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 부두술사 기준입니다.

 

 

- 참고1

사실 어느 속성이 나은가는 현재 스탯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몇개 들어보죠.

 

ex1)

방어도 3000, 모든 원소 저항 300인 상태의 부두가 있을때

방어도 300 vs 모든 원소 저항 30 ?

=> 똑같은 효용을 보입니다.

 

ex2)

방어도 4000, 모든 원소 저항 300인 상태의 부두가 있을때

방어도 300 vs 모든 원소 저항 30 ?

=> 모든 원소 저항이 낫습니다.

 

ex3)

방어도 3000, 모든 원소 저항 400인 상태의 부두가 있을때

방어도 300 vs 모든 원소 저항 30 ?

=> 방어도가 낫습니다.

 

본 글에서는 방어도 3000, 모든 원소 저항 300인 상태를 기준으로 계산하였고,

실제 스펙은 다르기에 차이가 다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충 이 정도쯤 되겠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 참고2

앞으로 설명할 방어 속성 중 쓸만한 것들은

한쪽에 올인하기보다는 골고루 올려주는게 낫습니다.

 

ex)

방어도 3000, 모든 원소 저항 600인 부두

vs 방어도 6000, 모든 원소 저항 300인 부두

vs 방어도 4500, 모든 원소 저항 450인 부두

=> 방어도 4500, 모든 원소 저항 450인 부두가 가장 좋습니다.

 

 

- 분류

1. 모든 원소 저항

모든 원소 저항은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300에서 600으로 올려주면 생명력이 1.5배 증가한 효과를 보입니다.

 

티어 17 방어구에는 80까지

티어 16 방어구에는 70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2. ~~ 저항

물리 저항, 화염 저항 같은 것들 있습니다.

얘들은 효율이 안좋은 편입니다.

6가지가 존재하므로 모든 원소 저항보다 1/6정도 효용을 보인다고 보심 됩니다.

 

티어 17 방어구에는 70까지

티어 16 방어구에는 60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3. 방어도

방어도는 은근히 좋은 속성입니다.

방어도 10은 모든 원소 저항 1과 맞먹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ex)

방어도 증가 300 ≒ 모든 원소 저항 30

 

목걸이와 반지를 제외한 방어구에는 기본 방어도가 존재합니다.

티어 16~17 방어구에서 부위에 따라 265~397, 혹은 그 이상이 '추가 속성으로' 붙을 수 있습니다.

 

 

4. 힘, 민첩, 지능

이 3가지가 방어면에서는 비슷한 효용을 보입니다.

허나 지능은 부두의 공격력도 올려주기에 당연 최우선 속성입니다.

 

힘과 민첩을 비교하자면, 확률상으로는 민첩이 좀더 나은 데미지 감소 기대값을 가지나,

어디까지나 회피는 운빨이기에 안정성 면에서는 힘이 앞섭니다.

고로 취향 차이라 보시면 됩니다.

 

티어 17 방어구에는 부위에 따라 200~300까지

티어 16 방어구에는 부위에 따라 178~258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5. 활력

생명력이 21000, 모든 원소 저항이 300일때,

추과되는 활력 300과 모든 원소 저항 300은 같은 효용을 보입니다.

 

딱 하나의 방어 속성만 고르라면 활력이 가장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만,

활력에만 올인하면 물렁살이 되기 쉽상이고 다시 채워넣기 힘들기에, 다른 방어 속성과 함께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생명력 % 또한 매우 좋은 속성입니다.

 

 

6. 기타

정예 괴물에게 받는 피해 감소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

원거리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

이 3 속성은 해당 수치만큼 대상으로부터 받는 데미지를 깍아줍니다.

 

이동 속도

공격 속도

군중 제어 효과 감소

이 3 속성은 직접적으로 받는 데미지를 깍아주는건 아니지만,

생존에 도움됩니다.

특히 이동 속도는 굉장히 유용한 속성입니다.

 

초당 생명력 회복

생명력 훔치기

생명의 구슬로 생명력 추가 회복

이 3 속성은 효용을 계산하기 어렵습니다.

각자 판단하시길..

 

적중 시 감속/공포/기절/밀치기/빙결/오한/이동 불가 확률 속성은 하나만 맞추면 수치가 얼마 안되어 체감하기 힘드나,

모든 부위에서 각기 5%내외로 올려 놓으면 30%이상으로 발동하기에 꽤 쓸만할거 같습니다.

 

 

- 중요 속성간의 효용 비교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방어도 3000, 모든 원소 저항 300인 상태를 기준으로 계산하였고,

실제 스펙은 다르기에 차이가 다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원소 저항 10 = 지능 100 (방어면만 따졌을때)

≒ 방어도 100 = 힘 100

≒ 민첩 100

 

모든 원소 저항 10 ≒  ~~ 저항 60

 

대략적으로 (현재 생명력 수준에 따라 크게 차이남)

활력 30 > 모든 원소 저항 10 >= 활력 10

생명력 6% > 모든 원소 저항 10 >= 생명력 2%

 

해당 대상에 한하여,

~~에게 받는 피해 감소 1% ≒ 모든 원소 저항 10