불지옥 1막은 컨만 신경쓰면 맞을 일이 별로 없어서 활력이나 저항 같은 방어적 스탯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요.

(위 스샷에서 지옥에서 찍어서 그런지 저항이 999로 뜨네요.)

 

2막부터는 어쩔 수 없이 맞아야 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방어적 스탯이 중요해지는데

지금 시점에서 그것까지 맞추려면 골드가 너무 많이 들죠.

그래서 위에 언급한 4개의 옵션만 최대한 맞추고(특히 매찬) 1막만 도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2. 기술 트리

기술 트리는 지난번에 소개해드렸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6&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2244

 

여기서 오늘은 덩치 룬을 어깨로 바꾸어 돌아봤습니다.

즉, 다음과 같습니다.

 

좌 : 독침 - 독침 연사

우 : 불박쥐 - 거대박쥐

1 : 주술 - 불운

2 : 혼령 걸음 - 나들이

3 : 혼령 수확 - 흡입

4 : 덩치 - 어깨

지속 효과 : 깨달음의 여행, 혼령 그릇, 금기

 

어쩌다 이런 트리가 나왔는지는 지난 글 참조하세요.

오늘은 자세한 운용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3. 운용방법

악몽이나 지옥에서 하듯이 깨달음 발동시킨답시고 쿨 항상 다 돌리고 있으면 망합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깨달음은 거들뿐.

 

1) 일반몹

제 세팅 기준으로, 깨달음 없이 불박쥐를 한번에 5번 연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띄엄띄엄 한무리씩 있는 일반몹은 깨달음 없이 불박쥐 위주로 잡구요.

몇 무리 연속해서 잡을때는 걸음+수확+주술로 깨달음 띄우고 역시 불박쥐 위주로 잡습니다.

이상적이기는 이 3기술을 제각기 최적의 타이밍에 사용하는게 좋으나,

귀찮을땐 그냥 1,2,3 한번에 눌러줍니다.

 

2) 노랭이

노랭이를 만나면 일단 옵션을 스윽 훑어봅니다.

덩치 쿨 미리 돌려놓구요.

노랭이 상대하기 전에 주위 일반몹으로 미리 수확 중첩 쌓아놓으면 좋은데 일단 없다고 생각하구요.

대개의 노랭이는 깨달음을 안띄운채로, 그러니까 주술, 걸음, 수확은 쿨이 안돈 상태에서 시작해요.

 

먼거리에서 독침으로 풀링하고 불박쥐를 연사해줍니다.

몹이 붙으면 첫번째 애는 주술로 메즈하고 (주술 쓰면 바로 제일 가까운 애 메즈합니다.)

두번째 애는 걸음+수확 거의 동시에 누르면서 탈출하는데,

이 3스킬은 모두 무빙하면서 사용이 가능하고 다른 기술 쓰면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반면 덩치는 그렇지 않아서 미리 쿨을 돌려놓는거죠.)

그러면 깨달음이 발동되죠.

 

그 상태에서 이제 초당 208씩 차는 마나를 가지고 불박쥐 무빙샷을 합니다.

이쯤 되면 웬만한 노랭이 쫄개들은 다 죽고 노랭이만 남아요.

이제 주술과 걸음+수확으로 시간 벌면서 거리 벌리고 불박쥐로 잡으면 됩니다.

늦어도 걸음-주술-그릇(+물약)-걸음-주술 정도에서 쫄개가 정리되어야 무난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무적하수인이 특히 까다로운 이유는, 얘들은 쫄개들을 먼저 처리할 수가 없어요.

거기다 쫄개들이 독침 방패막이까지 해먹어서 불박쥐 위주로 잡아야합니다.

여기서 옵션으로 '빠른' 같은게 붙어버리면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한두번 트라이해보고 안되면 패스합니다.

 

3) 파랭이

파랭이도 노랭이랑 비슷한데, 피 많이 빠지는거부터 집중 공격하면 되요.

 

4) 보라돌이

보라돌이는 다 쉬우니까... 패스

 

5) 추가팁

포격 쓰는 애들은 만만하면 중간 거리서 무빙하면서 잡고

빡셔보이면 멀리서 Shift+독침으로 잡습니다.

이외에도 멀리서 Shift+독침으로 잡는 애들 종종 있습니다.

 

벽쌓는 애들은 최대한 넓은데서 잡아야 합니다.

운이 나빠 ㄷ자에 갖히면 한번은 걸음으로 탈출하고 한번은 주술+수확으로 버티는 식으로..

순간이동, 소용돌이도 비슷한 싸이클로 버티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